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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지수법을 활용한 보행자 충돌사고 재구성 해석
Reconstruction Analysis of Pedestrian Collision Accidents Using Fuzzy Method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9 no.1, 2011년, pp.125 - 134  

박태영 (홍익대학교 기계정보공학과) ,  한인환 (홍익대학교 기계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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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자-차량 충돌사고 재구성을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사고 현장에서 수집이 용이한 정보들을 활용하여 차량의 충돌 속도를 정확하게 추정할 수 있는 퍼지 도구를 제시한다. 200건이 넘는 국내외 사고 및 실험 자료와 700건의 다중물체 시뮬레이션 결과에 근거하여 퍼지규칙과 소속함수들을 설정하였다. 개발한 퍼지도구는 4개의 소속함수와 2개의 논리적 규칙을 사용하여 보행자 선회 궤도 유형과 차량의 충돌 속도를 추론한다. 보행자 전도거리의 소속함수는 이와 같이 추론된 궤도 유형에 따라 달리 구성하였다. 작성된 퍼지 프로그램은 국내외 실제 사고 및 실험 데이터를 활용하여 그 결과를 검증하였으며 차량의 충돌속도에서 좋은 일치를 보여주었다. 이는 본 연구를 통하여 개발한 퍼지도구의 정확성과 유용성을 입증하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reconstruct vehicle-pedestrian collision accidents, this paper presents a fuzzy tool to estimate accurately the impact velocity of the vehicle using parameters which could be easily collectable at the accident scene. The fuzzy rules and membership functions were set up using number of o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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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차대 보행자 충돌사고에서 비교적 측정이나 추정이 용이한 정량, 정성적인 사고 정보들에 근거하여 차량의 충돌속도를 정확하게 추론하는 퍼지도구를 제시하였다. 보행자 충돌 사고 및 실험, 시뮬레이션 데이터를 활용하여 4가지 소속함수의 범위를 설정하였고, 데이터 분석을 통해 퍼지 논리 규칙 설정에 참고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퍼지 이론을 활용하여 보행자 충돌사고에서 법정에서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차량의 충돌속도를 정확하게 추론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퍼지 이론은 미국의 Zadeh가 처음 도입한 퍼지 집합 사고방식을 기초로한 이론으로 애매하고 불분명한 상황을 수학적으로 접근하는 시스템이다.
  • <그림 2>는 실제사고 데이터와 세단형 차량 시뮬레이션 결과를 비교한 것으로, 시뮬레이션에서 충돌 속도의 분포가 실제사고 데이터에서 충돌 속도에 비해 다소 아래쪽에 분포하지만 비교적 잘 일치함을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시뮬레이션 결과들이 유용성이 있다고 판단하여 퍼지 소속함수 설정에 필요한 대용량 데이터 보완에 활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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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문적인 공학지식이 부족한 관련 실무자들의 과학적인 보행자-차량 사고 분석이 용이하지 않은 이유는? , 2000; Wood, 1988)까지 다양한 형태로 제시되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해석 연구 방법들은 사고 현장에서 측정이 쉽지 않은 차량 보닛의 각도, 보행자의 비행높이, 보행자의 속도, 선회궤도 등의 데이터들을 주로 사용하였다. 이런 이유로 전문적인 공학지식이 부족한 관련 실무자들의 과학적인 보행자-차량 사고 분석이 용이하지 않다.
퍼지 추론 시스템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퍼지 이론은 미국의 Zadeh가 처음 도입한 퍼지 집합 사고방식을 기초로한 이론으로 애매하고 불분명한 상황을 수학적으로 접근하는 시스템이다. 퍼지 추론 시스템은 입력, 퍼지화, 논리적 규칙, 비퍼지화, 출력으로 구성된다(McNeill and Thro, 1994). 실제 사고 현장에서 측정이나 추정이 비교적 용이한 변수들과 보행자의 인체적 특성을 고려해 전도거리, 차량 파손단계, 차량 정보, 보행자 키, 상해도 등에 관한 정보를 사용하여 차량의 보행자 충돌 속도를 추론하는 퍼지분석 도구를 개발하고 이를 국내외 실제 사고 및 실험 자료들을 대상으로 유효성을 검증한다.
과거 30년 동안 보행자 충돌 사고에 관한 400여 편의 연구 논문들의 상당수는 무엇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는가? 과거 30년 동안에 보행자 충돌 사고에 관한 400여 편의 연구 논문들이 발표되었다. 이들 중의 상당수는 보행자 사고에 관한 각종 통계, 사고 및 부상의 유형 그리고 차량의 특징적인 형상과 변형 등에 관한 내용들을 담고 있다. 물론, 이러한 논문들 중 일부는 보행자 충돌 사고의 수학적 모델 그리고 과학적 재구성에 관한 연구 결과들을 포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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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경찰청 교통안전담당관실(2009), "교통사고 통계", 경찰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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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Happer, A., Araszewski, M., Toor, A., Overgaard, R. and Johal, R.(2000), "Comprehensive Analysis Method for Vehicle/Pedestrian Collisions", SAE Paper 2000-01-0846. 

  4. Limpert, R.(1994), Motor Vehicle Accident Reconstruction and Cause Analysis, 4th Ed., The Michie Company. 

  5. Limpert, R.(1998), Motor Vehicle Accident Reconstruction and Cause Analysis, 4th Ed., The Michie Company , Suppl. 

  6. Van Wijk, J., Wismans, J., Maltha, J., and Wittebrood, L.(1983), "MADYMO Pedestrian Simulations", SAE Paper 830060. 

  7. Moser, A., Steffan, H., Hoschopf, H. and Kasanicky, G.(2000), "Validation of the PC-Crash Pedestrian Model", SAE Paper 2000-01-0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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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McNeill, F.M. and Thro, E.(1994), Fuzzy Logic: A Practical Approach, AP Professional, Boston. 

  11. Ravani, B., Brougham, and Mason, R.T.(1981), "Pedestrian Involved Traffic Collision Reconstruction Methodology", SAE Paper 9215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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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Konosu, A.(2002), "Reconstruction Analysis for Car-Pedestrian Accidents Using a Computer Simulation Model", JSAE Review 23, pp.357-3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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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Steffan, D.(2005), PC-Crash Operating Manual, Macinnis Engineering Associates. 

  16. 김민태(2009), "인체와 노면간의 마찰계수에 대한 실험적 연구", 아주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7. 문화체육관광부(2009), "2009년도 국민체력 실태조사 결과 보고서", 문화체육관광부. 

  18. 이수범.류태선(2005), "한국형 보행자 사고재현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3권 제6호, 대한교통학회, pp.103-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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