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원하지 않은 성관계 요구에 대한 여대생들의 반응 유형을 살펴보고, 그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수도권과 지방 소재의 2개 대학 여대생 33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원하지 않은 성관계에 대한 반응척도에서의 점수 분포에 대한 군집분석을 통해 '주장형'과 '순응형'의 두 집단을 구분하였다. 주장형에 비해 순응형의 성경험, 원하지 않은 성관계 응낙 경험이 많았고, 성관계 응낙의 동기가 높았다. 또한 순응형은 애착이 불안정하고, 거부민감성이 높고 외로움이 많았다. 이러한 결과를 활용하여 원하지 않은 성관계의 부정적인 결과를 예방하기 위한 보건, 교육 및 심리적 시사점과 개입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원하지 않은 성관계 요구에 대한 여대생들의 반응 유형을 살펴보고, 그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수도권과 지방 소재의 2개 대학 여대생 33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원하지 않은 성관계에 대한 반응척도에서의 점수 분포에 대한 군집분석을 통해 '주장형'과 '순응형'의 두 집단을 구분하였다. 주장형에 비해 순응형의 성경험, 원하지 않은 성관계 응낙 경험이 많았고, 성관계 응낙의 동기가 높았다. 또한 순응형은 애착이 불안정하고, 거부민감성이 높고 외로움이 많았다. 이러한 결과를 활용하여 원하지 않은 성관계의 부정적인 결과를 예방하기 위한 보건, 교육 및 심리적 시사점과 개입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typology of response to unwanted sexual request, and find the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the types. For this purpose, 332 college female students were surveyed. As a results, two group were identified through cluster analysis: assertive type and com...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typology of response to unwanted sexual request, and find the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the types. For this purpose, 332 college female students were surveyed. As a results, two group were identified through cluster analysis: assertive type and compliant type. Compliant type had more sexual experiences, consensual unwanted sex, reasons for sexual compliance. Furthermore, compliant type had more unstable attachment, rejection sensitivity, and loneliness. Implications related with prevention and education program for the high risk compliant group were discussed and ideas for health, education, psychological experts were suggeste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typology of response to unwanted sexual request, and find the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the types. For this purpose, 332 college female students were surveyed. As a results, two group were identified through cluster analysis: assertive type and compliant type. Compliant type had more sexual experiences, consensual unwanted sex, reasons for sexual compliance. Furthermore, compliant type had more unstable attachment, rejection sensitivity, and loneliness. Implications related with prevention and education program for the high risk compliant group were discussed and ideas for health, education, psychological experts were sugges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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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럼에도 원하지 않은 성관계 요구에 대한 여자 대학생들의 반응에 대해 유형화를 통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틀을 제공하고, 그 유형에 따른 특징들을 설명하여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이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겠다.
본 연구는 원하지 않은 성관계 요구에 대한 한국 여대생의 반응을 경험적인 자료를 통해 유형화하고 그 특징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고, 군집분석을 통해 순응형과 주장형의 두 가지 유형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구분은 파트너 사이에서의 안전한 성적 협상에 대하여 세 가지 유형을 나누어 설명하는 연구자들의 입장과 일치한다[14].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들을 바탕으로 전반적인 성적 자기주장이 아니라 원하지 않은 성관계 요구가 발생했을 때, 한국의 여자 대학생들이 보이는 반응이 실제 어떤 유형으로 나뉘어질 수 있으며, 각 유형은 어떠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새로운 시도를 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파악하고자 하는 특성은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둘째, 각 집단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집단간 비교를 실시하였다. 성경험 유무에 대하여는 교차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이외의 변인들에 대하여는 t-test를 사용하여 비교하였다.
또한 성관계 응낙의 이유가 유형에 따라 다른지를 파악할 것인데, 이는 교육 내용을 구성하는 기초 자료가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각 유형에 따라 거절민감성, 애착, 외로움의 정도가 어떻게 다른지를 살펴볼 것이다. 이는 심리학이나 상담학적인 연구에서 자신에게 해가 될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다른 심리적 취약성으로 인해 이를 거절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 좋은 자료가 될 것이며, 상담을 통해 이러한 취약성을 극복하도록 하는 것에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다.
대처방식은 ‘no'라고 분명히 말하기, 상대방의 신호를 무시하기, 준비될 때까지 기다려 달라고 설득하기, 그냥 성관계에 응하기의 4가지로 나뉘어지며 Likert식 5점 척도를 사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각각의 항목을 거절, 무시, 설득, 순응으로 명명하였다.
성경험이 있었는지에 대한 여부는 일생에 걸쳐 현재까지 성교 경험(삽입성교)이 있었는지에 대해 예, 아니오로 응답하도록 하였다. 이 질문에 응답한 325명 중 136명(41%)가 성경험이 있었고, 189명(56.
원하지 않은 성관계 요구에 대한 반응을 유형화하기위해 거부, 무시, 설득, 순응의 네 가지 반응에 대한 응답점수를 검토하였다. 그 결과 거부와 설득의 왜도가 각각-1.
변환한 표준화점수를 변수로 하여 위계적 군집분석을 통해 덴드로그램을 검토한 결과 그 모양과 숫자에서 2개의 군집으로 나누는 것이 적절한 것으로 판단하였다. 이에 K-Means 분석을 통해 군집의 수를 2개로 설정하고 분석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Table 1과 같은 두개의 군집이 도출되었다.
서울 소재의 4년제 A대학교와 중부권 소재의 4년제 B대학의 여대생 332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해당 대학의 교과목 교수의 협조를 통해 수업시간에 설문에 대한 안내와 배포, 수거를 실시하였다. 설문지 검토 결과 문항의 일부를 빠뜨리거나 하나의 척도를 모두 한 번호로 응답하는 등 불성실하게 응답한 6명의 자료를 제외한 총 326명의 설문 응답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서울 소재의 4년제 A대학교와 중부권 소재의 4년제 B대학의 여대생 332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해당 대학의 교과목 교수의 협조를 통해 수업시간에 설문에 대한 안내와 배포, 수거를 실시하였다.
해당 대학의 교과목 교수의 협조를 통해 수업시간에 설문에 대한 안내와 배포, 수거를 실시하였다. 설문지 검토 결과 문항의 일부를 빠뜨리거나 하나의 척도를 모두 한 번호로 응답하는 등 불성실하게 응답한 6명의 자료를 제외한 총 326명의 설문 응답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 대상자들은 모두 여학생으로 나이는 만 18세 - 26세 사이에 분포되어 있으며, 평균 나이는 20.
성경험이 있었는지에 대한 여부는 일생에 걸쳐 현재까지 성교 경험(삽입성교)이 있었는지에 대해 예, 아니오로 응답하도록 하였다. 이 질문에 응답한 325명 중 136명(41%)가 성경험이 있었고, 189명(56.9%)가 성경험이 없는 것으로 응답하였다.
데이터처리
첫째, 원하지 않은 성관계 요구에 대한 대처 유형을 분류하기 위하여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군집분석은 위계적 군집분석을 실시한 한 후, 군집의 개수를 결정하여K-means 분석을 통해 집단을 구분하였다.
둘째, 각 집단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집단간 비교를 실시하였다. 성경험 유무에 대하여는 교차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이외의 변인들에 대하여는 t-test를 사용하여 비교하였다.
첫째, 원하지 않은 성관계 요구에 대한 대처 유형을 분류하기 위하여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군집분석은 위계적 군집분석을 실시한 한 후, 군집의 개수를 결정하여K-means 분석을 통해 집단을 구분하였다.
이론/모형
거부민감성을 측정하기 위해 Downey와 Feldman[18]이 개발한 거부민감성 질문지(The Rejection SensitivityQuestionnaire)를 국내에서 이복동[19]이 번안하고 타당화한 한국판 거부민감성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척도는 중요한 타인에게 무엇인가를 요청하거나 제안하는 18가지 상황을 제시한다.
불안정 성인애착을 측정하기 위해 Fraley, Waller와Brennan[20]이 개발한 친밀한 관계 경험-개정판(Experienceof Close Relationship-R; ECR-R)을 Kim[21]이 번안하고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타당화한 ECR-R 한국어판(ECRR-K)을 사용하였다. 불안차원과 회피차원이 각각 18문항씩 총 36문항이며, 각 문항은 친밀한 대인관계에서의 경험에 대해 7점 Likert 척도로 평정한다.
성관계 응낙의 동기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Impett와Peplau[3]가 제작하고, Yoo와 Park[16]이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번안 및 타당화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총 9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하위척도는 접근, 호기심, 회피의세 가지로 나뉘어진다.
외로움의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Russell, Peplau와Ferguson[23]이 제작하고 이후 Russell, Peplau와 Cutrona[24]가 개정한 UCLA 외로움 척도를 사용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Kim과 Kim[25], Kim[26]이 우리 문화에 맞게 번안하여 타당화였다.
원하지 않는 성관계에 응낙하는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Impett와 Peplau[3]가 제작하고, Yoo와 Park[16]이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번안 및 타당화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원하지 않은 성관계 요구에 대한 반응 질문지는O'Sullivan과 Byers[15]가 제작하여 사용한 질문지를 참조하여 Yoo[14]가 수정, 제작한 척도이다.
성능/효과
각 군집에 따른 각 변인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변량분석을 실시하였고([Table 2])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Table 1과 같은 두개의 군집이 도출되었다. 군집 1은 거부와 무시, 설득을 적게 하는 반면 순응 점수가 높아 순응형이라 명명하였고, 군집 2는 거부, 무시, 설득의 점수가 높아 주장형으로 명명하였다.
원하지 않은 성관계 요구에 대한 반응을 유형화하기위해 거부, 무시, 설득, 순응의 네 가지 반응에 대한 응답점수를 검토하였다. 그 결과 거부와 설득의 왜도가 각각-1.21, -1.14로 부적 편포를 이루었고, 순응의 경우 1.91로정적 편포를 이루었으므로 모든 점수를 표준화점수로 변환하였다. 변환한 표준화점수를 변수로 하여 위계적 군집분석을 통해 덴드로그램을 검토한 결과 그 모양과 숫자에서 2개의 군집으로 나누는 것이 적절한 것으로 판단하였다.
91로정적 편포를 이루었으므로 모든 점수를 표준화점수로 변환하였다. 변환한 표준화점수를 변수로 하여 위계적 군집분석을 통해 덴드로그램을 검토한 결과 그 모양과 숫자에서 2개의 군집으로 나누는 것이 적절한 것으로 판단하였다. 이에 K-Means 분석을 통해 군집의 수를 2개로 설정하고 분석을 진행하였다.
유형에 따른 성행동의 특징을 살펴보면 주장형보다 순응형에서 성경험이 거의 두 배가 많았고, 원하지 않은 성경험의 비율도 훨씬 높았다. 이는 원하지 않은 성관계 요구에서 순응적인 태도를 보이는 사람들이 이미 더 많은 성경험과 원하지 않은 성관계 응낙을 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 파악하고자 하는 특성은 다음과 같다. 각 유형에 따라 우선 기존 연구에서 위험성이 높은 것으로 밝혀진 실제 성경험 및 원하지 않은 성경험의 빈도가 다른지를 확인할 것이다. 이는 간호학이나 교육학 등의 분야에서 일차적인 교육대상을 선별하는 것에 도움이 될 것으로 여겨진다.
이는 성적 자기주장이 낮은 사람들이 위험한 성행동에 빠지기 쉽다는 다른 연구자들의 보고[17]와 일치하는 결과이다. 다만, 본 연구는 횡단적으로 진행되었기에 원하지 않는 성경험을 하거나 기존에 했던 성경험이 원하지 않은 성관계 요구에 대한 순응도를 높였는지를 검토하기에는 적절치 않다. 이는 향후 종단적인 연구 등을 통해 보완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향후 성적 자기주장을 위한 교육에서는 자기 주장의 방법으로 ‘거절하기’, ‘무시하기’, ‘설득하기’의 방법을 구체적으로 개발하고, 이를 적절히 혼용하여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교육하는 것이 도움될 것이다.
이는 간호학이나 교육학 등의 분야에서 일차적인 교육대상을 선별하는 것에 도움이 될 것으로 여겨진다. 또한 성관계 응낙의 이유가 유형에 따라 다른지를 파악할 것인데, 이는 교육 내용을 구성하는 기초 자료가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각 유형에 따라 거절민감성, 애착, 외로움의 정도가 어떻게 다른지를 살펴볼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겠다. 원하지 않은 성관계로 인한 건강상의 위험이나 예상치 못한 임신 등의 실제적인 문제에 대해서 간호학 등의 분야에서 조기 개입이나 일차 예방의 대상을 선정하고 선제적 조치를 취하는 것에 활용할 수 있겠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우선 전국적인 표본이 아닌 수도권과 지방 한 대학으로 이루어진 점이 있겠다. 두 학교 기숙사나 자취를 하는 학생의 비율이 높은 상황이어서 자가에서 지내거나 보다 다양한 사회경제적, 지역적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표본에 이 결과를 확대하는 것에는 약간의 무리가 있을 수 있겠다.
성적 자기결정권이라는 용어가 성과 관련된 행복 추구권으로 정의된다는 것을 참고하면[10], 일상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영역에 대한 교육 주제로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상담학 영역에서는 원하지 않은 성관계 응낙과 관련하여 지속적으로 언급되는 불안정애착, 거부민감성, 외로움, 자아존중감 등을 향상시키도록 개입하는 프로그램들을 개발하는 것에 활용될 수 있겠다. 이러한 주제의 프로그램들은그 자체로도 의미가 있음과 동시에 성적인 위험행동 또는 그 결과로 인한 이차적 문제의 심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겠다.
다만, 본 연구는 횡단적으로 진행되었기에 원하지 않는 성경험을 하거나 기존에 했던 성경험이 원하지 않은 성관계 요구에 대한 순응도를 높였는지를 검토하기에는 적절치 않다. 이는 향후 종단적인 연구 등을 통해 보완해야 할 것이다.
이는 외로움이 많을수록 자신과 친밀한 관계를 맺은 사람의 부탁을 거절하지 못하거나 관계를 해치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으로 이해할 수 있겠다. 향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정서적인 위험 요인을 보다 다양하게 파악하여 대학 학생상담소 등을 통한 예방적인 접근에 활용할 필요가 있겠다.
국내에서도 몇몇 연구에서는[16,17] 애착, 자존감, 성적 자기주장, 성관계 권력, 관계몰입과 같은 심리학적 변인들이 원하지 않은 성관계 응낙에 미치는 과정들을 밝히고자 노력하고 있다. 후속연구에서는 이러한 관계들에 대한 모형을 설정하고 검증하되, 각 유형에 따라 모형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검토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또한 두 집단의 특성이 현재의 상태를 알려주는 기술적인 특징일 뿐 인과관계에 대해 설정하지 않은 것이다. 후속연구에서는 인과관계에 대한 설정 및 종단적인 접근 등을 통해 원하지 않은 성관계 요구에 대한 반응과 그 영향에 대해 보다 통합적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겠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행동은 무엇으로 여겨지는가?
성행동은 인간의 기본적인 충동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서로의 동의하에 상호간의 친밀감을 확인하고 강화시키는 합의된 성관계가 있는 반면, 서로간의 합의가 아닌 일방적인 형태의 성관계가 발생하여 신체적, 심리적 고통을 야기하는 경우가 있다.
‘원하지 않는 성관계 응낙’은 어떤 상황을 말하는가?
‘원하지 않는 성관계 응낙’은 이성교제 관계에서 한쪽 파트너는 성관계를 하고 싶지 않지만 여러 이유들로 인하여 성적 흥미를 가지고 있는 파트너에게 거절을 하지 못하고 “예”를 표시하는 상황을 말한다[3]. 대학생들의 성행동에 관한 연구는 많은 대학생들이 이성교제 도중한 번 이상 ‘원하지 않은 성관계 응낙’을 경험했다고 보고하고 있다[4,5].
성적 자기주장 척도의 각각 요인들의 특징은?
성적인 요구에 대한 반응을 측정하기 위해 Patricia 등[12]은 성적 자기주장 척도(Sexual Assertiveness Scale;SAS)를 개발하면서 이를 주장, 거부, 방어의 세 가지 하위 요인으로 나누었다. 주장 요인은 데이트나 성적 접촉상황에서 성적인 접촉을 상대에게 정확하게 요구하는 것을 말하며, 거절 요인은 상대와의 성적 접촉 상황에서 원하지 않는 성적 접촉에 대하여 거절할 수 있는 것이며,방어요인으로서 임신과 성병 예방 요인은 성교 시 피임에 대한 결정권을 가지고 있는가와 관련되어 구성되었다[13]. SAS가 다양한 상황에서의 성적 자기주장을 측정하였다면, Yoo[14]는 O'Sullivan과 Byers[15]의 척도를 참조하여 원하지 않은 성관계 상황에서 여대생들이 대처하는 방식을 보다 명확하게 나누어 대답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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