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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구매의사결정 단계와 재구매 의도 관계에서 고객 만족의 매개효과 분석 - 아웃도어 웨어를 대상으로 -
Mediation of Consumer Satisfac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Outdoor Wear Purchase Decision-Making Process and Repurchase Intention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9 no.1, 2017년, pp.19 - 29  

유화숙 (울산대학교 의류학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dentified the purchase decision-making process of outdoor wear consumers and examined the hypothesis that consumer satisfaction medi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purchase decision-making process and repurchase intention. Data were acquired from a survey and analyzed with descriptive, fa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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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웃도어 웨어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아웃도어 웨어 구매의사결정 단계를 파악하고, 아웃도어 웨어의 구매의사결정 단계가 고객 만족과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며, 구매의사결정 단계와 재구매 의도 간의 관계에서 고객 만족이 갖는 매개효과를 알아보았다. 이는 학술적으로 재구매 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갖는 구매의사결정 단계를 파악하고 각 구매의사결정 단계에서 고객 만족이 갖는 매개효과를 확인할 수 있게 할 것이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1. 아웃도어 웨어 구매 시 구매의사결정 단계에 따라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연구가설 2. 고객 만족은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3 : 구매결정 단계가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칠 때 결정단계에 따라 고객 만족의 매개효과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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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장 경쟁의 증가의 긍정적인 측면은? 시장 경쟁의 증가는 제품의 다양화, 적절한 가격 유지, 품질 상승,시장 확대 등의 긍정적인 측면이있지만 시장 경쟁이 가속화되어 그 정도가 심해지면 기업의 수익성은 감소하여 시장 전체가 위협받게 된다. 현재 국내 아웃도어 웨어 시장의 상황이 그러하다.
시장 경쟁의 증가의 문제점은? 시장 경쟁의 증가는 제품의 다양화, 적절한 가격 유지, 품질 상승,시장 확대 등의 긍정적인 측면이있지만 시장 경쟁이 가속화되어 그 정도가 심해지면 기업의 수익성은 감소하여 시장 전체가 위협받게 된다. 현재 국내 아웃도어 웨어 시장의 상황이 그러하다.
시장 경쟁으로 인한 국내 아웃도어 웨어 시장의 현재 문제점은? 국내 아웃도어 웨어 시장은 소득증가, 건강과 젊음에 대한 높은 관심, 증가된 여가시간 등으로 인해 크게 성장하였고 시장의 높은 매출 성장률로 인해 아웃도어 웨어를 생산하지 않던 기업들마저 브랜드를 론칭할 만큼 시장은 크게 발전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시장 성장과 새로운 기업들의 시장진입은 그만큼 기업 간의 경쟁도 크게 증가시켜 아웃도어 웨어 매출 성장률을 답보상태에 이르게 하였다. 그러므로 현재 아웃 도어웨어 기업들은 시장 활성화를 위한 고객들의 구매 유도 방안들을 찾고 있으며, 현재와 같은 시장 포화상태에서는 새로운 고객을 찾기보다는 구매한 고객의 만족도를 증가시켜 재구매를 유도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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