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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트폭력 예방을 위한 고등학교 가정과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Development of dating violence prevention teaching-learning plan for high school Home Economics class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0 no.4, 2018년, pp.187 - 207  

한주 (강원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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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된 청소년 데이트폭력을 예방할 수 있도록 고등학교 가정과 교과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데이트폭력 예방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는 데 있다. 연구는 내용 분석 및 내용 요소 선정 단계, 교수·학습 자료 개발 단계, 파일럿 테스트 및 수정 단계의 3단계 절차를 거쳤다. 첫번째 단계에서는 2015 기술·가정 교육과정 문서와 교과서 내용 중 데이트폭력과 연관된 내용이 어떻게 제시되어 있는지 분석하고, 관련 선행연구 내용을 토대로 청소년기 데이트폭력 예방 교육에 필요한 내용요소를 선정하였다. 이를 토대로 두 번째 단계에서는 6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고, 2명의 가정과 경력 교사에게 이에 대한 타당도를 검증받고 수정하였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개발된 6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을 고등학교 2개 학급에서 실행한 후 수업 실행 교사와 수업에 대한 학생 의견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현장 적합성이 떨어지는 부분은 수정 보완하여 최종적인 데이트폭력 예방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였다. 청소년의 데이트폭력 문제 예방을 위해서는 폭력으로부터 안전한 사회적 환경을 마련하고 이성교제가 시작되기 이전부터 폭력 예방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가정과 수업 시간에 본 교수·학습 과정안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폭력에 대한 민감성을 키우고 문제 상황에서 현명히 판단하고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게 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teaching-learning plan applicable to high school technology·home economics and home science classes in order to prevent adolescents' dating violence which is one of the serious social problems we are facing lately. This research has following three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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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K출판사도 데이트폭력이라는 단어는 사용하지 않았지만 활동과제로 ‘여성 폭력 금지 프로젝트’ 포스터를 제시하고 여성 폭력을 멈추기 위한 포스터를 그려보는 활동을 제안하고 있었다. D출판사의 경우 본문에서는 데이트폭력이 언급되지 않았지만 활동과제를 통해 청소년기에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 사례로 데이트폭력의 예시를 제시하고 이에 대한 개인, 가족, 사회적 차원의 방안을 모둠별로 토의해보도록 하고 있었다. C출판사의 경우 데이트폭력이라는 단어가 언급되지 않았으며 그 내용 역시 다루어지고 있지 않았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된 청소년데이트폭력을 예방할 수 있도록 고등학교 가정과 교과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데이트폭력 예방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는 데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고등학교 가정과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데이트폭력 예방을 위한 교수 ・학습 과정안을 개발하는 데 목적을 둔다. 개발된 교수 ・학습 과정안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파일럿테스트를 거쳐 학생들의 수준과 현장 실행에 적합하도록 수정・보완하여 최종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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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이성교제 경험 비율은? 청소년기는 자신에 대한 관심뿐만 아니라 이성과 낭만적 사랑에 대한 호기심이 매우 높아지는 시기이며 청소년기의 이성교제는 성인이 되었을 때의 배우자 선택에도 영향을 주는 매우 중요한 사건이다.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이성교제 경험 비율은 점차 증가 추세에 있으며, 용인시 중고등학생 2,13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는 중학생의 49%, 고등학생의 67%가 이성교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응답하였다(Park, 2017). 아하 청소년성문화센터(2010)에서 10대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도 응답자의 61%가 이성교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이와 같이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과반수 이상은 이성교제를 경험했거나 현재 경험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청소년의 데이트폭력 예방법은? 따라서 청소년의 데이트폭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데이트폭력 상황을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는 능력, 친밀한 관계인 상대방을 존중하는 능력, 데이트폭력 상황에서 외부에 도움을 요청하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교육이 모두 필요한 상황이다. 데이트폭력을 예방한다는 것은 인식의 변화와 실천이 함께
데이트폭력 예방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는 연구의 내용 분석 및 내용 요소 선정 단계는 어떻게 진행하였는가? 연구는 내용 분석 및 내용 요소 선정 단계, 교수·학습 자료 개발 단계, 파일럿 테스트 및 수정 단계의 3단계 절차를 거쳤다. 첫번째 단계에서는 2015 기술·가정 교육과정 문서와 교과서 내용 중 데이트폭력과 연관된 내용이 어떻게 제시되어 있는지 분석하고, 관련 선행연구 내용을 토대로 청소년기 데이트폭력 예방 교육에 필요한 내용요소를 선정하였다. 이를 토대로 두 번째 단계에서는 6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고, 2명의 가정과 경력 교사에게 이에 대한 타당도를 검증받고 수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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