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UI 디자인 구성 요소와 가이드라인 연구 -안드로이드 구글 머티리얼 디자인을 중심으로-
A Study on Mobile Application UI Design Components & Design Guidelines -Focused on the Google Material Design Guideline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5, 2020년, pp.417 - 423  

정다영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자인학)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안드로이드의 구글 머티리얼 가이드를 중심으로 애플리케이션의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구성하는 요소들에 관하여 연구하고, 형태 및 조합 방식에 따라 분류하여 UI 디자인 가이드 제작하는 방식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우선 머티리얼 디자인 가이드라인이 제공하고 있는 컴포넌트들을 분해하여 구성 요소들에 대해 분석하고, 형태 및 속성에 따라 구분하여 유형을 나눈 뒤 각각의 특성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UI 디자인의 최소 구성 요소로는 표면, 글자, 아이콘, 미디어가 있고 이러한 요소들은 컴포넌트 적용 사례를 수집하여 공통 규칙을 수립하는 방식으로 가이드를 제작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컴포넌트는 목적에 따라 정보 탐색과 알림, 콘텐츠 전달로 분류할 수 있었는데 속성 및 고려해야 할 점이 달라 각각에 맞는 제작 방식을 연구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구성하는 데 있어서 효율적 가이드를 제공하는 데 의의가 있으며, 머티리얼 디자인을 바탕으로 하는 UI 디자인의 지침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tudy the elements that make up the interface design of the applicatio, focusing on Android's Google Material Design Guidelines. and propose a way to produce the UI design guide by categorizing it according to form and combination methods. The components provided by t...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러한 형태의 디자인 시스템을 제작하기 위해 UI 구성요소를 분석하고 스타일 가이드를 지정할 때에 필요한 고려사항과 정의방식에 대해 알아보고, 컴포넌트 가이드를 제작하기 위한 각각의 특징 및 조합규칙에 따른 정의 순서와 제공하려는 콘텐츠에 따라 고려해야 할 내용에 대해 제시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미 오픈된 디자인 시스템을 조사하고 이 중 가장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구글 머티리얼 가이드를 활용하여 소규모 기업이나 개인이 보다 손쉽게 디자인 시스템을 제작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였다. 우선 UI를 구성하는 기본 구성 요소들을 분리하여 적용되는 범위를 분석한 뒤 이를 통해 효율적으로 디자인 스타일 가이드를 제작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 컴포넌트들을 속성에 따라 구분하여 각각의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디자인 시스템을 통해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할 때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App Annie. (2019). The State of mobile 2019. https://www.appannie.com/kr/insights/marketdata/the-state-of-mobile-2019 

  2. J. W. Yun, (2019), Forecast of Global mobile app market. https://www.hankyung.com/it/article/201810187722g 

  3. Nielsen KoreanClick. (2017). Analysis of 'GenerationZ' smartphone usage behavior.http://www.koreanclick.com/english/insights/newsletter_view.html?codetopic&id433&page1 

  4. E. Jegal & D. H. Choi. (2016). Research of User-eXperience(UX) Design for an Android Application.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6(3), 1-8. 

  5. H. R. Lee, J. H. Baek & Y .C .Mun. (2009). Implementation of Mobile System based on LBS using Design Patter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Information Studies, 12(1), 26-35. 

  6. J. Araujo. (2018). Design Systems : benefits, challenges & solutions. https://uxdesign.cc/design-systems-62f648c6dccf 

  7. Google. Material design guidelines. https://material.io 

  8. Apple. Human interface guidelines. https://developer.apple.com/design 

  9. Microsoft. Fluent design system. https://www.microsoft.com/design 

  10. IBM. Carbon design system. https://www.carbondesignsystem.com 

  11. Shopify. Polaris design system. https://polaris.shopify.com 

  12. Atlassian. Design system. https://www.atlassian.design 

  13. A. Holst. (2019). Mobile operating systems' market share worldwide from January 2012 to July 2019. https://www.statista.com/statistics/272698/global-market-share-held-by-mobile-operating-systems-since-2009/ 

  14. Google Design. (2018). Material makes it possible. https://www.youtube.com/watch?vm1diVY4Uzjc&featureemb_title 

  15. Google. Information of Material design guidelines. https://developer.android.com/guide/topics/ui/look-and-feel 

  16. B. Frost. (2016). Atomic design methodology. http://atomicdesign.bradfrost.com/chapter-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