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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0 no.1, 2017년, pp.69 - 84
강호진 (영덕초등학교) , 김주창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이광호 (한국교원대학교) , 이재학 (한국교원대학교)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view how to introduce a division algorithm in mathematics textbooks which were applied 2009 revised curriculum. As a result, the textbooks do not introduce the algorithm in the context of division by equal part. The standardized division algorithm was introduced ap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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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감 알고리즘은 무엇인가? | 누감 알고리즘은 나누어 줄 수 있는 임의의 값을 계속해서 빼 나가는 것으로 몫을 찾는 방법이다. 분배 알고리즘에서 가능한 최대의 몫을 생각해야 하는 것에 반해 누감 알고리즘은 그럴 필요가 없어 학생들이 접근하기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 |
자연수 나눗셈의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 1) 숫자가 크지 않으면 곱셈 구구의 역연산, 등분, 동수누감 등으로써 몫과 나머지를 쉽게 구할 수 있다. 그러나 숫자가 커지면 몫이나 나머지를 바로 알기는 쉽지 않다. 따라서 일정한 절차를 거쳐서 답을 구하는 알고리즘이 필요하다. 알고리즘의 핵심이 되는 역할을 살펴보기 위해 앞서 제시한 548÷26의 몫을 구하는 과정을 생각해보자. | |
나눗셈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 나눗셈에는 대상을 똑같이 몇 묶음으로 나누었을 때 한 묶음의 크기를 알아보는 등분제와 대상을 일정한 크기로 묶었을 때 몇 묶음이 되는지를 알아보는 포함제의 두 가지 상황이 있다(교육부, 2014b, p.151). |
교육부 (2014a).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수학 3-1. 천재교육.(Ministry of Education (2014a). Teacher guidebook of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3-1. Chunjae Education.)
교육부 (2014b).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수학 3-2. 천재교육.(Ministry of Education (2014b). Teacher guidebook of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3-2. Chunjae Education.)
교육부 (2014c).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수학 4-1. 천재교육.(Ministry of Education (2014c). Teacher guidebook of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4-1. Chunjae Education.)
교육인적자원부 (2005a).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수학 3-가. 천재교육.(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velopment (2005a). Teacher guidebook of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3-A. Chunjae Education.)
교육인적자원부 (2005b).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수학 3-나. 천재교육.(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velopment (2005b). Teacher guidebook of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3-B. Chunjae Education.)
김수미 (2012). 학년 상승에 따른 초등학생들의 자연수 사칙계산 오답 유형 및 오답률 추이와 그에 따른 교수학적 시사점.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6(1). 125-143.(Kim, S. M. (2012). The transition of error patterns and error rates in elementary students' arithmetic performance by going up grades and its instructional implication.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6(1). 125-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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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재훈 (2013). 포함제와 등분제 맥락에서 자연수 나눗셈 계산법 지도의 문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7(3), 395-411.(Yim, J. H. (2013). On teaching algorithm for whole-number division in measurement and partion contexts: analysis of korean math textbooks and teachers' guidebooks.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7(3), 395-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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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ys., Lindquist., Lambdin. & Smith. (2012). 초등학교 교사를 위한 수학과 교수법(박성선, 김민경, 방정숙, 권점례 역). 경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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