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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2, 2017년, pp.335 - 345
It is necessary for an instructor to understand the student's team building behavior for an effective guidance of team activities. In this study, we developed an agent-based computational model for simulating the student's self-controlled behavior. We validated the model by comparing the actual beh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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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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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워크란 무엇인가? | 여러 연구를 통해 팀 활동을 통한 학습의 효과는 구성원 간의 참여도, 상호 교류능력을 배양할 수 있음은 물론 학업성취도, 자신감의 증가 등에서 긍정적인 교육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밝혀지고 있다[5]. 또한 팀워크란 팀구성원들이 각자의 책임을 다하고 상호작용과 의존을 통해 타협하고 협력하는 과정이므로[6], 교과에서의 팀 활동을 통해 대인관계 능력의 향상을 꾀할 수 있다[7]. | |
팀 활동을 통한 학습의 효과에는 무엇이 있는가? | 여러 연구를 통해 팀 활동을 통한 학습의 효과는 구성원 간의 참여도, 상호 교류능력을 배양할 수 있음은 물론 학업성취도, 자신감의 증가 등에서 긍정적인 교육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밝혀지고 있다[5]. 또한 팀워크란 팀구성원들이 각자의 책임을 다하고 상호작용과 의존을 통해 타협하고 협력하는 과정이므로[6], 교과에서의 팀 활동을 통해 대인관계 능력의 향상을 꾀할 수 있다[7]. | |
대학 교과에서 학생 개인이 해결할 수 있는 범위를 초과하는 문제 혹은 개방형(open-ended) 문제에 대한 접근 방법으로 팀 활동을 적극 권장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대학 교과에서는 학생 개인이 해결할 수 있는 범위를 초과하는 문제 혹은 개방형(open-ended) 문제에 대한 접근 방법으로 팀 활동이 허용되며, 졸업 후 사회생활에 필요한 팀워크 능력의 배양을 위해 적극적으로 권장되기도 한다[1]. 이는 현대 산업사회의 특성상 대부분의 업무 형태 또한 복잡하고 그 내용 자체가 모호함으로 인해 개별 적인 판단보다는 다방면의 의견과 신속한 의사결정이 필요하고 조직의 성과가 중요하기 때문이다[2,3,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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