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 자살에 대한 교사의 역할수행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은 D시 소재 17개 초 중 고교에 근무하고 있는 남녀 교사 318명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청소년 자살에 대한 태도, 청소년 자살예방 지침에 대한 지식, 청소년 자살에 대한 교사의 역할수행 자신감에 대한 자가보고식 설문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서술통계, t-test,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자살 관련 교육경험이 있는 경우, 청소년 자살에 대한 태도가 부정적일수록, 청소년 자살에 대한 지식수준이 높을수록 청소년 자살에 대한 교사의 역할수행 자신감이 높게 나타났으며, 이들 변수는 교사의 청소년 자살에 대한 역할수행 자신감에 대해 총 22.5%를 설명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확인된 영향요인들은 이용하여 청소년 자살에 대한 교사의 역할수행 자신감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육과 효과적인 중재가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 자살에 대한 교사의 역할수행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은 D시 소재 17개 초 중 고교에 근무하고 있는 남녀 교사 318명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청소년 자살에 대한 태도, 청소년 자살예방 지침에 대한 지식, 청소년 자살에 대한 교사의 역할수행 자신감에 대한 자가보고식 설문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서술통계, t-test,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자살 관련 교육경험이 있는 경우, 청소년 자살에 대한 태도가 부정적일수록, 청소년 자살에 대한 지식수준이 높을수록 청소년 자살에 대한 교사의 역할수행 자신감이 높게 나타났으며, 이들 변수는 교사의 청소년 자살에 대한 역할수행 자신감에 대해 총 22.5%를 설명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확인된 영향요인들은 이용하여 청소년 자살에 대한 교사의 역할수행 자신감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육과 효과적인 중재가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The aim of study was to identify factors influencing the self-confidence in the teacher's role on adolescent suicide. The cross-sectional descriptive study design was used. Participants were 318 teachers from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in D city. Data were collected using questionnaires whi...
The aim of study was to identify factors influencing the self-confidence in the teacher's role on adolescent suicide. The cross-sectional descriptive study design was used. Participants were 318 teachers from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in D city. Data were collected using questionnaires which included general characteristics, attitude toward adolescent suicide, knowledge about guideline for adolescent suicide prevention, and self-confidence in the teacher's role on adolescent suicid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and multiple regression with SPSS 21.0 program. The results of the regression analysis revealed that experience of suicide education, attitude, and knowledge about adolescent suicide were the significant factors affecting the self-confidence in teacher's role for adolescent suicide. The predictor variables explained 22.5% of variance regarding self-confidence in teacher's role for adolescent suicide. Findings indicate the factors should be used in developing effective intervention for enhancement of self-confidence in teacher's role on adolescent suicide.
The aim of study was to identify factors influencing the self-confidence in the teacher's role on adolescent suicide. The cross-sectional descriptive study design was used. Participants were 318 teachers from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in D city. Data were collected using questionnaires which included general characteristics, attitude toward adolescent suicide, knowledge about guideline for adolescent suicide prevention, and self-confidence in the teacher's role on adolescent suicid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and multiple regression with SPSS 21.0 program. The results of the regression analysis revealed that experience of suicide education, attitude, and knowledge about adolescent suicide were the significant factors affecting the self-confidence in teacher's role for adolescent suicide. The predictor variables explained 22.5% of variance regarding self-confidence in teacher's role for adolescent suicide. Findings indicate the factors should be used in developing effective intervention for enhancement of self-confidence in teacher's role on adolescent suic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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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학교에서 지내는 시간이 많고 교사들은 학생들과 매일 접촉하며, 일상이 관찰 되어 학생 자살 예방 활동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환경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중등교사를 대상으로 청소년의 자살에 대한 교사의 태도, 지식 및 역할수행 자신감정도와 역할수행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를 파악하여 교사들의 자살예방 역량 증진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중등교사를 대상으로 청소년 자살에 대한 역할수행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C 간호대학 IRB의 연구승인을 받아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D지역 교육청에서 실시하는 마음건강학교사업과 연계하여 수행되었으며, 사전에 교육청에 본 연구의 목적과 절차 및 방법 등을 설명하고 협조를 구하였다. 교육청으로부터 학교장이 연구 참여에 동의를 한 17개 초,중, 고등학교의 명단을 받은 다음 자살예방교육 일정을 참고하여 사전에 약속을 하고 훈련을 받은 연구 보조원이 해당 학교를 직접 방문하였다.
본 연구는 초・중등교사를 대상으로 청소년 자살에 대한 태도, 지식 및 역할수행 자심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초중등교사를 대상으로 청소년의 자살과 자살을 시도한 청소년에 대한 교사의 태도와 교사의 역할수행의 자신감 정도 및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다중회귀분석 결과, 자살 관련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경우, 청소년 자살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가진 경우, 청소년 자살에 대한 지식이 높을수록 청소년 자살에 대한 교사의 역할수행 자신감이 높게 나타났으며, 이 중 청소년 자살에 대한 지식이 가장 영향력이 큰 변수로 나타났으며 이들 변수는 청소년 자살에 대한 교사의 역할수행 자신감에 대해 22.
본 연구의 목적은 초・중등교사를 대상으로 청소년 자살에 대한 역할수행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D지역 교육청에서 실시하는 마음건강학교사업과 연계하여 수행되었으며, 사전에 교육청에 본 연구의 목적과 절차 및 방법 등을 설명하고 협조를 구하였다. 교육청으로부터 학교장이 연구 참여에 동의를 한 17개 초,중, 고등학교의 명단을 받은 다음 자살예방교육 일정을 참고하여 사전에 약속을 하고 훈련을 받은 연구 보조원이 해당 학교를 직접 방문하였다. 교육 전에 교사들을 대상으로 연구의 목적과 방법, 자발성, 비밀보장, 철회가능성, 위험성 등에 대해 설명하고 연구 참여에 대한 서면동의를 받았다.
교육 전에 교사들을 대상으로 연구의 목적과 방법, 자발성, 비밀보장, 철회가능성, 위험성 등에 대해 설명하고 연구 참여에 대한 서면동의를 받았다. 본 연구 참여에 서면 동의한 교사에게만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완성된 설문지는 연구보조원이 직접 수거하였다. 총 360부의 설문지 중 318부가 수거되어(88.
연령, 성별, 학력, 결혼상태, 교육경력, 학생 자살에 대한 경험, 자살예방 교육 참여, 청소년 자살에 대한 교사역할에 대한 인식을 포함하였다.
충청남도 교육청[10]에서 개발하고 교육부에서 교사를 위한 학생 자살예방 지침으로 활용하고 있는 ‘학생 자살예방 가이드북'에 수록되어 있는 자살예방을 위한 학생지도에 관한 교사 수칙 등 교육내용을 토대로 설문을 구성하여 이용하였다.
충청남도 교육청[10]에서 개발하고 교육부에서 교사를 위한 학생 자살예방 지침으로 활용하고 있는 ‘학생 자살예방 가이드북‘에 수록되어 있는 자살 위험 학생지도를 위한 교육내용을 토대로 지식측정 설문을 구성하여 이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현재 초・중・고등학교에 근무하고 있는 남녀교사이다.
이 도구의 내용은 자살생각이나 자살시도의 유발요인, 자살생각이나 시도의 징후나 증상, 자살생각이나 시도를 확인하기 위한 질문이나 역할, 자살생각이나 시도를 하는 학생들과 대화할 때 유의할 점, 의뢰기관 등을 포함하였다. 정신간호학 교수 2인, 정신전문간호사 1인, 정신건강증진센터 팀장 1인으로부터 도구의 내용 타당도를 검증받아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총 9문항이며, ’0=오답, 1=정답‘으로 점수화하였으며 총점이 높을수록 청소년 자살에 대한 지식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 참여에 서면 동의한 교사에게만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완성된 설문지는 연구보조원이 직접 수거하였다. 총 360부의 설문지 중 318부가 수거되어(88.3%) 최종분석에 포함하였다.
데이터처리
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청소년 자살에 대한 태도, 지식 및 역할수행 자신감 정도는 빈도와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로 분석하였고, 일반적 특성에 따른 청소년 자살에 대한 역할수행 자신감의 차이는 t-test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청소년 자살에 대한 태도, 지식 및 역할수행 자신감 간의 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를 이용 하였다.
대상자의 청소년 자살에 대한 태도, 지식 및 역할수행 자신감 간의 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를 이용 하였다. 대상자의 청소년 자살에 대한 역할수행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단변량 분석에서 유의하게 나타난 변수를 독립변수로 하여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청소년 자살에 대한 역할수행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먼저 t-test에서 유의한 종속변수의 차이를 나타낸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더미변수 처리하여 독립변수로 투입 후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중회귀분석 결과, 산출된 모형 1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며(F=7.
대상자의 청소년 자살에 대한 태도, 지식 및 역할수행 자신감 간의 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를 이용 하였다.
모형 Ⅰ 이후 상관관계분석에서 종속변수와 유의한 관계를 나타낸 청소년 자살에 대한 태도와 지식을 독립변수로 추가 투입 후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중회귀분석 결과, 산출된 모형 2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F=16.
이론/모형
Seo 등[11]이 ‘생명존중 및 자살에 대한 국민태도조사’ 연구에서 사용하였던 도구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교사의 청소년 자살에 대한 태도는 자살 위험을 보이는 청소년을 인식하고 지지하며 치료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3,4,13] 본 연구에서는 점수가 높을수록 자살에 대한 긍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4점 만점에 평균 1.3점으로 나타나 교사들은 자살에 대하여 부정적인 태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사들은 자살을 개인적 권리로 보지 않으며, 허용이 아니고 금기시 하는 견해가 높고 사회적 심각성을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난 결과와 일치하였다[3].
다중회귀분석 결과, 산출된 모형 1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며(F=7.88, p<.001), 대상자의 자살 관련 교육경험이 청소년 자살에 대한 교사의 역할수행 자신감에 유의한 영향요인으로 나타났으며(t=4.22, p<.001), 교육경험이 있는 경우 없는 경우 보다 역할수행 자신감이 높게 나타났으며, 종속변수에 대해 총 8%를 설명하였다.
다중회귀분석 결과, 산출된 모형 2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F=16.35, p<.001).
본 연구는 초중등교사를 대상으로 청소년의 자살과 자살을 시도한 청소년에 대한 교사의 태도와 교사의 역할수행의 자신감 정도 및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다중회귀분석 결과, 자살 관련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경우, 청소년 자살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가진 경우, 청소년 자살에 대한 지식이 높을수록 청소년 자살에 대한 교사의 역할수행 자신감이 높게 나타났으며, 이 중 청소년 자살에 대한 지식이 가장 영향력이 큰 변수로 나타났으며 이들 변수는 청소년 자살에 대한 교사의 역할수행 자신감에 대해 22.5%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이었다. 대상자의 23.6%에서 학생자살에 대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교사의 90.6%가 청소년 자살에 대한 교사역할을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able 1].
대상자의 자살 관련 교육경험(t=2.30, p=.022), 청소년 자살에 대한 태도(t=-1.99, p=.047), 지식(t=7.37, p<.001)이 역할수행 자신감에 유의한 영향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지식이 가장 영향력이 큰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변수는 종속변수에 대해 총 22.5%를 설명하여, 모형 1에 비해 14.5%의 설명력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청소년 자살에 대한 역할수행 자신감은 태도와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가 있었으며(r=-.123, p <.05), 지식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 .465, p <.01) [Table 4].
대상자의 청소년 자살에 대한 태도는 평균 1.3(0.41)점, 지식은 평균 2.1(1.12)점이었으며, 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한 역할수행 자신감은 평균 2.7(0.48)점으로 나타났다[Table 2].
하지만, 청소년 자살에 대한 지식은 교사의 역할수행 자신감과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즉, 청소년 자살에 대한 지식이 높을수록 교사의 역할수행 자신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교사의 자살 관련 교육과 청소년 자살에 대한 동의하지 않는 부정적 태도와 지식수준이 높을수록 청소년 자살에 대한 교사의 역할수행 자신감이 높게 나타났다. 이들 변수는 청소년 자살에 대한 교사의 역할수행 자신감에 대해 22.
본 연구 결과, 교사들의 84.6%가 청소년 자살 관련 교육을 받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고, 76.4%가 자살 위험 학생에 대한 지도 경험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를 대상으로 자살 관련 연구를 수행한 Lee [12]의 연구결과에서 자살 관련 교육경험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살위험을 보이는 청소년을 접촉한 경험이 낮은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 결과와 유사하였다.
또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교사의 자살 관련 교육과 청소년 자살에 대한 동의하지 않는 부정적 태도와 지식수준이 높을수록 청소년 자살에 대한 교사의 역할수행 자신감이 높게 나타났다. 이들 변수는 청소년 자살에 대한 교사의 역할수행 자신감에 대해 22.5%의 높은 설명력을 보였으며, 교사의 역할수행 자신감을 예측하는 가장 강력한 변수는 청소년 자살에 대한 지식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교사나 관련 직원들의 청소년 자살이나 자해에 대한 지식과 태도의 중요성을 강조한 선행연구결과를 지지하는 것이다[17,18,19,20].
이러한 결과로 교사의 청소년 자살에 대한 태도를 파악하는 것은 청소년과의 자살상담에서 중요한 요인이다. 자살 관련 지식은 점수가 높을수록 자살위험 청소년에 대한 지식점수가 높은 것으로 본 연구 결과는 7점 만점에 평균 2.1점으로 매우 낮게 나타났다. Ryu 등[3]의 청소년 자살에 대한 교사의 인식 연구 결과 5점 만점에 평균 1.
이러한 맥락으로 볼 때 청소년 자살에 대한 교사의 역할수행 자신감을 증진시켜 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해 교사가 조기에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자원연계를 통해 효율적으로 문제해결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필요하다. 청소년 자살에 대한 교사의 역할수행 자신감은 청소년 자살에 대한 태도와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청소년 자살에 대한 부정적일수록 이를 예방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수행 자신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교사가 학생들의 다양한 문제에 대하여 공감하고 생명존중과 삶의 존중에 대한 인식이 높았기 때문이라고 추정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교사가 학생들의 다양한 문제에 대하여 공감하고 생명존중과 삶의 존중에 대한 인식이 높았기 때문이라고 추정할 수 있다. 하지만, 청소년 자살에 대한 지식은 교사의 역할수행 자신감과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즉, 청소년 자살에 대한 지식이 높을수록 교사의 역할수행 자신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교사의 자살 관련 교육과 청소년 자살에 대한 동의하지 않는 부정적 태도와 지식수준이 높을수록 청소년 자살에 대한 교사의 역할수행 자신감이 높게 나타났다.
후속연구
이는 Lee [12]의 연구에서 교사들이 청소년 자살을 심각한 문제로 인지하고 있으며, 교사들이 청소년 자살 문제를 다루는 것이 교사의 의무라고 보고하여 본 연구 결과를 지지하였다. 따라서 교사들의 교육 참여를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단순히 프로그램 개발 뿐만 아니라 교사들이 실제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여건 개선과 아울러 교육 참여 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하지만, 본 연구의 제한점은 청소년 자살에 대한 교사의 역할 수행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한 선행연구가 부족하여 비교분석을 할 수 없었다. 또한 일개 광역시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수행되었기 때문에 우리나라 전체 교사들에게 일반화하는데 제한점이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한 청소년 자살에 대한 지식과 교사의 역할수행 자신감 측정도구는 본 연구자에 의해 기존의 교육지침서를 활용하여 구성되었으므로 타당도가 검증되지 않은 것이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볼 때, 본 연구결과를 기초자료로 하여 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한 교사의 역할수행을 높이기 위한 체계적인 지침과 교육과정을 포함한 자살예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청소년 자살에 대한 교사의 역할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수를 파악하기 위한 추후연구, 이들 변수를 평가할 수 있는 측정도구 관련 연구, 및 변수간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한 구조방정식을 적용하는 추후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청소년 자살에 대한 교사의 태도, 지식 및 역할수행 자신감 정도를 파악하고 관련 영향요인을 탐색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볼 때, 본 연구결과를 기초자료로 하여 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한 교사의 역할수행을 높이기 위한 체계적인 지침과 교육과정을 포함한 자살예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청소년 자살에 대한 교사의 역할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수를 파악하기 위한 추후연구, 이들 변수를 평가할 수 있는 측정도구 관련 연구, 및 변수간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한 구조방정식을 적용하는 추후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본 연구의 제한점은 청소년 자살에 대한 교사의 역할 수행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한 선행연구가 부족하여 비교분석을 할 수 없었다. 또한 일개 광역시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수행되었기 때문에 우리나라 전체 교사들에게 일반화하는데 제한점이 있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자살예방활동을 주도하는 단체는 무엇인가?
특히 학교는 청소년 자살에 있어서 그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지금까지 외국의 경우 학교 기반의 청소년 자살예방프로그램들이 널리 수행되어왔으나[6], 우리나라의 자살예방활동은 주로 자살예방센터나 생명의 전화 등 지역사회 단체가 주도해왔으며 학교의 역할은 미비한 상태이다[3].
청소년기란?
청소년기는 인격의 주요 요소인 자아정체성과 자존감이 확립되는 시기이다. 청소년의 자살사고와 자살 시도는 정상적인 인격발달을 방해하여 건강한 성인으로의 성장뿐만 아니라 가족과 사회 전체에도 심각한 악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청소년의 자살예방을 위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3,4].
청소년이 보내는 자살 관련 위험신호를 조기에 발견하여 도움울 줄 수 있는 가장 유용한 자원은 무엇인가?
청소년의 주변에서 자살 관련의 위험신호를 조기에발견하여 도움을 줄 수 있는 가장 유용한 자원은 또래친구들이나 부모, 교사 등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학교는 청소년 자살에 있어서 그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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