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역할놀이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의 은유분석
Metaphorical Analysis on Role Playing of Day Care Center Teacher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2, 2017년, pp.524 - 531  

임진형 (제주한라대학교 유아교육과) ,  이진희 (제주국제대학교 유아교육)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 교사들의 역할놀이에 대한 은유의 경향과 은유의 의미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A지역 대학 보수교육에 참여한 어린이집 교사 166명을 대상으로 문장 완성형 은유 방법을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은유분석에 관한 선행연구에 기초하여 유아교육전문가 2인이 질적 연구의 방법을 활용한 범주화의 과정을 거쳐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역할놀이 은유의 경향은 3개 범주, 8개의 내용으로 분류되었으며, 3개 범주는 '사회성 발달', '정서발달', '발달'의 순서로 빈도가 높게 나타났다. 8개의 내용 중 '사회성 발달' 범주에서는 '모방'이 가장 빈도가 높게 나타났고 '정서발달' 범주에서는 '정서표현'이 가장 높은 빈도를 나타냈다. '발달' 범주에서는 '발달의 필수요인'이 단독내용으로 나타났다. 둘째, 역할놀이 은유의 의미는 먼저 '사회성 발달' 범주에서는 '사회적 기술', '역할체험', '모방', '사회이해'의 의미, '정서발달' 범주에서는 '상상력', '정화작용', '정서표현'의 의미, '발달' 범주에서는 '발달의 필수요인'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연구결과를 기초로 하여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역할놀이의 가치와 교사의 역할에 대한 재조명이 필요함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ummar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tendency and the meaning of day care center teachers regarding role playing through metaphorical analysi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166 day care center teachers who participated in A-city university supplement education using the sentence 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 교사들의 역할놀이에 대한 인식을 은유의 방법을 활용하여 알아봄으로써, 역할놀이에 대한 교육적 가치를 재조명하고 역할놀이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놀이는 유아에게 어떤 도움을 주는가? 유아하면 ‘놀이’가 연상되는 것처럼 유아와 놀이는 불가분의 관계이며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있어 필수 요인이다. 놀이는 유아에게 자연스럽게 학습적 맥락을 제공하고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및 가치 등을 배우도록 하여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지원한다[1].
유아교육과정 중 역할놀이가 개인주의 성향 관련해서 유아에게 주는 도움은 무엇인가? 역할놀이가 사회성 발달, 언어발달, 인지발달, 정서발달 영역에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6]를 볼 때, 유아교육과정의 중요한 영역으로 역할놀이의 위상을 정당화하기에 충분하다. 특히 최근 증가하고 있는 개인주의 성향과 관련하여 역할놀이가 탈 중심화의 기회를 제공하는 유아 인성교육의 장(場)이 될 수 있다. 또한 역할놀이는 유아기 발달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정서적 부적응행동에 대한 정화작용의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다.
역할놀이의 유아에게 주는 도움은 무엇인가? 역할놀이는 역할과 행동, 상황 및 사물의 가작화가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가상놀이 또는 가장놀이, 환상놀이, 상징놀이로 지칭되고, 또래들과 어울려 일정한 극적 연출을 한다는 점에서 극놀이 또는 사회극놀이로 불리기도 한다[8]. 역할놀이는 유아의 경험을 구체화하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이해하며, 타인과의 관계를 통한 탈 중심화의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자신의 느낌과 감정을 표현함으로써 부정적인 정서를 발산하는 카타르시스의 기능을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M. J. Kang, An Exploration of the meaning about Play Free-choice Activities for Early Childhood Teacher, 33, 3, pp. 189-211, 2016. 

  2. S. A. Ji, H. J. Jung, Y. S. Lee, U. Y. Park, A Comparison of Kindergarten Role Play Content and Practice with Elementary School Role Play Content and Practice, 27, 1, pp. 405-430. 2007. 

  3. J. Kang, Teacher's Awareness and Actual Conditions of Free Play Activities in Children's Houses. Wonkang University. 2010. 

  4. S. H. Park, A Survey of Meanagin Indoor Free-plya Activity and Teachers' Perception at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s. Graduate School Education Incheon National University. 2014. 

  5. M, H. Suh, The Awareness and Realities of Kindergarten Teachers about the Free Play Activity Focused on the teachers in the Young dong district. Graduate School Education Kyunghee University. 2002. 

  6. C. Y. Park, N. M. Jeong, The Recognition of Teacers about Sociodramtic Play at Kindergarten, Korean Education Inquiry, 11, pp. 193-203. 1996. 

  7. S. H. Lee, H. Kim, Actiona Research on Role-Area Composition and Management of Western Age of five in Cloud Class.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9(2), pp. 95-120. 2013. DOI: https://doi.org/10.14333/KJTE.2013.29.2.95 

  8. C. Y. Park, The Children's Play. Hakmunsa. 2009. 

  9. H. J. Park, The Current Operational State of Role Plays during Indoor Free Choice Activity Hours at Kindergartens and the Teachers' Perceptions of them.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008. 

  10. S. J. Kwak, A Study on Childrns's Emotional Experiences Shown in Role Playing with Peer. The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6(1), pp. 79-109. 2016. 

  11. Y. M. Park, J. H. Lee, Young Children's Mathmatical Experience in Role-Playing,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1(5), pp. 265-287. 2016. DOI: https://doi.org/10.20437/KOAECE21-5-11 

  12. E. Y. Lee, The Effects of Mathmatical Activities through Role-play on Young Children's Mathmatical Concept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4(2), pp. 193-195. 2010. 

  13. J. H. Lee, Contents of Mathmatics- Related Activities and Contexts of Number Name Displayed during Young Children's Dramatic Play.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6(2), pp. 113-136. 2001. 

  14. S. Y. Han, Y. H. Park, Effects of the Activities Interating Mathmatics and Role-Play on Preschooler's Mathmatical Concept Formation and Learning Motivation. 23(1), pp. 79-102. 2016. 

  15. H. R. Yeu, Children's Modes of Experiencing Role-play Activities and their Educational Meaning: A Phenomenological Understanding . The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1(3), pp. 55-79, 2001. 

  16. H. R. Yeu, Aesthetics of Mimesis and Creation in Children's Role Play. The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4(3), pp. 277-303. 2014. 

  17. J. H. Ha, E. Y. Sung, H. K. Lee, Exploring Characteristics for Children Age 2 to 5 during Role Play. 3, pp. 219-240. 2005. 

  18. S. A. Chung, A study of the role of improvisation in children's pretend play: Based on a case of 'palace play'. the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2(1). pp. 417-443. 2012. 

  19. K. J. Cho, H. S. Lee,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s of Children's Play through Methaphor Analysis, Institute for Educaion Research, 28(4), pp. 337-358. 2012. 

  20. Y. S. Lee, S. Y. Lee, S. Y. Lee, Pre-service Teachers Metaphorical Images of Forset Education, The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18(6), pp. 91-114. 2014. 

  21. S. A. Yu,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on Multicultural Education Reveled through Metaphor Analysis.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4(3), pp. 117-145. 2011. 

  22. E. Y. Lee, Y. Y. Jeon, An Analysis of Preservice Preschool Teachers' Beliefs about Teachers' Roles while Teaching Children Mathmatics Using Metaphors as a Tool,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7(6), pp. 379-400. 2013. 

  23. H. Y. Jeong, M. J. Kim, Perceptions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before Practicum on Teaching Practicum through Metaphor Analysis.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11(3), pp. 25-44. 2015. DOI: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025 

  24. Y. S. Lee, H. J. Yeon, T. K. Kim, Methphor Analysis of Homosexuality of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s, 16(4), pp. 525-545. 2015. 

  25. Y. S. Cha, Ethnographic Study of the Laughter by the 4-year-old Children in Saetbyeol Kindergarten, The Graduate School Ewha Womens University, 2010. 

  26. J. H. Kwon,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nd Peer Interaction with Participation in Role Play. The Graduate School of Sungshin Women's University. 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