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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시나리오 기반 인터페이스 디자인 방법론에 관한 연구 - 웹 서베이를 통한 시나리오 수집과 검증 방법을 중심으로
A Study on Methodology of Scenario-Based Interface Design - with an focus on Scenario Collection and Verification method through Web Survey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6 no.2, 2003년, pp.395 - 404  

김현정 (경성대학교 디지털디자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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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중심적, 참여적 디자인이 부각되면서 다양한 분야의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시나리오를 활용하는 시나리오 기반 디자인 기법이 적극 도입되고 있다. HCI 분야에서도 사용자에 대한 정보와 태스크를 추출하기 위하여 시나리오를 활용하고 있으나, 현재의 요구사항 시나리오 수집 방법을 주요 기법으로 활용하는 시나리오 기반 디자인은 주로 시스템 존재 자체 에 대한 유용성의 상황을 묘사하는 디자인 단계에서 유용하게 활용되었고, 구체적인 인터페이스 디자인에서는 갭이 존재했었던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나리오 기반 디자인 방법이 인터페이스 디자인 단계를 거쳐 디자인 해결안을 도출하기까지 가능한 갭이 없이 적절하게 연결될 수 있게 하는 시나리오 기반웹 서베이의 기법적 가능성을 탐색하고, 이를 홈네트웍 컨트롤러의 인터페이스 디자인 사례에 접목한 실험 연구를 진행하였다. 설문의 분석 결과, 디자이너가 일단 수집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태스크를 설정한 결과를 다양한 사용자층에 의해 요구 정도의 우선 순위를 검증받을 수 있었으며, 이는 메뉴 구조의 깊이와 순위를 결정하는 근거가 될 수 있었다. 또한, 사용자 계층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다양한 태스크에 대한 요구 정도가 다르게 나타남을 발견하고 기본 태스크를 제외한 메뉴의 내용 및 상황 모드를 옵션으로 제시하여 개인에 맞게 선택, 추가하는 방식을 제안할 수 있었다. 또한, 질문의 방식과 내용의 적절한 선택에 의해 사용 시나리오 수집 및 이의 데이터베이스화에 대한 가능성을 탐색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scenario-based design is expanded to various fields of design, it is introduced to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 in order to figure out user information & tasks. However, scenario based design methods that is focused on collecting scenarios regarding users'needs, is mainly utilized conceptual 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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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다음의 사례 연구에서는 인터페이스의 태스크 및 메뉴 구조의 디자인을 위해 설문 방법이 어떻게 수집된 시나리오 또는 문제 해결 시나리오를 검증하는지 보일 수 있는 실험을 진행하고자 한다.
  • 마지막으로, 결론에서는 사례 연구를 통한 실험에 대한 효용성을 토의하고 향후 과제에 대해 논한다.
  • 본 연구는 디자인 프로세스의 문제 형성 단계에서 주로 활용되는 시나리오 기반 디자인이 보다 구체적인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지 탐색할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시나리오 수집 및 검증을 위한 방법들을 고찰한 결과, 인터페이스의 태스크 구조 및 메뉴 구성에 따른 조작 플로우의 디자인 과정에서는 일단 수집된 현 요구사항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디자이너가 만든 시나리오를 사용자가 미리 탐색해 보는 기회를 갖도록 하여 사용자의 의견을 묻는 과정을 통해 어느 정도의 시나리오의 유용성과 요구정도에 대해 미리 파악하는 방법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웹 설문을 통해 인터페이스의 태스크 구조를 설정하는 결과를 도출하는데 그치고 있다. 그러나, 향후, 인터페이스의 시각적 프로토타입을 제시하고 프로토타입 테스트의 방법을 통해 사용자에게 사용(조작) 플로우에 대한 디자인 검증이 이루어져야 하며,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디자인한 메뉴 구조가 과연 메뉴 기능간의 관계 또는 중요도(Giticality)에 의해 디자인된 메뉴 구조에 비해 사용성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밝혀야 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시나리오 기반 인터페이스 디자인 방법의 가능성을 탐색하고, 이에 대한 실험적 연구를 통해 그 효용성을 검증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 사례 연구는 홈네트웤이 구현된 가까운 미래, 가족 구성원 중 누구나 외출한 사이에 휴대폰이나 PDA로 집안 내부의 각종 기기들을 컨트롤할 수 있는 컨트롤러(컨트롤 소프트웨어)의 인터페이스 태스크 및 메뉴 구조를 디자인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2장에서 여러 가지 시나리오 기반 디자인의 기법을 고찰한 결과를 참고로 하여, 보다 구체적인 인터페이스 태스크가 필요한 상황 시나리오에 대해 웹 서베이를 통해 일단 수집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도출된 태스크의 필요 공감 정도와 우선 순위를 검증함과 동시에, 퀘스쳐네어 방식의 질문을 추가하여 시나리오 수집 시에 사용자 대상의 수적 한계로 인해 제한될 수 있었던 상황의 다양성을 웹을 통하여 다양한 계층의 사용자에게 확대함으로써 보충하였다.
  • 서베이를 제작, 실행하였다. 이 설문 결과를 분석하여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어떻게 영향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 논의한다.
  • 이 절에서는 인터페이스 디자인이 다루는 내용 및 범위, 프로세스를 먼저 살펴보고, 이 중에 사용자의 사용상황 시나리오에서 직접적으로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하는데 관계되는 시나리오 기반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범위를 설정하고자 한다.
  • 이를 바탕으로 HCI영역에서 실제 인터페이스 디자인 대상을 사례 연구로 선정하고, 시나리오 기반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방법적 프레임웤에 대한 실험적 연구를 진행하여 그 결과가 실제 디자인 과정에서 어떻게 작용했는지 토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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