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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6 no.1, 2017년, pp.90 - 100
권선민 (도로교통공단 교육운영처) , 장현봉 (목원대학교 도시공학과)
This paper investigates pedestrian-thrown distance pattern by pedestrian-vehicle collision position by madymo-simulation. The simulation were performed for every 2.5 cm interval between center and edge of bumper for various vehicle speeds and vehicle shapes. As a result, two critical points where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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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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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dymo는 무엇인가? | 차량충돌 및 탑승자의 상해평가에 대하여 최적화되었으며 다양한 조건의 충돌상황을 설정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 madymo(MAthematical DYnamic MOdel)를 사용하여 승용차와 보행자간의 충돌 상황을 시뮬레이션하여, 승용차와 보행자간의 사고에서 충돌위치에 따른 전도거리 변화를 분석하기로 한다. | |
보행자와 승용차가 층돌하는 경우, 보행자의 전도거리 패턴을 madymo-시뮬레이션을 적용한 분석 결과는 무엇인가? | 1. 인체모형의 충돌위치와 전도거리에서, 인체모형의 종방향 전도거리 분포가 급격히 변화되는 임계점이 두 곳에 존재함을 발견하였다. 첫 번째 임계점의 위치는 인체모형의 어깨가 차량에 접촉되지 않는 지점이며, 두 번째 임계점의 위치는 인체모형의 무게 중심이 차체의 외측선 상을 벗어나기 직전의 지점으로 나타났다. 이는 인체모형의 충돌위치를 차량의 중심부근에 한정했던 기존 연구에서는 관찰되지 않는 사항이다. 실제 교통사고에서 차량의 중심에서 많이 벗어난 부분에 사람이 충돌되었을 경우 차량의 속도를 추정할 근거가 없었는데 이번 연구를 통해서 차량 중심에서 벗어난 위치에 사람이 충돌된 상황에서도 충돌당시 차량의 속도를 추정할 수 있게 되었다. 2. 인체모형의 종방향 전도거리 변화는, 충돌되는 지점이 차체 중심과 첫 번째 임계점의 사이의 구간에 있는 경우, 충돌지점의 변화에 따른 전도거리의 변화는 크지 않았다. 첫 번째 임계점과 두 번째 임계점의 사이구간에 인체모형이 충돌할 경우, 충돌지점이 차량의 바깥쪽으로 갈수록 전도거리는 급격하게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임계점의 바깥 구간일 경우, 첫째 임계점의 안쪽 구간의 경우처럼 전도거리 는 급격하게 변화하지 않았다. 3. 유선형인 K5의 종방향 전도거리를 보면, 인체모형이 첫번째 임계점의 바깥에 충돌되는 경우, 충돌위치가 멀어짐에 따른 전도거리 감소가 다른 차량에 비하여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임계점을 벗어난 위치에서 차체가 차량 진행방향과 이루는 각도가 다른 차량보다 평행에 가까워서 발생한 결과로 추정된다. | |
보행자와 승용차의 충돌 위치에 따른 전도 거리 패턴 분석을 위해 madymo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무엇을 분석할 수 있는가? | 차량충돌 및 탑승자의 상해평가에 대하여 최적화되었으며 다양한 조건의 충돌상황을 설정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 madymo(MAthematical DYnamic MOdel)를 사용하여 승용차와 보행자간의 충돌 상황을 시뮬레이션하여, 승용차와 보행자간의 사고에서 충돌위치에 따른 전도거리 변화를 분석하기로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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