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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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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수용 박층 멤브레인폴리머로 구성된 재료로 기존 방수포(sheet membrane)와 비교했을 때, 시공에 있어서 뿜어 붙이는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타설이 용이하고 상대적으로 높은 부착성능을 보이는 재료이다. 하지만, 차수용 박층 멤브레인은 최근에 개발된 재료로 그 성능이나 구조물과의 거동 양상은 충분히 보고되지 못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차수용 박층 멤브레인이 삽입된 복합 숏크리트 재료에 대해 전단시험을 수행한 기존 연구 결과를 이용하여 차수용 박층 멤브레인의 전단거동을 수치해석적으로 접근하여 접촉면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통해 숏크리트 사이에 시공된 멤브레인에 의해 숏크리트의 전단거동과는 다른 거동을 보여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전단강도 방식으로 거동을 표현하는데에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따라 수치해석 방법을 사용하여 직접 전단시험을 모사하였고 차수용 박층 멤브레인의 전단거동을 가장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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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prayable waterproofing membrane which has relatively high adhesive property onto concrete enables faster construction with better waterproof performance compared with a conventional sheet membrane. However, the sprayable waterproofing membrane is a recently developed material and its performance ...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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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Park et al. (2018)에서 수행한 숏크리트멤브레인 직접전단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수치 해석적으로 멤브레인의 전단거동을 파악하고자 한다. Park et al.
  • 본 연구에서는 차수용 박층 멤브레인이 포함된 복합 숏크리트 재료의 직접전단 시험 결과를 통해 멤브레인이 포함된 재료의 전단강도 특성을 수치해석적으로 검토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검토한 연구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따라서, 실제 터널 설계에서 1cm 이하의 두께를 갖는 멤브레인을 직접 고려하기 어렵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두께별 접촉면 물성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멤브레인 두께를 고려하였다. 즉, 본 연구에서 수행된 해석결과를 숏크리트 설계에 사용할 경우,타설되는 멤브레인의 두께에 따라 전단강도 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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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터널 굴착구간의 차수 및 방수 대책으로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무엇인가? ,2015). 터널 굴착구간의 차수 및 방수 대책으로서 일반적으로 PVC 등의 재질로 제작된 방수 시트 멤브레인(sheet waterproofing membrane)을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방수재료의 시공 이후에 콘크리트 라이닝과 같은 공정을 진행하게 되며 시공 도중 발생한 손상은 구조물 건설 이후에 누수로 이어지게 된다.
차수용 박층 멤브레인은 무엇인가? 차수용 박층 멤브레인은 폴리머로 구성된 재료로 기존 방수포(sheet membrane)와 비교했을 때, 시공에 있어서 뿜어 붙이는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타설이 용이하고 상대적으로 높은 부착성능을 보이는 재료이다. 하지만, 차수용 박층 멤브레인은 최근에 개발된 재료로 그 성능이나 구조물과의 거동 양상은 충분히 보고되지 못한 실정이다.
지하공사나 터널 굴착공사에서 지하구조물의 차수가 설계에 중요한 고려사항인 이유는 무엇인가? 그리고 구조물의 환경변화로 인한 별도의 유지관리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 구조물의 설계수명 동안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지하공사나 터널 굴착공사 중 유입되는 지하수는 구조물의 성능과 내구성을 저하시킬 수 있어서 굴착구간 인근의 지표침하나 지반함몰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차수는 설계에 중요한 고려사항이다(Nakashima et al.,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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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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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Holter, K. G. (2015), Properties of Waterproof Sprayed Concrete Linings, Ph.D. Thesis, Norwegian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4. Johnson, R. P., Swallow, F. E. and Psomas, S. (2016), "Structural properties and durability of a sprayed waterproofing membrane for tunnels",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60, pp.41-48. 

  5. Kim, Y, S. (2014), Modeling Contact with Abaqus/Standard, V-Eng., Next Printing. (in Korean) 

  6. Lee, K., Kim, D., Chang, S. H., Choi, S. W. and Lee, C. (2017), "Analysis of Reinforcement Effect of TSL (Thin Spray-on Liner) as Supports of Tunnel by Numerical Analysis," Journal of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ol.16, No.4, pp.151-161. (in Korean) 

  7. Nakashima, M., Hammer, A. L., Thewes, M., Elshafie, M. and Soga, K. (2015), "Mechanical behavior of a sprayed concrete lining isolated by a sprayed waterproofing membrane", Tunne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47, pp.143-152. 

  8. Park, P., Lee, C., Choi, S. W., Kang, T. H., Kim, J., Choi, M. S., Jeon, S. and Chang, S. H. (2018), "Interfacial properties of composite shotcrete containing sprayed waterproofing membrane", Geomechanics and Engineering, Vol.16, online published version. 

  9. SIMULIA (2014), 6.14 Documentation Collection., ABAQUS/CAE User's Manual. 

  10. Su, J. and Bloodworth, A. (2016), "Interface parameters of composite sprayed concrete linings in soft ground with spray-applied waterproofing",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59, pp.170-182. 

  11. Tannant, D. D. (2001), "Thin Spray-on Liners for Underground Rock Support", Proceedings of the 17th International Mining Congress and Exhibition of Turkey-IMCET 2001, pp.57-73. 

  12. Verani, C. A. and Aldrian, W. (2010), Composite linings: ground support and waterproofing through the use of a fully bonded membrane, Shotcrete: Element of a System, Taylor & Francis, Lond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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