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33 no.2, 2017년, pp.177 - 197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and analyze the understandings of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about 'estimation' in the elementary mathematics. Together with this analysis, we identify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Mathematical Pedagogical Contents Knowledge(MPCK), especially focu...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수업 전문성에는 무엇이 있는가? | 이는 학교 교육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교실 수업 살리기의 핵심에 교사가 놓여 있기 때문으로(최승현·황혜정, 2008), 교사에게 있어서 우선적으로 요구되는 것이 다름 아닌 ‘수업 전문성’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수업 전문성에는 교사의 전문적 지식을 포함하여 수업 계획, 수업 실천, 교사의 책무성 등이 있으며(곽영순·강호선, 2005), 이 가운데 수학 수업에서의 교사의 전문적 지식에 초점을 맞춘 것이 다름 아닌 ‘수학과 교수학적 내용 지식’(MPCK, Mathematical Pedagogical Contents Knowledge)이다.3) | |
교사에게 있어서 우선적으로 요구되는 것은? | 수학교육에서 초등학교 교사의 전문성을 고려한다면 ‘교수학적 내용 지식’(PCK)은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한다(방정숙·김상화, 2007). 이는 학교 교육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교실 수업 살리기의 핵심에 교사가 놓여 있기 때문으로(최승현·황혜정, 2008), 교사에게 있어서 우선적으로 요구되는 것이 다름 아닌 ‘수업 전문성’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수업 전문성에는 교사의 전문적 지식을 포함하여 수업 계획, 수업 실천, 교사의 책무성 등이 있으며(곽영순·강호선, 2005), 이 가운데 수학 수업에서의 교사의 전문적 지식에 초점을 맞춘 것이 다름 아닌 ‘수학과 교수학적 내용 지식’(MPCK, Mathematical Pedagogical Contents Knowledge)이다. | |
수학교육에서 초등학교 교사의 전문성을 고려한다면 ‘교수학적 내용 지식’(PCK)은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는 이유는? | 수학교육에서 초등학교 교사의 전문성을 고려한다면 ‘교수학적 내용 지식’(PCK)은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한다(방정숙·김상화, 2007). 이는 학교 교육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교실 수업 살리기의 핵심에 교사가 놓여 있기 때문으로(최승현·황혜정, 2008), 교사에게 있어서 우선적으로 요구되는 것이 다름 아닌 ‘수업 전문성’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수업 전문성에는 교사의 전문적 지식을 포함하여 수업 계획, 수업 실천, 교사의 책무성 등이 있으며(곽영순·강호선, 2005), 이 가운데 수학 수업에서의 교사의 전문적 지식에 초점을 맞춘 것이 다름 아닌 ‘수학과 교수학적 내용 지식’(MPCK, Mathematical Pedagogical Contents Knowledge)이다. |
곽영순.강호선 (2005). 교사평가 수업평가-수업평가 바로하기. 서울: 원미사.
교육과학기술부 (2009). 수학 4-2. 서울: (주)두산동아.
교육부 (1995). 수학 4-2. 서울: 국정교과서주식회사.
교육부 (2014). 초등학교 수학 4-2. 서울 : (주)천재교육.
교육인적자원부 (2000). 수학 4-나. 서울: (주)대한교과서.
김현미.류희수 (2012). 분수와 소수 관련 초등 예비 교사들의 PCK 실태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16(1), 197-229.
문교부 (1955). 산수 2-2, 3-1. 서울: 대한문교서적주식회사.
문교부 (1966). 산수 4-1. 서울: 국정교과서주식회사.
문교부 (1976). 산수 4-2. 서울: 국정교과서주식회사.
문교부 (1982). 산수 4-2. 서울: 국정교과서주식회사.
문교부 (1989). 산수 4-2. 서울: 국정교과서주식회사.
박교식 (2001). 수학용어 다시보기. 서울: 수학사랑.
안미영 (2014). 초등수학 학습지도에서 어림하기 활용 방안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