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 2017년, pp.565 - 571
김경철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과) , 최연철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termine the effects of error sources in emotional intelligence assessment of young children.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198 five years old children was assessed using the Emotional Intelligence Scale developed by Lee[14]. Evaluation results were analyzed using G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일반화가능도 이론이란 무엇인가? | 이에 대한 대안으로 일반화가능도 이론을 활용할 수 있다. 일반화가능도 이론은, 고전검사이론이 측정상황의 오차요인을 설명할 수 없다는 한계를 극복하고 측정상황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오차요인을 동시에 분석하고, 측정점수에 대한 오차요인의 상대적 영향력을 산출하여, 일반화가능도 계수와 의사결정자에게 안정된 점수를 얻기 위한 측정조건을 제시하는 평가방법이다[16]. 일반화 가능도 이론은 측정상황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오차요인을 동시에 고려하고 이를 분산성분으로 분해하여 분석한다. | |
고전검사이론에 근거해서 산출하는 Cronbach의 α값은 어떤 결정적인 한계를 가지고 있는가? | 그런데 고전검사이론에 근거해서 산출하는 Cronbach의 α값은 결정적인 한계를 가지고 있다. 즉 오차의 원인을 단지 하나의 변인으로만 규명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평가에서는 평가자, 평가문항, 그리고 유아 등 다양한 요인에서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본다면, Cronbach의 α값을 신뢰도 계수의 유일한 수치로 간주하는 것은 재고할 필요가 있다. | |
정서지능의 개념 정립과 그에 따른 평가가 용이하지 않는 이유는? | 정서지능은 정서라는 요소와 지능이라는 요소가 결합된 고차원적인 정신적 능력[19]이기 때문에 개념의 정립과 그에 따른 평가가 용이하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정서 지능의 대표적인 학자인 Goleman[18]과 Salovey와 Mayer [10]등 역시 자신의 원래 이론을 수정한 모델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
A. Kang, G. Lee, "A Generalizability Theory Approach to Investigating the Generalizability of Performance Assessment Using Student Peer Review",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vol. 19, no. 3, pp. 107-121, 2006.
K. S. Kim, G. Lee, S. H. Kang, "Analysis of Error Sources and Estimation of Reliability in a Korean Speaking Achievement Test by Applying Generalizability Theory", Journal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vol. 21, no. 4, pp. 51-75. 2010. DOI: https://doi.org/10.18209/iakle.2010.21.4.51
K. H. Kim, "An Exploratory Study on the Emotion in Korean School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hychology, vol. 10, no. 1, pp. 43-46, 1997.
S. Kim, "Exploring the Application of Multivariate Generalizability Theory to Teacher Evaluation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in Korea Based on the Analysis of Classroom Observations in the U.S",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vol. 41, no. 1, pp. 5-29, 2014.
M. Nam, "An Application of the Generalizability Theory to Performance Assessment",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vol. 9, no. 2, pp. 73-93, 1996.
S. Yoo, "Performance Assessment: Issues of Generalizability Theory, Dependability of Scoring, and Relative Information on Student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vol. 11, no. 2, pp. 23-41, 1998.
Y. S. Lee, S. K. Shin, "An investigation into the dependability of ratings in a German speaking test using the multivariate generalizability theory", Foreign Languages Education, vol. 11, no. 2, pp. 259-265, 2004.
Y. J. Lee, J. S. Lee, E. S. Shin, "The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Program to Increase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Young Children",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9, no. 2, pp. 157-186, 1999.
S. H. Ha, H. A. Seo, "An Analysis Study on Research Trends of Emotional Intelligence for Young Children", Children Literary Study, vol. 14, no. 2, pp. 461-485, 2013.
P. Salovey, J. D. Mayer,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Emotional Intelligence, vol. 9, no. 3, pp. 185-211, 1990.
K. H. Kim, "Development of emotional intelligence rating scale for preschool.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1998.
E. Y. Song, "The effects of outdoor cooperative game activities on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nd social interaction", Sungshin Women University. 2008.
K. H. Lee, "Relationship among Mother's Parental Intelligence, Children's Temperament and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Inje University, 2010.
B. R. Lee, "Relationship between Parent's Psychological Life Position and Emotional Intelligence of the Elementary School Children", Chungang University, 1998.
J. Cho, "A Study on the Optimal Conditions of Tasks and Raters Facet in Speaking Assessment Using Generalizability Theor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2008.
S. S. Kim, Y. B. Kim, "Generalizability Theory", KyoyukKwahaksa, Seoul, 2001.
J. S. Lee, "Generalizability Theory", Yonsei University Press, Seoul. 1988.
D. Goleman, "Emotional Intelligence", New York, NY: Bantam Books, 1995.
J. D. Mayer, P. Salovey, "What is emotional intelligence?", In P. Salovey, D. J. Sluyter (Eds.),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Educational implications, pp. 3-34, New York, NY: Harper Collins. 199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