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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자연수 세로 나눗셈 알고리즘 도입 방법 고찰: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와 지도서를 중심으로
A Study on Introduction of Division Algorithm in Mathematics Textbooks : Focussing on Elementary Math Textbooks and Manuals Applied 2009 Revised Curriculum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0 no.1, 2017년, pp.69 - 84  

강호진 (영덕초등학교) ,  김주창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이광호 (한국교원대학교) ,  이재학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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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09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된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와 지도서에서 자연수 나눗셈의 알고리즘이 어떻게 도입, 제시되고 있는지를 면밀히 고찰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교과서에서는 분배 알고리즘과 누감 알고리즘을 적용하고 있었고, 수모형의 조작 활동을 통해 알고리즘을 개발하려고 하였다. 등분제 맥락에서의 알고리즘은 구체적 조작 활동을 통해 적절하게 제시되어 있었지만, 포함제 맥락에서의 알고리즘을 개발하기 위한 구체적 조작활동의 제시는 미흡하였다. 또 단계적으로 개발된 나눗셈 알고리즘과 별개로 표준화된 알고리즘이 제시되었으며 이 둘 사이의 연결 과정이 암묵적으로 처리되었다. 또 도입 활동과 제시된 알고리즘 간의 연결성이 부족하였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교과서의 자연수 나눗셈 알고리즘을 도입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view how to introduce a division algorithm in mathematics textbooks which were applied 2009 revised curriculum. As a result, the textbooks do not introduce the algorithm in the context of division by equal part. The standardized division algorithm was introduced ap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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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임재훈(2013)은 등분제와 포함제의 맥락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지도상의 문제점에 대해 분석하였지만 활동과 알고리즘보다는 등분제와 포함제의 종합적 이해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2009개정 교육과정(이하 2009 교육과정) 자연수 나눗셈 알고리즘에 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2009 교육과정에 제시되어있는 자연수 세로 나눗셈 알고리즘을 어떻게 도입하고 있는지 분석하고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들을 상세히 살펴봄으로써 향후 새 교육과정에서 자연수 나눗셈 알고리즘을 적절하게 도입하는데 필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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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누감 알고리즘은 무엇인가? 누감 알고리즘은 나누어 줄 수 있는 임의의 값을 계속해서 빼 나가는 것으로 몫을 찾는 방법이다. 분배 알고리즘에서 가능한 최대의 몫을 생각해야 하는 것에 반해 누감 알고리즘은 그럴 필요가 없어 학생들이 접근하기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자연수 나눗셈의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1) 숫자가 크지 않으면 곱셈 구구의 역연산, 등분, 동수누감 등으로써 몫과 나머지를 쉽게 구할 수 있다. 그러나 숫자가 커지면 몫이나 나머지를 바로 알기는 쉽지 않다. 따라서 일정한 절차를 거쳐서 답을 구하는 알고리즘이 필요하다. 알고리즘의 핵심이 되는 역할을 살펴보기 위해 앞서 제시한 548÷26의 몫을 구하는 과정을 생각해보자.
나눗셈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나눗셈에는 대상을 똑같이 몇 묶음으로 나누었을 때 한 묶음의 크기를 알아보는 등분제와 대상을 일정한 크기로 묶었을 때 몇 묶음이 되는지를 알아보는 포함제의 두 가지 상황이 있다(교육부, 2014b, p.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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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강문봉 (2011). 자연수의 나눗셈 지도에 대한 고찰 : 2007 개정 교육과정의 초등수학 교과서와 지도서를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21(1). 1-16.(Kang, M. B. (2011). Review teaching division of whole numbers- focussing on elementary math textbooks and manuals for teachers. Jout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1(1). 1-16.) 

  2. 교육부 (2014a).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수학 3-1. 천재교육.(Ministry of Education (2014a). Teacher guidebook of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3-1. Chunjae Education.) 

  3. 교육부 (2014b).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수학 3-2. 천재교육.(Ministry of Education (2014b). Teacher guidebook of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3-2. Chunjae Education.) 

  4. 교육부 (2014c).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수학 4-1. 천재교육.(Ministry of Education (2014c). Teacher guidebook of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4-1. Chunjae Education.) 

  5. 교육인적자원부 (2005a).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수학 3-가. 천재교육.(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velopment (2005a). Teacher guidebook of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3-A. Chunjae Education.) 

  6. 교육인적자원부 (2005b).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수학 3-나. 천재교육.(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velopment (2005b). Teacher guidebook of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3-B. Chunjae Education.) 

  7. 김명운.장경윤 (2009). 맥락화를 통한 분수의 곱셈과 나눗셈 지도. 학교수학, 11(4). 685-706.(Kim, M. W. & Chang, K. Y. (2009). Teaching Multiplication & Division of Fractions through Contexttualization. School Mathematics, 11(4). 685-706) 

  8. 김수미 (2012). 학년 상승에 따른 초등학생들의 자연수 사칙계산 오답 유형 및 오답률 추이와 그에 따른 교수학적 시사점.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6(1). 125-143.(Kim, S. M. (2012). The transition of error patterns and error rates in elementary students' arithmetic performance by going up grades and its instructional implication.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6(1). 125-143.) 

  9. 김연.강완 (2005).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나타난 나눗셈 지도 방법에 대한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9(1). 19-38.(Kim, Y. & Kang, W. (2005). An analysis of division in the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9(1). 19-38.) 

  10. 우정호 (2001). 학교 수학의 교육적 기초. 서울:서울대학교출판부.(Woo, J. H. (2001). The educational basic of school mathematics. Seoul; The Publishing Department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11. 임재훈 (2013). 포함제와 등분제 맥락에서 자연수 나눗셈 계산법 지도의 문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7(3), 395-411.(Yim, J. H. (2013). On teaching algorithm for whole-number division in measurement and partion contexts: analysis of korean math textbooks and teachers' guidebooks.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7(3), 395-411.) 

  12. Jeff, G. & Diana, U. G. (2007). Interpreting the standard division algorithm in a "candy factory" context.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14(1). 25-31 

  13. Reys., Lindquist., Lambdin. & Smith. (2012). 초등학교 교사를 위한 수학과 교수법(박성선, 김민경, 방정숙, 권점례 역). 경문사 

  14. Singapore Math & Marshall Cavendish Education (2012). Primary Mathematics 3A. 

  15. Timothy A. B. (2004). Division discussions; Bridging student and teacher thinking.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11(4), 233-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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