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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6 no.1, 2017년, pp.85 - 94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perspectives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on science education of future by using Draw-A-Science-Teacher-Test Checklist and open-ended questionnaire.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36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The results of the resear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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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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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과 Microsoft는 미래 교육을 위해 무엇을 준비하는가? |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OECD)는 ‘Schooling for Tomorrow Project’에서 학교의 미래를 예측하고, 미래 학교교육 방안을 고민하였다(OECD, 2001). Google과 Microsoft는 미래 교육을 준비하는 사업을 시작했고(Qui, 2014), 21세기에 직면한 한국의 교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미래교육 연구도 실시되고 있다(김현진 등, 2009; 박재윤 등, 2010; 이혜영 등, 2008). 이런 미래에 대한 전망을 바탕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스마트 교육’이나 디지털교과서 개발과 같은 정책적 시도가 이루어졌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 |
USB가 교육시스템을 4차 산업혁명 도래에 따른 국가 경쟁력을 예측, 평가하는 기준으로 세운 이유는 무엇인가? | 일례로 스위스 글로벌 금융그룹(USB)은 세계경제포럼을 위한 보고서에서 4차 산업혁명 도래에 따른 국가 경쟁력을 예측․평가하면서 총 5개의 기준을 사용하였는데, 그 중 하나가 교육시스템이었다(USB, 2016). 즉, 성공적으로 미래 사회를 준비하는 데에 교육의 변화가 결정적이라는 것이다. 특히 과학기술의 발전이 미래사회의 변화를 이끌고 있는 현재 상황에서는 과학교육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정보통신기술 발달에 의해 새로운 교육방법과 자원이 제공되어 과학교육 또한 변화가 불가피하다(Linn, 2003). | |
오늘날 세계의 특징은 무엇인가? | 오늘날 세계는 정보통신기술을 통해 서로 긴밀히 연결되어 있고, 우리는 이 연결 속에서 지식과 정보가 사회 및 경제를 움직이는 시대, 과거와는 완전히 다른 반응을 요구하는 지식정보화 사회에 살게 되었다(Trilling & Fadel, 2009). 또한 4차 산업혁명과 초연결 사회(hyper-connected society)에 직면해 있으며, 고령화, 세계화 등도 사회 추세로 주목받고 있다(박재윤 등, 2010). 2017년 현재 우리는 지금까지 경험한 것과는 비교할 수 없는 변화에 직면해있으며, 이를 두고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의 회장 Schwab(2016)은 그의 책 ‘제 4차 산업혁명(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에서 “이번에는 다르다”(Schwab, 2016)고 표현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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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재윤, 이정미, 김택형, 노석준, 박남기, 박찬주, 신현석, 염지숙, 이연승, 이진희, 채재은(2010). 미래교육비전연구 (연구보고 RR2010-08).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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