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 교과에서 계산적 사고(Computational Thinking)교육
A Feasibility Study on Integrating Computational Thinking into School Mathematics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9 no.3, 2017년, pp.553 - 570  

장경윤 (건국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21세기 필수 능력으로 거론되는 계산적 사고의 의미를 살펴보고, 수학교과에서 CT 교육의 가능성 여부와 그 선행 조건을 탐색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선행연구를 통해 컴퓨터, 학교교육, 수학교육에서의 CT의 정의와 구성 요소를 조사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수학교과에서 CT를 수학적 문제해결 관련 사고로 보았다. CT-컴퓨팅(컴퓨터 활용)-수학교육 세 영역 사이의 관계 고찰에서 컴퓨팅환경에서 유용한 CT이나 수학교육에는 포함되지 않는 영역에 주목하였다. CT와 수학교육의 통합논의에서는 컴퓨터가 전통적 수학교육의 보조 수단으로 허용되는 우리나라 수학교육 현황을 고려할 때, '컴퓨팅 환경에서의 수학적 문제해결'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보았다. 수학교육에서 CT 교육은 컴퓨팅 환경 조성을 전제로 수학교과에서 수학 관련 과제에 해결을 위한 코딩, 문제해결, STEAM 교육 맥락에서 수학과 CT의 통합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CT 통합을 지원하는 수학교육과정 마련 등 제반 조건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gain insights into investigating the feasibility on integrating computational thinking(CT) into school mathematics. Definitions and the components of CT were varied among studies. In this study, CT in mathematics was focused on thinking related with mathematical prob...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T는 무엇에 영향을 받는가? CT는 컴퓨팅 환경을 기반으로 하는 사고이므로, 컴퓨터의 역량과 관련이 있다. CT는 컴퓨팅 도구의 명령세트, 자원의 제약, 운용환경의 영향을 받는다. 그러므로 CT를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기기나 컴퓨팅과 전혀 별개로 생각하기는 어렵다.
CT란? CT는 컴퓨팅 환경을 기반으로 하는 사고이므로, 컴퓨터의 역량과 관련이 있다. CT는 컴퓨팅 도구의 명령세트, 자원의 제약, 운용환경의 영향을 받는다.
미국 NRC가 차세대 과학규준을 과학 교과의 핵심 실천에 포함시킨 것은 어떤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함인가? 미국 NRC는 학생들을 성공하고 번영할 수 있게 준비시키기 위한 국가적인 노력의 일환으로, 차세대 과학규준(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에 computational thinking을 과학 교과의 핵심 실천에 포함시켰다. 미국 경제의 경쟁력 유지, 타 교과에서의 탐구 지원, 복잡한 문제를 공략하는 역량 강화를 위해, 계산적 사고의 중요성을 과학교과에서 강조한 것이다(NRC, 2011, Yadav, etc., 201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6)

  1. 고호경, 김주후, 오우상, 양윤정, 장주호. (2016) 수학 중심의 STEAM_세상을 읽는 수학 교재. (성과물 번호. DD16090010). 한국과학창의재단. http://kms.kofac.re.kr/openapi/kofac.html 

  2. 교육부. (1992). 중학교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1992-11호. 

  3. 교육부. (2011). 수학과 교육과정. 별책8. 

  4. 교육부. (2015a). 수학과 교육과정. 별책8(제2015-74호). 

  5. 교육부. (2015b). 개정 정보 교육과정. 별책10_실과(기술가정)_정보과 교육과정(제2015-74호). 

  6. 교육부. (2015c).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 지침. 서울: 교육부. 

  7. 교육부.미래부. (2015.7.21.) [보도자료] "초등학교에서 대학까지, 소프트웨어(SW) 교육 청사진 나왔다 !" SW중심사회를 위한 인재양성 추진계획 http://www.msip.go.kr/web/msipContents/contentsView.do?cateIdmssw311&artId1270998 

  8. 권정인, & 김재현. (2016). 초 . 중등 정보교육과정과 Computational Thinking 평가요소에 관한 연구. 인터넷정보학회지, 17(2), 47-52. 

  9. 김석전, 전용주, & 김태영. (2015). Track 4 교수학습방법 및 시스템: 중학교 정보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제안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 지침을 중심으로).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19(2), 105-109. 

  10. 김화경. (2015) 거북 마이크로월드와 컴퓨팅 사고력. 수학교육에서 공학적 도구. 2015 연보. 대한수학교육학회. 355-367. 

  11. 나귀수. (2000). 수학교육에서 컴퓨터 활용에 대한 소고. 학교수학, 2(1), 97-110. 

  12. 이영준, 백성혜, 신재홍, 유헌창, 정인기, 안상진, 최정원, 전성균.(2014). 초중등 단계 Computational Thinking 도입을 위한 기초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보고서(BD14060010) 

  13. 이화영, & 장경윤. (2015). 인지적 도구로서의 사칙계산기 활용. 학교수학, 17(2), 157-178. 

  14. 장경윤, 황우형, & 이중권. (2001). 탐구형 기하소프트웨어 (Geometer's Sketchpad) 의 활동자료 개발과 그 효과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1(1), 193-206. 

  15. 전영국. "컴퓨터 프로그래밍과 창의성 발현 활동에 관한 질적 사례 연구: NetLogo 기반의 계산적 사고 중심으로."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8.3 (2015): 1-14. 

  16. 최숙영. (2011). 컴퓨터과학 및 교육 2: 21 세기 소양과 계산적 사고 관점에서의 컴퓨터과학교육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15(2), 99-103. 

  17. Abelson, H. (1981). Turtle geometry. MIT Press. 

  18. Angeli, C., Voogt, J., Fluck, A., Webb, M., Cox, M., Malyn-Smith, J., & Zagami, J. (2016). A K-6 computational thinking curriculum framework: Implications for teacher knowledge.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19(3), 47. 

  19. Barr, D., Harrison, J., & Conery, L. (2011). Computational thinking: A digital age skill for everyone. Learning & Leading with Technology, 38(6), 20-23. 

  20. Barr, V., & Stephenson, C. (2011). Bringing computational thinking to K-12: what is Involved and what is the role of the computer science education community? Acm Inroads, 2(1), 48-54. 

  21. BBC Bitesize. Introduction to computational thinking http://www.bbc.co.uk/education/guides/zp92mp3/revision (Retrieved 20 Jan. 2017). 

  22. Brennan, K., & Resnick, M. (2012). New frameworks for studying and assessing the development of computational thinking. In Annual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meeting, Vancouver, BC, Canada. 

  23. Calao, L. A., Moreno-Leon, J., Correa, H. E., & Robles, G. (2015). Developing mathematical thinking with scratch. Design for teaching and learning in a networked world, 17-27. 

  24. Cuny, J., Snyder, L., and Wing, J. (2010). Computational Thinking: A Definition. Unpublished manuscript. 

  25. Cuoco, A. (1990). Investigations in algebra. MIT Press. 

  26. Feurzeig, W., Papert, S. A., & Lawler, B. (2011). Programming-languages as a conceptual framework for teaching mathematics. Interactive Learning Environments, 19(5), 487-501. 

  27. Gadanidis, G. (2017) "Artificial intelligence, computational thinking, and mathematics education",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and Learning Technology, Vol. 34 Issue: 2, pp.133-139, https://doi.org/10.1108/IJILT-09-2016-0048 

  28. Grover, S., & Pea, R. (2013). Computational Thinking in K-12 A Review of the State of the Field. Educational Researcher, 42(1), 38-43. 

  29. Hoyles, C., & Noss, R. (1992). Learning mathematics and logo. MIT Press. 

  30. Hu, C. (2011, June). Computational thinking: what it might mean and what we might do about it. In Proceedings of the 16th annual joint conference on Innovation and technology in computer science education (pp. 223-227). ACM. 

  31. Lee, I., Martin, F., Denner, J., Coulter, B., Allan, W., Erickson, J., ... & Werner, L. (2011). Computational thinking for youth in practice. Acm Inroads, 2(1), 32-37. 

  32. Lu, J. J., & Fletcher, G. H. (2009). Thinking about computational thinking. ACM SIGCSE Bulletin, 41(1), 260-264. http://scholar.google.co.kr/scholar?start10&qcomputational+thinking+in+mathematics+education&hlko&as_sdt0,5 

  33. Lye, S. Y., & Koh, J. H. L. (2014). Review on teaching and learning of computational thinking through programming: What is next for K-12? Computers in Human Behavior, 41, 51-61. 

  34.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Ed.).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Vol. 1). NCTM. 

  35. National Research Council. (2011). Report of a workshop on the pedagogical aspects of computational thinking. National Academies Press. 

  36. Papert, S. Mindstorms: Children, computers, and powerful ideas. Basic Books, Inc., 1980. 

  37. Polya, G. (1968). Mathematics and Plausible Reasoning: Patterns of plausible inference (Vol. 2). Princeton University Press. 

  38. Qualls, J. A., & Sherrell, L. B. (2010). Why computational thinking should be integrated into the curriculum. Journal of Computing Sciences in Colleges, 25(5), 66-71. 

  39. Sengupta, P., Kinnebrew, J. S., Basu, S., Biswas, G., & Clark, D. (2013). Integrating computational thinking with K-12 science education using agent-based computation: A theoretical framework. Edu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ies, 18(2), 351-380. http://link.springer.com/article/10.1007/s10639-012-9240-x 

  40. Sutherland, R., & Balacheff, N. (1999). Didactical complexity of computational environments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s for Mathematical Learning, 4(1), 1-26. doi: http://dx.doi.org/10.1023/A:1009882419704 

  41. Trouche, L. (2003). From artifact to instrument: mathematics teaching mediated by symbolic calculators. Interacting with Computers, 15(6), 783-800. 

  42. Weintrop, D., Beheshti, E., Horn, M., Orton, K., Jona, K., Trouille, L., & Wilensky, U. (2016). Defining computational thinking for mathematics and science classroom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25(1), 127-147. 

  43. Wing, J. M. (2006).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49(3), 33-35. 

  44. Wing, J. M. (2008). Computational thinking and thinking about computing.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of London A: mathematical, physical and engineering sciences, 366(1881), 3717-3725. 

  45. Yadav, A., Hong, H., & Stephenson, C. (2016). Computational thinking for all: Pedagogical approaches to embedding 21st century problem solving in K-12 classrooms. TechTrends, 60(6), 565-568. doi: http://dx.doi.org/10.1007/s11528-016-0087-7 

  46. Yadav, A., Mayfield, C., Zhou, N., Hambrusch, S., & Korb, J. T. (2014). Computational thinking in elementary and secondary teacher education. ACM Transactions on Computing Education (TOCE), 14(1), 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