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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워크 능력 배양을 위한 팀 구성법
Team Organizing Method for Developing Teamwork Skills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0 no.1, 2017년, pp.45 - 52  

이건영 (광운대학교 전기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als with the method how to organize a team that is effective for developing teamwork skills. In recent engineering education, classes requiring team activities are getting a lot according to the increase of the engineering design classes and PBL based teaching subjects. For an effectiv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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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주어진 팀 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프로젝트 팀 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따라서 과제추진 방식의 효율성 제고가 되도록 각 팀원의 행동특성을 나타내는 기질적 분류에 주안점을 두어 팀을 구성하였으며, 본 절에서는 이 심리기질의 특징에 대하여 상세하게 알아보았다.
  • 한 예로 졸업 후 진로가 상이한 팀원들의 경우 팀원들의 진로와 무관한 분야의 설계목표를 잡아 흥미도가 떨어지는 과제를 수행하여 참여도가 낮아지는 문제, 팀원들의 공통목표를 잡은 경우에도 이를 추진할 수 있는 능력이 확보되지 않아 목표를 낮게 잡는 문제 등 캡스톤설계 결과물의 질적 수준 확보의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떤 방식의 팀 구성이 학생들의 팀워크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대학 3학년을 대상으로 하여 팀 구성 방법에 따른 과제 완성도 및 팀 활동 참여도 분석을 위한 실험적 연구를 하였다.
  • 즉, 특별한 부서로 정해져 있지 않은 형태로 일시적인 조직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성되는 한시적으로 만들어졌다가 목표가 달성되고 나면 곧바로 해체되는 팀으로 태스크 포스 팀(TF team), 위원회조직(Committee), 프로젝트 팀(Project team) 등이 예이다. 본 연구에서는 설계교육과정에 필요한 팀에 해당하는 프로젝트팀에 관한 내용을 중점적으로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주어진 팀 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프로젝트 팀 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따라서 과제추진 방식의 효율성 제고가 되도록 각 팀원의 행동특성을 나타내는 기질적 분류에 주안점을 두어 팀을 구성하였으며, 본 절에서는 이 심리기질의 특징에 대하여 상세하게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공학교육에서 중요시되고 있는 팀워크 능력을 길러주기 위한 효율적인 팀 구성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연구의 기본 방향은 MBTI 검사결과를 기초로 한 심리 유형별 팀 구성을 하고, 이들 팀에게 과제를 수행하게 한 후, 상호 평가 및 설문을 통하여 어떤 방식의 팀 구성이 과제추진에 효과적인 팀 구성방법인지를 알아보았다.
  • 인간의 성격유형을 파악하는 방법으로는 에니어그램이나 MBTI 성격유형 분석이 널리 활용된다. 본 장에서는 팀 구성에 활용된 MBTI에 대하여 소개하고, 어떠한 형태의 팀 구성을 하는 것이 바람직한가를 알아본다.
  • 직관적으로 사고하는 유형으로 문제해결과 시스템 분석에 집중하는 기질은 갖고 있다. 자신이 독창적이고 독립적이며 의지가 강하다는 것을 자랑스러워하며, 침착하고 자신의 논리를 신뢰하며, 성취를 열망하고 지식을 추구하며, 기술을 소중히 하고 세상의 작동방식을 이해하려 한다. 가능한 가장 효율적인 솔루션에 관심이 있고, 시간과 자원을 낭비하는 권위나 관습 절차를 무시하는 반면에, 그들을 가르칠 수 있는 유용한 무언가를 가진 사람에게 귀를 기울인다.

가설 설정

  • 각자에게 할당된 과제를 만족스럽게 완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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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팀의 가장 일반적인 정의는 무엇인가? 팀이란 단지 몇 사람이 모여서 일을 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갖고 있는데, 가장 일반적인 정의는 ‘공동의 목적(common purpose), 목표(performance goals), 그리고 상호 신뢰할 수 있는 방법(approach)을 담보할 수 있는 상호보완적인 기술(skills)을 갖춘 소규모 집단(최지아, 2005)‘ 이다. 즉,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책임과 성과를 공유하는 과업지향적인 집단이라는 점에서 정보공유를 주목적으로 하며 각자 책임 하에 업무수행을 하는 일반적인 집단(Work Group)과 차별화 된다.
팀은 그 역할과 목적에 따라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팀은 그 역할과 목적에 따라 문제해결 팀(Problem-Solving Teams), 자율관리 팀(Self-Managed Teams), 다기능 팀(Cross-Functional Teams), 그리고 가상 팀(Virtual Teams) 등(Robbins, 1998)으로 나눌 수 있다. 이와 같은 다양한 형태의 팀 중에서 다기능 팀은 팀 내에서 연구개발, 생산, 기획, 마케팅 등의 기능을 모두 수행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팀 형태를 말한다.
제반 업무수행방식에 대한 합의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팀은 업무수행이나 문제해결, 의사결정을 위해 공통의 접근방법을 사용하므로, 팀이 효과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업무의 배분과 작업방법, 일정계획, 문제해결방법 등과 같은 제반 업무수행방식에 대한 합의가 필요하다. 이는 팀의 업무수행방식에 대한 규범이 되며 팀원들 간에 잠재적인 불만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김영신,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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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최지아(2005). Harvard Business School, 베스트 퍼포먼스를 창출하는 팀경영법 (Creating teams with and edge). 웅진윙스. 

  2. 김영신, "팀 구성과 갈등, 그리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에 대하여". 2008, 도움과나눔 

  3. Robbins, S. P., and De Cenzo, D. A. (1998). Fundamentals of Management. 2nd ed. New Jersey: Prentice Hall Inc. 

  4. Meredith Belbin (김태훈 역), 팀이란 무엇인가(Management Teams). 2012, 라이프맵 

  5. David Keirsey, (1998). Please Understand Me II. http://www.keirsey.com/4temps/overview_temperaments.asp 

  6. 김정택.심혜숙, "성격유형검사(MBTI)의 한국표준화에 관한 일 연구", 1990, 한국심리학, 3(1): 44-72. 

  7. 심미자, "팀기반학습 수업전략 과정", 2012,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부설 고등교육연수원 

  8. 김태훈, 조한진, "기술적 문제해결에서 MBTI 성격 유형과 팀상호작용 간의 관계 분석", 2012,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2(2), 160-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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