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이 직무 만족, 조직몰입,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 대학 교직원 집단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ffects of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Satisfaction on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Customer Orientation : Focusing on University Employees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 Speech & communication, 2009 no.12 = no.12, 2009년, pp.68 - 105  

유은영 ,  장병희 ,  남상현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의 효과에 대한 연구가 상당히 축적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의 직접적 및 간접적 영향력을 통합적으로 모형화하려는 시도는 많지 않는 실정이다. 이러한 기존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이 연구에서는 조직구성원을 분석단위로 설정한 뒤,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이 직무 만족, 조직몰입, 그리고 고객지향성에 대해 직접적 및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모형을 구성하였다. 대학교직원 집단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뒤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이 직무 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직무 만족이 조직몰입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의 영향력이 성별 및 근속년수에 의해 조절될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pite of considerable accumulation of research about the effect of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satisfaction(OCS), there are a few tries of integratedly modeling the direct and indirect effects of OCS. For overcoming the limitations of previous studies, this study selected university employees as ...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