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이성교제 여부 변화와 관련 요인
Changes in Romantic Relationship Engagement of Korean Adolesc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2, 2017년, pp.660 - 671  

정유진 (전북대학교 아동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연령에 따른 이성교제 여부 변화와 이와 관련된 개인적 특성 및 가족과 학교의 특성을 살펴보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한국아동청소년 패널 원자료에서 중학교 1학년 코호트 자료 제 3차(2012년)~제 5차(2014년) 자료의 일부분을 추출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 포함된 대상자수는 총 1,961명이었다. 패널로짓분석을 실시한 결과,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청소년들은 이성교제를 할 가능성이 높았다. 또한 남자 청소년이 여자청소년에 비해, 자아존중감이 높은 청소년은 낮은 청소년에 비해 이성교제를 할 확률이 높았다. 그러나 부모의 애정적 양육행동, 이성형제 유무, 가구 소득과 같은 가족 특성은 연구 대상자의 이성교제 참여 확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와 달리 학교 특성은 이성교제 확률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남녀공학에 재학 중인 청소년이 그렇지 않은 청소년보다 이성교제를 할 확률이 높았다. 또한 학업과 학교 규칙 적응 정도는 이성교제 확률을 감소시켰으며, 이와 대조적으로 교우와 교사와의 긍정적인 관계는 그 확률을 증가시켰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이성교제 활성화를 위한 제언과 본 연구의 한계점, 그리고 추후 연구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rawing from the Korean Child and Youth Panel Survey (KCYPS), this study examined the changes in romantic relationship engagement among Korean adolescents across the country over a three-year period and the effects of the individual, familial, and school characteristics on the experience. Panel log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간 체계가 의미하는 바는? 시간 체계(chronosystem) 또한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맥락 중 하나이다. 시간 체계는 개인과 그 개인이 속한 환경이 시간에 따라 변화함을 의미하며, 이러한 변화는 개인의 발달과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청소년기는 개인의 발달과 함께 중학교에서 고등학교로의 진학으로 인한 학교환경의 변화,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학년이 높아질수록 많은 청소년들이 학업 및 대학입시에 대한 부담감을 느끼게 되는 것과 같은 환경적 변화가 지속적으로 일어난다.
일반계 고교의 남녀공학 비율의 꾸준한 증가의 계기는? 따라서 이후 성인기에 건전한 이성 관계를 형성하고 발전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더욱이 1999년 남녀공학 확대 정책실시 이후 일반계 고교의 남녀공학 비율의 꾸준한 증가는 우리나라 청소년에게 더 많은 이성 또래와의 접촉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이성교제의 중요성은 더욱 증가하고 있다[5].
이성과의 관계가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정신적 영향은? 이성 관계를 통해 청소년들은 사회적 관계망을 확장시키며 이성으로서의 매력을 확인한다. 또한 이성과의 교제는 이성의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이성과 잘 지낼 수 있는 기술을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3-4]. 따라서 이후 성인기에 건전한 이성 관계를 형성하고 발전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더욱이 1999년 남녀공학 확대 정책실시 이후 일반계 고교의 남녀공학 비율의 꾸준한 증가는 우리나라 청소년에게 더 많은 이성 또래와의 접촉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이성교제의 중요성은 더욱 증가하고 있다[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Arndorfer, C. L., E. A. Stormshak. "Same-sex versus Other-sex Best Friendship in Early Adolescence: Longitudinal Predictors of Antisocial Behavior Throughout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vol. 37, no. 9, pp. 1059-1070, 2010. DOI: https://doi.org/10.1007/s10964-008-9311-x 

  2. Lee, M. H. Survey on Sexual Opinion, Problem, and Intercourse among Adolescent in Urban Area.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1993. 

  3. Han, S.C. Studies of Adolescence: Comprehension and Guidance of Adolescents(2ed). Hakjisa. 2008. 

  4. Cheung, S. K., C. McBride-Chang. "Correlates of Cross-sex Friendship Satisfaction in Hong Kong Adolesc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vol. 31, no. 1, pp. 19-27. 2007. DOI: https://doi.org/10.1177/0165025407073532 

  5. Kim, W. J. "Comparison of Romantic Relationship by School Sex Composition",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vol. 13, no. 3, pp. 59-109, 2004. 

  6. Song, M. S. Study of Romantic Relationship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Ah University. 2006. 

  7.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Introduction to KCYPS [Internet]. Seoul(South Korea):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Available From: http://archive.nypi.re.kr. (accessed on March. 1. 2016) 2015. 

  8. Kim, J. M., J. J. Hong.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Parent Attachment and Romantic Attachment from Normal and Divorced Family", Journal of Future Oriented Youth Society, vol. 5, no .4, pp.151-172, 2008. 

  9. Ahn, W- B., J-G. Lee, Y-H., Kim. "The Comparison of Psycho-social Environment between Adolescents with and without Romantic Partner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vol. 14, no. 2, pp. 53-66. 2002. 

  10. Lee, M. S, J. H. Kwak. "A Study on the Effects of Dating Experiences on Social Relationships among Adolescents", Social Welfare Management Research, vol. 31, no. 1, pp.131-152, 2016. 

  11. Baek, W-H. "Difference in Perceptions of Heterosexual Romantic Relationships between Adolescent Children and Parents, and their Conflic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18, no. 2, pp. 29-54, 2011. 

  12. Kim, T. G. The Relationship between Sexual Opinion, Sexual Behavior, and Delinquency: Focused on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1998. 

  13. Lee, Y. S. A Study on Reality of Adolescents' Romantic Relationships.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Report. 1995. 

  14. Santrock, J. Adolescence. New York: McGraw-Hill. 2005. 

  15. Lee, C. L, K. S. Oh, O. B., Jung. "Pubertal Timing and Psychological Development",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 Psychology, vol. 4, no. 1, pp.89-102, 1991. 

  16. Kim, H-W. "The Relationships among Sexual Knowledge, Attitudes, Behaviors of Male and Female High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 15, no. 2, pp. 309-328, 2003. 

  17. Tak, M. K. A Study on the Conditions Intersexual Acquaintances of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Wonkwang University. 2001. 

  18. Cho, S-H. Survey on Romantic Relationships among Adolesc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Myungji University. 2003. 

  19. Chung, H-J, M-H Gong, Y-J Chun, H-S Chung. Families and Gender(2nd ed). Sinjung. 2009. 

  20. Park, M. J., I-S. Lee, E-K Shin, H. Joung, S-I. Cho. "The Timing of Sexual Maturation and Secular Trends of Menarchial Age in Korean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Pediatrics, vol. 49, no. 6, pp. 610-616, 2006. DOI: https://doi.org/10.3345/kjp.2006.49.6.610 

  21. Kim, Y. "Analysis of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on the Parental Affective Rearing and the Communication Competence Mediation Self Determination Theory",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20, no. 2, pp. 97-118, 2014. 

  22. Choe, I-S, Y. Won. "A Study on Selection Criteria of Korean Middle, High School and College Students in Romantic Relation",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Development, vol. 13, no. 2, pp. 131-143, 2000. 

  23. Lee, J-H. "Unrevealed Romantic Relations of Teenagers", Adolescents' Loves: Unrevealed Romantic Relations of Teenagers, pp. 75-86, 2013. 

  24. Moon, H-J, S-E Yang, H-G Kim, H-Y Chun, Y-I Kwon, H-S Cho. Family Relations, Changjisa. 2012. 

  25. Doughty, S. E., C. B. Lam, C. E. Stanik, S. M. McHale. "Links between Sibling Experiences and Romantic Competence from Adolescence Through Young Adulthood", Journal of Youth Adolescence, vol. 44, no. 11, pp.2054-2066, 2015. DOI: https://doi.org/10.1007/s10964-014-0177-9 

  26. Statistics Korea. "Statistics of School Enrollment" Available from http://www.index.go.kr/potal/main/EachDtlPageDetail.do? idx_cd1520 (accessed on Nov. 30.2016). 2016. 

  27. JoonAng Ilbo. Statement when two talked to each other in classroom. Kicked out of school with three warnings Available from http://news.joins.com/article/19022200 (accessed on Nov. 30.2016). 2015. 

  28. Kwak, G. J., "Romantic Relation Culture of Adolescents", Adolescents' Loves: Unrevealed Romantic Relations of Teenagers. pp. 1-10, 2013. 

  29. Yu, S. E., "Factor Analysis of the Employment Impact of North Korean Defectors by a Panel Model", Korean Unification Studies, vol. 16, no. 1, pp. 5-35, 2012. 

  30. StataCorp. Stata Statistical Software: Release 13. College Statsion, TX: StataCorp LP, 2013. 

  31. Park, S-M., The Effects of Parent's Relationship and Attachment with Parents Perceived by Unmarried's on Satisfaction of Dating Relationship.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Women's University, 200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