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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대사람 역과사고의 유형과 양상 연구
A Study on Pattern and Feature of Traces in Traffic Accident Running Pedestrian Over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국립과학수사연구원
National Forensic Servic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2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400012139
과제고유번호 1315000569
사업명 중장기과학수사감정기법연구개발
DB 구축일자 2014-07-05
키워드 실리콘 더미.역과.윤과.전체역과.부분역과.대향자세(상체.하체.측면.경사).Silicon dummy.Run-over.Run-over by wheel.Whole run-over.Partial run-over.Orientation of fallen pedestrian.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400012139

초록

1. 인체의 특성(뼈와 근육의 물성)이 반영된 인체대용 실리콘 더미(68kg, 170cm)를 제작하여, 실험차량(EF쏘나타와 스타렉스)의 속도(20, 30, 40, 50, 60km/h)와 더미의 역과자세(상체, 하체, 측면, 경사대향)를 가변시키면서 실험을 수행함.
2. 더미의 운동을 초고속카메라 1대(외부관찰)와 일반카메라 2대(차체전방, 차체후방)와 모형 헬기에 장착된 카메라 1대(항공촬영), 총 4대의 카메라로 촬영함.
3. 차종별, 속도별, 자세별로 총 16차례의 실험을 수행하여, 더미(피역과자)의 운동상황을 분석

Abstract

In this study we made a silicon dummy in which the properties of flesh and bone of human body was built. It was a substitute for pedestrian and its weight was 68kg and height was 170cm. The 16 tests running a silicon dummy over by vehicles were performed. We made a film of these tests by the 4 camer

목차 Contents

  • 연구사업 최종보고서 ... 1
  • 성과요약문 ... 2
  • Summary ... 3
  • 목차 ... 4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5
  • 제1절 연구개발과제의 목표 ... 5
  • 제2절 연구개발과제의 필요성 ... 5
  • 제2장 연구개발과제의 국내.외 연구개발 현황 ... 5
  • 제3장 연구개발과제의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6
  • 제1절 실리콘 더미 ... 6
  • 제2절 역과차량 ... 7
  • 제3절 역과실험 ... 8
  • 제4절 실험결과 ... 9
  • 제4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12
  • 제1절 평가기준 ... 12
  • 제2절 기여도 ... 12
  • 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13
  • 제1절 활용성과 ... 13
  • 제2절 활용계획 ... 13
  • 제6장 참고문헌 ... 14
  • 제7장 첨부서류 ... 15
  • 끝페이지 ...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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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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