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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태 칠 기법을 이용한 목 가구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Wooden Furniture Adopting Lamtae Lacquer Technique 원문보기

한국가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urniture society, v.28 no.1, 2017년, pp.27 - 35  

김동귀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인테리어재료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ooden artifacts are generally manufactured by lacal materials with cultural characteristics. Bamboo crafts province In recent years, production decreased due to products using resin and new materials, and in particularm the traditional bamboo craftsmanship is in a situation of extinction. Among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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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경남과 전남지역은 강변을 중심으로 대나무가 많이 서식하고 있으며 예로부터 죽물을 가공한 공예품들이 많이 생산되어 사용되어 왔지만 근래에 이르러 PVC, 유리, 도자, 금속 등 다양한 재료로 제작된 기물들을 사용하게 되면서 그 이용의 빈도가 매우 낮아져 민예품적인 성격의 제품으로 그 명맥을 겨우 이어가고 있는 실정으로 지역에 많이 생산되고 있는 대나무의 활용을 확대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전통가구 제작에 사용되는 문목의 희귀재의 대체 재료로서의 가능성타진, 남태 칠의 시편을 상감재로서의 활용, 조명 등의 제작을 통한 가구 개발로 남태 칠 기법의 계승과 전통가구 제작을 위한 재료 및 시문기법의 개발로 전통가구 현대화를 위한 시도에 본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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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남태칠기란 무엇입니까? 남태칠기는 대나무를 소재로 엮거나 죽편을 이용하여 장식한 표면에 옻칠을 하는 기법으로 가구의 표면에 대올로 엮은 죽석으로 감싼 후 옻칠을 하는 가구, 대올로 엮은 상자, 바구니, 통대의 표면에 조각한 칠을 하는 등의 작업을 하는 것으로 우리나라의 남부지방과 일본에서 대나무를 이용하여 제작한 기물이 많이 제작 활용되고 있다.
죽물을 가공한 공예품의 활용을 확대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입니까? 경남과 전남지역은 강변을 중심으로 대나무가 많이 서식하고 있으며 예로부터 죽물을 가공한 공예품들이 많이 생산되어 사용되어 왔지만 근래에 이르러 PVC, 유리, 도자, 금속 등 다양한 재료로 제작된 기물들을 사용하게 되면서 그 이용의 빈도가 매우 낮아져 민예품적인 성격의 제품으로 그 명맥을 겨우 이어가고 있는 실정으로 지역에 많이 생산되고 있는 대나무의 활용을 확대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전통가구 제작에 사용되는 문목의 희귀재의 대체 재료로서의 가능성타진, 남태 칠의 시편을 상감재로서의 활용, 조명 등의 제작을 통한 가구 개발로 남태 칠 기법의 계승과 전통가구 제작을 위한 재료 및 시문기법의 개발로 전통가구 현대화를 위한 시도에 본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죽편상감기법의 세부적인 과정은 어떻습니까? ① 죽편, ② 죽편의 엮음을 판자 위에 접착시키기 위해 죽편을 판자크기대로 선을 긋고 선 양 옆에 테이프를 붙인다. ③ 절단위치의 선을 따라 판자크기대로 가위로 잘라낸다. ④ 죽편을 붙일 판자 위에 포르말린을 칠한다. ⑤ 죽편 뒷면에 접착력이 강한 아교 칠을 한다. ⑥ 판지 위에 죽편을 붙이고 유리병 같은 긴 원통으로 죽편 위를 문지르듯 골고루 굴리면서 접착시킨다. ⑦ 완전히 마른 다음 미지근한 물로 표면에 묻은 아교를 깨끗이 씻어내고 말린다. ⑧ 표변에 골고루 포르말린을 칠하여 고착시킨다. ⑨ 상감할 부분을 실톱으로 오려 내거나 조각도로 깊이를 적당하게 파내고 상감한다(죽편을 판자에 접착하지 않고 상감할 부분을 오려내고 상감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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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이종석. 1988. 한국의 목공예 상.하. 열화당. 211. 

  2. 이종석. 2005. 김동우 공저 목칠공예. 솔. 136, 182. 

  3. 정해조. 1991. 전통남태칠기 제작기법과 기술의 정립. 한국조형디자인학회. 137-164. 

  4. 진홍섭. 1986. 한국문화재대계 국보10, 예경문화사. 143. 

  5. 최순우. 1974. 한국미술전집 13 목칠공예, 동화출판공사. 30-154. 

  6. 고려대학교박물관. 1990. 목공예명품도록. 삼화인쇄사. 79, 214. 

  7. 한국문화재보호재단. 1994. 제19회 전승공예대전. 삼성문화인쇄. 8-9. 

  8. 호암미술관. 2002. 조선목가구대전. 삼성문화재단. 78, 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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