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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9 no.1, 2017년, pp.93 - 100
권혁진 (경기대학교 건축공학과) , 양근혁 (경기대학교 플랜트.건축공학과) , 홍승현 ((주)한주에스티)
이 연구에서는 시공성이 단순한 연성형 절점을 갖는 HSRC 하이브리드 보 시스템의 콘크리트 보 영역에서의 일축 전단 및 연결절점 영역에서의 전단마찰 거동을 평가하였다. 일축 전단의 실험은 내민보 시스템으로써 파괴경간의 전단경간비는 1.6이다. 연결절점 영역에서의 전단마찰 거동을 평가하기 위한 실험은 상부 2점 집중하중으로써 순 전단경간비는 0.1이다. 실험 결과, 연결절점에서 배근된 장부철근이 HSRC 보의 균열 진전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였지만, 부재의 전단내력은 약 25% 향상시켰다. HSRC 보의 일축 전단 및 전단마찰 내력은 장부철근의 유무와 상관없이 ACI 318-14 및 EC2 설계식을 이용하여 안전 측에서 평가될 수 있었다.
This study examined the one-way shear in concrete beam region and shear friction in joint region of a hybrid H-steel-reinforced concrete (HSRC) beam system with a simple ductile connection. One-way shear tests were conducted under overhanging beam system with a shear span-to-depth ratio of 1.6. Sim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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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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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보 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 1) 최근 국내에서는 장경간 구조에 적합하면서 경제성과 시공성이 우수한 합리적인 구조시스템이 관심을 끌고 있다.1) 이에 따라 기존 공법과 구조시스템의 한계를 개선시키기 위해 서로 다른 재료 또는 구조 시스템을 합성하는 하이브리드 보 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증가하고 있다. | |
하이브리드 보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볼트접합의 문제점은? | 기존 하이브리드 보 시스템에서 RC 보와 강재 보의 접합은 대부분 볼트접합을 이용하는데, 이는 시공의 복잡함 및 크레인 양중 시간의 증가의 문제점이 있다. 또한 콘크리트에 매립된 강재와 콘크리트 보의 강성차이로 인한 분리현상, 합성율의 저하로 인한 할렬균열 및 전단균열이 발생할 수 있다.3) Yang et al. | |
하이브리드 보 시스템에서 조합되는 콘크리트와 강재의 합성은? | 1) 이에 따라 기존 공법과 구조시스템의 한계를 개선시키기 위해 서로 다른 재료 또는 구조 시스템을 합성하는 하이브리드 보 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증가하고 있다. 하이브리드 보 시스템에서 조합되는 콘크리트와 강재의 합성은 단순히 콘크리트 속에 강재를 매립하거나 강재를 콘크리트 거푸집으로 사용하여 일체화하는 재료적 합성이 아닌, 철근 콘크리트(reinforced concrete, RC) 보 시스템과 강재 보 시스템을 합성하는 구조적인 합성이다.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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