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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학 구조개혁평가에 대한 메타평가 준거 개발 연구 : 인적자원개발 관점의 적용
The Research of Developing Meta-Evaluation Standards of the University Reform Evaluation : in respect of evaluation human resource developmen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 2017년, pp.649 - 662  

이태희 (건국대학교 경영학과) ,  김종인 (건국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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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년대 이후 우리나라 대학 수와 학생 수는 비약적으로 증가해 왔으나, 급격한 양적인 팽창에 비해 질적인 성장부진은 많은 비판을 받아왔다. 앞으로 2025년까지 학령인구는 급속하게 감소하여 2014년 현재 대입정원 대비 절반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로 인해 지방 소재 대학, 전문대학부터 타격을 입게 되면서 전반적인 고등교육 생태계의 황폐화를 초래할 우려가 제기된다. 이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대학 이해관계자들의 논란 속에서 정원감축을 포함하는 대학 구조개혁을 위해 1주기 대학 구조개혁평가가 실시되었다. 평가결과 하위 등급을 받은 대학들이 거세게 반발하는 등 평가결과를 두고 내홍을 겪고 있는데, 이는 대학 구조개혁평가 평가지표를 포함하는 평가 프로세스에 대한 신뢰도를 문제 삼는 경우로 평가시스템에 대한 불신을 기초로 하고 있다. 2주기, 3주기 대학 구조개혁평가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대학 구조개혁평가의 질을 제고하고, 문제점을 진단, 개선하기 위하여 메타평가가 요구된다. 대학 구조개혁평가의 메타평가를 위해서는 평가준거의 개발이 선결되어야 하는데, 기존 교육학적인 연구에 인적자원개발 접근을 더한 학제적 연구가 필요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 사회에서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는 대학 구조개혁평가를 종합적으로 진단, 평가할 수 있는 메타평가 준거를 개발하고, 인적자원개발 관점에서 학제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문헌연구, 전문가좌담회, 설문조사를 통해 대학 구조개혁평가 메타평가 준거로서 총 5개 평가영역, 21개 평가부문, 42개 평가준거로 구성된 ERPOU 모형이 개발되었다. 향후 대학 구조개혁평가를 비롯한 대학평가에 대한 메타평가 연구에 경영학을 비롯한 연구가 촉발되고,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1980, the number of universities have increased dramatically. However, compared to the quantitative growth, the lack of qualitative growth has often been criticized. Students entering university are estimated to decrease by half in 2025 compared to 2014. In swift response to challenges with d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 구조개혁평가를 추진하게된 근거는 무엇입니까? 대학 구조개혁평가는 1) 향후 고등교육 수급 전망에 따른 선제적 대응의 필요성 대두, 2) 대학 교육의 질 제고를 통한 경쟁력 강화 요구 증가, 3) 유학생ㆍ평생학습등 새로운 고등교육 수요 확대의 한계에 근거하여 추진되었다. 이는 궁극적으로 대학의 양적 규모는 감축하되 고등교육의 질은 향상시켜 대학 경쟁력을 제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메타평가의 모형과 구성요소는 크게 체제모형, 단계모형, 이념모형으로 구분되는데 각각의 자세한 세부내용은 무엇입니까? 메타평가의 모형과 구성요소는 크게 체제모형, 단계모형, 이념모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체제모형은 평가의 투입-전환-산출-환류, 평가환경에 대해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모형들이다. 체제모형을 제시한 대표적인 학자로는 Larson & Berliner를 들 수 있는데, 이들은 메타평가의 구성요소로 평가투입(input) 요소, 평가과정(process) 요소, 평가결과(outcome) 요소로 구분한 모형을 제시하였다.[13] 둘째, 김순남[5] 등이 채택하고 있는 단계모형의 경우 평가기획, 자체평가, 서면평가, 방문평가, 결과보고, 결과활용 등 평가절차 및 단계에 따라 메타평가 준거가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단계모형은 평가 절차 및 단계에 따라 특정평가에 부합하는 종합적인 메타평가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평가준거의 등가성에 있어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 셋째, 이념모형은 평가가 추구하는 이념을 중심으로 메타평가를 설정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학자로는 Scriven과 Stufflebeam이 있다.[9], [10]
메타평가는 무엇입니까? 일반적으로 메타평가(meta-evaluation)는 ‘평가의 평가’, ‘평가에 대한 평가’(evaluation of evaluation)를 의미한다. 메타평가는 평가의 종류, 방법에 따라 다양한 의미 해석이 가능하며, 2차적 평가, 평가 종합, 상위평가 등의 개념으로 이해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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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Chung-Wha Suh, Je-Sang Jeon, "A Study on the Analysis of Schools' Evaluation"; Education Research., vol. 15: pp.75-104, 1998. 

  2. Statistics Korea, Higher Education, Available From: http://www.index.go.kr/search/search.jsp (accessed Oct., 29,2015) 

  3. Ministry of Education, "Development Evaluation index for University Reform", Policy Research vol. 2014-27, 2014. 

  4. Ministry of Education, A Manual of University Reform Evaluation, 2014. 

  5. Sunnam Kim, "Development of the meta evaluation criteria on university evaluation", Educational Administration Research, vol. 24, no. 2 pp.371-402, 2006. 

  6. Ki Yong Byun, Shin-Hyun Ka, "Critical Reflections on Higher Education Administration Research in Korea: An Analysis of Research Topic, Method, and Researcher";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vol. 30, no. 1, pp.135-160, 2012. 

  7. Jinchul Jeong, "HRD Model Development for Universities",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vol. 40, no. 2, pp.221-255, 2008. 

  8. Orata, P. T., "Evaluating evaluatio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33, no. 9, pp.641-661, 1940. DOI: https://doi.org/10.1080/00220671.1940.10880956 

  9. Scriven, M., "An introduction to meta-evaluation", Educational Product Report, vol. 2, pp.36-38, 1969. 

  10. Stufflebeam. D. L. Madaus, G. F. & Kellaghan, T. K., Evaluation Models, Boston: Kluwer Academic Pub, 2nd Ed., 2000. 

  11. Hyunku Kim, Hee Jeong Park, "Empirical Analysis of Joint Evaluation System of Local Governments",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Policy Analysis and Evaluation, vol. 13, no. 2, pp.125-148, 2003. 

  12. Ministry of Education, "The Plan for University Reform", 2014. 

  13. Larson, R & Berliner, L, "On evaluating evaluations", Policy Sciences, vol. 16, no. 2, pp.147-163, 1983. DOI: https://doi.org/10.1007/BF00138348 

  14. Dae Bong Kim, Hyeon Yeong Seob, "Theoretical Frameworks Based on Concept and Characteristics of Strategic Human Resource Development", The Korean Journal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vol. 5, no. 1, pp.1-37, 2003. 

  15. Nadler, L., "Support System for Training", Training and Development Journal, vol. 25, no. 10, pp. 2-7,1971. 

  16. McLagan, P. A., Systems model 2000: Matching system theory and future HRD issue, In D. B. Gradous (Ed.), System Theory Applied to Human Resource Development, pp.61-90, Alexandria, VA: ASTD Press, 1989. 

  17. Swanson R. A. & Holton, E. F., Foundation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San Francisco, CA: Berrett-Koehler Publishers, Inc., 2001. 

  18. Ok-Kyung Cho, Keumjin Choi, "The Development of the Meta-Evaluation Criteria for the Accreditation Evaluation System of Engineering Education in Korea",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 16, no. 3, pp. 28-41, 2013. DOI: https://doi.org/10.18108/jeer.2013.16.3.28 

  19. Chan Gu Lee, "Study on the component and model design for Meta analysis Empirical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Policy Analysis and Evaluation, vol. 7, no. 2, pp.5-23,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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