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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0 no.1, 2017년, pp.19 - 36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research trends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terms of topics, methods, subjects, mathematics content strands, and mathematical competencies. For this purpose, a total of 596 papers published in eight domestic journals during the recent seven ye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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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교육학이란? | 수학교육학은 학교 수학을 구심점으로 순수수학, 일반 교육학, 수학철학, 수학사, 심리학, 사회학, 응용수학, 인류학, 교육공학 등 관련 분야의 연구 결과를 종합하는 일종의 종합과학으로 다른 학문과 결합하면서 발전해 왔다. 이들 연구들은 학생들에게 수학을 가르치는 일을 고유의 관심 영역으로 하고 교수․학습을 개선하며 수학교육의 실제에 기여하는 실천과학이라 할 수 있다(남승인 외, 2012). | |
초등수학교육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 그 중 초등학생들에게 수학의 기초적인 개념, 원리, 법칙을 가르치는 방안에 대해 탐구하는 초등수학교육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1997년 이후로는 초등수학교육을 주제로 하는 <초등수학교육>과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가 발간됨에 따라 초등수학교육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많은 연구들이 발표되었고, 성장해 가고 있다. | |
초등수학교육 관련 연구 596편을 대상으로 연구주제의 동향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결론을 제시하면? | 첫째, 연구주제에서는 ‘학습자의 인지적․정의적 특성 및 능력(24.2%),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19.9%)’, ‘수업 및 지도방안’(19.5%), ‘일반연구’(14.7%), ‘교사교육’(12.6%), ‘평가’(5.4%), ‘교육 공학 및 교구’(3.9%) 순서로 나타났다. 선행연구와 비교해 보면, ‘수업 설계 및지도’, ‘학습자의 인지적․정의적 특성 및 능력’에 대한 비중이 높았던 하수현 외(2010)의 연구와 ‘수업 설계 및 지도’에 집중되었던 권정은과 최재호(2008)의 연구 결과와 달리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일반연구’, ‘교사교육’과 관련하여 연구가 확장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평가’, ‘교육 공학 및 교구’와 관련한 연구는 선행연구보다도 비율이 줄어 극히 일부분에 지나지 않았다. 또한 인지적 측면에서의 연구에 비해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 및 능력에 대한 연구나 교사들의 수학 수업에 대한 신념, 지향 등 정의적인 측면의 연구가 상대적으로 적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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