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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업공간 디지털미디어 적용방안에 관한 연구 - 페르소나 기반 사용자 시나리오 기법으로 -
A Study on the Application method of Digital Media in Commercial Space - Using Persona-based Scenario Approach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6 no.1 = no.120, 2017년, pp.33 - 42  

안세윤 (한밭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  김소연 (한밭대학교 UCRC연구소) ,  조문가 (한밭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erior design especially the design developments for commercial spaces should ensure the economy of spaces. This is the marketing for space. It is necessary to understand the design elements of commercial space for the efficient using of digital media of space marketing. In this research decided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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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구체적 대상으로서 사용자가 의류 구매행동에 대하여 디지털 미디어 적용방안을 연구하는 것으로 한정한다. 디지털 미디어의 적용으로 방문객에게 다양한 체험을 제공함으로써 공간의 집객 및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제안하는 것이 목적이다.
  • 하지만 사용자의 행동특성 및 니즈가 반영되지 않은 디지털미디어의 활용은 실질적 적용에 있어 불필요한 서비스나 유사한 서비스 중복 등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높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용자 구매행동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미디어 적용방안을 제시하여 상업공간의 디자인마케팅 전략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상업공간은 구체적 용도를 따라 구매 공간, 식음 오락공간, 문화 전시 공간, 업무 공간 등이 있다. 본 논문에 서는 디자인의 광범위의 적용성 및 가시성을 감안하여 구매 공간 중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구성된 복합쇼핑몰을 대표적인 구매공간으로 인식하였다. 특히 구체적 대상으로서 사용자가 의류 구매행동에 대하여 디지털 미디어 적용방안을 연구하는 것으로 한정한다.
  • 본 연구는 상업공간에 있어 디지털미디어 디자인 방안을 개발하기 위한 사용자 페르소나를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선행연구의 페르소나 기반 시나리오 프로세스 및 이론고찰을 통해 숙지한 내용을 기반으로 사용자 페르소나 시나리오를 개발하고자 한다.
  • 감각형은 사용자의 오감을 자극, 감성의 변화를 유도하는 특징을 갖는다. 본 연구는 이 유형들을 토대로 체험마케팅을 위한 디지털미디어 공간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는 최근 상업공간의 디지털미디어 활용이 확산되고 있음을 인지하고, 사용자의 니즈를 분석하여 실제공간에 적용될 수 있는 서비스를 제안한다. 사용자 니즈분석은 페르소나를 기반으로 한 사용자 시나리오 기법을 활용한다.
  • 본 연구는 페르소나 및 시나리오 방법론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니즈를 도출, 이를 통해 상업공간의 체험마케팅 전략의 일환으로 적용될 수 있는 디지털미디어 디자인 방안을 제안하였다.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진 라이프스타일 관련 문헌을 내용분석방법을 통해 소비자 니즈를 도출, 공간 요구사항 및 디자인 요구사항을 고려하여 디자인방안을 제안하였다.
  • 페르소나 기반 시나리오는 사용자의 니즈와 경험에 초점을 맞추고 미래 상황을 예측하는 기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상업 공간에서의 디지털 미디어의 적용 방안을 제안하기 위하여 사용자의 선호나 행동패턴을 세밀하게 파악하고자 한다. 상업공간의 디지털 미디어를 통하여 사용자를 모으거나 머무르게 하는 요소를 도출하기 위해사용자 페르소나 시나리오 기법을 이용하였다.
  • 둘째, 페르소나 유형을 도출하고, 시나리오를 통해 구체적인 사용자 니즈 및 공간디자인 요구도를 파악한다. 최종적으로 디지털미디어를 적용한 상업공간의 디자인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진 라이프스타일 관련 문헌을 내용분석방법을 통해 소비자 니즈를 도출, 공간 요구사항 및 디자인 요구사항을 고려하여 디자인방안을 제안하였다. 특히 선행연구의 후속연구로 진행된 본 연구는, 상업공간의 디지털미디어 사례분석을 통해 도출된 유형에 페르소나 시나리오 기법을 통해 도출된 사용자 니즈와 접목함으로서 향후 구체적인 공간계획을 수립하는데 기초적 자료를 마련하는데 의의를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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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페르소나 방법론이란? 페르소나는 사전적으로 본래 연극배우가 쓰는 탈을 가리키는 말이었으나 디자인 프로세스에 있어 페르소나 방법론이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유형화된 전형적 사용자의 특징을 가지는 가상인물을 만드는 방법을 뜻한다. 선행연구에 설명된 페르소나의 구성 요소는 다음 <표 2>1)와 같다.
시나리오 이론은 무엇을 위해 활용되고 있는가? 이러한 시나리오 이론은 패러다임의 변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다양한 미래 환경이 발생할 수 있는 현대의 상황에서 불확실한 미래를 예측하고 미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혹은 대안이 될 수 있는 다양한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해 활용되고 있다.3)
상업공간에서 디지털미디어의 활용의 문제점은? 상업공간에서 디지털미디어의 활용은 사용자에게 다원적인 체험을 제공함으로서 공간의 집객을 실현할 수 있다. 하지만 사용자의 행동특성 및 니즈가 반영되지 않은 디지털미디어의 활용은 실질적 적용에 있어 불필요한 서비스나 유사한 서비스 중복 등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높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용자 구매행동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미디어 적용방안을 제시하여 상업공간의 디자인마케팅 전략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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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최유미, 인터랙티브 미디어를 활용한 근미래 디지털 체험관 시나리오 연구, 이화여대 석사논문, 2014 

  2. 박수현, A-Land패션 편집매장 유통채널에 따른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과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중앙대 석사논문, 2014 

  3. 홍현주,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라이프스타일 숍 선호도 연구, 이화여대 석사논문, 2015 

  4. 이신애, 소비자의 구매행동유형에 따른 소비자소외의 구조모형 검증, 성신여대 석사논문, 2014 

  5. 정재훈, 대학생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패션명품브랜드에 대한 위험지각과 태도,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국민대 박사논문, 2015 

  6. 이승연, 체험 마케팅 공간의 표현특성에 관한 연구: 기호론적 해석을 중심으로, 경원대 석사논문, 2008 

  7. 송규만, 페르소나 기반 시나리오 기법을 활용한 공공공간 길찾기 계획에 관한 연구, 한국도시설계학회지, 제34호, 2009.3 

  8. 안세윤, 김소연, 페르소나 유형을 적용한 주거지형 U-City 체험지구 사용자 시나리오 개발,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47호, 2015.7 

  9. 김규현, 김정규, UX디자인 시나리오 구조설계에 대한 연구, 디자인지식저널, 제15권, 2010.9 

  10. 조문가, 이샘, 안세윤, 체험마케팅을 이용한 상업공간의 디지털미디어 디자인 사례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논문집 2015.10 

  11. 김효일, 김정규, 정보민, 사용자 경험에 기반한 UX 디자인시나리오 개발 연구 : U-healthcare service 국내사례를 중심으로,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28호, 2010.10 

  12. 박광희, 패션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SPA 브랜드 인지, 태도 및 구매경험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산업학회지, 제16권, 20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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