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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誌 =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4 no.4, 2017년, pp.18 - 20
전영훈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 박재현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 김정환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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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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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추진방법으로 기존 선박 연료를 대체하기 위한 대안으로 무엇이 있는가? | 기존 선박 연료(Bunker C유 등 황산화물 함유 3% 내외)를 대체하기 위한 대한으로 배기가스 저감장치의 적용, 저유황유 사용, LNG연료로의 전환 등이 고려되고 있으며, 선박유형, 운항지역, 유가, 규제 및 보조금, 기술개발 진행 상황에 따라 여러 대안이 동시에 고려되고 있으나 친환경 연료로서 LNG 연료의 비중이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2030년 경 현존선박의 개조 및 신조를 통하여 세계 중대형 선박 선복량의 60% 이상이 가스연료(LNG, LPG 등) 선박으로 대처될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관련 기자재 시장의 동반 성장도 예측하고 있다. | |
선박시스템에서 Retrofit의 개념은 무엇인가? | 본 연구에서 적용 된 Retrofit의 개념은 Retrofit(없던 부품 등을 새로 장착하다)’의 사전적 의미에서 알 수 있듯이 기존에 LNG Fuel Gas Supply System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현존 선박에 시스템을 장착하는 일련의 공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LNG FGSS 제품 자체의 개발과는 무관하다. | |
선박에 LNG 연료를 사용할 경우, 오염물질 배출을 어느정도 절감할 수 있는가? | 이에 따라 2030년 경 현존선박의 개조 및 신조를 통하여 세계 중대형 선박 선복량의 60% 이상이 가스연료(LNG, LPG 등) 선박으로 대처될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관련 기자재 시장의 동반 성장도 예측하고 있다. 그리하여 연료로 사용할 경우 기존 유류 이용 시보다 CO2 발생은 약 20%, 배기가스 재순환시스템을 장착할 경우 질소산화물(NOX) 발생 80%, 황산화물(SOX) 발생 90% 이상 절감이 가능한 친환경에너지원으로 선박에 적용할 수 있는 최적의 연료이다. 차후 친환경 선박 추진시스템의 시장 규모가 점차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2015년 이후 친환경 선박의 전체 시장 규모가 최대 200조원까지 증대 될 것으로 전망이 된다. |
중소.중견기업 기술로드맵 [중소기업청] (2017)
LNG AS SHIP FUEL [DNV-GL] (2014)
The Global Status of LNG Fuelled Ship & LNG Bunkering [DNV-GL]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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