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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교과서 연구 동향 분석 - 최근 5년 동안 게재된 국내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
Research Trends of Mathematics Textbooks: Focused on the Papers Published in Domestic Journals During Recent Five Years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9 no.2, 2017년, pp.249 - 265  

방정숙 (한국교원대학교) ,  김승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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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5년간 7개 국내 전문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 중 수학 교과서 관련 논문 123편을 대상으로 그 연구 동향을 분석하였다. 우리나라 수학 교과서에 대한 연구는 학교급, 수학과 내용 영역, 분석 방법, 시사점 제시 방식으로 나누어 전반적인 경향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관련 연구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특히 수와 연산 영역에 편중되는 경향이 있었다. 분석 방법과 관련해서는 수학 내용 및 수학적 엄밀성을 기준으로 한 경우가 가장 많았으나, 새로운 교과서 개발 과정을 기술한 연구가 증가하였다. 시사점 제시 방식의 측면에서는 연구 결과에 구체적인 개선 방안을 제시하거나, 재구성을 시도하고 적용한 연구의 비중이 증가하였다. 본 논문은 또한 외국 수학 교과서를 비교 분석한 연구에 대해 국가별 비교 이유, 학교급, 분석 대상 중심으로 살펴본 결과를 포함하였다. 이와 같은 수학 교과서 동향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수학 교과서 연구에 관련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research trends of mathematics textbooks to provide implications for future textbook research. For this purpose, 123 research papers related to mathematics textbooks, published in seven professional domestic journals during recent five years, were select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교육 연구 동향은 주로 어떤 것을 분석하는 경향이 있는가? 먼저 수학교육 연구 동향을 살펴본 논문에서는 공통적으로 ‘연구주제’, ‘연구방법’, ‘연구대상’, ‘수학내용’을 분석하는 경향이 있었다(김유경, 방정숙, 2017; 박선영, 김원경, 2011; 하수현, 방정숙, 주미경, 2010). 본 연구는 수학 교과서에 대한 논문을 분석하는 것이므로 ‘연구주제’가 이미 결정되었다고 볼 수 있으나, 수학 교과서와 관련된 논문이 구체적으로 ‘무엇에 대한’ 분석인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 수학 교과서 연구는 '학교급'을 어떻게 분류했는가? 이에 본 연구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방정숙과 황현미(2012)의 분석 기준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우리나라 수학 교과서 연구에서는 ‘학교급’을 초․중․고로 나누었으며, ‘수학 내용 영역’은 전반적인 수학 내용에 걸친 연구와 특정 수학 내용 영역에 대한 연구로 분류하였다. 또한 ‘분석 방법’은 내용을 분석하기 위한 방법의 기준과 근거가 무엇인지 분류하였다.
고등학교 교과서 대상의 연구 비중이 증가한 점은 왜 주목받는가? 0%)으로 늘어난 것은 고무적인 현상이다. 왜냐하면 수학 교과서 학교급별 연구 대상의 다양성 확보와 더불어 초․중등 학교급 간 연구 내용의 일관성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중등학교급의 수학 교과서 관련 연구의 촉진과 더불어 초등과 중등을 아우르는 연구의 활성화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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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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