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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경험 개선을 위한 여행 애플리케이션 UI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Travel Application UI Design for Improving User Experienc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2, 2017년, pp.369 - 374  

이지연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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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1500만 명을 훨씬 넘어 현재에도 빠르게 상승 중인 국내의 여행객들에게 보다 정확하고 편리한 사용자 중심의 User Interface를 통해 효율적으로 국내 및 해외여행 정보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으로는 5점 리커르트(Llkert) 척도 및 명목척도를 사용하여 UI 디자인에 관한 평가 설문지를 재구성한 뒤, 총 1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하고 추가로 여행 애플리케이션을 자주 사용하는 10명에게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사용자들이 사용성, 정보정확성 등의 어느 부분에서 편리함 및 어려움을 느끼고, 개선되기를 바라고 있는지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조사한 부분들을 바탕으로 새로운 UI 프로토타입과 추가적인 UI디자인에 대한 다양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 of this study is to offer domestic and overseas travel informations efficiently for domestic tourists growing far beyond 15 million even now through user centered interface more convenient and accurate. In a method of research, 100 people were surveyed after recasting of evaluation ques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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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사용자 경험 개선을 위한 여행 애플리케이션 UI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로서, 기존 여행 애플리케이션들의 UI를 조사한 후 설문을 시행해 분석하고 이후 드러난 문제점들을 개선하여 여행 애플리케이션의 UI 프로토타입을 디자인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제작된 UI 프로토타입은 이후에도 추가적인 여행 애플리케이션 구성을 위한 바탕으로 이용될 수 있다.
  • 본 연구는 여행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위해서 스마트폰을 통해 정확하고 편리한 사용자 중심의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를 제공하여 관광객들에게 사용이 쉽고 편리한 국내 및 해외여행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사용자를 중심으로 여행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본 사람에 한해 의견을 얻기 위해 피터 모빌의 허니콤 모델을 기반으로 설문을 구성하였다.
  • 스마트폰 시대에 접어들면서 관광객들은 관광을 할 때 필요한 정보들을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효율적으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여기서는 현재 국내 및 해외여행을 위한 애플리케이션 시장에서 가능한 한 많은 여행객들이 이용 중인 애플리케이션들에 대해 각각의 특징과 장점, 단점들을 비교해보았다.
  • 현재 한국의 여행사업 및 여행객들이 현재에도 빠르게 상승하면서 한국의 해외여행객 수가 1500만 명을 넘어선 가운데 보다 더 나은 여행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각 애플리케이션 사이의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서, 한국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보다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폰 여행 애플리케이션 UI 디자인개발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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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 투어리즘이란 나타난 배경은? 현재 한국의 여행사업 및 여행객들이 현재에도 빠르게 상승하면서 한국의 해외여행객 수가 1500만 명을 넘어선 가운데 보다 더 나은 여행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각 애플리케이션 사이의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서, 한국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보다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폰 여행 애플리케이션 UI 디자인개발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스마트 투어리즘란? 스마트 투어리즘(Smart Tourism)은 스마트폰으로 대표되는 스마트 기기를 중심으로 서비스되는 SNS, 애플리케이션 등의 채널을 통해 관광객의 시간, 위치, 상황에 맞게 실시간으로 정보를 활용하면서 이루어지는 관광형태라고 할 수 있다. 최근 새롭게 등장한 스마트 투어리즘에서는 경험이라는 요소가 강조가 되기 때문에 경험 또는 체험을 사고 파는 관광분야에서 중요한 패러다임으로 발전 중에 있다.
허니콤 모델에서 사용하는 7가지 항목은? 이 때, 기존 허니콤 모델의 사용성, 접근성, 가치성, 유용성, 신뢰성, 검색성, 매력성 7가지 항목에서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경험 평가를 중심으로 사용성, 매력성, 가치성, 접근성 등으로 재구성하여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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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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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N. Morgan and A. Pritchard, "Tourism Promotion and Power: Creating Images, Creating Identities", Chichester: John Wiley & Sons, 1998. 

  5. J. Y. Kim, C. G. Lee, J. M. Kim, "A Study of Exami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Adoption of Smartphone- Based Tourism Information and Use Intention",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ol. 27, No. 6, pp. 15-38, 2013. 

  6. Nielsen, Jakob, and Landauer, Thomas K, A mathematical model of the finding of usability problems, INTERCH'93 Conference, pp.206-213, 1993 

  7. National Statistical Office, "Satisfaction Level of Tourist Information and Detail Field for Guidance Facilities", http://kostat.go.kr/ (July 9, 2012) 

  8. C. L. Koo, S. H. Shin, K. H. Kim, N. H. Chung, "Analysis of Case Study for Smart Tourism Development : Korea Tourism Organization's Smart Tourism Cas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pp. 519-531, 2015. 

  9. H. J. Kim, Y. J. Jeong, C. N. Lee, "A Study on the relations of the Tourist's Consumption Behavioral Patterns with their Usage of Social Network Service(SNS)",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Research, Vol. 49, Single Issue, pp. 63-84, 2011. 

  10. Ma Yong and Chen Hui-ying, "Study on the Value Promotion and Development Strategy of Smart Tourism," 2013. 

  11. Yonhap News, "Smartphone Age with 20 Miillion Users... Entering into Orbit of Smart Revolution" (October 30, 2011) 

  12. Bin, M, Smart Mobility World. Gyeonggi Development Research Institute, 2012. 

  13. S. J. Heo, J. H. Choe, "Designing Mobile Application for Improvement in Public Understanding of Blood Don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1, No. 4, pp. 113-119, 2011. 

  14. H. S. Choi, J. W. Park, "Effects Characteristics of Mobile Information Service on Satisfaction and Reuse Intention",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9, No. 9, pp. 411-422, 2009. 

  15. R. E. Hall, "The vision of a smart city," In Proceedings of the 2nd International Life Extension Technology Workshop, 2000. 

  16. J. H. Lee, H. M. Kim, T. K. Ahn, "Theory of Tourism Information focusing on Smart Tourism", Seromi (August 24, 2012) 

  17. Gartner Group, Smartphone market faces growth,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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