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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재-콘크리트 하이브리드 보의 일축 전단 및 전단마찰 거동에서 장부철근의 영향평가
Evaluation of Dowel Bar on the One-way Shear and Shear Friction Behaviors of Hybrid Beams Composed of Steel and Reinforced Concrete Elements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9 no.1, 2017년, pp.93 - 100  

권혁진 (경기대학교 건축공학과) ,  양근혁 (경기대학교 플랜트.건축공학과) ,  홍승현 ((주)한주에스티)

초록

이 연구에서는 시공성이 단순한 연성형 절점을 갖는 HSRC 하이브리드 보 시스템의 콘크리트 보 영역에서의 일축 전단 및 연결절점 영역에서의 전단마찰 거동을 평가하였다. 일축 전단의 실험은 내민보 시스템으로써 파괴경간의 전단경간비는 1.6이다. 연결절점 영역에서의 전단마찰 거동을 평가하기 위한 실험은 상부 2점 집중하중으로써 순 전단경간비는 0.1이다. 실험 결과, 연결절점에서 배근된 장부철근이 HSRC 보의 균열 진전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였지만, 부재의 전단내력은 약 25% 향상시켰다. HSRC 보의 일축 전단 및 전단마찰 내력은 장부철근의 유무와 상관없이 ACI 318-14 및 EC2 설계식을 이용하여 안전 측에서 평가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one-way shear in concrete beam region and shear friction in joint region of a hybrid H-steel-reinforced concrete (HSRC) beam system with a simple ductile connection. One-way shear tests were conducted under overhanging beam system with a shear span-to-depth ratio of 1.6. Sim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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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전단마찰 실험체는 강재 보와 PC 보가 연결되는 콘크리트 영역에서의 파괴를 유도하기 위하여 계획되었다.

가설 설정

  • 6) HSRC 보에서 복합공법으로 시공되는 RC 보는 PC와 CIP의 접촉면이 존재하는데, 이러한 접촉면 사이에서 수평 균열 및 수평 전단파괴의 발생은 보 부재의 휨 성능과 수직전단 성능을 저하시킨다.7) 또한 연결절점 영역에 큰 하중이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전단마찰 지배로 인한 직접전단에 의해 부재의 거동이 지배될 수 있다. 전단마찰 거동 시, 전단 파괴면에 수직으로 배근된 보강근에는 인장응력이 발생하며 전단면에 동일한 크기에 압축응력이 발생시키는데, 이는 전단마찰저항에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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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이브리드 보 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1) 최근 국내에서는 장경간 구조에 적합하면서 경제성과 시공성이 우수한 합리적인 구조시스템이 관심을 끌고 있다.1) 이에 따라 기존 공법과 구조시스템의 한계를 개선시키기 위해 서로 다른 재료 또는 구조 시스템을 합성하는 하이브리드 보 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증가하고 있다.
하이브리드 보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볼트접합의 문제점은? 기존 하이브리드 보 시스템에서 RC 보와 강재 보의 접합은 대부분 볼트접합을 이용하는데, 이는 시공의 복잡함 및 크레인 양중 시간의 증가의 문제점이 있다. 또한 콘크리트에 매립된 강재와 콘크리트 보의 강성차이로 인한 분리현상, 합성율의 저하로 인한 할렬균열 및 전단균열이 발생할 수 있다.3) Yang et al.
하이브리드 보 시스템에서 조합되는 콘크리트와 강재의 합성은? 1) 이에 따라 기존 공법과 구조시스템의 한계를 개선시키기 위해 서로 다른 재료 또는 구조 시스템을 합성하는 하이브리드 보 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증가하고 있다. 하이브리드 보 시스템에서 조합되는 콘크리트와 강재의 합성은 단순히 콘크리트 속에 강재를 매립하거나 강재를 콘크리트 거푸집으로 사용하여 일체화하는 재료적 합성이 아닌, 철근 콘크리트(reinforced concrete, RC) 보 시스템과 강재 보 시스템을 합성하는 구조적인 합성이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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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An, J. H., and Park, C. S., "A Proposal for Estimating Method of Shear Strength on the Beam-Column Joints of Composite Structur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18, No.1, 2016, pp.225-232. 

  2. Seo, E. A., Yang, K. H. and Hong, S. H., " Evaluation on Flexural Behavior of Hybrid Beams with Rigid Joint Connecting Steel and Precast Concrete Elements",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28, No.1, 2016, pp.13-21. 

  3. Seo, E. A., "Seismic Performance Evaluation of Hybrid System Composed of Steel-Reinforced Concrete Beams with Rigid Joint", MS Thesis, Kyonggi University, Korea, 2014. 

  4. Yang, K. H., Seo, E. A., and Hong, S. H., "Cyclic Flexural Tests of Hybrid Steel-Precast Concrete Beams with Simple Connection Elements", Engineering Structures, Vol.118, 2016, pp.344-356. 

  5. Choi, H. K., Yoo, C. H., Choi, Y. C., and Choi, C. S., "Structural Capacity Evaluation of Hybrid Precast Concrete Beam-Column Connections Subjected to Cyclic Loading",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22, No.3, 2010, pp.325-333. 

  6. Min, C. S., "Reinforced Concrete Engineering 3rd Edition", Goomi-Seogwan, 2014. 

  7. Seo, J. I., Park, H. G., Hong, G. H., Kang, S. M., and Kim, C. G., "Evaluation of Horizontal Shear Strength for Concrete Composite Members",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28, No.4, 2016, pp.407-417. 

  8. KS F 2405, "Method of Test for Compressive Strength of Concrete", Korean Standards Association, 2010. 

  9. KS B 0802, "Method of Tensile Test for Metallic Materials", Korean Standards Association, 2003. 

  10. ACI Committee 318, Building Code Requirements for Structural Concrete (ACI 318-14) and Commentary, American Concrete Institute, USA, 2014. 

  11. EC2, Eurocode 2: Design of Concrete Structures, Eurocode2, UK,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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