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0 no.1, 2017년, pp.53 - 62
이예경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윤순경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This paper explored how university students viewed flipped learning from their own perspectives. Using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5 students from a Computer Graphics course at a mid-scale university in Seoul were interviewed for this purpose. Researchers collected data about their learning exper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플립 러닝이란? | 최근 몇 년간 동영상 기반의 플립 러닝(Flipped learning)이 대학교육에서 많은 관심과 연구의 대상이 되어 왔다. 플립 러닝은 직접교수법 중심의 교육을 집단의 학습 공간에서 개인 학습의 공간으로 이동시킴으로써 집단의 학습 공간을 교육자의 안내와 학습된 개념들의 창의적 적용이 가능한 역동적, 상호작용적인 학습환경으로 변화시키는 접근법이다(Flipped LearningNetwork, 2014). 플립 러닝은 대학교에서 기존의 수동적인 강의의 한계를 극복하고 학습자의 적극적 학습참여와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대안으로 점차 확대되고 있다(권예슬, 2016). | |
교실 내 활동인 팀 활동은 무엇인가? | 대표적인 교실 내 활동으로는 팀 활동을 들 수 있다. 팀 활동에는 팀 기반 프로젝트와 문제해결학습, 토론, 동료교수법 등이 다양하게 포함되며, 기본적으로 동료 간 협력과 의사소통에 기반한 다양한 학습활동을 의미한다. 잘 설계된 팀 활동에서 발생하는 유의미한 상호작용은 학습자들의 적극적 참여, 고차원적 사고력 향상, 파지에 긍정적 효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Choi, Land, & Turgeon, 2005; Schimidt & Moust,2000; Slavin, 1996) 플립 러닝에서 자주 사용되고 있다(김남익외, 2014; Jensen et al. | |
팀 활동의 긍정적인 측면은 무엇인가? | 팀 활동에는 팀 기반 프로젝트와 문제해결학습, 토론, 동료교수법 등이 다양하게 포함되며, 기본적으로 동료 간 협력과 의사소통에 기반한 다양한 학습활동을 의미한다. 잘 설계된 팀 활동에서 발생하는 유의미한 상호작용은 학습자들의 적극적 참여, 고차원적 사고력 향상, 파지에 긍정적 효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Choi, Land, & Turgeon, 2005; Schimidt & Moust,2000; Slavin, 1996) 플립 러닝에서 자주 사용되고 있다(김남익외, 2014; Jensen et al., 2015; Love, Hodge, Grandgenett, &Swift, 2014). |
교육부 (2016). 2016년 교육부 업무계획 보도자료. http://www.korea.go.kr/fl/22278/9ddd1ddf에서 검색.
권예슬 (2016년 10월 16일). 강의 온라인으로 듣고, 교실선 토론 발표… '거꾸로 수업' 확산. 동아사이언스. http://www.dongascience.com/news/view/14241에서 검색.
김남익, 전보애, 최정임 (2014). 대학에서의 거꾸로 학습 (Flipped learning) 사례 설계 및 효과성 연구: 학습동기와 자아효능감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30(3), 467-492.
오정숙 (2015). 플립드 수업에 대한 대학생들의 경험과 인식. 한국교육문제연구, 33(4), 1-23.
임정훈 (2016). 대학교육에서 플립러닝 (Flipped Learning) 의 효과적 활용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탐색: 사례 연구. 교육공학연구, 32(1), 165-199.
한형종, 임철일, 한송이, 박진우 (2015). 대학 역전학습 온?오프라인 연계 설계전략에 관한 연구. 교육공학연구, 31(1), 1-38.
홍기칠 (2016). 거꾸로 교실 (Flipped Classroom) 의 실행에 대한 비평적 분석. 교육방법연구, 28(1), 125-149.
Ahn, M. L., Yoon, H., & Cha, H. (2015). Cultural sensitivity and design implications of MOOCs from Korean learners' perspectives: Case studies on edX and Coursera.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16 (2), 201-229.
Bergmann, J., & Sams, A. (2012). Flip your classroom: Reach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 day. Washington D.C.: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Bloom, B. (1971). Mastery learning. New York: Holt, Rinehart, & Winston.
Carey, S., Evans, R., Honda, M., Jay, E., & Unger, C. (1989). 'An experiment is when you try it and see if it works': A study of grade 7 students' understanding of the construction of scientific knowledg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1 (5), 514-529.
Cook-Sather, A. (2013). Translating learners, researchers, and qualitative approaches through investigations of students' experiences in school. Qualitative Research, 13 (3), 352-367.
Choi, I., Land, S. M., & Turgeon, A. J. (2005). Scaffolding peer-questioning strategies to facilitate metacognition during online small group discussion. Instructional Science, 33, 483-511.
Eslami-Rasekh, Z., & Valizadeh, K. (2004). Classroom Activities Viewed from Different Perspectives: Learners' Voice and Teachers' Voice. TESL-EJ, 8(3). Retrieved from http://www.tesl-ej.org/wordpress/issues/volume8/ej31/ej31a2.
Ferreri, S., & O'Connor, S. K. (2013). Instructional design and assessment. Redesign of a large lecture course into a small-group learning course. American Journal of Pharmaceutical Education, 77 (1), 1-9.
Flumerfelt, S., & Green, G. (2013). Using lean in the flipped classroom for at risk students.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16 (1), 356-366.
Frydenberg, M. (2013). Flipping Excel. Information Systems Education Journal, 11 (1), 63-73.
Guba, E. G., & Lincoln, Y. S. (1994). Competing paradigms in qualitative research. In N. K. Denzin & Y. S. Lincoln (Eds.),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Thousand Oaks, CA: SAGE.
Healy, M., Flint, A., & Harrington, K. (2014). Engagement through partnership: Students as partners in learning and teaching in higher education. Retrieved from https://www.heacademy.ac.uk/engagement-through-partnership-students-partners-learning-and-teaching-higher-education.
Jablonka, E. (2008) Understanding "hidden rules": the challenge of becoming a competent member of a mathematics classroom. Retrieved from http://www.mathunion.org/icmi/publications/icme-proceedings/materials-from-icme-11-mexico/regular-lectures.
Jensen, J. L., Kummer, T. A., & Godoy, P. D. D. M. (2015). Improvements from a flipped classroom may simply be the fruits of active learning. CBE-Life Sciences Education, 14 (1), ar5.
Jung, I., & Lee, Y. (2015). YouTube acceptance by university educators and students: A cross-cultural perspective. Innovations in Education and Teaching International, 52 (3), 243-253.
Long, T., Logan, J., Cummins, J., & Waugh, M. (2016). Students' and instructor's attitudes and receptions of the viability of using a flipped classroom instructional model in a Technology-Enabled Active Learning (TEAL) Classroom. Journal of Teaching and Learning with Technology, 5 (1), 46-58.
Love, B., Hodge, A., Grandgenett, N., & Swift, A. W. (2014). Student learning and perceptions in a flipped linear algebra course. International Journal of Mathematical Education in Science and Technology, 45, 317-324.
Mason, G. S., Shuman, T. R., & Cook, K. E. (2013). Comparing the effectiveness of an inverted classroom to a traditional classroom in an upper-division engineering course. IEEE Transactions on Education, 56 (4), 430-435.
Newman, D. (1989, March). Formative experiments on technologies that change the organization of instruction.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Conference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San Francisco, CA.
Post, J. L., Deal, B., & Hermanns, M. (2015). Implementation of a flipped classroom: Nursing students' perspective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and Practice, 5 (6), 25-30.
Sandi-Urena, S., Cooper, M. M., Gatlin, T. A., & Bhattacharyya, G. (2011). Students' experience in a general chemistry cooperative problem based laboratory. Chemistry Education Research and Practice, 12 (4), 434-442.
Savenye, W. C., & Robinson, R. S. (2004). Qualitative research issues and methods: An introduction for educational technologists. In D. H. Jonassen (Ed.), Handbook of research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2nd ed.) (pp. 1045-1072). Thousand Oaks, CA: Lawrence Erlbaum.
Schmidt, H. G., & Moust, J. H. C. (2000). Factors affecting small-group tutorial learning: A review of research. In D. Evensen & C. E. Hmelo (Eds.), Problem-based learning: A research perspective on learning interactions (pp. 19-51). Mahwah, NJ: Erlbaum.
Slavin, R. E. (1996). Research on cooperative learning and achievement: What we know, what we need to know.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1, 43-69.
Strayer, J. F. (2007). The effects of the classroom flip on the learning environment: A comparison of learning activity in a traditional classroom and a flip classroom that used an intelligent tutoring system (Doctoral dissertation, The Ohio State University).
The Flipped Learning Network. Retrieved from http://flippedlearning.org/definition-of-flipped-learning.
Turner, J. C., Christensen, A., & Meyer, D. K. (2009). Teachers' beliefs about student learning and motivation. In L. J. Saha & A. G. Dworkin (Eds.), The New International Handbook of Teachers and Teaching (Part 1) (pp. 361-371). New York: Springer.
Wallace, M. L., Walker, J. D., Braseby, A. M., & Sweet, M. S. (2014). "Now, what happens during class?" Using team-based learning to optimize the role of expertise within the flipped classroom. Journal on Excellence in College Teaching, 25 (3&4), 253-273.
Zainuddin, Z., & Halili, S. H. (2016). Flipped classroom research and trends from different fields of study. The International Review of Research in Open and Distributed Learning, 17 (3). Retrieved from http://www.irrodl.org/index.php /irrodl/issue/view/75.
Zhu, C. (2011). Online collaborative learning: Cultural differences in student satisfaction and performance. Journal for educational research online, 3 (1), 1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