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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제동요를 이용한 원형실린더 점성 롤댐핑 연구
Study on the Viscous Roll Damping around Circular Cylinder Using Forced Oscillation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2, 2017년, pp.71 - 76  

양승호 (울산과학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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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및 해양구조물 설계에 있어 롤댐핑에 관한 문제는 유체점성과 현상자체의 비선형성으로 인해 공학자들에게 있어 난제로 남아있다. 본 연구에서는 강제동요방법을 이용하여 원형실린더의 점성 롤감쇠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토크 센서를 이용하여 강제동요 시 발생하는 롤모멘트(roll moment)를 강제동요 주기별로 계측하였고 이를 실험식(empirical formula)과 비교 검토 하였다. 점성에 의한 전단력으로부터 계측된 토크의 크기가 상대적으로 작은 값임에도 불구하고 실험식으로부터 얻어진 계산값들과 정성적으로 유사한 결과를 보였고, 일부 주기에서는 정량적으로도 잘 일치하는 결과를 보였다. 또한, PIV 계측기법을 통해 원형실린더 벽면주위의 유동을 면밀히 관찰하였으며, 유체점성으로 인해 원형실린더 벽면근처에서 경계층이 형성되고 자유수면에서 원형실린더의 주기적인 강제회전동요로 인해 미소한 크기의 파가 생성(wave making)됨을 PIV 계측결과의 분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점성 롤감쇠로 인한 실험식의 적합성을 모형시험을 통해 확인하였고, PIV 계측기법을 통해 벽면주위의 유체점성으로 인한 조파현상을 입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oll damping problem in the design of ships and offshore structures remains a challenge to many researchers due to the fluid viscosity and nonlinearity of the phenomenon itself. In this paper, the study on viscous roll damping of a circular cylinder was carried out using forced oscillations.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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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계측된 토크 값은 기존의 실험식과 비교·검토하여 추정법의 타당성 및 정확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롤댐핑에 기여하는 여러 댐핑들 중, 마찰 댐핑에 대해 최신의 모형시험 장비와 계측기법들을 통해 그 값을 추출해 보고 기존에 알려진 전단응력에 관한 실험식으로부터 유도된 롤모멘트식의 적합성 및 정확도를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롤댐핑 성분들 중 상대적으로 작은 값으로 인해 무시해 왔던 유체점성으로 인한 조파 댐핑 기여분을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현대적 관점에서 롤댐핑에 관한 제안된 롤모멘트식의 정확도와 선박 및 해양구조물 초기설계 적용 타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강제동요방법을 이용하여 원형실린더의 점성 롤댐핑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롤댐핑에 기여하는 여러 댐핑들 중, 마찰 댐핑에 대해 최신의 모형시험 장비와 계측기법들을 통해 그 값을 추출해 보고 기존에 알려진 전단응력에 관한 실험식으로부터 유도된 롤모멘트식의 적합성 및 정확도를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롤댐핑 성분들 중 상대적으로 작은 값으로 인해 무시해 왔던 유체점성으로 인한 조파 댐핑 기여분을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부산대학교(Pusan National University, 이하 PNU)에 있는 모형시험용 수조시설을 활용하여 원형실린더 강제동요방법을 이용한 롤댐핑 모형시험을 수행하고자 한다. 현재까지 원형실린더 형태의 물체에 대해 순수전단력(pure shear)에 의한 토크(torque)를 직접 적으로 계측한 사례는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이를 통해, 현대적 관점에서 롤댐핑에 관한 제안된 롤모멘트식의 정확도와 선박 및 해양구조물 초기설계 적용 타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뿐만 아니라, 강제동요를 이용한 롤댐핑 값의 추정에 있어 PIV(Particle Image Velocity, 이하 PIV)계측기법을 통해 대상물체 주변 유동장을 면밀히 살펴보고 유체점성으로 인한 조파현상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 원형실린더 모델에 대한 강제동요 모형시험을 실시하여 롤운동에 의한 토크값을 얻고자 하였다.
  • 또한, 롤댐핑 성분들 중 상대적으로 작은 값으로 인해 무시해 왔던 유체점성으로 인한 조파 댐핑 기여분을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현대적 관점에서 롤댐핑에 관한 제안된 롤모멘트식의 정확도와 선박 및 해양구조물 초기설계 적용 타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뿐만 아니라, 강제동요를 이용한 롤댐핑 값의 추정에 있어 PIV(Particle Image Velocity, 이하 PIV)계측기법을 통해 대상물체 주변 유동장을 면밀히 살펴보고 유체점성으로 인한 조파현상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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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롤댐핑의 근본적인 평가법은 무엇인가? 과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롤댐핑에 관한 근본적인 평가법은 모형시험을 통한 감쇠시험을 통해 직접 롤댐핑 값을 얻어내는 방법이다. 대상 선박 혹은 대상 해양구조 물에 대한 모형을 제작하여 롤감쇠 시험(roll decay test) 을 통해 롤댐핑 값을 산정하고 있으며, 근래에 이르러서는 컴퓨터의 급속한 발전과 더불어 전산유체역학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이하 CFD)을 이용한 수치해석적 방법을 통해 롤댐핑 값을 추정하기 위한 시도들이 이어지고 있다[7,8].
롤댐핑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Himeno, Ikeda, Tanaka 등의 연구에 따르면 롤댐핑은 마찰 댐핑(friction damping), 에디 댐핑(eddy damping), 리프트 댐핑(lift damping), 조파 댐핑(wave making damping)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빌지킬이 부착된 선박의 경우 빌지킬로 인한 부가적인 댐핑항들이 발생하게 된다. 각각의 항들은 간략화된 공식이나 수치해석을 통해서 구할 수 있으며 전체 롤댐핑의 각 부분으로서 선박의 롤댐핑에 기여하게 된다[3-6].
모형시험 중 PIV 계측기법을 이용한 유동계측을 동시 수행한 이유는? 본 연구에서는 부산대학교(Pusan National University, 이하 PNU)에 있는 모형시험용 수조시설을 활용하여 원형실린더 강제동요방법을 이용한 롤댐핑 모형시험을 수행하고자 한다. 현재까지 원형실린더 형태의 물체에 대해 순수전단력(pure shear)에 의한 토크(torque)를 직접 적으로 계측한 사례는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모형시험 중 수조 내에 대상모델 주변의 마찰 댐핑으로 인한 토크를 계측하고 이와함께 모델 주변의 조파 현상이 함께 관찰되도록 PIV 계측기법을 이용한 원형실린더 주변 유동계측을 동시에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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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J.M.J. Journee, W.W. Massie, Offshore Hydrodynamics, 1st edition, pp. 298-304, Delft University of Technology, Jan. 2001. 

  2. Himeno, Y, Prediction of Ship Roll Damping - A State of the Art, report no. 239, Department of Naval Architecture and Marine Engineering, University of Michigan, Sep. 1981. 

  3. Ikeda, Y., Himeno, Y., Tanaka, N., "On Roll Damping Force of Ship - Effects of Friction of Hull and Normal Force of Bilge Keels", Journal of the Kansai Society of Naval Architects, Japan no. 161, pp. 41-49, 1976. 

  4. Ikeda, Y., Komatsu, K., Himeno, Y., Tanaka, N., "On Roll Damping Force of Ship - Effects of Hull Surface Pressure Created by Bilge Keels", Journal of the Kansai Society of Naval Architects, Japan no. 165, pp. 31-40, 1977. 

  5. Ikeda, Y., Himeno, Y., Tanaka, N., "On Eddy Making Component of Roll Damping Force on Naked Hull",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Japan no. 142, pp. 59-69, 1977. 

  6. Ikeda, Y., Komatsu, K., Himeno, Y., Tanaka, N., "Components of Roll Damping of Ship at Forward Speed",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Japan no. 143, pp. 121-133, 1978. 

  7. Bonfiglio L.U.C.A, Brizzolara S.T.E.F.A.N.O, Chryssostomidis C.H.R.Y.S.S.O.S.T.O.M.O.S, "Added Mass and Damping of Oscillating Bodies: a fully viscous numerical approach", Recent Advances in Fluid Mechanics, Heat & Mass Transfer and Biology, pp. 210-215, 2011. 

  8. Min Gu, Jiang Lu, Shuxia Bu, Chengsheng Wu, Gengyao Qiu, "Numerical Simulation of the Ship Roll Damping", Proc. of 1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he Stability of Ships and Ocean Vehicles, Jun. 14-19. 2015. 

  9. B.L. Jensen, B.M. Sumer, J. Fredsoe, "Turbulent Oscillatory Boundary Layers at High Reynolds Number", Journal of Fluid Mechanics, 206, pp. 265-297, 1989 DOI: https://doi.org/10.1017/S0022112089002302 

  10. L. Lu, X.B. Chen, "Dissipation in the Gap Resonance between Tow Bodies", Proc. of 27nd IWWWFB Conference, Apr. 22-25. 2012. 

  11. S.H. Kwon, B.J. Kim, S.Y. Han, Y.J. Kim, K.S. Ahn, D.Ren, L.Lu, S.C. Jiang, X.B. Chen, "Study on Roll Damping around Circular Cylinder", Proc. of 29nd IWWWFB Conference, Mar. 30-Apr. 2. 2014. 

  12. S.J. Park, Hydrodynamic Characteristics of Moonpool Shapes, Mater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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