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업중단 청소년의 사회적지지, 자아탄력성과 스트레스 대처방식 연구
A Study on the Social Support, Ego-resiliency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of School-Dropout Adolesc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1, 2017년, pp.23 - 34  

김현지 (한남대학교 상담학과) ,  양명숙 (한남대학교 상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업중단 청소년의 스트레스 상황에 대하여 적응적인 대처를 돕고자 사회적지지, 자아탄력성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상대적 설명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대전, 충남, 충북의 각 지역에서 학교 밖 청소년지원 사업과 소년원, 청소년 보호치료시설 등에 직접 방문 및 의뢰하여 학업중단 청소년 10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기술통계, Pearson 상관관계,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트레스 대처방식은 사회적지지와 자아탄력성과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둘째,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더 많은 설명력을 나타낸 변인은 환경적 변인인 사회적지지였다. 셋째,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있어서 환경적 변인인 사회적지지와 개인적 변인인 자아탄력성을 동시에 투입했을 때 더 많은 설명력이 나타났다. 따라서 학업중단 청소년이 직면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개인의 대처능력 향상뿐만 아니라 학교, 지역사회, 국가의 정책적 노력과 더불어 체계적 접근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relative explanation of social support, ego-resiliency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to help adaptive coping style of school-dropout adolescents under stress situation. To this end, 101 school-dropout adolescents were surveyed by visiting and requesting the outofschool youth 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국가의 정책적 지원, 사회전반의 낙인적 시선에 대한 인식 개선, 학업중단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관심 등은 사회적지지 측면에서 그 역할과 중요성을 간과 할 수 없으며 개인의 주관적 스트레스에 대한 인식정도에 대한 탄력적인 대처능력을 발휘 하도록 돕는 것은 개인 및 국가의 건강한 미래 사회를 구성하는 한 요인으로 발전 할 수 있다. 따라서 학업을 현재 중단하고 스트레스 상황에 처하여 있으나 위기를 극복하고 보다 적응적이며 사회구성원으로써 역할을 수행 할 수 있는 적응적 대처전략을 밝히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본 연구는 학업중단 청소년의 학업중단 후의 삶에 대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방식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적응적 대처방식을 지양할 수 있도록 돕는 변인으로 환경적 변인인 사회적지지와 개인적 변인인 자아탄력성 변인간의 관계에 대해 검증하고 선정한 변인들이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갖는 상대적 설명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학업중단 청소년의 사회적지지와 자아탄력성이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미치는 상대적 설명력을 살펴보는데 있으며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학업중단 청소년의 학업중단 후의 삶에 대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방식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적응적 대처방식을 지양할 수 있도록 돕는 변인으로 환경적 변인인 사회적지지와 개인적 변인인 자아탄력성 변인간의 관계에 대해 검증하고 선정한 변인들이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갖는 상대적 설명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주요한 결과를 분석하고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의 사회적지지와 자아탄력성,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왜도와 첨도의 값이 절대값 2와 7의 범위 안에 있으므로 정규분포를 따르는 것으로 가정 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트레스 상황에 대해 재적응을 도울 수 있는 변인으로 무엇이 있는가? 학업중단과 같은 개인이 스스로 통제하기 어려운 환경적 요인의 스트레스원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잘 적응해 나가는 청소년들이 존재한다는 사실이 선행연구에서 밝혀지면서 그들의 공통점을 찾고자 주목해 왔다[17,18]. 기존의 선행연구들에 따르면, 스트레스 상황에 대해 재적응을 도울 수 있는 개인내적 변인으로 자아탄력성[19, 20, 53], 자기효능감[21], 희망[22], 자아존중감[23, 52], 심리적 성장환경[24], 적응유연성[56] 등이 있었으며 환경적 변인으로는 사회적지지[25], 부모의 양육태도[26], 부모와 자녀 간의 의사소통[27], 가족탄력성[57] 등이 있음을 밝혔다. 이와 같은 변인들 중 사회적지지와 자아탄력성은 스트레스와 학교적응과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과 사회적지지의 매개효과가[28] 나타났으며, 학교 밖 청소년이 높은 사회적지지를 받을수록 진로준비행동을 더 잘하고 사회적 배제 및 우울감은 낮아질 수 있음이 밝혀졌다[29].
학업중단 청소년이 더 높은 수준이 스트레스를 경험할 가능성이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 이들이 경험하게 되는 스트레스 강도는 일반적 수준의 신체, 심리, 정서, 인지적 변화로 인해 경험하게 되는 급격한 발달적 변화 뿐 만 아니라 사회적 역할변화에 있어서도 또래보다 더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를 경험할 가능성이 높다. 학업중단 청소년은 동년배 청소년보다 이른 사회진출로 인한 학생신분의 변화, 외부 환경에서 받는 요구, 부모의 기대 및 책임감의 증가 등에 따른 재적응을 위한 노력을 하게 되는 과정에서 높은 수준의 위기 반응인 스트레스를 경험하기 때문이다. 문제는 스트레스가 없는 상황을 만드는 것은 가능하지 않으므로 스트레스에 잘 대처하고 적절하게 해소하는 것이 필요하다[14].
학업중단은 개인적 측면에서 어떠한 문제를 발생시키는가? 학업중단으로 인한 결과는 국가적 측면에서는 노동력 감소로 인한 생산력의 손실, 사회복지비용의 증가, 범죄율 증가, 안정적 직업구조의 붕괴 등으로 이들이 성인되어 사회에 진출 했을 때 재교육을 시켜야 하는 사회적비용의 증가로 나타난다[8,9,10,11]. 또한 개인적 측면에서는 저학력으로 인한 직업 선택의 낮은 경쟁력, 비행 또는 범죄에 노출 될 가능성, 개인의 낮은 경제력 수준 촉발요인, 대인관계에서의 낙인감 경험 등의 만성적 스트레스에 노출하게 하며 이로 인해 개인의 삶의 질에 대한 만족도를 낮추어 국가적으로 비행, 범죄와 같은 사회적 문제를 초래하게 한다[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7)

  1. Yun Cheol-Gyeong, Cho Ein-Jae, Kim Gang-Ho, Yu Seong-Nyeol, Kim Tae-Hwa, Son Hui-Jeong. "Panel survey of school dropouts and policy support for school dropouts III."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pp. 1-484, 2015. 

  2. Khu Bon-Yong, Yoo Jae-Min, "Neural network model of risk and protective factors on school drop out."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Vol. 8, No. 1, pp. 133-146. 2003. 

  3. Kim Ji-Hye, Ahn Chi-Min, "Runaway youth's school dropout : Determinants and Policy Implications." Studies on Korean Youth, Vol. 17, No. 2, pp. 133-157. 2006. 

  4. Ko Kee-Hong, "The problem of school dropout and intervention of counseling." Journal of Student Guidance, Vol. 24, No. 1, pp. 117-136. 2003. 

  5. Keum Myoung-Ja, "Comprehensive understanding about drop-out adolescents in Korea."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Vol. 14, No. 1, pp. 299-317. 2008. 

  6. Sung Yun-Sook, "A study of the process of adolescents' dropout from school and social adaptation." Studies on Korean Youth, Vol. 16, No. 2, pp. 295-343. 2005. 

  7. "Korean Education Statistics Service, Ststistical Published Materials, Issue Statistics", http://kess.kedi.re.kr/content/issue (October 14, 2016). 

  8. Kim Young-Hee, Huh Chul-Soo, "Research trends on secondary school dropouts: 1991-2011."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 13, No. 2, pp.1013-1028. 2012. 

  9. Nam Ki-Gon, "The economic effect of high School dropout in Korea." Sogang Economic Papers, Vol. 40, No. 3, pp. 63-94. 2011. 

  10. Leem Geun-Chang, "A study of factors related with adaptability after the school dropout for juvenile dropouts." Ma. dissertatio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2003. 

  11. Jung Min-Sun, Jang Ji-Young, Choi Hee-Cheol, "The relation between social support and adolescents' norm maladjustment: Moderating effect of the intention of school dropout."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11, No. 4, pp. 1691-1706. 2010. 

  12. Kim Oak-Youb, Lee Yeon-Sook, Won Yoo-Mi, "An analysis into perception and risk and protective factors associated with the dropout of study of juveniles in Jeollabuk-Do."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5, No. 3, pp. 725-741. 2004. 

  13. Hong Yeong-Su, Jeon Seon-Yeong, "The effects of life stress and depression for adolescent suicidal ideation." Korean Journal of Clinical Social Work, Vol. 2, No. 1, pp. 249-272, 2005. 

  14. Compas, Bruce E., "Psychobiological processes of stress and coping." Annals of the New York Academy of Sciences, Vol. 1094, No. 1, pp. 226-234, 2006. 

  15. Jeon Ji-Gyeong,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resilience scale for pre-marital couple relationship." Ph.D. dissertation, Hannam University, 2011. 

  16. Eccles, Jacquelynne S., Midgley, Carol., Wigfield, Allan., & Mac Iver, Douglas., "Development during adolescence: The impact of stage-environment fit on young adolescents' experiences in schools and in families." American psychologist, Vol. 48, No. 2, pp.90-101, 1993. 

  17. Park Hyun-Sun, "The psychosocial adjustment of high-risk adolescents in poverty."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ol. 37, No. 37, pp. 195-216. 1999. 

  18. Block Jeanne Humphrey., & Block, J.,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y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In W. A. Collins (Ed.)." The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 Vol. 13, No. 37, pp. 39-101. 1980. 

  19. Lee Yoon-Joo, "The effects of suicidal risk factors on suicidal behavior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ego resiliency."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9, No. 2, pp. 659-673, 2008. 

  20. Philippe Frederick L., Laventure Samuel., & Beaulieu-Pelletier Genevieve., Lecours Serge., & Lekes Natasha, "Ego-resiliency as a mediator between childhood trauma and psychological symptoms."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Vol. 30, No. 6, pp. 583, 2011. 

  21. Seo Seok-Nam, Lee Sang-Goo, Lim Sang-Ho, "The effect of positive parenting style, self-efficacy, stress, and depression on school adjustment of adolesc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0 No. 8, pp. 327-333, 2012. 

  22. Kim Yun-Jeong, Lee Chang-Seek, "The mediating effect of hope between stress and suicidal ideation of adolesc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6, pp. 539-547, 2014. 

  23. Leem Geun-Chang, "A study of factors related with adaptability after the school dropout for juvenile dropouts". Ma. dissertatio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2003. 

  24. Jang Gyeong-Mun, "The relations of ego-resiliency, stress coping style, and psychological growth environm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10, No. 4, pp. 143-161. 2003. 

  25. Compas, Bruce E., "Coping with stress during childhood and adolescence." Psychological Bulletin, Vol. 101, No. 3, pp. 393-403. 1987. 

  26. Kwon Jae-Hwan, Lee Eun-Hee, "The effects of impulsivity, parent's child-rearing attitude,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and self-control on adolescent problem behavior." Studies on Korean Youth, Vol. 17, No. 1, pp. 325-351. 2006. 

  27. Lee Ji-Hye,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fficac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and stress coping behavior." Ma.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2016. 

  28. Park Yeong-Ae, "The mediating effects of ego-resiliency, social support in the relation between stress and school adjustment: With its focus on adolescents living in orphanages". Ma. dissertatio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2010. 

  29. Oh Eun-Gyeong, "The difference among social support, career preparation behavior, social exclusion and depression by types of youth Who Are dropouts of school." Korea Institute of Youth Facility & Environment, Vol. 12, No. 2, pp. 65-80, 2014. 

  30. Lee Ji-Sook,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impulsivity, aspects of social support, and suicidal ideation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Focus on the moder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Journal of Future Oriented Youth Society, Vol.10 No.3 pp. 1-22, 2013. 

  31. Kim Jin-A, "The influence of academic stress upon emotional problems in middle school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 of ego-resilience."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16, No. 3, pp. 359-377, 2015. 

  32. WI Jong-Hee, "An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 among children's perceived family strength, self-resilience, social support, stress-coping behavior, and psychological well-being." Ph.D. dissertation, Dong-A University, 2012. 

  33. Glozah Franklin N., & Pevalin David J., "Social support, stress, health, and academic success in Ghanaian adolescents: A path analysis." Journal of Adolescence, Vol. 37, No. 4, pp. 451-460, 2014. 

  34. Cho A-Mi, Lee Jin-Sook, "A qualitative study on life and needs of school drop out youth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21 No. 7, pp. 145-170, 2014. 

  35. Shin Hyeon-Sook, Khu Bon-yong, "Stress coping and its relationship to adjustment in Korean adolescents."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Vol. 9, pp. 189-225. 2001. 

  36. Yi Yeon-Duk, Hwang Gi-Chul, "The effects of time management behavioral therapy program on self-esteem, stress coping of school maladjusted adolesc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1 No. 10, pp. 517-526, 2013. 

  37. http://www.gotoschool.re.kr. september 5, 2016. 

  38. Park Jee-Won. "A study to development a scale of social support." Ph.D.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1985. 

  39. Yoon Hye-Jung, "A perception of everyday stress and social network support in adolescence." Ma. dissertation, Seoul University, 1993. 

  40. Yoo Sung-Kyung, Shim Hae-Woo, "Psychological protective factors in resilient adolescents in Korea."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gy, Vol. 16, No. 4, pp. 189-206. 2002. 

  41. Kim Jung-Hee, "Relations of perceived stress, cognitive set , and coping behaviors to depressidn." Ph.D.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1987. 

  42. Kim Yeo-Jin, "The relationships among communication in parent-child, stress coping and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Ma. dissertation, Seoul Women's University, 2006. 

  43. Lee Hu-Seung, "The influences of perceived social supports and ego-resilience on stress perception of high school students." Ma.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2004. 

  44. Song Woon-Yoong, Kwak Soo-Ran, "A research on protection factors influencing on teenager"s school adaptation." Family and Culture, Vol. 18, No. 3, pp. 107-129. 2006. 

  45. Min G-rea,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social support, ego-resilience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of middle school students." Ma. dissertation, Gachon University, 2012. 

  46. Kim Eun-Mi, "A study on the differences of risk assessment tool and personality assessment inventory by recidivism types of juvenile delinqu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2, pp. 119-128, 2014. 

  47. Park Jung-Hyun, "The effect of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on depression in the transition period : the moderating effects of parental support, parental monitoring, and peer support." Ma.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2013. 

  48. Son Chung-Ki, Bae Eun-Ja, Kim Young-Tae, "An analysis study on family and social-environmental factors of adolescents school dropou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6, pp. 2504-2513, 2012. 

  49. Lee Sung, "The relationship of psychological environment, problem-solving, ego-resiliency and psychosocial adjustment of school dropout juvenile delinquent." Ma.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06. 

  50. An Yun-A, "The relationship between middle shcool student's ego-resilience, stress and stress coping." Ma. dissertation, Hannam University, 2011. 

  51. Jang Hwee-Sook, "Life-span developmental psychology." pp. 268-272, Pakyoungsa ; Seoul, 2015. 

  52. Jeon Ji-Kyung, Rhee Kyung-Ah, Seo In-Doug, "The Effects of family strength on the ethnical identity of third culture adolescents-focusing on the medication effects of self-esteem."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8, pp. 93-104, 2016. 

  53. Jung Kyung-A, Kim Bong-Whan, "The differences of the ego-resilience and disagreement in parents' rearing attitude according to the levels of the smartphone addiction of adolesc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2, pp. 299-308, 2015. 

  54. Park Sung-Joo, "The effects of self-resilience and social support on school adjustment of dormitory high school students adaptation in convergence ag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2, pp. 287-293, 2016. 

  55. Kim Bum-Goo, "An analysis of research trends in dropout of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19, No. 4, pp. 315-337. 2012. 

  56. Koh Seung-Hee, "Convergent momentum strategy in the Korean stock marke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127-132, 2015. 

  57. Choi Hye-Jung, Back Soon-Gi, "A study on depressive disposition by convergence approach of leisure history and family situation in elderly wome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5, pp. 295-302,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