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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세대의 특성과 고객지향성의 관계 연구 - 직무만족의 매개효과 검증을 포함함 -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Y Generational Characteristics and Customer Orientation - Including Testing Mediating Role of Job Satisfaction -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3 no.2 = no.85, 2017년, pp.23 - 34  

최현정 (백석대학교 관광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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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호텔산업에 종사하는 Y세대인 서비스담당 직원을 대상으로 상사 지원, 재미, 직무만족 및 고객지향성의 인과적 관계를 규명하고자 설계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1981년에서 2000년 사이에 출생하여 Y세대라 불리는 직원만을 조사 대상으로 한정하였다. 확보된 실증자료 분석을 위해 빈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PROCESS Macro 분석이 실시되었으며, 이를 위한 분석 프로그램은 SPSS 18.0과 AMOS 18.0이 적용되었다. 분석 결과, 재미는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상사 지원은 직무만족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고객지향성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직무만족은 고객지향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직무만족은 상사 지원과 고객지향성의 관계 그리고 재미와 고객지향성의 관계에서 모두 매개 작용이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직장 내 재미와 직무에 대한 만족감이 높을수록 직원의 고객지향성 행동이 향상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상사의 지원은 직무만족을 통해 직원의 고객지향성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임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rrent study aims to demonstrate the causal relationships of supervisory support, workplace fun, job satisfaction and customer orientation of Y Generational service provider in the Korean hotel industry. In order to achieve the study purpose,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284 hotel employees wh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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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호텔의 Y세대 서비스담당 직원을 대상으로 하여 상사지원, 직장 내 재미, 직무만족 및 고객지향성의 인과적 관계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한 연구모형은 다음 Fig.
  • , 2014). 이와 같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Y세대 서비스담당 직원을 대상으로 하여 상사 지원, 직장 내 재미, 직무만족 및 고객지향성 간 직접영향과 간접영향의 관계를 새롭게 구안하고, 이를 검증함으로써 새로운 연구모델을 제시하고, 새로운 세대에 적용할 인사관리적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가설 1: 상사 지원은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직장 내 재미는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상사 지원은 고객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직장 내 재미는 고객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직무만족은 고객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상사 지원과 고객지향성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은 매개변수로 작용할 것이다.
  • 가설 7: 직장 내 재미와 고객지향성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은 매개변수로 작용할 것이다.
  • 둘째, 상사 지원이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의 유의성에 대하여 검증할 것이다. 셋째, 직무만족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하여 확인할 것이다. 끝으로 상사 지원과 재미와 고객지향성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작용에 대하여 살펴볼 것이다.
  • 이에 따른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재미가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의 유의성에 대하여 검증할 것이다. 둘째, 상사 지원이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의 유의성에 대하여 검증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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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지향성이 높은 직원의 특징은? 서비스 산업 간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면서, 서비스 담당직원이 제공하는 고품질 서비스에 대한 학계와 업계의 관심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고객지향성(customer orientation)은 서비스 기업이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개념으로 주목받고 있다(Liaw, Chi, & Chung, 2010). 고객지향성이 높은 직원은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보다 많은 노력과 시간을 할애하는 경향이 있어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키고, 고객과의 장기적인 우호관계를 생성함으로써 기업과 고객 모두에게 이익을 창출한다(Kelly, 1992). 또한 서비스 담당 직원의 고객지향성의 향상은 고객의 서비스품질에 대한 인식을 상승시키고(Brandy & Cronin Jr.
Y세대란? , 2015). Y세대란 1981년에서 2000년 사이에 출생한 세대로 밀레니얼 세대, 차세대 또는 에코 부머라고 불리며, 베이비부머, X세대 그리고 Y세대가 공존하고 있는 현재의 산업현장에서 가장 나이가 어린 구성원이다(Tews et al., 2015).
Y세대의 인력 측면에서 특징은? , 2015). 그리고 그들은 베이비부머 세대가 은퇴하는 시점에 접어들면서 그 빈자리를 채워가고 있으며, 2025년에는 전 세계 노동인력의 75%를 차지하게 될 미래의 인력들이다(Choi, 2016b). 그런데 주목해야할 사실은 Y세대의 삶에 대한 기본적인 태도와 가치관이 기존 세대인 베이비부머나 X세대와 매우 다른 양상을 보인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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