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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원심압축기 밀폐형 임펠러 형상에 따른 성능특성 파악을 위한 유동해석
Flow Analysis for Performance Characteristics with Closed Type Impeller Shapes of a Centrifugal Compressor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21 no.1, 2017년, pp.26 - 35  

조종재 (Thermal Energy System Laboratory, Korea Institute of Energy Research) ,  윤용상 (Power Systems Division, Engine Development Center, Hanwha Techwin) ,  조명환 (Power Systems Division, Engine Development Center, Hanwha Techwin) ,  강석철 (Power Systems Division, Engine Development Center, Hanwha Techwin)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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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심압축기 운전 중에 발생하는 고주기 피로균열이나 공진 등은 임펠러 파손의 주된 원인이다. 이러한 파손을 회피하기 위해 공진영역 운전에서도 견딜 수 있는 충분한 강도의 임펠러를 설계하거나, 공진이 발생하지 않도록 임펠러를 튜닝 한다. 이러한 회피설계는 임펠러 내부유동 및 성능특성 변화를 야기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밀폐형 임펠러에 대해 블레이드 두께를 증가시킨 모델과 스켈럽을 적용한 모델에 대한 유동 및 성능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전산해석을 수행하였다. 전산해석 결과, 블레이드 두께 증가 모델 경우는 기본모델 대비 압력계수가 0.5% 감소하였으며, 전효율은 0.1% 감소하였다. 스켈럽 적용모델은 압력계수가 0.4% 증가하였으며, 전효율은 1.6% 감소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high-cycle fatigue cracking and the resonance generated in operation of a centrifugal compressor are main cause of the impeller damage. In order to prevent the damage, the impeller is designed or modified to have sufficient strength to withstand the operating condition. The damage prevent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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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런 연구들은 단순히 원심압축기의 임펠러 블레이드 두께 변화에 대해서만 수행되었으며, 스켈럽을 원심압축기에 적용하여 유동 및 성능 특성을 분석한 연구는 없는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임펠러 블레이드 두께를 증가시킨 모델과, 스켈럽을 적용한 모델에 대한 유동 및 성능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전산해석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각각의 유동 및 성능특성을 비교·분석하였다.
  • 전산해석결과와 시험결과가 유사한 경향을 나타내고 있으며, 설계점에서의 시험결과와 전산해석결과가 잘 일치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사용된 상용프로그램의 밀폐형 임펠러에 대한 성능예측 능력이 믿을 만하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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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원심압축기의 장점은 무엇인가? 원심압축기는 낮은 비속도 영역에서 축류압축기에 비해 비교적 양호한 작동성능을 나타내며, 축류압축기에 비하여 단당 압축비가 높고 제작이 비교적 간단한 장점이 있다. 따라서 이러한 장점을 바탕으로 항공기용 소형 엔진, 자동차용 터보차져, 산업용 가스/공기 압축기 등의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원심압축기의 성능을 나타내는 지표에는 무엇이 있는가? 따라서 이러한 장점을 바탕으로 항공기용 소형 엔진, 자동차용 터보차져, 산업용 가스/공기 압축기 등의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원심압축기의 성능을 나타내는 지표에는 압력비와 효율, 작동범위가 있으며, 이러한 성능지표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압축기 내부의 복잡한 유동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임펠러는 매우 중요한 요소부품으로 여겨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임펠러 파손은 압축기 후단 부의 다른 요소부품들의 연쇄적인 손상을 초래하며, 이로 인한 갑작스런 정지 및 고장보수 등은 상당한 시간과 경제적인 손실을 야기한다. 이러한 이유로 임펠러는 매우 중요한 요소부품으로 여겨지며, 안정적이고 신뢰성을 확보한 설계가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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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Ortolano, R.J., La Rosa, J.A. and Welch, W. P., "Long Are Shrouding - A Reliability Improvement for Untuned Steam Turbine Blading," Transactions of the ASME, Journal of Engineering for Power, Vol. 103 No. 3, pp. 522-527, 1981. 

  2. Skoch, G.J. and Moore, R.D., "Performance of Two 10-lb/sec Centrifugal Compressors With Different Blade and Shroud Thicknesses Operating Over a Rage of Reynolds Numbers," NASA Technical Memorandum, Technical Report 87-C-21, 1987. 

  3. Hiett, G.F. and Johnston, I.H., "Experiments Concerning the Aerodynamic Performance of Inward Flow Radial Turbines," Proceedings, Inst. of Mechanical Engineers, 178, part 3I, pp. 28-42, 1963. 

  4. Konig, S., Petry, N. and Wagner, N.G., "Aeroacoustics Phenomena in High Pressure Centrifugal Compressors - A Possible Root Cause for Impeller Failures," Proceedings of the Thirty-Eighth Turbomachinery Symposium, T.X., U.S.A., pp. 103-122, 2009. 

  5. WEIR Power industrial, Case Study : Natural gas compressor re-rate in South East Asia, 2012. 

  6. ANSYS, Inc., ANSYS CFX User Guide, Version 14.5., 2013. 

  7. Menter, F.R., "Two-Equation Eddy-Viscosity Turbulence Models for Engineering Applications," AIAA Journal, Vol. 32, No. 8, pp. 1598-1605, 1994. 

  8. Eckardt, D. and Menter, F.R., "Two-Equation Eddy Viscosity Turbulence Models for Eng- ineering Applications," AIAA Journal, Vol. 32, No. 8, pp. 1598-1605,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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