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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청소년 자살에 대한 교사의 역할수행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Factors Influencing Self-Confidence in the Teacher's Role on Adolescent Suicid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1, 2017년, pp.321 - 328  

오경옥 (충남대학교 간호대학) ,  강문희 (충남대학교 간호대학) ,  김명숙 (호원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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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 자살에 대한 교사의 역할수행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은 D시 소재 17개 초 중 고교에 근무하고 있는 남녀 교사 318명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청소년 자살에 대한 태도, 청소년 자살예방 지침에 대한 지식, 청소년 자살에 대한 교사의 역할수행 자신감에 대한 자가보고식 설문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서술통계, t-test,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자살 관련 교육경험이 있는 경우, 청소년 자살에 대한 태도가 부정적일수록, 청소년 자살에 대한 지식수준이 높을수록 청소년 자살에 대한 교사의 역할수행 자신감이 높게 나타났으며, 이들 변수는 교사의 청소년 자살에 대한 역할수행 자신감에 대해 총 22.5%를 설명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확인된 영향요인들은 이용하여 청소년 자살에 대한 교사의 역할수행 자신감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육과 효과적인 중재가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study was to identify factors influencing the self-confidence in the teacher's role on adolescent suicide. The cross-sectional descriptive study design was used. Participants were 318 teachers from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in D city. Data were collected using questionnaires wh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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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학교에서 지내는 시간이 많고 교사들은 학생들과 매일 접촉하며, 일상이 관찰 되어 학생 자살 예방 활동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환경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중등교사를 대상으로 청소년의 자살에 대한 교사의 태도, 지식 및 역할수행 자신감정도와 역할수행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를 파악하여 교사들의 자살예방 역량 증진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초중등교사를 대상으로 청소년 자살에 대한 역할수행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C 간호대학 IRB의 연구승인을 받아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D지역 교육청에서 실시하는 마음건강학교사업과 연계하여 수행되었으며, 사전에 교육청에 본 연구의 목적과 절차 및 방법 등을 설명하고 협조를 구하였다. 교육청으로부터 학교장이 연구 참여에 동의를 한 17개 초,중, 고등학교의 명단을 받은 다음 자살예방교육 일정을 참고하여 사전에 약속을 하고 훈련을 받은 연구 보조원이 해당 학교를 직접 방문하였다.
  • 본 연구는 초・중등교사를 대상으로 청소년 자살에 대한 태도, 지식 및 역할수행 자심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초중등교사를 대상으로 청소년의 자살과 자살을 시도한 청소년에 대한 교사의 태도와 교사의 역할수행의 자신감 정도 및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다중회귀분석 결과, 자살 관련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경우, 청소년 자살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가진 경우, 청소년 자살에 대한 지식이 높을수록 청소년 자살에 대한 교사의 역할수행 자신감이 높게 나타났으며, 이 중 청소년 자살에 대한 지식이 가장 영향력이 큰 변수로 나타났으며 이들 변수는 청소년 자살에 대한 교사의 역할수행 자신감에 대해 22.
  • 본 연구의 목적은 초・중등교사를 대상으로 청소년 자살에 대한 역할수행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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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자살예방활동을 주도하는 단체는 무엇인가? 특히 학교는 청소년 자살에 있어서 그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지금까지 외국의 경우 학교 기반의 청소년 자살예방프로그램들이 널리 수행되어왔으나[6], 우리나라의 자살예방활동은 주로 자살예방센터나 생명의 전화 등 지역사회 단체가 주도해왔으며 학교의 역할은 미비한 상태이다[3].
청소년기란? 청소년기는 인격의 주요 요소인 자아정체성과 자존감이 확립되는 시기이다. 청소년의 자살사고와 자살 시도는 정상적인 인격발달을 방해하여 건강한 성인으로의 성장뿐만 아니라 가족과 사회 전체에도 심각한 악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청소년의 자살예방을 위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3,4].
청소년이 보내는 자살 관련 위험신호를 조기에 발견하여 도움울 줄 수 있는 가장 유용한 자원은 무엇인가? 청소년의 주변에서 자살 관련의 위험신호를 조기에발견하여 도움을 줄 수 있는 가장 유용한 자원은 또래친구들이나 부모, 교사 등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학교는 청소년 자살에 있어서 그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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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M. K. Nock, J. G. Green, I. Hwang, K. A. McLaughlin, N. A. Sampson, A. M. Zaslavsky, R. C. Kessler, "Prevalence, Correlates, and Treatment of Lifetime Suicidal Behavior among Adolescents: Results from the National Comorbidity Survey Replication Adolescent Supplement", JAMA Psychiatry, Vol.70, pp.300-310, 2013. 

  2. Korea National Statistical Office. 2013 Annual Report on the Cause of Death Statistics. Daejeon: Korea National Statistical Office; 2014. 

  3. N. A. Ryu, S. H. Yoo, K. M. Yun, "A Survey of Teachers Perception about Adolescent Suicid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16, No. 11, pp. 145-163, 2009. 

  4. J. Y. Lee et al. "Perception regarding Student's Suicidal Behavior and Attitudes toward Suicide among School Counselors", Journal Korean Society Biologic Therapeutic Psychiatry, Vol. 20, No. 1, pp. 45-53, 2014 

  5. A. S. Kimberly, A. P. Sara, D. D. Denise, S. Karen, "Attitudes and Beliefs of Adolescents and Parents regarding Adolescent Suicide", Pediatrics, Vol. 125, pp. 221-227, 2010. 

  6. C. Katz, S. L. Bolton, L. Y. Katz, C. Isaak, T. Tilston-Jones, J. Sareen, Swampy Cree Suicide Prevention Team, "A Systematic Review of School-based Suicide Prevention Programs", Depress Anxiety, Vol. 30, No. 10, pp. 1030-1045, 2013. doi: 10.1002/da.22114. 

  7. E. Nadeem, S. H. Kataoka, V. Y. Chang, P. Vona, M. Wong, B. D. Stein, "The Role of Teachers in School-Based Suicide Prevention: A Qualitative Study of School Staff Perspectives", School Mental Health, Vol. 3, No. 4, pp. 209-221, 2011. doi: 10.1007/s12310-011-9056-7. 

  8. B. Papp, A. Lang, "Teachers' Knowledge about Suicide and Its Connection to Burn-out and Avoidant Coping", Psychiatr Hungarian, Vol. 28, No. 3, pp. 229-238, 2013. 

  9. Y. S. Choi, "The Role and Current Status of ADHD Information-Sharing Websites for School Teacher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6, pp.145-154, 2014. 

  10. Chungcheongnamdo Office of Education, Guide book of adolescent suicide prevention, Ministry of Education, 2010, http://schoolhealth.kr/shnhome/bbs/bbs01005s.php 

  11. D. W. Seo, et al. Survey of the Life Respect and Attitude toward Suicide in Koreans, Korea Suicide Prevention Center, http://wwwsuicideprevention.or.kr/public/public_05_view.htm?idx9&article_num6&page3&keyfield&keytext&bbs_idpublic_05&bbs_kindnotice, 2005. 

  12. S. Y. Lee, "High School Teachers Knowledge and Misconception on Youth Suicide", Korean Journal of Culture and Social issues, Vol. 13, No. 2, pp. 97-117, 2007. 

  13. M. Anderson, P. Standen, S. Nazir, J. P. Noon, "Nurses' and Doctors' Attitudes towards Suicidal Behavior in Young People",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Vol. 37, pp. 1-11, 2000. 

  14. M. G. Macdonald, "Teachers' Knowledge of Facts and Myths about Suicide", Psychological Report, Vol. 95, No. 2, pp. 651-656, 2004. doi: 10.2466/pr0.95.2.651-656. 

  15. J. A. Hamrick, R. L. Goldman, G. L. Sapp, M. P. Kohler, "Educator Effectiveness in Identifying Symptoms of Adolescents at Risk for Suicide", Journal of Instructional Psychology, Vol. 31, pp. 246-252, 2004. 

  16. E-J. Lee, "Roles of Childcare Teachers toward Child Abuse Preven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8, pp. 81-91, 2016. 

  17. T. Crawford, W. Geraghty, K. Street, E. Simonoff, "Staff Knowledge and Attitudes towards Deliberate Self-harm in Adolescents", Journal of Adolescence, Vol. 26, pp. 619-629, 2003. 

  18. S. W. Kim et al., "A Survey on Attitude toward Suicide and Suicidal Behavior in Ko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Biology Therapeutic Psychiatry, Vol. 14, No. 1, pp. 43-48, 2008. 

  19. M. Kodaka et al., "A Systematic Review of Scales that Measure Attitudes toward Suicide" International Journal of Social Psychiatry, Vol. 57, No. 4, pp. 338-361, 2010. doi: 10.1177/0020764009 357399. 

  20. J. I. Kwon et al. "Attitude toward Suicide and Personal Experiences of Suicide among Doctors and Health Care Workers in Korea",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y Association, Vol. 52, pp. 231-242, 2013. 

  21. Suicide Prevention Resources Center, The Role of High School Mental Health Providers in Preventing suicide,www.http:/www.sprc.org/sites/sprc.org/files/SchoolMentalHealth.pdf,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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