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사유아관계와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on the Teacher-Young Child Relationship and Self-regulation Ability of Young Children 원문보기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ommunity Living Science, v.28 no.1, 2017년, pp.155 - 165  

우희정 (광주대학교 사회복지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on the teacher-young child relationship and self-regulation ability of young children. A survey was conducted on a random sample of 252 young children aged 3-5 years attending a nursery in Gwang-ju, Korea. Based on the data, Person's correl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는 동일한 자극이 주어진다 해도 개인이 받는 영향의 정도와 반응이 다를 수 있고, 상황적 맥락, 개인의 지각 및 해석 등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Park 2012). 그러므로 교사유아관계와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의 관계를 매개하는 유아의 개인 내적 특성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한다.
  • 그러나 지금까지 연구들은 주로 각 변인들 간의 독립적 관계를 통해 부분적 영향력을 보고하고 있고,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다룬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사유아관계와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적 역할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각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을 통해 변인들 간의 관계를 좀 더 다양하고 밀접하게 살펴볼 수 있을 것이며, 이를 통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대해 보다 넓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그러나 지금까지의 연구들을 살펴보면 위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주로 교사유아관계의 중요성만을 제시하고 있으며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살펴본 연구는 매우 드물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교사유아관계 변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유아기는 자기조절능력의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이고, 이 시기에 형성된 자기조절능력은 이후 발달에 있어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유아기의 자기조절능력을 살펴보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기조 절능력 발달에 있어 중요한 시기인 만 3-5세 유아를 대상으로 이들의 자기조절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만 3-5세 유아를 대상으로 교사유아관계(친밀감, 갈등, 의존)와 유아의 자아존중감, 자기조절 능력간의 관련성을 살펴보았고, 교사유아관계(친밀감, 갈등, 의존)가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자아존중감이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고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조절능력이란 무엇인가?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다양한 상황과 외부의 자극에 대해 융통성 있고 효율적으로 잘 적응해 나가는 능력인 ‘자기조절능력’이 매우 필요하다(Kopp 1982). 자기조절능력은 사회적으로 수용되는 행동 여부를 구별하여 자신의 욕구나 충동을 자제하면서 수용범위 안에서 자신의 감정과 행동 및 사고를 조절하여 행동할 수 있도록 한다(Mayer & Salovey 1997).
자기조절능력이 개인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실제로 자기조절능력이 개인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면 자기조절능력이 잘 발달된 사람은 주어진 환경에서 적응을 잘 하며, 자신의 의무와 책임에 있어서 신뢰할 만하게 대처하고, 자신의 충동을 억제해서 감정과 행동을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다고 하였다(Finkenauer et al. 2005).
유아기에 형성된 자기조절능력이 발달한 유아와 그렇지 못한 유아는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가? 즉, 이 시기에 형성된 자기조절능력은 정서 및 행동적 반응의 기반이 되어서 이후 삶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Seo 2011). 자기조절능력이 발달한 유아는 이후에 신중하고, 주의집중력과 분별력이 있으며, 협동적이고 유능하다는 등 긍정적 성격특성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Funder & Block 1989). 반면에 자기조절능력이 낮은 유아는 이후 주의집중 저하, 과잉행동, 학습동기부족, 공격행동, 대인관계 갈등등 부정적 특성과 관련이 있었다(Mischel et al. 1989; Kochanska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7)

  1. Baron RM, Kenny DA(1986) The moder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J Personality Psychol 51, 1173-1182 

  2. Bergin C, Bergin D(1999) Classroom discipline that promotes self-control. J Develop Psychol 20(2), 189-206 

  3. Cho SH(2009) A path analysis of mothers' parenting behavior, children's self-esteem, emotion regulation strategy and emotion regulation. Master's Thesis, Dong A University 

  4. Cho SY, Lee JH, Chun HY, Sim MK, Hwang HJ, Na JH(2005) Child development. Seoul: Sinjung 

  5. Choi HJ(2010) The influences effecting from infant's temperament as well as mother's rearing attitude and parenting stress, to infant's self-regulation. Master's Thesis, Paichai University 

  6. Choi HM, Sin DJ(2011) Development and validation study for young children's self-esteem rating scale. J Early Childhood Educ Res Rev 15(6), 167-187 

  7. Eisenberg N, Fabes RA, Murphy BC(1996) Parent's reactions th children's negative emotion : Relations to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nd comforting behavior. J Child Develop 67, 2227-2247 

  8. Finkenauer C, Rutger CMF, Engels RCME, Baumeister RF(2005) Parenting behavior and adolescent behavioral and emotional problems: the role of self-control. Intern J Behav Develop 28, 58-69 

  9. Flavell JH(1999) Cognition development. In BY Seo, MJ Song(Ed), Seoul: Junggang Jeokseong 

  10. Funder DC, Block J(1989) The role of ego-control, ego-resiliency, and IQ in the of delay of gratification in adolescence. J Person Soc Psychol 57(6), 1041-1050 

  11. Go SK(2010)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and children's perceptions of child-teacher relationship and child self-esteem.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12. Haltwanger J(1989) Behavioralreferentsofpresented self-esteem in young children. Poster presented at the biennial meeting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Kansas, MO 

  13. Hestenes LL, Kontos S, Bryan Y(1993) Children's emotional expression in child care centers varying in quality. J Early Childhood Res Quart 8(3), 295-307 

  14. Jang YS(2009) The relations of mothers' rearing attitude and children's temperament to children's self-regulation. Korea J Open Assoc Early Childhood Educ 14(3), 207-225 

  15. Kendell PC, Wilcox LE(1979) Self-control in children: development of a rating scale. J Consult Clin Psychol 47, 1020-1029 

  16. Kim ES(2008) Young children's temperament perceived by teachers and self-regulation.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7. Kim EY(2007) A study on young children's selfesteem and perspective-takin.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8. Kim HS, Cho BH(2005) Discriminat analysis of factors influencing preschoolers' ability to delay gratification: an experiment. Korean J Child Develop 29(3), 339-356 

  19. Kim KH(2006) Addiction and self-regulation: a cognitive neuroscience approach. Korean J Health Psychol 11(1), 63-105 

  20. Kim KM(2016) The effect of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in children's self-esteem. Master's Thesis, Dungguk University 

  21. Kim SH(2006) The relationships of children's self-regulation ability and the related variables. Master's Thesis, Won Kwang University 

  22. Kochanska G, Aksan N, Koenig AL(1995) A longitudinal study of the roots of preschooler's conscience: committed compliance and emerging internalization. J Child Develop 66(6), 1752-1769 

  23. Kopp CB(1982) Antecedent of self-regulation : a development perspective. J Develop Psychol 18(2), 199-214 

  24. Kopp CB(1989) Regulation of distress and negative emotions: a developmental view. J Develop Psychol 25(3), 343-354 

  25. Lee JR(2003) Structural analysis of factors and related variables of self-regulation in young children. Doctoral's Thesis, Duksung Women's University 

  26. Lee KS, Jang YH, Jung MR, Um JA(2003) 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Gyeonggido: Yangseowon 

  27. Lee MJ(2011) The problems and challenges for self-regulation studies. J Res Educ 39, 161-193 

  28. Lee SA, Hyun EJ(2010) Teacher-child relations: interactions with children's peer-competence and self-regulation. Korea J Child Develop 31(2), 1-15 

  29. Lee JS(2001) Preschool children's representation of attachment: asociations with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social competence. Doctoral'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30. Lee YS(2011) A study on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regulation from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s nursing behaviors and children's leadership. Korea J Open Assoc Early Childhood Educ 16(1), 173-203 

  31. Mayer JD, Salovey P(1997) What is emotional intelligence? In Salovey P, Sluyter DJ, eds.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 Educational Implication. New York: Basic Books 

  32. McCabe LA, Cunnington M, Brooks-Gunn J(2004) The development of self-regulation in young children. In Baumeister, R.F & Kathleen, D,V(Eds) Handbook of self-regulation. -Research, theory, and application(pp340-353). New York: The Guilford Press 

  33. Mischel W, Shoda Y, Rodringuez ML(1989) Delay of gratification in children. Sci 244(4907), 933-938 

  34. Oh JY(2010) Teacher-child relationships related to the child's individual characteristics, temperament and mother's parenting behaviors.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35. Park EJ(2010) The effect of parent empathy on younger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Master's Thesis, Kwang Woon University 

  36. Park GJ(2014) The effects of preschooler's selfregulation, playfulness, and goodness of fit between mothwe-child on their self-determination : a mediating effect of preschoolers' self-esteem. Doctoral'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37. Park HS(2002) The relation between children temperament and his/her their mothers parenting methods, and childrens behavioral selfregulation. Doctoral's Thesis, Sang Myung University 

  38. Park NY(2012) The effects of children's empathy and parenting style on self-control.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39. Pianta RC(1991) The student-teacher relationship scale. Unpublished paper, University of Virginia, Charlottesville, VA 

  40. Seo EH(2011) The relationship between activity temperament and self-regulation ability in children: The moderating effects of mother-child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s. Doctoral's Thesis, The Catholic University 

  41. Walsh D(1996) High-risk children in the schools. Creating sustaining relationship. NY: Routledge 

  42. Wulfert E, Block JA, Santa Ana E, Rodringuez MI, Colsman M(2002) Delay od gratification: Impulsive choices and problem behaviors in early and late adolescence. J Person 70(4), 533-552 

  43. Yang OS(2006) The Development of self-regulation rating scale for young children. J Future Early Childhood Educ 13(2), 161-187 

  44. Yoo EJ(2010)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prosocial behavior and self-esteem.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45. Yoo JH(2009) The relations among maternal attitude toward children's expresiveness, childern's selfesteem, Children's Self-control.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46. Yu JM(2009) A study on the influence of teacherchild relationship, young children's self-regulation and peer cpmpetency.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47. Yoo JN(2014) The relationships among mother's child-rearing attitude, children's self-esteem, temperament and children's self-regulation. Master's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