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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정류소 키오스크DID 사용자 만족도 조사 연구
Evaluation of User Satisfaction for Bus Stop Kiosk DID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0 no.2, 2017년, pp.429 - 436  

이승민 (Dept. of Multimedia, Namseoul University) ,  황성원 (Dept. of Multimedia, Namseou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ttempted to improve the utilization of kiosk DID and to establish the production direction of the kiosk DID to be developed in the future, through analysis of kiosk DID user satisfaction at bus stop. This study showed that the satisfaction of the usability of the bus stop kiosk DID w...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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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버스정류소 키오스크DID의 사용자 만족도에 관한 것이나 이와 관련 연구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자료가 충분하지 않은 실정이므로 정보통신 분야의 사용자 만족도에 관한 선행연구를 고찰해 보았다.
  • 본 연구는 서울 도심 버스정류소 곳곳에 설치되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키오스크DID의 사용자 만족도를 조사하여 키오스크DID의 활용도 향상과 향후 개발될 키오스크 콘텐츠의 제작 방향 설정을 위해 시도 되었다.
  • 본 연구를 통해 버스정류소에 설치된 LCD 키오스크DID 콘텐츠의 사용자 만족도를 파악하여 공공서비스디자인의 사용자 경험(UX)을 제안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하며, 향후 개발 및 설치될 공공 정보 키오스크DID의 콘텐츠 가이드라인으로 적극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를 통해 점차 증가하고 있는 버스정류소 키오스크의 사용자 경험 향상을 위한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현재 버스정류소 키오스크DID를 구성하고 있는 콘텐츠들은 이미 스마트폰 환경에서도 제공 가능한 서비스이다.
  • 따라서 대중이 사용하는 공공 정보시스템인 버스정류소 키오스크DID의 평가 기준으로 사용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버스정류소 키오스크DID의 콘텐츠를 대상으로 하여 실용성, 감성, 대중성, 심미성의 4개의 요인에 대한 사용자 만족도 평가를 실시 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전 연구를 통해 키오스크DID의 사용자 만족도 측정을 위한 27개의 사용자 경험 항목 및 체크리스트를 개발하였고, 이를 활용하여 현재 서울 시내 버스정류소에 설치된 키오스크DID의 사용자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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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울시의 버스정류소 키오스크가 제공하는 콘텐츠는 무엇인가? 서울시에서는 2014년 가로변 정류소 개선 사업으로 Fig. 1과같은 터치형 교통 정보시스템인 키오스크를 서울의 서부권 193대, 동부권 207대로 총 400대를 설치 운영하며, 버스노선, 주변지역, 서울시관광, 생활정보, 기부천사, 교통카드, 돋보기, 탑승요청 등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키오스크의 특징은 무엇인가? 라이프 스타일에 있어 인간과 컴퓨터 간의 인터랙션(interaction)이 활발해지면서 LED, 인공지능 센서, 카메라 등의 기술을 응용한 디지털정보디스플레이(DID)형 키오스크의 설치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의 한 형태인 키오스크는 TV, 컴퓨터, 스마트폰 등 개인 소유의 개념이 강한 매체와는 달리 공공장소 즉, 도심, 교통시설물, 쇼핑몰, 경기장 등에서 활용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버스정류소 키오스크DID의 감성 요인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낮은 이유는 무엇인가? 사용자 만족도 요인 중 감성 요인에 대한 만족도는 가장 낮게 조사되었는데, 특히 감성요인의 하위 항목 중 오락성, 독특성, 흥미성의 점수는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되었다. 이는 버스정류소의 키오스크 DID가 버스노선, 주변지역, 서울시관광, 생활정보 등 단순한 정보 제공에만 머물러 있기 때문에 버스정류소의 키오스크DID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고유한 기능 또는 그 만의 독특하고 흥미로운 콘텐츠가 부재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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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Y.H. Choi, A Study on the Usability Evaluation Method of Digital Information Display in Public Spaces: Focusing on Usability Checklist, Master's Thesis of Yonsei University of Information and Industrial Engineering, 2012. 

  2. H.J. Kwon, "Elements for Evaluating the Usability of the Web-Based Infographic Design,"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6, No. 7, pp. 879-887, 2013. 

  3. S.H. Jung, A Study on Design Elements of Information Kiosk : Focused on Public Spaces, Master's Thesis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Industrial Design, 2007. 

  4. J.M. Ma, A Study on the Satisfaction for Visual Factors of the Buttons in the Kiosk Interface Design, Master's Thesis of Ewha Womans University of Digital Media, 2009. 

  5. H. Delone and R. Mclean, "Information Systems Success: The Quest for the Dependent Variabl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3, No. 4, pp. 60-95, 1992. 

  6. J. Iivari and I. Ervasti, "User Information Satisfaction: Information Systems Implementability and Effectiveness," Journal of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 27, No. 4, pp. 205-220, 1994. 

  7. X. An, The Effects of Network Externalities and Perceived Quality on the Users' Satisfaction and Continuance Intentions: Focused on Mobile Instant Messenger , Master's Thesis of Jeju National University of Business Administration, 2016. 

  8. K.S. Chai, A Study of Affecting Factors to User Satisfaction of Web-Based Question- Answer Service, Master's Thesis of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of Business Administration,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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