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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두 조작의 합성으로서의 유리수 곱의 이론적 배경 고찰
A Study on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the Multiplication of Rational Numbers as Composition of Operators 원문보기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33 no.2, 2017년, pp.199 - 216  

최근배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Teachers College Jeju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rational number as operator is eventually that it is considered a mapping. Depending on how selecting domain (the target of operation by rational number) and codomain (including the results of operations by rational number), it is possible to see the rational in two aspects. First, rational numb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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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에서 연산자는 어떤 의미로 사용되는가? 수학에서 연산자(operator)는 사상(寫像)과 거의 같은 뜻으로 사용된다. 이때 정의역을 명시하지 않고 연산자를 조작의 관점에서 막연히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정의역을 명시하지 않고 연산자를 조작의 관점에 따라 막연히 사용할 경우 생기는 문제는? 이때 정의역을 명시하지 않고 연산자를 조작의 관점에서 막연히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학교수학에서 유리수를 연산자의 관점으로 보는 경우 정의역을 명시하지 않는다. 특히, 유리수를 분수의 관점으로 취급하는 초등학교의 경우에는 연산자의 관점이 조작으로서의 의미를 강하게 드러낸다.
전체-부분으로서의 분수개념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전체-부분으로서의 분수는 분수를 이해하는 가장 선행되는 개념으로 분수와 관련된 용어나 개념이 이로부터 파생된다. 전체-부분으로서의 분수개념은 단위화하기(unitizing), 등분할하기(equi-partitioning), 재편하기(disembedding)의 3가지 기본 조작으로 구성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이지영, 방정숙 (2014). 분수의 다양한 의미에서 단위에 대한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이해 실태 조사,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학연구, 24(1), 83-102. 

  2. 정영우, 김부윤 (2012). 연산자로서의 유리수 체계의 구성에 관한 연구,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ol. 28, pp. 135-158. 

  3. 정은실 (2006). 분수 개념의 의미 분석과 교육적 시사점 탐구,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8(2), 123-138. 

  4. 함혜림 (2014). 연산자 분수에 대한 고찰,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5. Behr, M., Lesh, R., Post, T., & Silver E. (1983). Rational Number Concepts. In R. Lesh & M. Landau (Eds.), Acquisition of Mathematics Concepts and Processes, (pp. 91-125). New York: Academic Press. 

  6. Choi, K. & Lim, Y. (2000). Inverse monoids of Mobius type, J. Algebra, 223, 283-294. 

  7. Choi, K. & Lim, Y. (2002). Birget-Rhodes expansion of groups and inverse monoids of Mobius, Internat. J. Algebra Comput. 12, no. 4, 525-533. 

  8. Choi, K. & Lim, Y. (2008). Transitive Partial Actions of Groups, Periodica Mathematica Hungarica, Vol. 56(2), 169-181. 

  9. Charalambous, C.Y. (2005) Revisiting theoritical model of fractions: Implications for teaching and research. Proceedings of the 29th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2, pp. 233-240. Melbourne: PME. 

  10. Howie, J. M. (1976). An Introduction to Semigroup Theory, Academic Press Inc. 

  11. Kellendonk, J. and Lawson, Mark V. (2004). Partial Actions of Groups, Int. J . Algebra Comput. 14, 87. 

  12. Lamon, Susan J. (2008). Teaching Fractions and Ratios for understanding,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13. Lawson, Mark V. (1998). Inverse Semigroups: The Theory of Partial Symmetries, World Scientific Publishing Co. Pte. Ltd. 

  14. Skemp R. R. (김판수.박성택 역) (1996). 초등수학교육, 서울: 교우사. 

  15. Steffe, L. P. (2002). A new hypothesis concerning children's fractional knowledge,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20, 267-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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