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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자의 사회적책임과 노사관계태도가 직무수행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C.E.O's social responsibility and labor relations attitude on job performanc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1, 2017년, pp.143 - 149  

최승일 (창원대학교 국제무역학과) ,  김동일 (부산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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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은 현재의 위기와 미래의 불확실성에 대한 대비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하며, 때로는 기술혁신과 우수한 인재의 확보는 물론 지속적인 혁신을 통한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혼신의 노력을 경주한다. 하지만 기업이 이렇게 부단한 노력을 하더라도 기업 내부적 자원간의 원활한 소통과 노력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기업의 지속성장은 장담할 수 없을 것이다. 특히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노사관계의 원활한 협조체제를 위해서는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과 노사관계태도가 중요한 요인으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 노사관계태도와 직무수행간의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은 직무만족과 직무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경영자의 노사관계태도도 직무만족, 직무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직무만족은 직무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기업의 경영자의 노동자 간의 새로운 노사관계 정립을 위한 실제적 활용자료로서 참고가 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mpany strives constantly to prepare for the current crisis and uncertainty of the future and to strengthen its competitiveness. At times, it strives to strengthen its competitiveness through continuous innovation, as well as securing technological innovation and talented personnel. However, e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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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중에서도 최근에는 경영자의 여러 특성들이 관심이 되고 있는데 노사관계의 원활한 협조체제를 위해서는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과 노사관계태도가 중요한 요인으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 일환으로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과 노사관계태도와 직무수행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하여 향후 경영자와 노동자간의 관계정립의 기초는 물론 기업경영의 효율적 활용에 기초가 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2. 경영자의 노사관계태도는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경영자의 노사관계태도는 직무몰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은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은 직무몰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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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엇이 노동자의 열정과 경영자의 헌신으로 기업경영을 원활히 수행하는 원동력이 될 수 있는가? 상호간의 신뢰가 형성되지 않으면 결국 기업경영은 매우 어려움에 봉착될 가능성이 크다.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기본적인 토대는 노동자와 사용자간의 상호 신뢰와 존중이 뒷받침이 된 기업문화일 것이다. 이는 결국 노동자의 열정과 경영자의 헌신으로 기업경영을 원활히 수행하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기업이 노력을 하더라도 무엇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기업의 지속성장은 장담할 수 없는가? 기업은 현재의 위기와 미래의 불확실성에 대한 대비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하며, 때로는 기술혁신과 우수한 인재의 확보는 물론 지속적인 혁신을 통한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혼신의 노력을 경주한다. 하지만 기업이 이렇게 부단한 노력을 하더라도 기업 내부적 자원간의 원활한 소통과 노력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기업의 지속성장은 장담할 수 없을 것이다. 특히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노사관계의 원활한 협조체제를 위해서는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과 노사관계태도가 중요한 요인으로 대두되고 있다.
기업은 어떤 노력을 하는가? 기업은 현재의 위기와 미래의 불확실성에 대한 대비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하며, 때로는 기술혁신과 우수한 인재의 확보는 물론 지속적인 혁신을 통한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혼신의 노력을 경주한다. 하지만 기업이 이렇게 부단한 노력을 하더라도 기업 내부적 자원간의 원활한 소통과 노력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기업의 지속성장은 장담할 수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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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H. J. Jang(2012). "The causal relationships among the In-firm certificate holders motivation for certification and the effect variables of the certification on human resource development,"Seoul National University, Ph. D.. 

  2. Robinson, D. G., & Robinson, J. C. (2008). Performance consulting: A practical guide for HR and learning professionals (2nd ed.). San Francisco, CA: Berrett-Koehler. 

  3. Locke, E. A.(1976), The Nature and Causes of Job Satisfaction, in M. Dunnette(ed.), Handbook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Chicago: Rand-McNal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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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Kahn, W. A.(1990),"Psychological conditions of Personal Engagement and Disengagement at work,"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3, pp. 692-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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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Dyer, L. and Kochan, T. A.(1997), "Union Attitudes toward Management Cooperation", Industrial Relations, 16(2), pp. 163-172. 

  9. S. S. Park(1994), "A Study on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of Excellent Small Business and The Stability of Their Management-labor Relations in Korea," Kyungnam University, Ph. D.. 

  10. S. B. Park(1999), "An Empirical study on the management-labor relations in tourist hotels," Kyungnam University, Ph. D.. 

  11. S. R.(2004), "A study on the effects of corporate ethical environment o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business performance,"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Ph.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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