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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스페리컬 탄성받침을 이용한 철도교량의 내진성능평가
Seismic Performance Evaluation of Railway Bridges Using Spherical Elastomeric Bearing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May 26, 2011년, pp.1236 - 1241  

오주 (유니슨이앤씨(주), 기술연구소) ,  이재욱 (유니슨이앤씨(주), 기술연구소) ,  김후승 (유니슨이앤씨(주), 설계부) ,  김재욱 (유니슨이앤씨(주), 설계부) ,  박성규 (유니슨이앤씨(주), 설계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ailway bridge is the most problematic thing in the railway is due to noise and vibration. To solve these problems, there have been studies. However, a fundamental alternative to the noise and vibration. It has not so far not shown, and to minimize the problem is focused. As a result, developed a lo...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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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연구개발 되어진 스페리컬 탄성받침(SEB)에 대하여 기술적 검토하고, 그 적용성을 평가하기 위해 대상 철도교량을 선정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고 그 내진성능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철도교에 많이 사용되고있는 강재계 받침인 스페리컬받침과 고무계 받침인 탄성받침 및 스페리컬 탄성받침을 철도교량에 적용하여 교축방향 및 교축직각방향에 대해 지진응답을 통한 내진성능을 비교 연구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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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교량에 사용되고 있는 교량받침 중 스페리컬 받침의 장점은 무엇인가? 강재계 받침으로는 스페리컬 받침이 대표적이고, 고무계 받침으로는 탄성받침(Elastomeric Bearing, EB)이 있다. 강재계 대표적인 교량받침인 스페리컬 받침은 다른 받침에 비해 허용회전각이 0.03rad으로 크고 큰 수직하중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대다수 재료가 강재로 구성되어 내구성이 우수하다는 이점이 있어 지금까지 철도교량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자중이 무거워 시공 및 유지관리가 어렵고, 구조가 복잡하며, 황동주물 구면판의 회전허용 여부에 대한 육안확인이 곤란하다. 그리고 열차통행에 따른 상부구조물의 외부충격에 의한 소음 및 진동의 발생이 크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철도교량에 있어서 가장 문제가 되는것은? 철도교량에 있어서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철도운행에 따른 구조소음 및 진동일 것이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연구가 국내외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철도교량에 사용되고 있는 교량받침은 재료에따라 어떻게 구분 가능한가? 철도교량에 사용되고 있는 교량받침은 재료에 따라 강재계(steel type)와 고무계(rubber type) 받침으로 구분 가능하다. 강재계 받침으로는 스페리컬 받침이 대표적이고, 고무계 받침으로는 탄성받침(Elastomeric Bearing, EB)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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