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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지역 학교급식 영양(교)사의 감정노동과 조직몰입이 이직의도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Contribution of Emotional Labor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to Turnover Intention and Customer Orientation of School Foodservice Dietitian in the Busan Area 원문보기

한국식품조리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Food & Cookery Science, v.33 no.1, 2017년, pp.104 - 112  

이경아 (대구가톨릭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류은순 (부경대학교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aimed to analyze the contribution of emotional labor (surface acting, deep acting)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ffective commitment, continuance commitment) to turnover intention and customer orientation of school foodservice dietitian. Methods: Our survey was administered to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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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감정노동(표면행동, 내면행동), 조직몰입(정서적 몰입, 계속적 몰입), 이직의도, 고객지향성을 조사하고 감정노동과 조직몰입이 이직의도 및 고객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함으로써 학교급식의 효율적인 인적관리와 영양(교)사의 직장에서의 삶의 가치를 증진시키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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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정노동이란? 이에 조직구성원의 감정관리에 관한 패러다임도 변화하여 직장 내에서 조직구성원의 감정노동은 개인차원에서 벗어나 조직차원에서 관리하는 것이 조직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 요소임이 보고되었다(Kim BS 2009). 감정노동이란 서비스 종사자들이 고객의 무리한 요구나 거친 행동에도 조직의 서비스 매뉴얼에 따라 친절하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자신의 감정을 관리하는 것이다. 즉, 타인의 감정에 맞추기 위해 자신의 감정을 억누르고 통제하는 것으로(Ashforth BE &Humphrey RH 1998) 외식, 호텔 등의 서비스 관련 기업뿐 아니라 최근 모든 산업에서 감정노동 관리가 고객만족의 경쟁우위를 가져오는 수단이 됨으로써 경영관리에서 중요한 관심사항이 되었다(Park SH & Song YJ 2013).
조직몰입을 구분하는 3요소는? 조직몰입은 조직에 소속된 종사원들이 자신을 조직과 동일시하고 조직목표에 몰입하는 정도로, 구성원이 조직에 대한 심리적 애착과 일체감을 나타내는 정서적 몰입(affective commitment), 구성원이 자기 조직을 떠나면 손해라고 인식하는 계속적 몰입(continuance commitment), 한 조직을 위해 재직하거나 충성을 해야 한다는 규범적 몰입(normative commitment)의 3요소로 구분하였다(Allen NJ & Meyer JP 1990). 조직몰입에서도 조직에 대한 심리적 애착심인 정서적 몰입이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영향을 주므로 효율적인 인적자원관리를 위해서는 조직몰입에 대한 조직원의 성향 파악이 중요하다(Eu YS & Lee HR 2011).
학교급식의 질적 향상을 위해 영양(교)사의 직장 내 삶에 대한 연구를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영양(교)사의 업무는 급식만족도 조사 뿐 아니라 다양한 급식 운영 계획 실시, HACCP 실행, 알레르기 유발 식품 표시제 등 계속 증가하고 있어 이들의 직무부담도 늘어가고 있다. 특히 영양(교)사의 근무학교, 고용형태, 급식제공 횟수, 근무시간 등의 근무 환경에 따라 직무부담은 더욱 가중되는 실정이다. 따라서 학교급식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는 감정노동, 조직몰입 등의 영양(교)사의 직장 내 삶에 대한 연구를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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