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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미래 과학교육에 대한 예비 초등 교사들의 인식
The Perspectives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on Science Education of Future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6 no.1, 2017년, pp.85 - 94  

나지연 (춘천교육대학교) ,  장병기 (춘천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perspectives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on science education of future by using Draw-A-Science-Teacher-Test Checklist and open-ended questionnaire.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36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The results of the resear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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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DASTT-C의 구조와 유사하게 예비 초등 교사들이 생각하는 미래의 과학교육 모습을 기술하고, 그림으로 표현하도록 하였으며, 일부 수정사항은 다음과 같다. DASTT-C는 교사의 과학수업이 교사 중심인지, 학생 중심인지를 보여줄 수 있는 도구이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도 DASTT-C를 활용하여 예비 초등 교사들이 생각하는 미래의 과학교육 모습이 교사 중심인지, 학생 중심인지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DASTT-C는 현재 교사 본인의 교수 실행을 중심으로 그림을 그리기 때문에, 미래의 과학교육 모습을 조사하기 위해서는 특정 시점을 정해줄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였다.
  • 본 연구는 예비 초등 교사들이 생각하는 미래 과학교육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기 위하여 예비 초등교사들에게 미래 과학교육의 모습을 물리적 환경(시설, 기자재), 교사의 활동, 교육 내용, 교수·학습 방법 측면에서 기술하고, 그림으로 표현하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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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oogle과 Microsoft는 미래 교육을 위해 무엇을 준비하는가?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OECD)는 ‘Schooling for Tomorrow Project’에서 학교의 미래를 예측하고, 미래 학교교육 방안을 고민하였다(OECD, 2001). Google과 Microsoft는 미래 교육을 준비하는 사업을 시작했고(Qui, 2014), 21세기에 직면한 한국의 교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미래교육 연구도 실시되고 있다(김현진 등, 2009; 박재윤 등, 2010; 이혜영 등, 2008). 이런 미래에 대한 전망을 바탕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스마트 교육’이나 디지털교과서 개발과 같은 정책적 시도가 이루어졌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USB가 교육시스템을 4차 산업혁명 도래에 따른 국가 경쟁력을 예측, 평가하는 기준으로 세운 이유는 무엇인가? 일례로 스위스 글로벌 금융그룹(USB)은 세계경제포럼을 위한 보고서에서 4차 산업혁명 도래에 따른 국가 경쟁력을 예측․평가하면서 총 5개의 기준을 사용하였는데, 그 중 하나가 교육시스템이었다(USB, 2016). 즉, 성공적으로 미래 사회를 준비하는 데에 교육의 변화가 결정적이라는 것이다. 특히 과학기술의 발전이 미래사회의 변화를 이끌고 있는 현재 상황에서는 과학교육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정보통신기술 발달에 의해 새로운 교육방법과 자원이 제공되어 과학교육 또한 변화가 불가피하다(Linn, 2003).
오늘날 세계의 특징은 무엇인가? 오늘날 세계는 정보통신기술을 통해 서로 긴밀히 연결되어 있고, 우리는 이 연결 속에서 지식과 정보가 사회 및 경제를 움직이는 시대, 과거와는 완전히 다른 반응을 요구하는 지식정보화 사회에 살게 되었다(Trilling & Fadel, 2009). 또한 4차 산업혁명과 초연결 사회(hyper-connected society)에 직면해 있으며, 고령화, 세계화 등도 사회 추세로 주목받고 있다(박재윤 등, 2010). 2017년 현재 우리는 지금까지 경험한 것과는 비교할 수 없는 변화에 직면해있으며, 이를 두고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의 회장 Schwab(2016)은 그의 책 ‘제 4차 산업혁명(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에서 “이번에는 다르다”(Schwab, 2016)고 표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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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강훈식, 김명순(2008). 초등교사의 과학 교수에 대한 자기 이미지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5), 464-470. 

  2. 강훈식, 이지영(2010). 초등학생들의 과학 수업에 대한 이미지와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4), 519-531. 

  3. 곽영순(2015). 미래 학교교육 변화 및 교육과정 재구성에 필요한 교사 전문성 탐색. 교과교육학연구, 19(1), 93-111. 

  4. 교육과학기술부(2011). 인재대국으로 가는 길: 스마트교육 추진전략 실행계획.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5. 교육부(2015).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9]. 

  6. 김명랑, 정종원(2010). 미래학습환경에 대한 예비교사의 인식 분석. 교육방법연구, 22(3), 97-121. 

  7. 김선희(2012). 미래 수학 교실에 대한 전망과 교사들의 인식 조사. 교과교육학연구, 16(1), 285-324. 

  8. 김현진, 박인우, 고범석, 서수민, 김현영, 김영애(2009). 테크놀로지 기반 첨단 미래학교 예측 연구 (연구보고 RR2009-12). 대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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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유영성, 김현중, 이상대, 정진명, 지우석, 천영석, 최민석 (2014). 초연결 사회의 도래와 우리의 미래. 파주: 한울. 

  11. 유지연, 강훈식, 노태희(2010). 초등 예비교사들의 과학교수에 대한 자기 이미지와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1), 94-106. 

  12. 이혜영, 강영혜, 박재윤, 나병현, 김민조(2008). 미래 학교 모형 탐색 연구 (연구보고 RR2008-03).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3. 하인호(2008). 미래를 읽는 9가지 방법. 서울: 일송북 

  14. Linn, M. (2003). Technology and science education: starting points, research programs, and trend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5(6), 727-758. 

  15. Miles, M. B. & Huberman, A. M. (1994). Qualitative data analysis: An expanded sourcebook (2nd ed.). New York: Sage Public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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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Mumtaz, S. (2000). Factors affecting teachers' us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 A review of the literatur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for Teacher Education, 9, 319-341. 

  18. Nature (2015). Building the 21st century scientist. Retrieved January 20, 2017, from http://www.nature.com/ news/stem-1.17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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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Qiu, F. (2014). Study on the interactions in classroom of the future. I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ybrid learning and continuing education, LNCS 8595 (pp. 36-48), Springer International Publishing. 

  22. Schwab, K. (2016).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New York: Crown Business. 

  23. Thomas, J. A., Pedersen, J. E., & Finson, K. (2001). Validating the Draw-A-Science-Teacher-Test Checklist (DASTT-C): Exploring mental models and teacher beliefs.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12(3), 295-310. 

  24. Trilling, B. & Fadel, C. (2009). 21st century skills: Learning for life in our times. 한국교육개발원 역(2012). 21세기 핵심역량: 이 시대가 요구하는 핵심스킬. 서울: 학지사. 

  25. USB (2016). Extreme automation and connectivity: The global, regional, and investment implications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USB White Paper for the World Economic Forum Annual Meeting 2016. Retrieved January 20, 2017, from https://www.ubs.com 

  26. Veen W. (1993) The role of beliefs in the use of information technology: Implications for teacher education, or teaching the right thing at the right tim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for Teacher Education, 2, 139-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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