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유도지도자의 역할지각과 코칭행동 및 코칭자신감의 관계
The Relationship among Role Perception, Coaching Behavior and Coaching Confidence of Judo Coache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1, 2017년, pp.559 - 569  

남광우 (해군사관학교 문화체육처) ,  이용국 (나사렛대학교 특수체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유도지도자의 역할지각과 코칭행동 및 코칭자신감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구명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2016년 대한유도회에 등록된 기관의 지도자들을 모집단으로 설정하고 편의표집방법을 이용하여 223명의 표본을 수집하였다. 이중 불성실하게 응답하는 등 신뢰성이 없다고 판단되는 설문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196명의 표본을 실제 분석에 사용하였다. 구체적으로 통계프로그램인 IBM SPSS Statistics v21과 IBM SPSS Amos v21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도지도자의 역할지각은 코칭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도지도자의 역할지각은 코칭자신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유도지도자의 코칭행동은 코칭자신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role Perception, coaching behavior and coaching confidence of Judo coaches. Using a convenience sampling method, 196 coaches in judo from registered in Korea Jodo Association. Frequency analysis, exploratory factor analysis, confirm...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이유로 인해 스포츠 분야에서는 지도자의 역할 및 행동요인에 관한 지속적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 연구 또한 같은 맥락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즉, 이 연구는 각 종목에 대한 다양한 지식과 정보들을 선수에게 전달하는 지도자가 지니고 있어야 할 역할 및 행동 등과 관련된 몇몇의 요인들을 고찰하고 각 요인들 간의 관계성을 검증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 이러한 측면에서 이 연구에서는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중요 요소 가운데 하나라고 할 수 있는 역할지각에 관심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역할이란 특정한 지위의 사람에게 기대되는 행동이며, 역할지각은 개인의 역할에 대한 타인의 기대행동을 자각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 즉 이들 요인들은 지도자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인임이 확인되고 있으며, 선행연구들의 의해 역할지각은 지도자의 행동변인인 코칭행동 및 코칭자신감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을 것이라는 예측을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이 연구는 유도지도자의 역할지각과 코칭행동 및 코칭자신감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구명하는데 목적을 두고 진행하였다.
  • 따라서 이 연구는 유도지도자의 역할지각과 코칭행동 및 코칭자신감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결과는 스포츠 현장에서 지도자에게 요구되는 역할과 행동 등을 보완하고 개발하기 위한 일환으로써 올바른 방향성을 제시해 줄 것이라고 기대한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유도지도자의 역할지각과 코칭행동 및 코칭자신감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구명하는데 있었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이 연구는 유도지도자의 역할지각과 코칭행동 및 코칭자신감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2016년 대한유도회에 등록된 지도자를 모집단으로 총 223명의 표본을 수집하였으며, 이중 총 196명의 자료들을 실제 분석에 이용하였다.
  • 결론적으로 유도지도자의 역할지각은 코칭행동과 코칭자신감에 영향을 미치고 코칭행동은 코칭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임이 확인된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유도지도자의 역할지각과 코칭행동을 높이기 위한 체계적 전략의 필요성과 유관기관의 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 등을 제안하고 있다.

가설 설정

  • 첫째, 유도지도자의 역할지각은 코칭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유도지도자의 역할지각은 코칭자신감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첫째, 유도지도자의 역할지각은 코칭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유도지도자의 역할지각은 코칭자신감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유도지도자의 코칭행동은 코칭자신감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둘째, 유도지도자의 역할지각은 코칭자신감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유도지도자의 코칭행동은 코칭자신감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도자가 코칭행동을 더욱 효과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특히 지도자는 선수와의 상담 및 면담을 통해 그들의 원하는 기대를 확인할 필요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지도자는 선수들과의 친밀감 및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기회를 마련하고, 선수로서의 생활을 위한 상담뿐만 아니라 다양한 측면에서의 상담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에 참여하는 등의 노력이필요하며, 유관기관에서는 상담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적극적 행·재정적 지원이 요구된다[31].
역할이란? 이러한 측면에서 이 연구에서는 지도자가 갖추어야할 중요 요소 가운데 하나라고 할 수 있는 역할지각에 관심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역할이란 특정한 지위의 사람에게 기대되는 행동이며, 역할지각은 개인의 역할에 대한 타인의 기대행동을 자각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다시 말해, 역할지각은 특정한 지위의 사람에게 기대되는 일련의 행위인 역할에 부여되어지는 기대지각인 것이다[3].
지도자가 스포츠분야에서 교수자로서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는? 이중 교수자는 교육에 참여하는 학습자에게 자신의 지식이나 정보를 제공하는 등 교육에 직접 관여하는 자로서 그의 역할은 교육이 실현됨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지도자는 스포츠분야에서도 교수자로서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이는 스포츠의 최대 목표라 할 수 있는 최상의 경기수행능력을 위해 지도자가 다양한 기능 및 기술 등을 선수들에게 전수하는 시작점이기 때문이다[2]. 이러한 이유로 인해 스포츠 분야에서는 지도자의 역할 및 행동요인에 관한 지속적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 연구 또한 같은 맥락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Y. S. Ha, "Re - evaluation of teachers' right under an educational law in Korea." The Journal of Law of Education, Vol. 12, pp. 230-253, 2000. 

  2. K. W. Nam, H. S. Lim, & Y. J. Choi, "The relationship between trust of coach and sports behavior: Focus on mediating effect of coach-athlete relationship." The Journal of Korean Alliance of Martial Arts, Vol. 18, No. 1, pp. 67-79, 2016. 

  3. C. B. Lee, "A Study on the Role Conflict of Secondary School Teachers: Focus on Seoul and Gueonggi." Graduate School of Sungkyunkwnn University, 1987. 

  4. H. B. Song, "A Comparative Studyonthe Role Expectation of Students and the Role Perception of Teachers for Classroom Teachers in the Elementary School." Graduate School of Dong-a University, 2008. 

  5. Y. S. Choi, "A Study on Role Perception and Role Conflicts of Sport for All Leader." Graduate School of Ewha Wonans University, 1996. 

  6. S. W. You,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Role Awareness and Position Satisfaction by Qualified Types of Golf Instructors." Graduate School of Yong-in University, 2002. 

  7. B. K. Cho, "A Comparative Study on Kindergarten Teacher's Role Perception and Role Perfrmance in Korea and The United States." Korean Journal of Comparative Education, Vol. 7, No. 1, pp. 235-258, 1997. 

  8. B. Y. Choi, "The influence of admissions officer's job characteristics and role perception upon duty absorption." Graduate School of Han-Yang University, 2013. 

  9. S. G. Hong,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Role Perception and Role Performance of the Teachers in Open School."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Vol. 3, No. 1, pp. 49-59, 1995. 

  10. J. H. Chung & J. H. Huh, "The Relationship Between Coaching Knowledge and Perceived Coaching Behaviors and Group Cohesion in Female Basketball Teams." Journal of Coaching Development, Vol. 16, No. 2, pp. 47-57, 2014. 

  11. H. J. Park & H. W. Shin, "Teaching Behavior, Confidence and Satisfaction among Teachers who Solo-Teach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in High School."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ol. 18, No. 2, pp. 111-123, 2006. 

  12. K. W. Nam & O. S. Cho, "The Impact of Judo Student Athletes' Perception of Coaches' Coaching Knowledge on Trust of Coach and Sport Commitment."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53, No. 1, pp. 143-154, 2014. 

  13. Y. S. Go, "The Analysis of Relationship Between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Student Athletes Perception of Coaching Behavior and Cohesion of Sports Groups." Graduate School of Jeon-Nam National University, 2006. 

  14. H. C.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Athletic Maturity and Athletic Satisfaction According to Coaching Behaviors of Fin-Swimming." Korea Sport Research, Vol. 15, No. 3, pp. 971-984, 2004. 

  15. R. M. Sung, "Analysis of moderating effect on the training immersion in the impact of coaching behaviors of leaders that athletes recognize on the athletes' satisfaction."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 19, No. 4, pp. 129-141, 2010. 

  16. C. H. Seong, "The Relationship Among Perceived Coaching Behaviors, Perceptions of Sport Experience, and Interinsic Motivation in Competitive Youth Sport."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38, No. 3, pp. 244-259, 1999. 

  17. Y. G. Song & D. H. Kim, "The Research Trends in Coaching Behavior of Kinesiology Focused on Domestic Journals: 1990-2005." Journal of Coaching Development, Vol. 38, No. 4, pp. 3-14, 2006. 

  18. J. K. Park, "Development of Reliable and Valid Coaching Confidence Scale." Korean Journal of Sport Psychology, Vol. 5, No. 2, pp. 89-106, 1994. 

  19. M. C. Kim, "The Influence of personal characteristic of the Gymnastic Coaches on the Coaching Confidence." Journal of Coaching Development, Vol. 12, No. 1, pp. 55-67, 2010. 

  20. K. Y. Choi,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Mentoring Experience, Coaching Confidence and Job Satisfaction of Coaches in School Athletic Team." The Korean Journal of Sport, Vol. 10, No. 2, pp. 169-180, 2012. 

  21. K. W. Nam & Y. J. Choi, "The Relationship among Coaching Knowledge, Role Satisfaction and Coaching Confidence of Judo Coache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54, No. 6, pp. 463-472, 2015. 

  22. W. P. Hong, "An effect of a coaching behavior of Taekwondo master on the competitive states anxiety of players." Graduate School of Yong-in University, 2008. 

  23. S. K. Kim, "The study on exercise participation and satisfaction level and seif-confidence of coaching in sports center coacher."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Sport University, 2007. 

  24. J. J. Song, "SPSS/AMOS Statistical analysis methods needed for thesis." Gueonggi: 21cbook. 2015. 

  25. B. R. Ba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ith Amos 19 -Principles and Practice-." Seoul: Choung-ram. 2013. 

  26. J. H. Steiger, "Structural model evaluation and modification: An interval estimation approach."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Vol. 25, No. 2, pp. 173-180, 1990. 

  27. R. B. Kline,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3rd ed.)." New York: Guilford Press. 2011. 

  28. C. Fornell & D. F.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8, No.1, pp. 39-50, 1981. 

  29. J. H. Lee, "A Study on Causality between Expertise for PE, Teaching Belief and Reflection on Teaching Class of Elementary Teacher."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3, No.4, pp. 33-47, 2013. 

  30. K. H. Hong,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rofessional Role Awareness and Practice of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The Journal of Elementary School Studies, Vol. 13, No.2, pp. 305-327, 2006. 

  31. J. Y. Lee, Y. B. Son & K. Y. Yoon, "A Relation Cognition and Performance of Appropriateness of Child Teachers' roles in Creative Educatio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Educare Welfare, Vol. 18, No. 2. pp. 265-284, 2014. 

  32. J. H. Seo & Y. H. Kim, "Analyses of Elementary School Homeroom Teachers' Role Perception and Performance as Counsellors and Children's Expectation for Teachers' Role as Counsellors."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Vol. 5, No.1, pp. 65-92,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