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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열체가 적용된 터널 라이닝 내부 및 배면의 온도변화 분석
Analysis of Temperature Change of Tunnel Lining with Heating Element 원문보기

한국지반환경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18 no.1, 2017년, pp.5 - 12  

진현우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Sang Ji University) ,  김태식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Sang Ji University) ,  황영철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Sang Ji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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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랭지역에 건설된 터널 라이닝은 터널주변 지하수의 결빙 등으로 인한 균열, 누수 및 백태 등이 빈번하게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터널의 동결피해는 동절기 외기온도에 의해 터널내부 라이닝 및 배면의 지반온도의 하강으로 발생하게 되므로 시공 시 단열재를 설치하여 동결로 인한 피해를 저감하거나 기 시공된 터널에서는 단열재를 설치하거나 발열체 등을 설치하여 동결로 인한 피해를 저감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기온도의 변화에 의한 라이닝 배면의 지반온도 변화와 발열체가 설치되었을 경우 라이닝 및 배면 지반의 온도변화를 분석함으로써 동결피해 저감을 위한 대응방안 시 나타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amage of the tunnel lining on the cold regions can be represented by cracks and leaks caused by freezing of ground water. However, domestically, the relevant construction guidelines are not provided so far. Thus, in this research, the mechanical behavior and thermal conductivity of designated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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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터널 라이닝 외부에서의 단열시 공이나 라이닝 온도를 상승시키기 위한 발열체를 활용할 경우 외기온도의 변화에 따른 라이닝 배면부 온도저하 억제 정도를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터널의 동결피해 저감을 위한 접근방안에 대한 기술적 데이터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기존의 연구에서는 주로 도심지에서의 콘크리트 라이닝 거동 해석, 열전도율의 변화를 제시하고 있으나, 한랭지역에 시공된 도로 터널 라이닝에 대한 단열재 및 발열체에 의한 거동해석은 연구되지 않은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터널 라이닝 외부에서의 단열시공이나 라이닝의 온도를 상승시키기 위한 발열체를 활용할 경우 외기온도의 변화에 따른 라이닝 및 라이닝 배면부 온도저하 억제 정도를 분석하여 향후 동결피해 저감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외부 온도저하에 따라 터널 라이닝 배면의 온도가 영하로 내려가는 데에 걸리는 시간을 분석하고, 라이닝 외부에 발열체를 설치할 경우 발열체에 의해 라이닝 배면의 온도 상승효과 및 시간 등을 분석하였다. 또한 실제 강원도 홍천지역의 동절기 온도변화 자료를 적용하여 터널 라이닝 배면의 온도변화를 예측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외부 온도저하에 따라 터널 라이닝 배면의 온도가 영하로 내려가는 데에 걸리는 시간을 분석하고, 라이닝 외부에 발열체를 설치할 경우 발열체에 의해 라이닝 배면의 온도 상승효과 및 시간 등을 분석하였다. 또한 실제 강원도 홍천지역의 동절기 온도변화 자료를 적용하여 터널 라이닝 배면의 온도변화를 예측하고자 하였다.
  • 열전달 해석은 온도차에 의한 열흐름과 이에 따른 온도분포 및 변화를 해석하는 것으로, 본 연구에서는 발열체의 발열에 따른 라이닝과 라이닝 배면지반의 온도변화를 해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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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치해석기법을 이용하기 위해 고려한 요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외기 온도변화 및 발열체에 의한 터널라이닝 및 배면지반의 온도변화를 평가하기 위하여 수치해석기법을 이용하였으며, ABAQU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외기온도, 발열체의 온도, 지반 점착력, 단위중량, 열전도율을 고려하고자 하였다. 수치해석을 통하여 외기 온도변화에 따른 터널 라이닝의 온도변화 및 라이닝 배면 수분의 온도변화를 분석하였다.
한랭지(강원지역)의 도로터널에서 겨울철 일어나는 문제점에는 무엇이 있는가? 최근 한랭지(강원지역)의 도로터널의 경우 겨울철 동결 현상으로 인하여 라이닝, 갱구부 등에 균열 및 누수, 고드름 발생 등의 유지 관리상 많은 문제점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이에 따른 국내의 동결피해 대상 구조물과 관련한 별도의 시공지침은 마련되어 있지 않으며, 동결피해와 관련해서는 도로 포장을 위한 동결지수 및 동상방지층 관련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다.
강원도 등과 같은 저온지역에 설치된 구조물 중 터널 라이닝의 동결피해를 유발하는 영향은 무엇인가? Hwang(2013)은 최근 40여 년간의 국내 터널, 비탈면, 옹벽 등과 같은 지반구조물의 보수보강 이력을 분석한 결과 강원도 등과 같은 저온지역에 설치된 구조물의 보수보강 비율이 다른지역에 비하여 높다고 하였다. 동결지역에 설치되어 운용 중인 터널구조물의 터널 라이닝의 동결피해는 콘크리트 라이닝 배면 지반 및 간극수 혹은 지하수의 결빙에 의한 영향이 크므로 이에 대응하는 방법을 적용하여 터널의 보수보강비율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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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도로교통연구원 (2013), 실용화소과제연구보고서, A Study on the antifreeze of concrete lining according to the temperature drop in the tunnel,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pp. 1-80 (in Korean). 

  2. 한국콘크리트학회 (2009), 2009년 개정 콘크리트 표준시방서 해설, 한국콘크리트학회, pp. 360-365 (in Korean). 

  3. 한국철도시설공단 (2014), 콘크리트 라이닝, 한국철도시설공단, pp. 3-29 (in Korean). 

  4. Kim, D. Y., Lee, H. S. and Sim, B. K. (2011), A Study on the design of tunnel lining insulation based on measurement of temperature in tunnel,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3, No. 4, pp. 319-345 (in Korean). 

  5. Kim, J. H., Park, Y. S., Kim, S. H. and Jeon, H. K. (2014), Study on the thermal conduction of concrete using insulation performance improvement materials, The Korean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Vol. 14, No. 1, pp. 280-281 (in Korean). 

  6. Kim, K. H., Jeon, S. E., Bang, G. S. and Kim, J. K. (2001), Experimental study on thermal conductivity of concrete,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13, No. 4, pp. 305-313 (in Korean). 

  7. Hwang, Y. C. (2013), Maintenance characteristics of geotechnical structures in cold region for freeze damage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ol. 14, No. 3, pp. 35-40 (In Korean). 

  8. Lee, S. W., Yoo, J. H., Kim, D. S. and Kang, M. G. (2012), Behavior measurement according to the temperature variation inside the urban subway tunnel,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1096-1101 (in Korean). 

  9. Li, W., Wu, Y., Fu, H. and Zhang, J. (2015), Long-term continuous in-situ monitoriong of tunnel lining surface temperature in cold region and its appli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Heat and Technology, Vol. 33, No. 2, pp. 39-44 (in Chinese). 

  10. Maruyama, O., Sutoh, A., Tanaka, H., Sato, T. and Nishi, H. (2013), A stochastic model for deterioration process of tunnel lining concrete in cold regions, 11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tructural safety and reliability, pp. 5115-5119 (in Japanese). 

  11. Park, Y. S., Kim, J. H., Kang, S. H., Kim, S. H. and Ryu, D. W. (2013), Study on the thermal characteristics of concrete using insulation performance improve material complex, The Korean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Vol. 13, No. 2, pp. 40-41 (in Korean). 

  12. SciTech (2013), Heat transfer in practice, pp. 2-500 (in Korean) 

  13. Sutoh, A., Maruyama, O., Tanaka, H. and Sato, T. (2013), Probabolisic model for damage accumulation in concrete tunnel lining using inspection data, Hokkaido University Collection of Scholarly and Academic Papers, pp. 1-4 (in Japanese). 

  14. Yoo, J. H., Lee, S. W. and Kim, D. S. (2014), Concrete lining behaviors of subway tunnels according to temperature variations,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7, No. 6, pp. 410-414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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