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6 no.1 = no.120, 2017년, pp.33 - 42
안세윤 (한밭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 김소연 (한밭대학교 UCRC연구소) , 조문가 (한밭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Interior design especially the design developments for commercial spaces should ensure the economy of spaces. This is the marketing for space. It is necessary to understand the design elements of commercial space for the efficient using of digital media of space marketing. In this research decided 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페르소나 방법론이란? | 페르소나는 사전적으로 본래 연극배우가 쓰는 탈을 가리키는 말이었으나 디자인 프로세스에 있어 페르소나 방법론이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유형화된 전형적 사용자의 특징을 가지는 가상인물을 만드는 방법을 뜻한다. 선행연구에 설명된 페르소나의 구성 요소는 다음 <표 2>1)와 같다. | |
시나리오 이론은 무엇을 위해 활용되고 있는가? | 이러한 시나리오 이론은 패러다임의 변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다양한 미래 환경이 발생할 수 있는 현대의 상황에서 불확실한 미래를 예측하고 미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혹은 대안이 될 수 있는 다양한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해 활용되고 있다.3) | |
상업공간에서 디지털미디어의 활용의 문제점은? | 상업공간에서 디지털미디어의 활용은 사용자에게 다원적인 체험을 제공함으로서 공간의 집객을 실현할 수 있다. 하지만 사용자의 행동특성 및 니즈가 반영되지 않은 디지털미디어의 활용은 실질적 적용에 있어 불필요한 서비스나 유사한 서비스 중복 등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높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용자 구매행동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미디어 적용방안을 제시하여 상업공간의 디자인마케팅 전략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최유미, 인터랙티브 미디어를 활용한 근미래 디지털 체험관 시나리오 연구, 이화여대 석사논문, 2014
박수현, A-Land패션 편집매장 유통채널에 따른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과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중앙대 석사논문, 2014
홍현주,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라이프스타일 숍 선호도 연구, 이화여대 석사논문, 2015
이신애, 소비자의 구매행동유형에 따른 소비자소외의 구조모형 검증, 성신여대 석사논문, 2014
정재훈, 대학생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패션명품브랜드에 대한 위험지각과 태도,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국민대 박사논문, 2015
이승연, 체험 마케팅 공간의 표현특성에 관한 연구: 기호론적 해석을 중심으로, 경원대 석사논문, 2008
송규만, 페르소나 기반 시나리오 기법을 활용한 공공공간 길찾기 계획에 관한 연구, 한국도시설계학회지, 제34호, 2009.3
안세윤, 김소연, 페르소나 유형을 적용한 주거지형 U-City 체험지구 사용자 시나리오 개발,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47호, 2015.7
김규현, 김정규, UX디자인 시나리오 구조설계에 대한 연구, 디자인지식저널, 제15권, 2010.9
조문가, 이샘, 안세윤, 체험마케팅을 이용한 상업공간의 디지털미디어 디자인 사례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논문집 2015.10
김효일, 김정규, 정보민, 사용자 경험에 기반한 UX 디자인시나리오 개발 연구 : U-healthcare service 국내사례를 중심으로,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28호, 2010.10
박광희, 패션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SPA 브랜드 인지, 태도 및 구매경험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산업학회지, 제16권, 2014.1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