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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팀원 구성에 따른 팀 프로젝트의 성과 분석: 에니어그램의 3 중심 성격유형을 통한 접근
An Analysis of Team Performance based on Member Formation: Approached by the Three Triads of Enneagram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6 no.1, 2013년, pp.75 - 83  

이성룡 (한국외국어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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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교육에서 팀 프로젝트는 학생들이 공학적 문제의 해결 능력과 팀워크의 능력을 배양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학생들은 팀 프로젝트에서 얻은 좋은 성과를 통해 성공경험을 맛보며 이는 사회생활에 필요한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는데 기여한다. 본 연구에서는 팀 프로젝트의 수행 시 팀원의 성격유형 구성에 따라 어떻게 팀 프로젝트의 성과가 달라질 수 있는가를 에니어그램의 3중심 성격유형론을 기반으로 분석하였다. 실증적 데이터의 해석을 통해 팀원의 성격유형 구성 패턴에 따라 팀의 성과에 영향이 있음을 보여주었다. 성격유형을 기반으로 한 팀원 구성의 연구가 확대 발전하여 교과에서 팀 프로젝트 운영 시 보다 많은 학생들에게 성공경험을 제공하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engineering education, team projects play an important role to increase students' capability of solving problems and teamworking. Student achieves a success experience, which in turn provides self-efficacy, through successfully performed project. This paper deals with an analysis of team perform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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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팀원의 종합적 혹은 어느 특징적인 성격 특성에 따라 팀 성과를 분석한 것이 아니라 팀원의 각 성격유형의 구분과 조합에 대해 다루고 있으며, 팀원의 성격유형 구성 패턴에 따라 팀의 성과에 영향이 있음을 보여주는 연구로서 의미가 있다.
  • 이들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애정과 인정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인간관계에 집착하여 항상 만나는 사람들의 욕구를 알고 싶어 하며 그들을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따라서 다른 사람과의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남의 눈치를 잘 보고 그들에게 자신이 필요한 존재가 됨을 확인하고 싶어 한다. 가슴중심에 해당하는 에니어그램의 유형은 2, 3, 4에 해당하는 사람이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연구의 방향을 팀원 구성의 형태와 팀성과와의 관계를 도출하는 것으로 잡고 실제적으로 팀 프로젝트를 진행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각 개인의 성격유형을 조사하고 팀별 성과를 분석해 봄으로써 성격유형의 조합에 따른 팀 성과의 변화를 관찰해보고자 하였다. 개인의 성격유형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에니어그램을 이용한 성격유형론을 도입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각기 다른 성격적 특성을 갖는 개인들이 팀원으로서 서로 다른 조합으로 구성될 때 팀 전체의 성과와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탐색해보고자 한다. 우선 팀원의 성격이 팀의 성과와 관련되어 있음을 밝힌 기존의 연구를 조사해보고, 기존의 연구와는 구분되는 동기로서의 본 연구의 방향에 대해 설명한다.
  • 본 논문에서는 팀 프로젝트의 수행 시 팀원의 성격유형 구성에 따라 어떻게 팀 프로젝트의 성과가 달라질 수 있는가를 에니어그램의 3중심 성격유형론을 기반으로 하여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프로젝트 팀을 구성하는 팀원 각각에 대해 에니어그램의 세 가지 중심 중 어디에 속하는 유형인가를 우선 구분하고 이러한 세 중심 유형 중 하나를 갖는 사람들이 서로 섞여 하나의 팀을 구성할 때 결과적으로 어떠한 성과를 보이게 되는가를 실증적 데이터를 통해 탐색해 보고자 한다.
  • 우선 팀원의 성격이 팀의 성과와 관련되어 있음을 밝힌 기존의 연구를 조사해보고, 기존의 연구와는 구분되는 동기로서의 본 연구의 방향에 대해 설명한다. 성격유형의 구분을 위해서는 에니어그램의 성격유형론을 도입하는데 이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기존 연구에 대해 기술한다. 이후 교과과정에서 실제적으로 팀 프로젝트를 운영하면서 얻은 데이터를 에니어그램의 성격유형으로 구분하여 분석해 봄으로써 이러한 접근법의 유용성과 가능성을 타진해 본 후, 논의와 함께 결론을 맺도록 한다.
  • 그러나 이와 같은 기존 연구의 대부분은 팀원의 특정 성격과 팀의 성과와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한편 본 연구의 동기는 특정 성격의 팀원이 팀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아니라 각기 다른 성격의 팀원들이 무작위하게 결합될 때 팀으로서의 성과는 어떻게 나타나는가를 관찰하는데 있다. 즉 각기 다른 성격의 팀원들이 어떻게 구성될 때 팀의 성과가 높아지는가가 궁금한 사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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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에니어그램이 경험적이며 직관적이고 또한 본질위주의 인성검사이기 때문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 서양학자들의 연구에 기반을 둔 기존의 성격검사들은 정신측정학적 측면을 강조하여 너무 과학적이거나 전문가 지향적이었기 때문에 학문적 성향이 강한 반면, 에니어그램은 경험적이며 직관적이고 또한 본질위주의 인성검사이기 때문에 더욱 실용적이라 알려져 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현재는 인간관계로 인한 갈등문제의 해결을 도와주는 생활지도의 목적은 물론 직업상담, 가족상담, 교육상담, 경영 및 인사분야 등에서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윤운성, 2007).
자기효능감이란 무엇인가? 팀 프로젝트에서의 좋은 성과는 팀원에게 성공의 경험을 가져다주며 이는 팀원 각자의 자기효능감(self-efficacy)을 생성시킴으로써 개개인의 프로젝트 수행능력 증진에 도움을 준다. 자기효능감은 ‘나는 할 수 있다’라는 자신감을 일컬으며 자기효능감이 높은 사람들은 어떠한 과제가 주어지더라도 본인이 관심을 갖고 노력만 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믿으므로 과제의 수행능력 또한 높다.
종합설계과정은 일반적으로 어떤 형태로 진행이 되는가? 공학교육인증에서 강조하고 있는 종합설계과정(capstone design course)이 이러한 개방형 문제해결을 제시하는 교과과정의 대표적인 예라 볼 수 있는데, 종합설계과정은 대부분 팀 프로젝트의 형태로 진행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팀 프로젝트를 통한 과제의 수행은 각 전공과목에서 진행하는 소규모의 프로젝트 과제에서도 종종 찾아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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