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에이전트 기반 자율적 팀 결성 행동 시뮬레이션 모형의 개발
The Development of an Agent-Based Model for Simulating Self-Controlled Team Building Behavior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2, 2017년, pp.335 - 345  

이성룡 (한국외국어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교수자가 학생들의 자율적인 팀 결성의 행동적 특성을 파악하는 것은 교과에서 팀 활동을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에이전트 기반의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학생들의 팀 결성 행동 특성을 모사할 수 있는 컴퓨터 모형을 개발하였다. 실험을 통한 검증 결과 개발된 모형은 실제 학생들의 행동적 특성을 모사할 수 있음이 관찰되었다. 학생의 수와 팀원을 찾는 탐색의 범위가 클수록 팀의 결성이 안정화되기까지의 시간이 줄어들며 팀원을 찾지 못한 학생의 비율 또한 줄어들지만 어느 한계를 넘어서면 시간과 비율에 있어 큰 차이가 없음을 발견하였다. 또한 융 복합 교과 등에서 구성원 간의 이질성이 증가한다면 팀 구성 시간과 팀원을 찾지 못한 학생의 비율이 급격히 증가하므로 경우에 따라 교수자가 학생들의 팀 구성에 적절하게 개입하는 것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개발된 모형을 통해 모의실험 함으로써 학생들의 팀 결성의 성격과 구조를 진단하고 분석할 수 있으므로 개발된 모형은 학생들의 팀 활동을 지원하는 도구로 유용하리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necessary for an instructor to understand the student's team building behavior for an effective guidance of team activities. In this study, we developed an agent-based computational model for simulating the student's self-controlled behavior. We validated the model by comparing the actual beh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와 같이 교과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팀 구성에 관한 에이전트 기반의 시뮬레이션 연구로는 Yee[26] 의 연구를 들 수 있다. Yee는 학년의 변화에 따라 학생들의 팀 활동 경험이 증가하는데 이에 따라 얻어지는 개인 적인 경험이 개인의 수행능력과 자신감에 변화를 주어 궁극적으로는 팀 활동의 성공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관찰하고자 하였다.
  • 첫째, 팀이 구성된 상황에서 개인적 의사결정의 합이 전체 팀의 방향을 결정하는 등 이미 결정된 팀의 행동 양상을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그러한 팀을 결성해가는 과정을 묘사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둘째, 팀 결성에 있어 지도자를 중심으로 결성되는 것이 아니라 각 개인이 동등한 자격으로 상대를 선택하여 팀을 구성하는 과정을 묘사하고자 하였다. 셋째, 교과과정에서의 팀 구성인 만큼 팀원의 수가 제한됨을 원칙으로 한다.
  • 셋째, 교과과정에서의 팀 구성인 만큼 팀원의 수가 제한됨을 원칙으로 한다. 따라서 다양한 팀원 수 제한 조건에 따라 팀이 결성되는 모습을 묘사하고자 하였다. 넷째, 일단 팀으로 구성된 인원은 상호연결 되어 움직이게 함으로써 언제든지 이합집산이 가능한 무리 짓기와는 구별되도록 하였다.
  • 분석을 위해 사용한 입력 변수 값의 변화 범위는 [Table 2]와 같으며, 모든 변수 값의 변화에 대해 시뮬레이션을 수행했기 때문에 총 수행(run) 수는 25,600에 이른다. 변수의 각 조합에 대해 10번씩 반복(repetition) 수행함으로써 프로그램이 무작위로 발생시키는 난수 값 (random seed)의 변동에 대한 확률적(stochastic) 영향을 줄이고자 하였다. 어느 한 변수에 대한 분석을 위한 데이터는 다른 모든 변수의 변화 범위를 대상으로 취합된 다.
  • 본 연구에서는 에이전트 기반의 시뮬레이션 모형을 개발하여 교과과정에서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팀 결성을 하는 행동 모습을 모사하고자 하였다.
  • 이와 같은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자율적인팀 활동을 지도하기 위한 방편으로 학생들의 행동적 특성을 에이전트 기반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모사할 수 있는 컴퓨터 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개발된 모형은 학생들의 자율적 팀 결성 행동의 예측과 분석을 위한 모의실험 도구가 됨으로 학생들의 팀 결성을 지도하고 지원하는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리라 예상한다.
  • 우선 관련 연구 분석을 통해 에이전트 기반의 접근법이 팀 결성의 연구에서 유효한 점을 설명하며 또한 본 연구가 기존의 연구와의 차이점을 설명한다. 이후 학생들의 행동 특성을 고려해 개발한 시뮬레이션 모형을 소개 하며 모형을 통해 탐색된 결과를 고찰해 보기로 한다.
  • 끝으로 팀 결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소를 고려하였다. 즉, 공간상의 물리적 거리를 감안한 학생들 간의 접촉 범위를 고려함으로써 상호 교류의 정도를 반영하고자 하였다.
  • 추출된 값은 부호가 결정되므로 음의 값은 음의 극성을 갖고 양의 값은 양의 극성을 갖는다. 하지만 이들 중 절대 값이 0.1을 넘지 않는 범위 내의 극성은 중립으로 하여 극성에 치우치지 않는 학생들을 묘사하고자 하였다. 유사성의 절대 값은 학생 각자가 팀원을 찾는 적극성 혹은 상호 이끌리는 매혹정도를 표현한다.

가설 설정

  • 개발하는 모형은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팀 결성을 하는 과정을 묘사한다. 본 모형에서는 학생들이 초기에는 상호 친분이 없다는 것을 가정함으로써 서로가 모르는 상태에서 팀 결성을 시도하게 된다. 팀 동료의 선택 기준은 자신의 접촉 범위 내의 학생들 중 자신과 성향이나 의견에 있어 유사성이 높은 상대를 찾는 방식을 택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팀워크란 무엇인가? 여러 연구를 통해 팀 활동을 통한 학습의 효과는 구성원 간의 참여도, 상호 교류능력을 배양할 수 있음은 물론 학업성취도, 자신감의 증가 등에서 긍정적인 교육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밝혀지고 있다[5]. 또한 팀워크란 팀구성원들이 각자의 책임을 다하고 상호작용과 의존을 통해 타협하고 협력하는 과정이므로[6], 교과에서의 팀 활동을 통해 대인관계 능력의 향상을 꾀할 수 있다[7].
팀 활동을 통한 학습의 효과에는 무엇이 있는가? 여러 연구를 통해 팀 활동을 통한 학습의 효과는 구성원 간의 참여도, 상호 교류능력을 배양할 수 있음은 물론 학업성취도, 자신감의 증가 등에서 긍정적인 교육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밝혀지고 있다[5]. 또한 팀워크란 팀구성원들이 각자의 책임을 다하고 상호작용과 의존을 통해 타협하고 협력하는 과정이므로[6], 교과에서의 팀 활동을 통해 대인관계 능력의 향상을 꾀할 수 있다[7].
대학 교과에서 학생 개인이 해결할 수 있는 범위를 초과하는 문제 혹은 개방형(open-ended) 문제에 대한 접근 방법으로 팀 활동을 적극 권장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대학 교과에서는 학생 개인이 해결할 수 있는 범위를 초과하는 문제 혹은 개방형(open-ended) 문제에 대한 접근 방법으로 팀 활동이 허용되며, 졸업 후 사회생활에 필요한 팀워크 능력의 배양을 위해 적극적으로 권장되기도 한다[1]. 이는 현대 산업사회의 특성상 대부분의 업무 형태 또한 복잡하고 그 내용 자체가 모호함으로 인해 개별 적인 판단보다는 다방면의 의견과 신속한 의사결정이 필요하고 조직의 성과가 중요하기 때문이다[2,3,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Seok-Beom Yoon & Eun-Young Jang, "A Development of Creative Capstone Design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5(4), pp. 15-20, 2014. 

  2. Eduardo Salas, N. J. Cooke & M. A. Rosen, "On Teams, Teamwork, and Team Performance: Discoveries and Developments." Human Factors, Vol. 50, No. 3, pp. 540-547, 2008. 

  3. Kyung-Ihl Kim & Ji-Young Park, "Cultural Difference impact on the ERP System Implementation," Journal of IT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6, No. 2, pp. 1-9, 2016. 

  4. Kyung-Ihl Kim, "A Model of the influence of IMS operation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Journal of IT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6, No. 1, pp. 1-5, 2016. 

  5. Inae Kang & Eun-Shil Jung, "A Qualitative Analysis on the Differences between The Student-Selected Teams and The Learning Style-based Teams in terms of Their Satisfactory Levels on the Learning Activitie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Vol. 22, No. 3, pp. 67-95, 2010. 

  6. Won-Seok Seo, C. Lee & N. Yang, "A Case Study of the Appropriate Technology Project with Multidisciplinary Teamwork of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Vol. 13, No. 2, pp. 86-109, 2013. 

  7. Soo-Yeon Kim, "Teaching and learning(PBL) and explore the convergence of the Effects of the practical skill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2, pp. 109-118, 2016. 

  8. Soung Ryong Yee, "An analysis of team performance based on member formation: Approached by the three triads of Enneagram."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 16, No. 1, pp. 75-83, 2013. 

  9. Soung Ryong Yee, "A Study of Team Satisfaction and Associated Factors in Engineering College Freshme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2, pp. 315-324, 2015. 

  10. Carsten K. W. De Dreu & L. R. Weingart, "Task Versus Relationship Conflict, Team Performance, and Team Member Satisfaction: A Meta-Analysi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88, No. 4, pp. 741-749, 2003. 

  11. Paul K. Bergey, "Team Formation and Performance." IEEE Engineering Management Review, Vol. 40, No. 1, p. 2, 2012. 

  12. Soung Ryong Yee, "Cognition of Engineering Students in Team Activities through a Comparative Analysis between Grade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 19, No. 1, pp. 11-20, 2016. 

  13. Jason P. Davis and C. B. Bingham, "Developing Theory Though Simulation Method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32, No. 2, pp. 480-499, 2007. 

  14. J. Richard Harrison et. al., "Simulation Modeling in Organizational and Management Research."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32, No. 4, pp. 1299-1245, 2007. 

  15. Xiaocong Fan and J. Yen, "Modeling and simulating human teamwork behaviors using intelligent agents." Physics of Life Reviews, Vol. 1, pp. 173-201, 2004. 

  16. Helen P. N. Hughes et. al., "Agent-based modelling and simulation: The potential contribution to organizational psychology." Journal of Occupation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Vol. 85, pp. 487-502, 2012. 

  17. Soung Ryong Yee, "A search for the team formation scheme to promote success experience in team projects." Journal of Information Industrial Engineering, Vol. 17, pp. 121-137, 2011. 

  18. Joshua M. Epstein, "Agent-Based Computational Models and Generative Socical Science." Complexity, Vol. 4, No. 5, pp. 41-60, 1999. 

  19. Rosaria Conte and M. Paolucci, "On Agent-Based Modeling and Computational Social Science." Frontiers In Psychology, Vol. 5, Article 668, pp. 1-9, 2014. 

  20. Paul E. Smaldino, J. Calanchini & C. L. Pickett, "Theory Development with Agent-Based Models." Organizational Psychology Review, Vol. 5, No. 4, pp. 300-317, 2015. 

  21. Richard M. Crowder et.al., "The Development of an Agent-Based Modeling Framework for Simulating Engineering Team Work." IEEE Transactions on Systems, Man, and Cybernetics-Part A: Systems and Humans, Vol. 42, No. 6, pp. 1425-1439, 2012. 

  22. Christine A. Anderson and A. L. Whall, "Nursing Opinion Leadership: A preliminary model derived from philosophic theories of rational belief." Nursing Philosophy, Vol. 14, pp. 271-283, 2013. 

  23. Christine A. Anderson and M. G. Titler, "Development and Verification of an Agent-Based Model of Opinion Leadership." Implementation Science, 9:136, pp. 1-13, 2014. 

  24. Vicenc Quera, F. S. Beltran & R. Dolado, "Flocking Behavior: Agent-Based Simulation and Hierarchical Leadership." Journal of Artificial Societies and Social Simulation, Vol. 13, No. 2: 8, pp. 1-17, 2010. 

  25. Thomas E. Will, "Flock Leadership: Understanding and influencing emergent collective behavior." The Leadership Quarterly, Vo. 27, pp. 261-279, 2016. 

  26. Soung Ryong Yee, "An Agent Based Simulation Model for the Analysis of Team Formatio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ol. 19, No. 4, pp. 169-178,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