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인 ADHD 성향 대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한 뉴로피드백 훈련의 효과
The Effects of Neurofeedback on the attention in College Students with ADHD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 2017년, pp.245 - 255  

한여진 (부산백병원) ,  홍창희 (부산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성인 ADHD 성향 집단을 대상으로 뉴로피드백 훈련인지행동치료의 치료적 효과를 비교 및 확인하는 것에 있다. 부산지역 내 대학생 중 면담 및 자기보고식 질문지를 통해 대상자를 선별하였고, 최종 참가자는 뉴로피드백 참여 집단 10명(실험집단), 인지행동치료 참여 집단 8명(비교집단), 무처치 집단 9명으로 총 27명으로, 각각 4주, 5주간의 처치를 실시한 뒤 반복측정 다분량 분석을 통해 집단 내 사전-사후 효과, 집단 간 상호작용 효과 등을 확인하였다. 첫째, 성인 ADHD 평정척도의 사전-사후 차이검증 결과 뉴로피드백 집단과 인지행동치료 집단 모두 유의한 변화를 보였고, 뉴로피드백 집단의 경우 주의 기간의 향상, 인지행동치료 집단의 경우 조직화 및 계획화 기술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주의력 검사 중 숫자외우기 검사에서 세 집단의 시간X집단 상호작용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난 바, 주의력 향상에 있어서 뉴로피드백 및 인지행동치료가 무처치 통제 집단과 구분되는 효과를 나타냈다. 셋째, 처치 집단들의 좌우 전두엽 뇌파변화를 살펴본 결과, 뉴로피드백 집단 참가자들의 베타파가 유의하게 증가하고 세타:베타파 비율이 유의하게 감소하는 등 뉴로피드백 훈련이 뇌파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것을 확인하였고, 뇌기능 안정화 및 주의력 기능 향상의 치료목적을 달성하였다. 넷째, 5주 후의 추수연구 결과 ADHD 증상 척도 점수 완화 및 숫자외우기 주의력 수행검사 점수의 상승효과가 계속 유지됨을 확인하였다. 결론적으로, 뉴로피드백 훈련이 뇌파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침으로써 주의기간 폭의 확장 및 뇌기능의 안정화를 도모하여 ADHD 관련 증상 완화에 긍정적인 작용을 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neurofeedback (NFB) on attention in college students with ADHD. Participants were 27 university students, 10 in an NFB training group (experiment group), eight in a CBT group (comparison group) and nine in a no-treatment group. The score of CAA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DHD 집단은 통제 집단에 비해 어떤 어려움을 보이는가? 특히 학교 문제는 후기 청소년기 ADHD들이 대학교에 진학하면서 두드러지는데, 이들은 학습 장애, 학습 부진,평균보다 낮은 학점, 학사경고 등의 어려움을 겪는다[9]. 초기 성인기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 연구에서, ADHD 집단은 통제 집단에 비해 학업문제와 관련된 공부 기술이나 조직화기술의 결함, 이해력 부족, 학업 대처 수행의결함과 자기통제 등에서 어려움을 보였다[10] 낮은 자기개념과 자존감은 성인 ADHD의 이차적 증상이다. 이는 종종 학업 수행이나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으로 인해 발생한다.
전두엽 기능의 이상은 어떤 결함을 일으키는가? 또한, 성인 ADHD의 뇌 영상 촬영 연구에서 전두엽 영역(frontal brain regions)에 이상이 있음이 발견되었다[2]. 이러한 전두엽 기능의 이상은 주의 기능 저하와 더불어, 경계, 운동 억제, 언어 학습과 기억, 조직력, 그리고 문제 해결 능력 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집행 기능’ 에서의 결함을 시사한다[7].
성인기 ADHD는 어떤 부정적 결과를 낳는가? 성인기 ADHD는 여러 가지 부정적 결과를 낳는다. 학업수행 능력의 부족으로 인한 실패, 대인관계 및 부부관계에서의 어려움, 높은 이혼율, 다른 공발 장애의 위험성 증가, 낮은 사회경제학적 지위 등이 그것이다[8]. 특히 학교 문제는 후기 청소년기 ADHD들이 대학교에 진학하면서 두드러지는데, 이들은 학습 장애, 학습 부진,평균보다 낮은 학점, 학사경고 등의 어려움을 겪는다[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Weiss M, Murray C, Weiss G. Adults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current concepts. J Psychiatry Pract, 8 : pp. 99-111, 2002. DOI: https://doi.org/10.1097/00131746-200203000-00006 

  2. Weiss, M.. & Murray, C. Assessment and management of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in adults. Canadian Medical Association Journal, 168 (6), pp. 715-722, 2003. http://citeseerx.ist.psu.edu/viewdoc/download?doi10.1.1.632.2296&reprep1&typepdf 

  3. J.W. Yang, J.H. Kim, J.W. Kim, J.W. Choi, H.J. Hong, and Y.S. Joung. Treatment for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in Adults. J Korean Academy Child Adolescent Psychiatry 23 : S72-S89, 2012.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0205 5421 

  4.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5th ed).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5. H.S.Hee, l.S.Yeon. Adult ADHD Proneness and Maladaptive Behavioral Anger Responses: The Mediating Effects of External Boredom Proneness and Perceived Social Support.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15, no. 3, pp. 1215-1233, 2014. http://www.riss.kr/link?idA100051895 DOI: https://doi.org/10.15703/kjc.15.3.201406.1215 

  6. Y.N.Kim, H.Y.Jeong, S.W.NO. Rating Scales for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in Adults. J Korean Academy Child Adolescent Psychiatry 21, pp. 11-16, 2010. http://www.riss.kr/link?idA99588907 DOI: https://doi.org/10.5765/jkacap.2010.21.1.011 

  7. Barkley, R. A.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 handbook for diagnosis and treatment. (3rd ed). New York: Guilford, 2006. 

  8. Barkley, R. A., Fischer, M., Smallish, L., & Fletcher, K. Young adult outcome of hyperactive children: Adaptive functioning in major life activities.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45, pp. 192-202, 2006. DOI: https://doi.org/10.1097/01.chi.0000189134.97436.e2 

  9. Faraone, S. V., Biederman, J., Spencer, T., Wilens, T., Seidman, L. J., Mick, E., & Doyle, A. E.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in adults: an overview. Biological psychiatry, 48(1), pp. 9-20, 2000. DOI: https://doi.org/10.1016/S0006-3223(00)00889-1 

  10. DuPaul, G. J., & Weyandt, L. L. School­based Intervention for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Effects on academic, social, and behavioral functio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Disability, Development and Education, 53(2), pp. 161-176, 2006. DOI: https://doi.org/10.1080/10349120600716141 

  11. M.J.Jang. Characteristic and Educational intervention strategy of Adult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education development research, 20-2, pp. 43-57, 2004. http://www.papersearch.net/view/detail.asp?detail_key72 900181 

  12. SPETIE, L., & ARNOLD, E. L. Attention and Disruptive disorders. Lewis's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A Comprehensive Textbook, 19, 430, 2007. 

  13.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Mental health in the United States. Prevalence of diagnosis and medication treatment for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United States, MMWR Morb Mortal Wkly Rep 2005; 54, pp. 842-847, 2003. 

  14. Mastering your adult ADHD, A Cognitive-behavioral treatment Program, Steven A. Safren, Susan S., Carol A. Perlman, Michael W. Otto. (translated by S.J.Lee). Hakjisa, 2012. 

  15. S.M.Yoon, Y.S.Kawk, The Treatment Effect of Neurofeedback Training on Executive Function in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J Korean Academy Child Adolescent Psychiatry 26(1): pp. 45-61, 2015.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06281526 DOI: https://doi.org/10.5765/jkacap.2015.26.1.45 

  16. Ramsay, J. R. Nonmedication Treatments for Adult ADHD.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10. 

  17. Egner, T., & Gruzelier, J. H. Learned self-regulation of EEG frequency components affects attention and event -related brain potentials in humans. Neuroreport, 12(18), 4155-4159, 2001. DOI: https://doi.org/10.1097/00001756-200112210-00058 

  18. Clarke, A. R., Barry, R. J., McCarthy, R., & Selikowitz, M. EEG-defined subtypes of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Clinical Neurophysiology, 112(11), pp. 2098-2105, 2001. DOI: https://doi.org/10.1016/S1388-2457(01)00668-X 

  19. Bresnahan, S. M., & Barry, R. J. Specificity of quantitative EEG analysis in adults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Psychiatry research, 112(2), pp. 133-144, 2002. DOI: https://doi.org/10.1016/S0165-1781(02)00190-7 

  20. Lubar, J. F., Swartwood, M. O., Swartwood, J. N., & O'Donnell, P. H. Evaluation of the effectiveness of EEG neurofeedback training for ADHD in a clinical setting as measured by changes in TOVA scores, behavioral ratings, and WISC-R performance. Biofeedback and Self-regulation, 20(1), pp. 83-99, 1995. DOI: https://doi.org/10.1007/BF01712768 

  21. Kaiser, D. A. Efficacy of Neurofeedback on adults with attentional deficit and related disorders. EEG Spectrum Inc, 1997. 

  22. Arns.M, de Ridder S, Strehl U, Breteler M, Coenen A. Efficacy of neurofeedback treatment in ADHD: the effects on inattention, impulsivity and hyperactivity: a meta-analysis. Clin EEG Neuroscience, 40, pp. 180-189, 2009. DOI: https://doi.org/10.1177/155005940904000311 

  23. O.B.Roh, C.N.Son, T.W.Park,S.K.Park, The Effects of Neurofeedback Training on Inattention and Hyperactivity/Impulsivity in Children with ADHD,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0, 2, pp. 397-418, 2011. http://www.riss.kr/link?idA100627558 DOI: https://doi.org/10.15842/kjcp.2011.30.2.003 

  24. Anthony L. Rostain, J. Russell Ramsay. A Combined Treatment Approach for Adults With ADHD-Results of an Open Study of 43 Patients. Journal of Attention Disorders, 10(2), pp. 150-159, 2006. DOI: https://doi.org/10.1177/1087054706288110 

  25. S. T. Hwang, J. H. Kim, K. B. Park, J. Y. Choi, S. H. Hong, Korean Wechsler Adult Intelligence Scale-IV description and interpretation, Korea Psychology Co., 2012. 

  26. Montano, B. Diagnosis and treatment of ADHD in adults in primary care. Journal of Clinical Psychiatry, 2004. 

  27. K. S. Shin, Y. J. Yeong, Y. H. Lee, H. M. Seong, H. J. Seo, Neurofeedback Treatment for Improvement of Attention in Inattentive Children, Korean Journal of psychosomatic medicine, vol. 17 no. 1, pp. 23-29, 2009. http://www.ndsl.kr/ndsl/search/detail/article/articleSearchResultDetail.do 

  28. S.K..Ahn, the effect of neurofeedback training on attention and school achivemnet motivation of primar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2, no. 12 pp. 5525-5530, 2011. DOI: http://doi.org/10.5762/KAIS.2011.12.12.5525 

  29. E.Y.Baek, G.M.Chae, The effects of cognitive-behavioral learning therapy program on attention and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ies for middle school students with ADHD tendencies, Korean adolescent study, vol. 23 no.1, pp. 245-268,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