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유도지도자의 역할지각과 코칭행동 및 코칭자신감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구명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2016년 대한유도회에 등록된 기관의 지도자들을 모집단으로 설정하고 편의표집방법을 이용하여 223명의 표본을 수집하였다. 이중 불성실하게 응답하는 등 신뢰성이 없다고 판단되는 설문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196명의 표본을 실제 분석에 사용하였다. 구체적으로 통계프로그램인 IBM SPSS Statistics v21과 IBM SPSS Amos v21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도지도자의 역할지각은 코칭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도지도자의 역할지각은 코칭자신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유도지도자의 코칭행동은 코칭자신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유도지도자의 역할지각과 코칭행동 및 코칭자신감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구명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2016년 대한유도회에 등록된 기관의 지도자들을 모집단으로 설정하고 편의표집방법을 이용하여 223명의 표본을 수집하였다. 이중 불성실하게 응답하는 등 신뢰성이 없다고 판단되는 설문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196명의 표본을 실제 분석에 사용하였다. 구체적으로 통계프로그램인 IBM SPSS Statistics v21과 IBM SPSS Amos v21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도지도자의 역할지각은 코칭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도지도자의 역할지각은 코칭자신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유도지도자의 코칭행동은 코칭자신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role Perception, coaching behavior and coaching confidence of Judo coaches. Using a convenience sampling method, 196 coaches in judo from registered in Korea Jodo Association. Frequency analysis, exploratory factor analysis, confirm...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role Perception, coaching behavior and coaching confidence of Judo coaches. Using a convenience sampling method, 196 coaches in judo from registered in Korea Jodo Association. Frequency analysis, exploratory factor analysis,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correlations analysis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were executed using IBM SPSS Statistics v21 and IBM SPSS Amos v21. As the results, the following conclusion was derived. First, it was discovered that the Role Perception had influence to the Coaching Behavior. Second, it showed that the Role Perception gave influence to the coaching confidence. Third, it showed that the Coaching Behavior affected the coaching confidenc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role Perception, coaching behavior and coaching confidence of Judo coaches. Using a convenience sampling method, 196 coaches in judo from registered in Korea Jodo Association. Frequency analysis, exploratory factor analysis,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correlations analysis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were executed using IBM SPSS Statistics v21 and IBM SPSS Amos v21. As the results, the following conclusion was derived. First, it was discovered that the Role Perception had influence to the Coaching Behavior. Second, it showed that the Role Perception gave influence to the coaching confidence. Third, it showed that the Coaching Behavior affected the coaching confid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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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러한 이유로 인해 스포츠 분야에서는 지도자의 역할 및 행동요인에 관한 지속적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 연구 또한 같은 맥락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즉, 이 연구는 각 종목에 대한 다양한 지식과 정보들을 선수에게 전달하는 지도자가 지니고 있어야 할 역할 및 행동 등과 관련된 몇몇의 요인들을 고찰하고 각 요인들 간의 관계성을 검증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이 연구에서는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중요 요소 가운데 하나라고 할 수 있는 역할지각에 관심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역할이란 특정한 지위의 사람에게 기대되는 행동이며, 역할지각은 개인의 역할에 대한 타인의 기대행동을 자각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즉 이들 요인들은 지도자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인임이 확인되고 있으며, 선행연구들의 의해 역할지각은 지도자의 행동변인인 코칭행동 및 코칭자신감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을 것이라는 예측을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이 연구는 유도지도자의 역할지각과 코칭행동 및 코칭자신감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구명하는데 목적을 두고 진행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는 유도지도자의 역할지각과 코칭행동 및 코칭자신감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결과는 스포츠 현장에서 지도자에게 요구되는 역할과 행동 등을 보완하고 개발하기 위한 일환으로써 올바른 방향성을 제시해 줄 것이라고 기대한다.
이 연구의 목적은 유도지도자의 역할지각과 코칭행동 및 코칭자신감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구명하는데 있었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이 연구는 유도지도자의 역할지각과 코칭행동 및 코칭자신감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2016년 대한유도회에 등록된 지도자를 모집단으로 총 223명의 표본을 수집하였으며, 이중 총 196명의 자료들을 실제 분석에 이용하였다.
결론적으로 유도지도자의 역할지각은 코칭행동과 코칭자신감에 영향을 미치고 코칭행동은 코칭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임이 확인된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유도지도자의 역할지각과 코칭행동을 높이기 위한 체계적 전략의 필요성과 유관기관의 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 등을 제안하고 있다.
가설 설정
첫째, 유도지도자의 역할지각은 코칭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유도지도자의 역할지각은 코칭자신감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첫째, 유도지도자의 역할지각은 코칭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유도지도자의 역할지각은 코칭자신감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유도지도자의 코칭행동은 코칭자신감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유도지도자의 역할지각은 코칭자신감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유도지도자의 코칭행동은 코칭자신감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이 연구의 조사도구로는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일반적 특성을 묻는 5문항 외에 모든 설문문항은 5점 Likert척도를 사용하였다. 먼저, 지도자의 역할지각을 묻는 척도는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선행연구자[5]가 사회체육지도자를 대상으로 사용하였던 설문문항을 이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이 연구의 조사도구로는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일반적 특성을 묻는 5문항 외에 모든 설문문항은 5점 Likert척도를 사용하였다. 먼저, 지도자의 역할지각을 묻는 척도는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선행연구자[5]가 사회체육지도자를 대상으로 사용하였던 설문문항을 이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역할지각 척도는 운동이해 및 지도, 체력진단 및 운동처방, 프로그램 작성 및 시설운영관리, 사회봉사활동, 일반집무의 5개 하위요인 총 2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먼저, 지도자의 역할지각을 묻는 척도는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선행연구자[5]가 사회체육지도자를 대상으로 사용하였던 설문문항을 이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역할지각 척도는 운동이해 및 지도, 체력진단 및 운동처방, 프로그램 작성 및 시설운영관리, 사회봉사활동, 일반집무의 5개 하위요인 총 2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둘째, 코칭행동을 묻는 척도는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선행연구자[22]가 태권도선수에게 사용하였던 설문문항을 이 연구의 목적에 부합하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역할지각 척도는 운동이해 및 지도, 체력진단 및 운동처방, 프로그램 작성 및 시설운영관리, 사회봉사활동, 일반집무의 5개 하위요인 총 2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둘째, 코칭행동을 묻는 척도는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선행연구자[22]가 태권도선수에게 사용하였던 설문문항을 이 연구의 목적에 부합하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코칭행동 척도는 훈련과 지시행동, 민주적 행동, 전제적 행동, 사회적 지지행동, 긍정적 보상행동의 5개 하위요인 총 2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둘째, 코칭행동을 묻는 척도는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선행연구자[22]가 태권도선수에게 사용하였던 설문문항을 이 연구의 목적에 부합하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코칭행동 척도는 훈련과 지시행동, 민주적 행동, 전제적 행동, 사회적 지지행동, 긍정적 보상행동의 5개 하위요인 총 2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마지막으로 지도자의 코칭자신감을 묻는 척도는 선행연구자[23]가 스포츠센터 운동지도자를 대상으로 사용하였던 설문문항을 이 연구의 목적을 고려하여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코칭행동 척도는 훈련과 지시행동, 민주적 행동, 전제적 행동, 사회적 지지행동, 긍정적 보상행동의 5개 하위요인 총 2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마지막으로 지도자의 코칭자신감을 묻는 척도는 선행연구자[23]가 스포츠센터 운동지도자를 대상으로 사용하였던 설문문항을 이 연구의 목적을 고려하여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코칭자신감 척도는 기술적 자신감, 인간관계적 자신감, 심리적 자신감의 3개 하위요인 총 24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조사도구의 적합성과 내용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이 연구에서는 체육학 교수 1인과 유도지도자로 활동하고 있는 체육학 박사 2인으로 구성된 협의회를 통해 설문문항을 검토 받았다. 또한 구성요인의 적합성 및 구성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최대우도법(maximum likelihood)과 사각회전기법(oblimin rotation method)을 적용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측정변수와 잠재변수간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확인적 요인분석 실시하였다.
조사도구의 적합성과 내용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이 연구에서는 체육학 교수 1인과 유도지도자로 활동하고 있는 체육학 박사 2인으로 구성된 협의회를 통해 설문문항을 검토 받았다. 또한 구성요인의 적합성 및 구성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최대우도법(maximum likelihood)과 사각회전기법(oblimin rotation method)을 적용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측정변수와 잠재변수간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확인적 요인분석 실시하였다. 그리고 집중타당성 및 판별타당도 검증과 적합도 평가를 위해 분산추출지수(AVE)와 개념신뢰도(CR)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마지막으로 내적일관성을 검증하기 위해 Cronbach‘α계수를 활용한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구체적으로 2016년 2월과 8월에 각각 대한유도회에서 주최한 동계·하계 심판 및 지도자 강습회에 참석하여 연구 참여에 동의한 지도자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고 수집하였으며, 이중 결측치가 있거나 신뢰할 수 없다고 판단되는 27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총 196명의 자료를 실제 분석에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2016년 대한유도회에 등록된 유도지도자를 모집단으로 선정하고 편의표집방법(conveniencesampling method)을 이용하여 223명의 표본을 수집하였다. 구체적으로 2016년 2월과 8월에 각각 대한유도회에서 주최한 동계·하계 심판 및 지도자 강습회에 참석하여 연구 참여에 동의한 지도자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고 수집하였으며, 이중 결측치가 있거나 신뢰할 수 없다고 판단되는 27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총 196명의 자료를 실제 분석에 사용하였다.
이 연구는 유도지도자의 역할지각과 코칭행동 및 코칭자신감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2016년 대한유도회에 등록된 지도자를 모집단으로 총 223명의 표본을 수집하였으며, 이중 총 196명의 자료들을 실제 분석에 이용하였다. 이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에 도달하였다.
데이터처리
그리고 집중타당성 및 판별타당도 검증과 적합도 평가를 위해 분산추출지수(AVE)와 개념신뢰도(CR)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마지막으로 내적일관성을 검증하기 위해 Cronbach‘α계수를 활용한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IBM SPSS Statistics version 21과 IBM SPSS Amos version 21의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수집된 자료들을 분석하였다. 먼저, 연구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조사도구의 구성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을 위한 탐색적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IBM SPSS Statistics version 21과 IBM SPSS Amos version 21의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수집된 자료들을 분석하였다. 먼저, 연구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조사도구의 구성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을 위한 탐색적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연구에서 설정한 가설검증에 앞서 각 변인들 간의관계성 검증을 위한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마지막으로 가설검증을 위한 구조방정식모형(structureequation model)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연구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조사도구의 구성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을 위한 탐색적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연구에서 설정한 가설검증에 앞서 각 변인들 간의관계성 검증을 위한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마지막으로 가설검증을 위한 구조방정식모형(structureequation model)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가설 검증에 앞서 이 연구에서는 각 변인들 간의관련성 검증을 위한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5]와 같다. 먼저, 역할지각의 운동이해 및 지도, 체력진단 및 운동처방, 프로그램 작성 및 시설운영관리와 코칭행동의 훈련과 지시행동, 민주적 행동, 사회적 지지행동, 긍정적 보상행동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증을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모수추정방식인 최대우도법을 활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6]과 같다. 구체적으로 이 연구의 연구모형의 적합도는 χ²(df)=91.
성능/효과
첫째, 유도지도자의 역할지각은 코칭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포츠에서 지도자는 다양한 영역에서 다각적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둘째, 유도지도자의 역할지각은 코칭자신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도지도자의 역할지각과 코칭자신감의 관계에서 코칭행동의 매개효과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도지도자의 역할지각은 코칭자신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유도지도자의 코칭행동은 코칭자신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유도지도자의 역할지각은 코칭행동 및 코칭자신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유도지도자의 코칭행동도 코칭자신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선행연구들을 종합해 보면, 스포츠지도자의 역할지각은 근무태도, 지도방법, 교육의 질에 긍정적 도움 및 올바른 방향성을 제시해 주며, 코칭행동은 선수들이 설정한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하는 영향력을 선보이는 지도자의 책임 및 의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코칭자신감은 어떤 훈련내용 및 방법을 실현하고, 위기에 대한 극복정도, 그리고 어느 정도의 노력을 기울이는지를 결정해주는 요인임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상의 선행연구들을 종합해 보면, 스포츠지도자의 역할지각은 근무태도, 지도방법, 교육의 질에 긍정적 도움 및 올바른 방향성을 제시해 주며, 코칭행동은 선수들이 설정한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하는 영향력을 선보이는 지도자의 책임 및 의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코칭자신감은 어떤 훈련내용 및 방법을 실현하고, 위기에 대한 극복정도, 그리고 어느 정도의 노력을 기울이는지를 결정해주는 요인임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즉 이들 요인들은 지도자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인임이 확인되고 있으며, 선행연구들의 의해 역할지각은 지도자의 행동변인인 코칭행동 및 코칭자신감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을 것이라는 예측을 가능하게 한다.
먼저, 역할지각의 운동이해 및 지도, 체력진단 및 운동처방, 프로그램 작성 및 시설운영관리와 코칭행동의 훈련과 지시행동, 민주적 행동, 사회적 지지행동, 긍정적 보상행동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p<.01).
10)를 모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평균분산추출값(AVE)과 개념신뢰도(CR)를 계산한 결과, 각각.541-.717, .702-.883로 나타나 측정항목들의 수렴타당도 및 집중타당도를 확보한 것으로 확인된다. 또한 내적일관성의 Cronbach'α 계수도 .
마지막으로 코칭자신감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선행연구와 같이 기술적 자신감, 인간관계적 자신감, 심리적 자신감의 3개 하위요인들이 추출되었으며, KMO는.889로 요인수치가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χ²(df)=185.
둘째, 코칭행동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결과, 선행연구와 같이 훈련과 지시행동, 민주적 행동, 전제적 행동, 사회적 지지행동, 긍정적 보상행동의 5개 하위요인들이 추출되었으며, KMO는 .817로 요인수치가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초기 분석에서 전제적 행동의 AVE가 .
817로 요인수치가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초기 분석에서 전제적 행동의 AVE가 .50을 넘지 못해 요인을 삭제하였다. 이후 재분석한 결과는 χ²(df)=.
둘째, 역할지각의 모든 하위변인들과 코칭자신감의 기술적 자신감, 인간관계적 자신감, 심리적 자신감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1).
구체적으로 이 연구의 연구모형의 적합도는 χ²(df)=91.521(41)/p=.001, RMR=.018, CFI=.937, TLI=.916, RMSEA=.079로 나타나 적합 기준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유도지도자의 역할지각과 코칭행동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두 변인들 간의 경로계수가 .626, t값 3.375로 역할지각은 코칭행동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이에 이 연구에서 설정한 첫 번째 가설은 채택되었다.
이에 이 연구에서 설정한 첫 번째 가설은 채택되었다. 둘째, 유도지도자의역할지각과 코칭자신감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두 변인들 간의 경로계수가 .815, t값 3.399로 역할지각은 코칭자신감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이에 이 연구에서 설정한 두 번째 가설도 채택되었다.
이에 이 연구에서 설정한 두 번째 가설도 채택되었다. 셋째, 유도지도자의 코칭행동과 코칭자신감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두 변인들 간의 경로계수가 .197, t값 2.125로 코칭행동은 코칭자신감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34). 이에 이 연구에서 설정한 마지막 가설도 채택되었다.
둘째, 유도지도자의 역할지각은 코칭자신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도지도자의 역할지각과 코칭자신감의 관계에서 코칭행동의 매개효과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사람은 누구나자신이 맡은 역할을 지각하고 올바로 수행할 때 자신감의 상승을 경험하고, 이러한 경험이 반복될 때 자신의 역할에 대한 수행능력이 높아진다고 보고한 선행연구[32]의 결과에 의해 지지받을 수 있다.
셋째, 유도지도자의 코칭행동은 코칭자신감에 유의한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지도경력이 짧던 길던 각 종목에 대한 높은 지식을 보유하고 이를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체계적으로 선수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전달할 수 있어야 선수로부터 존경심을 받을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지도자로서 코칭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고 보고한 선행연구들(10,20)의 결과와 맥을 같이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유도지도자의 코칭행동은 코칭자신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유도지도자의 역할지각은 코칭행동 및 코칭자신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유도지도자의 코칭행동도 코칭자신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유도지도자의 역할지각은 코칭행동과 코칭자신감에 영향을 미치고 코칭행동은 코칭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임이 확인된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유도지도자의 역할지각과 코칭행동을 높이기 위한 체계적 전략의 필요성과 유관기관의 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 등을 제안하고 있다.
또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는 [Table 4]와 같이 χ²(df)=74.389(38)/p=.001, RMR=.030, CFI=.951, TLI=.929, RMSEA=.070로 선행연구들[24, 25, 26]이 제안한 적합도기준인 RMR(.90), TLI(>.90), RMSEA(<.10)를 모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역할지각의 사회봉사활동과 코칭행동의 훈련과 지시행동, 민주적 행동 간에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p<.01).
또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χ²(df)=185.906(74)/p=.001, RMR=.032,CFI=.927, TLI=.910, RMSEA=.088로 적합 기준을 충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AVE는.702-.764, CR은 .920-.942로 측정항목들의 수렴타당도 및 집중타당도를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따라서 이 연구는 유도지도자의 역할지각과 코칭행동 및 코칭자신감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결과는 스포츠 현장에서 지도자에게 요구되는 역할과 행동 등을 보완하고 개발하기 위한 일환으로써 올바른 방향성을 제시해 줄 것이라고 기대한다. 이상의 연구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다.
이상 이 연구를 토대로 한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 연구는 유도지도자를 대상으로 역할지각과 코칭행동 및 코칭자신감의 관계를 구명하였는데, 지도자를 대상으로 수행된 연구가 부족하여 구체적 논의가 이루어지지 못함에 아쉬움이 남는다. 이에 향후 연구에서는 이 연구에서 구명하였던 지도자의 역할 및 행동등과 관련된 요인들 간의 관계가 성립되는 보다 구체적논의가 이루어질 수 있는 질적 연구의 수행을 제언한다.
첫째, 이 연구는 유도지도자를 대상으로 역할지각과 코칭행동 및 코칭자신감의 관계를 구명하였는데, 지도자를 대상으로 수행된 연구가 부족하여 구체적 논의가 이루어지지 못함에 아쉬움이 남는다. 이에 향후 연구에서는 이 연구에서 구명하였던 지도자의 역할 및 행동등과 관련된 요인들 간의 관계가 성립되는 보다 구체적논의가 이루어질 수 있는 질적 연구의 수행을 제언한다. 둘째, 이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지도자의 역할지각 및 코칭행동을 제고하기 위한 교육 및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을 제안하였는데, 이러한 지도자 역량 및 자질 등을 개발하기 위한 교육 및 교육과정, 교육프로그램 등과 관련된 연구가 진행될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생각한다.
이에 향후 연구에서는 이 연구에서 구명하였던 지도자의 역할 및 행동등과 관련된 요인들 간의 관계가 성립되는 보다 구체적논의가 이루어질 수 있는 질적 연구의 수행을 제언한다. 둘째, 이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지도자의 역할지각 및 코칭행동을 제고하기 위한 교육 및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을 제안하였는데, 이러한 지도자 역량 및 자질 등을 개발하기 위한 교육 및 교육과정, 교육프로그램 등과 관련된 연구가 진행될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생각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도자가 코칭행동을 더욱 효과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특히 지도자는 선수와의 상담 및 면담을 통해 그들의 원하는 기대를 확인할 필요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지도자는 선수들과의 친밀감 및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기회를 마련하고, 선수로서의 생활을 위한 상담뿐만 아니라 다양한 측면에서의 상담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에 참여하는 등의 노력이필요하며, 유관기관에서는 상담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적극적 행·재정적 지원이 요구된다[31].
역할이란?
이러한 측면에서 이 연구에서는 지도자가 갖추어야할 중요 요소 가운데 하나라고 할 수 있는 역할지각에 관심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역할이란 특정한 지위의 사람에게 기대되는 행동이며, 역할지각은 개인의 역할에 대한 타인의 기대행동을 자각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다시 말해, 역할지각은 특정한 지위의 사람에게 기대되는 일련의 행위인 역할에 부여되어지는 기대지각인 것이다[3].
지도자가 스포츠분야에서 교수자로서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는?
이중 교수자는 교육에 참여하는 학습자에게 자신의 지식이나 정보를 제공하는 등 교육에 직접 관여하는 자로서 그의 역할은 교육이 실현됨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지도자는 스포츠분야에서도 교수자로서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이는 스포츠의 최대 목표라 할 수 있는 최상의 경기수행능력을 위해 지도자가 다양한 기능 및 기술 등을 선수들에게 전수하는 시작점이기 때문이다[2]. 이러한 이유로 인해 스포츠 분야에서는 지도자의 역할 및 행동요인에 관한 지속적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 연구 또한 같은 맥락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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