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 현재의 위기와 미래의 불확실성에 대한 대비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하며, 때로는 기술혁신과 우수한 인재의 확보는 물론 지속적인 혁신을 통한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혼신의 노력을 경주한다. 하지만 기업이 이렇게 부단한 노력을 하더라도 기업 내부적 자원간의 원활한 소통과 노력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기업의 지속성장은 장담할 수 없을 것이다. 특히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노사관계의 원활한 협조체제를 위해서는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과 노사관계태도가 중요한 요인으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 노사관계태도와 직무수행간의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은 직무만족과 직무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경영자의 노사관계태도도 직무만족, 직무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직무만족은 직무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기업의 경영자의 노동자 간의 새로운 노사관계 정립을 위한 실제적 활용자료로서 참고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기업은 현재의 위기와 미래의 불확실성에 대한 대비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하며, 때로는 기술혁신과 우수한 인재의 확보는 물론 지속적인 혁신을 통한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혼신의 노력을 경주한다. 하지만 기업이 이렇게 부단한 노력을 하더라도 기업 내부적 자원간의 원활한 소통과 노력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기업의 지속성장은 장담할 수 없을 것이다. 특히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노사관계의 원활한 협조체제를 위해서는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과 노사관계태도가 중요한 요인으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 노사관계태도와 직무수행간의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은 직무만족과 직무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경영자의 노사관계태도도 직무만족, 직무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직무만족은 직무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기업의 경영자의 노동자 간의 새로운 노사관계 정립을 위한 실제적 활용자료로서 참고가 될 수 있을 것이다.
The company strives constantly to prepare for the current crisis and uncertainty of the future and to strengthen its competitiveness. At times, it strives to strengthen its competitiveness through continuous innovation, as well as securing technological innovation and talented personnel. However, ev...
The company strives constantly to prepare for the current crisis and uncertainty of the future and to strengthen its competitiveness. At times, it strives to strengthen its competitiveness through continuous innovation, as well as securing technological innovation and talented personnel. However, even if the company makes such a hard effort, the sustainable growth of the enterprise will not be guaranteed unless smooth communication and efforts among the internal resources are supported. The social responsibility of management and the attitude of labor-management relations are important factors for the smooth coordination of labor-management relations. Therefore, this study empirically analyzed the relationship between manager 's social responsibility, labor relations attitude and job performance.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at the social responsibility of managers affects job satisfaction and job commitment. In addition, managers' attitudes toward labor relations have an effect on job satisfaction and job commitment. Also, job satisfaction has a positive effect on job commitment. The result of this study can be used as a practical application data for establishing new labor - management relations among the managers of the enterprise in the future.
The company strives constantly to prepare for the current crisis and uncertainty of the future and to strengthen its competitiveness. At times, it strives to strengthen its competitiveness through continuous innovation, as well as securing technological innovation and talented personnel. However, even if the company makes such a hard effort, the sustainable growth of the enterprise will not be guaranteed unless smooth communication and efforts among the internal resources are supported. The social responsibility of management and the attitude of labor-management relations are important factors for the smooth coordination of labor-management relations. Therefore, this study empirically analyzed the relationship between manager 's social responsibility, labor relations attitude and job performance.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at the social responsibility of managers affects job satisfaction and job commitment. In addition, managers' attitudes toward labor relations have an effect on job satisfaction and job commitment. Also, job satisfaction has a positive effect on job commitment. The result of this study can be used as a practical application data for establishing new labor - management relations among the managers of the enterprise in the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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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 중에서도 최근에는 경영자의 여러 특성들이 관심이 되고 있는데 노사관계의 원활한 협조체제를 위해서는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과 노사관계태도가 중요한 요인으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 일환으로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과 노사관계태도와 직무수행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하여 향후 경영자와 노동자간의 관계정립의 기초는 물론 기업경영의 효율적 활용에 기초가 되고자 한다.
가설 설정
가설 2. 경영자의 노사관계태도는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4. 경영자의 노사관계태도는 직무몰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1.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은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은 직무몰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대상 데이터
이상의 문헌연구를 통해 도출한 가설의 검증을 위해서는 설문지조사법이 활용되었다. 연구대상은 경남 창원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A기업 회사원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지 조사는 2016년 3월 22일부터 3월 31일까지 약 10일 동안 실시하였으며, 총 설문지는 330부 중 317부가 회수되었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통계처리가 불가능한 15부를 제외한 302부를 통계분석에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0)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가설 검증에 앞서 빈도분석을 통하여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하였으며, 신뢰성 검증을 위해 측정도구들의 각 설문항목에 대한 내적 일관성을 확인하였고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한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해서는 회귀분석기법을 활용하였다.
가설1의 검증을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사회적 책임과 직무만족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보았다.
가설2의 검증을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노사관계 태도와 직무만족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보았다.
가설3의 검증을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사회적 책임과 직무몰입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보았다.
가설4의 검증을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노사관계 태도와 직무몰입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보았다.
가설5의 검증을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직무만족과 직무몰입의 영향관계를 살펴보았다. 회귀분석 결과, R²값이 0.
가설 검증에 앞서 빈도분석을 통하여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하였으며, 신뢰성 검증을 위해 측정도구들의 각 설문항목에 대한 내적 일관성을 확인하였고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한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해서는 회귀분석기법을 활용하였다.
7이상이면 신뢰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타당성 분석을 위해서는 주성분 분석을 이용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요인이 적어도 1개 이상의 분산을 설명할 수 있는 아이겐 값(Eigen value) 1 이상을 기준으로 하여 요인을 추출하였으며, 항목의 축소와 각 요인을 쉽게 설명하기 위해서 직각회전(Varimax Rotation) 방식을 활용하였다. 그 결과는 아래와 같으며 양호한 결과를 보였다.
이론/모형
이상의 문헌연구를 통해 도출한 가설의 검증을 위해서는 설문지조사법이 활용되었다. 연구대상은 경남 창원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A기업 회사원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지 조사는 2016년 3월 22일부터 3월 31일까지 약 10일 동안 실시하였으며, 총 설문지는 330부 중 317부가 회수되었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통계처리가 불가능한 15부를 제외한 302부를 통계분석에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경영자가 노사문제 해결에 있어서 근로자 입장에서 이해하려는 노력을 하고, 모든 문제를 대화로서 해결하려는 의지가 강하고 노사간의 합의사항의 원활한 이행은 구성원의 직무몰입은 높아지는 결과로 나타났다.
둘째, 경영자가 노사문제 해결에 있어서 근로자 입장에서 이해하려는 노력을 하고, 모든 문제를 대화로서 해결하려는 의지가 강하고 노사간의 합의사항의 원활한 이행은 구성원의 직무만족은 높아지는 결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구성원이 직무에 대한 흥미와 보람을 느끼고 원활한 직무수행이 이루어지면 직무몰입이 높아진다는 결과를 나타내었다.
셋째, 경영자가 기업의 계속성장, 발전을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타업체 대비 구성원들에 대한 만족도를 높여주면 구성원의 기업에 대한 직무몰입은 높아지는 결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본 연구의 연구모형이 전체 분산 중 54.8%를 설명하고 있고, 유의수준은 p<0.001수준에서 매우 유의적이어서 사회적 책임이 직무몰입을 매우 잘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결과는 본 연구의 연구모형이 전체 분산 중 61.7%를 설명하고 있고, 유의수준은 p<0.001수준에서 매우 유의적이어서 사회적 책임이 직무만족을 매우 잘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결과는 연구모형이 전체 분산 중 55.8%를 설명하고 있고, 유의수준은 p<0.001수준에서 매우 유의적이어서 노사관계 태도가 직무만족을 매우 잘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첫째, 경영자가 기업의 계속성장, 발전을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타업체 대비 구성원들에 대한 만족도를 높여주면 구성원의 기업에 대한 직무만족은 높아지는 결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의미 있는 결과에도 불구하고 A기업에 국한된 조사결과를 토대로 한 실증분석 결과를 모든 연구에 적용하기에는 한계점이 존재 할 수 있다. 따라서 향후 관련 연구자들은 이러한 부분을 충분히 감안한 연구를 수행하면 보다 나은 연구가 진행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의미 있는 결과에도 불구하고 A기업에 국한된 조사결과를 토대로 한 실증분석 결과를 모든 연구에 적용하기에는 한계점이 존재 할 수 있다. 따라서 향후 관련 연구자들은 이러한 부분을 충분히 감안한 연구를 수행하면 보다 나은 연구가 진행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결과는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과 노사관계태도가 직무수행과 기업경영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향후 기업이 사회 속에서 계속성장하기 위해서 경영자와 노동자간의 긴밀한 협조체제를 위해서는 경영자가 사회적 기능을 원활히 수행하여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노동자오의 문제를 인식하는 협력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를 형성함으로써 상호신뢰와 존중의 노직문화를 형성하고 이는 나아가 노사간 상생구도를 형성하여 기업, 경영자, 노동자는 물론 사회전반에 희망적 모델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엇이 노동자의 열정과 경영자의 헌신으로 기업경영을 원활히 수행하는 원동력이 될 수 있는가?
상호간의 신뢰가 형성되지 않으면 결국 기업경영은 매우 어려움에 봉착될 가능성이 크다.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기본적인 토대는 노동자와 사용자간의 상호 신뢰와 존중이 뒷받침이 된 기업문화일 것이다. 이는 결국 노동자의 열정과 경영자의 헌신으로 기업경영을 원활히 수행하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기업이 노력을 하더라도 무엇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기업의 지속성장은 장담할 수 없는가?
기업은 현재의 위기와 미래의 불확실성에 대한 대비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하며, 때로는 기술혁신과 우수한 인재의 확보는 물론 지속적인 혁신을 통한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혼신의 노력을 경주한다. 하지만 기업이 이렇게 부단한 노력을 하더라도 기업 내부적 자원간의 원활한 소통과 노력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기업의 지속성장은 장담할 수 없을 것이다. 특히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노사관계의 원활한 협조체제를 위해서는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과 노사관계태도가 중요한 요인으로 대두되고 있다.
기업은 어떤 노력을 하는가?
기업은 현재의 위기와 미래의 불확실성에 대한 대비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하며, 때로는 기술혁신과 우수한 인재의 확보는 물론 지속적인 혁신을 통한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혼신의 노력을 경주한다. 하지만 기업이 이렇게 부단한 노력을 하더라도 기업 내부적 자원간의 원활한 소통과 노력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기업의 지속성장은 장담할 수 없을 것이다.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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