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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2, 2017년, pp.71 - 76
The roll damping problem in the design of ships and offshore structures remains a challenge to many researchers due to the fluid viscosity and nonlinearity of the phenomenon itself. In this paper, the study on viscous roll damping of a circular cylinder was carried out using forced oscillations.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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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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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댐핑의 근본적인 평가법은 무엇인가? | 과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롤댐핑에 관한 근본적인 평가법은 모형시험을 통한 감쇠시험을 통해 직접 롤댐핑 값을 얻어내는 방법이다. 대상 선박 혹은 대상 해양구조 물에 대한 모형을 제작하여 롤감쇠 시험(roll decay test) 을 통해 롤댐핑 값을 산정하고 있으며, 근래에 이르러서는 컴퓨터의 급속한 발전과 더불어 전산유체역학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이하 CFD)을 이용한 수치해석적 방법을 통해 롤댐핑 값을 추정하기 위한 시도들이 이어지고 있다[7,8]. | |
롤댐핑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 Himeno, Ikeda, Tanaka 등의 연구에 따르면 롤댐핑은 마찰 댐핑(friction damping), 에디 댐핑(eddy damping), 리프트 댐핑(lift damping), 조파 댐핑(wave making damping)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빌지킬이 부착된 선박의 경우 빌지킬로 인한 부가적인 댐핑항들이 발생하게 된다. 각각의 항들은 간략화된 공식이나 수치해석을 통해서 구할 수 있으며 전체 롤댐핑의 각 부분으로서 선박의 롤댐핑에 기여하게 된다[3-6]. | |
모형시험 중 PIV 계측기법을 이용한 유동계측을 동시 수행한 이유는? | 본 연구에서는 부산대학교(Pusan National University, 이하 PNU)에 있는 모형시험용 수조시설을 활용하여 원형실린더 강제동요방법을 이용한 롤댐핑 모형시험을 수행하고자 한다. 현재까지 원형실린더 형태의 물체에 대해 순수전단력(pure shear)에 의한 토크(torque)를 직접 적으로 계측한 사례는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모형시험 중 수조 내에 대상모델 주변의 마찰 댐핑으로 인한 토크를 계측하고 이와함께 모델 주변의 조파 현상이 함께 관찰되도록 PIV 계측기법을 이용한 원형실린더 주변 유동계측을 동시에 수행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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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keda, Y., Komatsu, K., Himeno, Y., Tanaka, N., "On Roll Damping Force of Ship - Effects of Hull Surface Pressure Created by Bilge Keels", Journal of the Kansai Society of Naval Architects, Japan no. 165, pp. 31-40, 1977.
Ikeda, Y., Himeno, Y., Tanaka, N., "On Eddy Making Component of Roll Damping Force on Naked Hull",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Japan no. 142, pp. 59-69, 1977.
Ikeda, Y., Komatsu, K., Himeno, Y., Tanaka, N., "Components of Roll Damping of Ship at Forward Speed",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Japan no. 143, pp. 121-133, 1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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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 Lu, X.B. Chen, "Dissipation in the Gap Resonance between Tow Bodies", Proc. of 27nd IWWWFB Conference, Apr. 22-25.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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