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테크놀로지 통합을 위한 예비 중등수학교사교육: 현황과 과제
Pre-Service Secondary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Program for Technology Integrated Curriculum: The Present and Tasks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7 no.1, 2017년, pp.137 - 156  

장경윤 (건국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테크놀로지 활용 지원체계의 확대, 교사의 지식과 신념,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분석 틀의 문헌연구를 기초로 국내 수학교육과의 관련 교육의 현황과 현안, 발전 방향을 탐색하였다. 강좌개설 및 운영 자료는 설문조사와 강의계획서로 수집한 결과 강의는 수업의 향상을 목적으로 하며 전체 학과의 1/3에 수학교육관련 ICT 강의가 개설되지 않았다. 테크놀로지 통합 예비 중등수학교사교육을 위하여 국가적으로 교육과정의 방향과 세부내용의 부조화, 소프트웨어와 교과서 등 지원 부족 문제 해결을 통한 교육현장 개선과 교사교육의 포괄적, 세부적 방향설정이 중요하며 무엇보다도 테크놀로지 활용 관련 비전의 공유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esigned to gain insights into investigating pre-service secondary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for technology integrated curriculum. The progressive expansion of supporting system for those education in US, TPACK, teacher belief, and analysis frameworks for teacher education program...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테크놀로지의 활용이 수학의 교수․학습에 긍정적인 효과로 나타나려면 교사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런데 테크놀로지의 활용이 수학의 교수․학습에 긍정적인 효과로 나타나려면 교실에서 테크놀로지의 가능성이 최대로 사용되어야 하며, 또 교사들이 이들 도구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
수학교육에서 테크놀로지 활용 방향은 무엇인가? 최근 연구에 나타난 수학교육에서 테크놀로지 활용 방향은 단지 테크놀로지 사용을 익히거나 테크놀로지를 사용하는 것을 넘어 수학 수업에 통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Mistretta, 2005). Hooper와 Rieber (1999)는 교사들이 테크놀로지를 사용 단계를 보급(familiarization), 사용(utilization), 통합(integration), 재편성(reorientation), 진화(evolution)의 5단계로 구분하고 수업에서 테크놀로지를 사용할 때 진정한 변화는 통합 단계에서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수학교육에서 테크놀로지 활용에 관한 연구는 범위가 어떻게 변화했는가? 수학교육에서 테크놀로지 활용에 관한 초기연구는 테크놀로지를 기존 교육과정을 시행하는 새로운 교수 수단으로 사용한 후 성취도를 근거로 교수법 제안이나 효과 검증이 주를 이루었으나 점차 교육내용의 변화, 학습의 과정, 여건과 환경, 교사교육 등으로 범위가 확장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1)

  1. 강현영, 고은성, 김태순, 조완영, 이경화, 이동환 (2011). 좋은 수학수업을 위해 수학교사에게 필요한 역량과 교사교육에 대한 현직교사의 인식조사. 학교수학, 13(4), 633-649. 

  2. 교육과학기술부(2011)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61호 [별책 8]. 

  3. 교육부(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8]. 

  4. 김남희(2011). 예비 수학 교사 교육에서 공학적도구의 교육적 활용. 수학교육학연구, 21(4), 345-359. 

  5. 김미화, 손홍찬(2013). 교육과정에 따른 중등 수학과 교과서에서 공학 도구 활용의 변화 분석. 학교수학, 15(4). 

  6. 박경미, 정영옥, 김화경, 김동원, 최수일, 최지선 (2010). 우리나라 초?중등학교 수학교육 발전 방안 기획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정책연구, 20. 

  7. 임해미(2009). 예비 수학교사의 테크놀로지 내용 교수지식 (TPACK) 신장을 위한 팀 프로젝트 효과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9(4), 545-564. 

  8. 조명희, 김화경, 이현우(2012). 수학교육을 위한 ICT 활용에 대한 수학교사의 인식 및 태도 조사. 교원교육, 28(4), 141-159. 

  9. 조지민, 윤영순, 최인선, 이미영, 정은주, 김미경, 배주경, 김승현, 임은영, 박상복, 이영미, 김현경, 김정호, 주현우(2016). 각국의 ICT 활용 교육 관련 현황. 연구자료 ORM2016-92.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0. 한일조, 신호균(2003). 미국교육에서의 정보기술소양의 개념과 기준. 비교교육연구, 13, 217-234. 

  11. 허균(2008). 예비교사를 위한 정보화 교육 방향 탐색 연구. 수산해양교육연구, 20(1), 107-120. 

  12. 홍예윤, 임연욱(2012).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교사의 확신 (self-confidence)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 디지털융복합연구, 10(11), 565-577. 

  13. Association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ors (AMTE). (2009). Mathematics TPACK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Framework. http://amte.net/sites/all/themes/amte/resources/MathTPACKFramework.pdf 

  14. Association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ors (AMTE). (2015). Technology Position Statement. http://amte.net/sites/default/files/technologypositionstatement-nov2015.pdf 

  15. Bishop, A. (2003). Second international handbook of mathematics education (Vol. 10).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16. Brown, E. T., Karp, K., Petrosko, J. M., Jones, J., Beswick, G., Howe, C. & Zwanzig, K. (2007) Crutch or Catalyst: Teachers' Beliefs and Practices Regarding Calculator use in Mathematics Instruction.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7(3), 102-116. 

  17. Burrill, G., & Elliott, P. C. (2006). Thinking and reasoning with data and chance. (Vol. 1). NCTM. 

  18. Common Core State Standards Initiative(CCSSI). (2010). Common Core State Standards - Mathematics. http://www.corestandards.org/Math/ 

  19. Dick, T. P. (2008). Keeping The Faith. Research on Technology and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Mathematics: Cases and perspectives. Volume 2(2), 333. 

  20. Ferguson, D. (Ed.). (1993). Advanced educational technologies for mathematics and science. Berlin: Springer-Verlang. 

  21. Grugeon, B., Lagrange, J. B., Jarvis, D., Alagic, M., Das, M., & Hunscheidt, D. (2010). Teacher education courses in mathematics and technology: Analyzing views and options. Mathematics Education and Technology-Rethinking the Terrain (pp. 329-345). Springer US. 

  22. Handler, M. G., & Strudler, N. (1997). The ISTE foundation standards: Issues of implementation. Journal of Computing in Teacher Education, 13(2), 16-23. 

  23. Hooper, S., & Rieber, L. P. (1999). Teaching, instruction, and technology. Contemporary issues in curriculum, 252-264. 

  24. Hoyles, C., & Lagrange, J. B. (2010). Mathematics education and technology: Rethinking the terrain. Berlin, Germany: Springer. 

  25.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ISTE). (2002). National educational technology standards for teachers: Preparing teachers to use technology. ISTE. http://files.eric.ed.gov/fulltext/ED473131.pdf 

  26. Ivy, J. T., & Franz, D. P. Two Classroom Portraits Demonstrating the Interplay of Secondary Mathematics Teachers' TPACK on their Integration of the Mathematical Practices. Polly, D. (Ed.). (2013). Common Core Mathematics Standards and Implementing Digital Technologies. Chapter14. IGI Global. 

  27. Koehler, M. J., & Mishra, P. (2008). “Introducing TPCK”. Handbook of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PCK) for educators, 3-29, New York: Routledge. 

  28. Koehler, M. J., & Mishra, P. (2009). What is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Contemporary issues in technology and teacher education, 9(1), 60-70. 

  29. Lagrange, J. B. (2005). Using symbolic calculators to study mathematics. In The didactical challenge of symbolic calculators (pp. 113-135). Springer US. 

  30. Lajoie, S. P., & Derry, S. J. (Eds.). (2013). Computers as cognitive tools. Routledge. 

  31. Lee, H., & Hollebrands, K. (2008). Preparing to teach mathematics with technology: An integrated approach to developing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Contemporary Issues in Technology and Teacher Education, 8(4), 326-341. 

  32. Lester, F. K. (2007). Secon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IAP. 

  33. Mammana, C., & Villani, V. (Eds.). (2012). Perspectives on the teaching of geometry for the 21st century: an ICMI study (Vol. 5).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34. Mishra, P., & Koehler, M.J. (2006).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 framework for integrating technology in teacher knowledge. Teachers College Record, 108(6), 1017-1054. 

  35. Mistretta, R. M. (2005). Integrating Technology into the Mathematics Classroom: The Role of Teacher Preparation Programs. Mathematics Educator, 15(1), 18-24. http://files.eric.ed.gov/fulltext/EJ845844.pdf 

  36. National Council for the Accreditation of Teacher Education (NCATE) (2002). National educational technology standards for teachers: Preparing teachers to use technology. ISTE. 

  37.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Ed.).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Vol. 1). NCTM. 

  38.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NCTM). (2014). Principles to actions: Ensuring mathematical success for all. https://www.nctm.org/uploadedFiles/Standards_and_Positions/PtAExecutiveSummary.pdf 

  39.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11). Technology in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s: A position of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https://www.nctm.org/uploadedFiles/Standards_and_Positions/Position_Statements/Technology_(with%20references%202011).pdf 

  40.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Commission 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NCTM. 

  41. Niess, M. L. (2011). Investigating TPACK: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with technology. 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44(3), 299-317. 

  42. Niess, M. L., Ronau, R. N., Shafer, K. G., Driskell, S. O., Harper, S. R., Johnston, C., ... & Kersaint, G. (2009). Mathematics teacher TPACK standards and development model. Contemporary Issues in Technology and Teacher Education, 9(1), 4-24. 

  43. Niess, M. L., Sadri, P., &Lee, K. (2007). Dynamic spreadsheets as learning technology tools: Developing teachers' technology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PCK).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44. Shulman, L. (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2), 4-14. 

  45. Stacey, K., Chick, H., & Kendal, M. (Eds.). (2006). The future of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algebra: The 12th ICMI study (Vol. 8).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46. Taylor, R. (Ed.). (1980). The computer in the school: Tutor, tool, tutee (pp. 1-10).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47. UNESCO. (2003a). ICTS In Teacher Education Curriculum Planning And Development. http://portal.unesco.org/education/fr/ev.php-URL_ID27039&URL_DODO_TOPIC&URL_SECTION201.html 

  48. UNESCO. (2003b). National Accreditation Standards For ICTS In Teacher Preparation In The USA. http://portal.unesco.org/education/fr/ev.php-URL_ID27043&URL_DODO_TOPIC&URL_SECTION201.html 

  49. UNESCO. (2002).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in Teacher Education: A Planning Guide. UNESCO Division of Higher Education. http://unesdoc.unesco.org/images/0012/001295/129533e.pdf 

  50. Wachira, P., Keengwe, J., & Onchwari, G. (2008). Mathematics preservice teachers' beliefs and conceptions of appropriate technology use. AACE Journal, 16(3), 293-306. 

  51. Wheeler, M., Renchler, R., Conley, K., & Summerlight, S. (2000). National Educational Technology Standards for Students: Connecting Curriculum and Technology.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ISTE). http://files.eric.ed.gov/fulltext/ED473132.pdf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