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국립과학수사연구원 National Forensic Service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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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3-12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등록번호 |
TRKO201400012139 |
과제고유번호 |
1315000569 |
사업명 |
중장기과학수사감정기법연구개발 |
DB 구축일자 |
2014-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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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실리콘 더미.역과.윤과.전체역과.부분역과.대향자세(상체.하체.측면.경사).Silicon dummy.Run-over.Run-over by wheel.Whole run-over.Partial run-over.Orientation of fallen pedestri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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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400012139 |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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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체의 특성(뼈와 근육의 물성)이 반영된 인체대용 실리콘 더미(68kg, 170cm)를 제작하여, 실험차량(EF쏘나타와 스타렉스)의 속도(20, 30, 40, 50, 60km/h)와 더미의 역과자세(상체, 하체, 측면, 경사대향)를 가변시키면서 실험을 수행함.
2. 더미의 운동을 초고속카메라 1대(외부관찰)와 일반카메라 2대(차체전방, 차체후방)와 모형 헬기에 장착된 카메라 1대(항공촬영), 총 4대의 카메라로 촬영함.
3. 차종별, 속도별, 자세별로 총 16차례의 실험을 수행하여, 더미(피역과자)의 운동상황을 분석
1. 인체의 특성(뼈와 근육의 물성)이 반영된 인체대용 실리콘 더미(68kg, 170cm)를 제작하여, 실험차량(EF쏘나타와 스타렉스)의 속도(20, 30, 40, 50, 60km/h)와 더미의 역과자세(상체, 하체, 측면, 경사대향)를 가변시키면서 실험을 수행함.
2. 더미의 운동을 초고속카메라 1대(외부관찰)와 일반카메라 2대(차체전방, 차체후방)와 모형 헬기에 장착된 카메라 1대(항공촬영), 총 4대의 카메라로 촬영함.
3. 차종별, 속도별, 자세별로 총 16차례의 실험을 수행하여, 더미(피역과자)의 운동상황을 분석할 수 있은 영상을 확보함.
4. 역과사고의 분석, 해석, 재구성에 필요한 주요 개념(통과, 역과, 윤과, 전체역과, 역과차량, 피역과자 등)을 제안하고 정립함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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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study we made a silicon dummy in which the properties of flesh and bone of human body was built. It was a substitute for pedestrian and its weight was 68kg and height was 170cm. The 16 tests running a silicon dummy over by vehicles were performed. We made a film of these tests by the 4 camer
In this study we made a silicon dummy in which the properties of flesh and bone of human body was built. It was a substitute for pedestrian and its weight was 68kg and height was 170cm. The 16 tests running a silicon dummy over by vehicles were performed. We made a film of these tests by the 4 cameras : observing, installed in front and rear of car body and flying. We classified 2 types of car : a passenger car and a mini-bus, 5 steps of running-over speed : 20km/h 30km/h 40km/h 50km/h 60km/h, 4 kinds of orientation of fallen pedestrian : upper, lower, side, 45°-oblique of silicon dummy. These films will be useful for analyzing, identifying and judging the movement of fallen pedestrian in investigating running-over traffic accident as basic data.
Also, we propose some concepts : passage by vehicle, run-over by underbody of car body, run-over by wheel, whole run-over, partial run-over, orientation of fallen pedestrian.
목차 Contents
- 연구사업 최종보고서 ... 1
- 성과요약문 ... 2
- Summary ... 3
- 목차 ... 4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5
- 제1절 연구개발과제의 목표 ... 5
- 제2절 연구개발과제의 필요성 ... 5
- 제2장 연구개발과제의 국내.외 연구개발 현황 ... 5
- 제3장 연구개발과제의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6
- 제1절 실리콘 더미 ... 6
- 제2절 역과차량 ... 7
- 제3절 역과실험 ... 8
- 제4절 실험결과 ... 9
- 제4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12
- 제1절 평가기준 ... 12
- 제2절 기여도 ... 12
- 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13
- 제1절 활용성과 ... 13
- 제2절 활용계획 ... 13
- 제6장 참고문헌 ... 14
- 제7장 첨부서류 ... 15
- 끝페이지 ...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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