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된 청소년 데이트폭력을 예방할 수 있도록 고등학교 가정과 교과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데이트폭력 예방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는 데 있다. 연구는 내용 분석 및 내용 요소 선정 단계, 교수·학습 자료 개발 단계, 파일럿 테스트 및 수정 단계의 3단계 절차를 거쳤다. 첫번째 단계에서는 2015 기술·가정 교육과정 문서와 교과서 내용 중 데이트폭력과 연관된 내용이 어떻게 제시되어 있는지 분석하고, 관련 선행연구 내용을 토대로 청소년기 데이트폭력 예방 교육에 필요한 내용요소를 선정하였다. 이를 토대로 두 번째 단계에서는 6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고, 2명의 가정과 경력 교사에게 이에 대한 타당도를 검증받고 수정하였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개발된 6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을 고등학교 2개 학급에서 실행한 후 수업 실행 교사와 수업에 대한 학생 의견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현장 적합성이 떨어지는 부분은 수정 보완하여 최종적인 데이트폭력 예방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였다. 청소년의 데이트폭력 문제 예방을 위해서는 폭력으로부터 안전한 사회적 환경을 마련하고 이성교제가 시작되기 이전부터 폭력 예방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가정과 수업 시간에 본 교수·학습 과정안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폭력에 대한 민감성을 키우고 문제 상황에서 현명히 판단하고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게 되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된 청소년 데이트폭력을 예방할 수 있도록 고등학교 가정과 교과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데이트폭력 예방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는 데 있다. 연구는 내용 분석 및 내용 요소 선정 단계, 교수·학습 자료 개발 단계, 파일럿 테스트 및 수정 단계의 3단계 절차를 거쳤다. 첫번째 단계에서는 2015 기술·가정 교육과정 문서와 교과서 내용 중 데이트폭력과 연관된 내용이 어떻게 제시되어 있는지 분석하고, 관련 선행연구 내용을 토대로 청소년기 데이트폭력 예방 교육에 필요한 내용요소를 선정하였다. 이를 토대로 두 번째 단계에서는 6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고, 2명의 가정과 경력 교사에게 이에 대한 타당도를 검증받고 수정하였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개발된 6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을 고등학교 2개 학급에서 실행한 후 수업 실행 교사와 수업에 대한 학생 의견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현장 적합성이 떨어지는 부분은 수정 보완하여 최종적인 데이트폭력 예방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였다. 청소년의 데이트폭력 문제 예방을 위해서는 폭력으로부터 안전한 사회적 환경을 마련하고 이성교제가 시작되기 이전부터 폭력 예방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가정과 수업 시간에 본 교수·학습 과정안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폭력에 대한 민감성을 키우고 문제 상황에서 현명히 판단하고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게 되기를 기대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teaching-learning plan applicable to high school technology·home economics and home science classes in order to prevent adolescents' dating violence which is one of the serious social problems we are facing lately. This research has following three 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teaching-learning plan applicable to high school technology·home economics and home science classes in order to prevent adolescents' dating violence which is one of the serious social problems we are facing lately. This research has following three steps: 1. Analyzing contents and selecting content elements, 2. Developing teaching-learning materials, and 3. Performing a pilot test and making corrections. In the first step, this author analyzes how the contents associated with dating violence are presented in the 2015 curriculum of technology·home economics and the textbooks and reviews related literatures to select content elements necessary to prevent dating violence for those going through adolescence. Based on that, in the second step, this researcher develops a teaching-learning plan for six lessons and then makes it verified by two experienced teachers of home economics. In the last step, the teaching-learning plan for six sessions developed is implemented to two high school classes, and then, based on the results of examining the opinions of the teachers implementing the plan and students about the class, this researcher modifies and complements the parts of the plan showing low applicability to the field and develops the final dating violence prevention teaching-learning plan. In order to prevent adolescents' dating violence, it is necessary to create a social environment safe from violence and provide violence prevention education before they begin to have relationship. This researcher expects that this teaching-learning plan is applied in home economics class and it can contribute to enhancing students' sensitivity about violence and improving their competencies to make wise judgments in problematic situations and cope with them properl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teaching-learning plan applicable to high school technology·home economics and home science classes in order to prevent adolescents' dating violence which is one of the serious social problems we are facing lately. This research has following three steps: 1. Analyzing contents and selecting content elements, 2. Developing teaching-learning materials, and 3. Performing a pilot test and making corrections. In the first step, this author analyzes how the contents associated with dating violence are presented in the 2015 curriculum of technology·home economics and the textbooks and reviews related literatures to select content elements necessary to prevent dating violence for those going through adolescence. Based on that, in the second step, this researcher develops a teaching-learning plan for six lessons and then makes it verified by two experienced teachers of home economics. In the last step, the teaching-learning plan for six sessions developed is implemented to two high school classes, and then, based on the results of examining the opinions of the teachers implementing the plan and students about the class, this researcher modifies and complements the parts of the plan showing low applicability to the field and develops the final dating violence prevention teaching-learning plan. In order to prevent adolescents' dating violence, it is necessary to create a social environment safe from violence and provide violence prevention education before they begin to have relationship. This researcher expects that this teaching-learning plan is applied in home economics class and it can contribute to enhancing students' sensitivity about violence and improving their competencies to make wise judgments in problematic situations and cope with them proper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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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K출판사도 데이트폭력이라는 단어는 사용하지 않았지만 활동과제로 ‘여성 폭력 금지 프로젝트’ 포스터를 제시하고 여성 폭력을 멈추기 위한 포스터를 그려보는 활동을 제안하고 있었다. D출판사의 경우 본문에서는 데이트폭력이 언급되지 않았지만 활동과제를 통해 청소년기에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 사례로 데이트폭력의 예시를 제시하고 이에 대한 개인, 가족, 사회적 차원의 방안을 모둠별로 토의해보도록 하고 있었다. C출판사의 경우 데이트폭력이라는 단어가 언급되지 않았으며 그 내용 역시 다루어지고 있지 않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된 청소년데이트폭력을 예방할 수 있도록 고등학교 가정과 교과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데이트폭력 예방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는 데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고등학교 가정과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데이트폭력 예방을 위한 교수 ・학습 과정안을 개발하는 데 목적을 둔다. 개발된 교수 ・학습 과정안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파일럿테스트를 거쳐 학생들의 수준과 현장 실행에 적합하도록 수정・보완하여 최종 제시하였다.
제안 방법
’라는 주제로 데이트 폭력을 정확히 인지할 수 있도록 하고, 5차시는 ‘서로를 성장시키는 만남, 배려가 있는 헤어짐’ 이라는 주제로 데이트폭력 상황에서의 대처방법을 배우도록 하며 6차시는 ‘데이트폭력 없는 세상을 위해’라는 주제로 청소년 데이트 폭력 예방 및 보호를 위한 사회적 제도나 방안을 제안하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2015 개정 중학교 실과(기술・가정), 고등학교 기술・가정 및 가정과학에서 데이트폭력과 연관되는 ‘인간발달과 가족’영역의 핵심개념인 ‘관계’, 그리고 ‘가정생활과 안전’ 영역의 ‘안전’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교육과정 내용 요소 및 교육과정 성취기준,평가기준을 분석하였다.
개발된 6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을 고등학교 2개 학급에서 실행한 후 수업 실행 교사와 수업에 대한 학생 의견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현장 적합성이 떨어지는 부분은 수정 보완하여 최종적인 데이트폭력 예방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고등학교 가정과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데이트폭력 예방을 위한 교수 ・학습 과정안을 개발하는 데 목적을 둔다. 개발된 교수 ・학습 과정안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파일럿테스트를 거쳐 학생들의 수준과 현장 실행에 적합하도록 수정・보완하여 최종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데이트폭력의 가해와 피해로부터 스스로를 지킬 수 있고 더 나아가 데이트폭력 문제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표현하여 사회적 목소리를 내는 데 조화롭게 참여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각 차시마다 수업 내용 이해도 및 수업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를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보았다. 개발된 데이트폭력 예방 교수・학습 과정안이 현장에 적합한지 알아보기 위해, 수업 실행 교사에게 수업 흐름의 적절성, 동기 유발 자료의 효과성, 학생 활동지 내용의 적절성, 수업 내용의 난이도 적절성, 기타 의견의 다섯 가지 항목을 개방형 질문을 통해 파악하였다.
데이트폭력과 관련된 선행 연구들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연구에서는 ‘성역할 고정관념 깨기’, ‘성적 자기결정권과 성적 동의’, ‘스트레스 및 분노조절 방법 습득’, ‘데이트폭력에 대한인지 향상’, ‘데이트폭력 예방 및 대처방법 습득’, ‘데이트폭력 예방을 위한 사회적 참여’ 라는 여섯 가지 수업 주제를 도출하였다. 교수・학습 과정안 구성에 있어서는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현실성이 있는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내용을 조직하고 학생들이 주어진 자료나 사례를 분석하여 문제를 인식하고 그 해결방안을 생각할 수 있도록 학생 활동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차시별 수업 설문은 5점 리커트 척도이며 수업 내용 이해도(6문항), 수업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4문항)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수업에서 좋았던 점과 아쉬웠던 점을 각각 개방형 질문으로 1문항씩 알아보았다.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설문 응답 결과는 [Table 4]와 같다.
성적 자기결정권과 성적 동의의 개념을 이해하여 성적 자기 결정권을 행사한다는 것은 자신의 성적 행동에 대한 책임까지도포함한다는 점을 인식하도록 한다. 데이트 상황에 대한 예시를보고 자신의 성적 자기 결정권을 온전히 행사할 수 있는 말과행동을 역할극으로 연습해 보고 나의 성적 자기 결정권의 원칙을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해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해보도록 구성하였다.
데이트폭력과 관련된 선행 연구들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연구에서는 ‘성역할 고정관념 깨기’, ‘성적 자기결정권과 성적 동의’, ‘스트레스 및 분노조절 방법 습득’, ‘데이트폭력에 대한인지 향상’, ‘데이트폭력 예방 및 대처방법 습득’, ‘데이트폭력 예방을 위한 사회적 참여’ 라는 여섯 가지 수업 주제를 도출하였다.
첫 번째 부분인 1~3차시는 데이트폭력 행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성역할 고정관념과 성적 자기 결정권을 이해하고 분노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봄으로써 분노 표현을 줄이고 비폭력적 대화 방법을 익히도록 구성하였다. 두 번째 부분인 4~6차시는 직접적으로 데이트폭력을 다루는 부분으로, 데이트폭력에 대한 민감성을 키우고 데이트폭력 상황에서의 대처법을 익히며 마지막 차시에서는 데이트폭력을 없앨 수 있는 사회적 실천 방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알리는 실천 활동을 해보도록 구성하였다. 최종 개발된 총 6차시의 수업 자료는 각 차시별 교수・학습 과정안(6개, 총 6페이지)과학생 활동지(6개, 총 14페이지), 교사용 참고자료(6개, 17페이지), 수업용 ppt 자료(6개, 총 121장) 이다.
둘째, 선정된 내용요소를 바탕으로 데이트폭력을 예방할 수 있는 가정과 교수・학습 과정안과 관련 수업 자료(학생 활동지, 프레젠테이션 자료-ppt, 교사 참고자료)를 개발한다.
비폭력 대화(NVC)를 처음 접한 학생들의 경우 이 기법을 익히는 데 보다 충분한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학생 활동지에 비폭력 대화 기법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핵심적이고 간략한 안내자료와 비폭력 대화 사례를 추가하였다. 수업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를 알아본 문항(7~10번)에서는 수업의 흥미도 4.
’라는 표현들을 최대한 다양하게 떠올려 보고 이런 표현들이 갖는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생각해봄으로써 성역할 고정관념이라는 개념을 배우도록 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이 있었다. 따라서 활동지 내용의 순서를 교체하고 생각열기 내용을 수정하였다. 성적 자기결정권과 성적 동의를 이해하고, 건강한 이성교제의 원칙을 세워 실천하도록 하는 2차시 수업에 대해서는 두 전문가 모두 특별한 수정 제안의견이 없었다.
이 결과를 토대로 학생들이 어렵다고 응답한 활동은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좀 더 쉬운 학습 자료로 대체하였고, 학습자 수준에 맞지 않는 사진 자료는 그 수준을 조절하였다. 또한 50분 수업에 비해 그 분량이 많았던 차시들에 대해서는 개별학습지의 유사한 내용을 통합하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 학생활동을 통합하거나 축소하는 방향으로 수정하였다. 그리고 수업 목표와 상관없이 단순한 흥미 위주의 동기 유발 전략으로 판단된 내용들은 삭제하였다.
이를 토대로 교수・학습 과정 안을 개발하여 2명의 가정과 경력 교사에게 교수・학습 과정안에 대한 타당도를 검증받고 수정하였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개발된 교수・학습 과정안의 현장 적합성을 알아보기 위해 가정과학 수업을 실행하고 있는 ○○도 소재 남녀 공학 고등학교 2학년 2개 학급에서 각각 6차시씩 총 12차시의 수업을 실행하여파일럿 테스트를 거쳤다.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각 차시마다 수업 내용 이해도 및 수업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를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보았다.
폭력이라는 것의 성격상 자주 노출될수록 그 민감도가 떨어지고데이트폭력 경험이 이후에 가정폭력 경험으로 넘어가는 비율이상당히 높다는 점을 보았을 때, 데이트폭력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폭력에는 “무관용의 원칙”을 적용해야 한다는 점을 안내한다. 마지막으로 온라인 퀴즈 프로그램(클래스 카드)을 통해 데이트폭력에 대한 지식을 확인하고 자신의 데이트폭력 허용도를체크리스트로 점검해 보도록 구성하였다.
2차시는 청소년들이 올바른 성적 자기 결정권을 행사하는 것 이 중요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성적 자기결정권과 성적 동의에바탕을 두고 자신의 성적 행동에 대한 원칙을 세워 실천할 수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먼저 자신이 원하는 데이트 상대의 특성과 내가 기대하는 연애의 구체적인 모습을 마인드 맵이나 그림으로 표현해 봄으로써 나의 욕구를 파악하도록 한다.성적 자기결정권과 성적 동의의 개념을 이해하여 성적 자기 결정권을 행사한다는 것은 자신의 성적 행동에 대한 책임까지도포함한다는 점을 인식하도록 한다.
개발된 교수・학습 과정안의 초안은 가정과 현장 교사 2인에게 타당도를 검증 받았다. 본 교수・학습 과정안이 고등학교 현장에 적합한지 알아보기 위해 고등학교 2개 학급의 가정과학 수업을 통해 파일럿 테스트를 거쳤으며 수업을 실행한 교사의 반응, 학생들의 반응을 토대로 교수・학습 과정안을 수정 보완하였다. 개발된 총 6차시의 수업 자료는 각 차시별 교수・학습과정안(6개)과 학생 활동지(6개), 교사용 참고자료(6개), 수업용 프레젠테이션 자료(ppt, 6개)이다.
2015 개정 중학교 실과(기술・가정), 고등학교 기술・가정 및 가정과학에서 데이트폭력과 연관되는 ‘인간발달과 가족’영역의 핵심개념인 ‘관계’, 그리고 ‘가정생활과 안전’ 영역의 ‘안전’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교육과정 내용 요소 및 교육과정 성취기준,평가기준을 분석하였다. 본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에서는 데이트폭력과 관련하여 어떠한 내용이 다루어지고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 중학교와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외에 고등학교 가정과학 교과서도 출판하고 있는 C 출판사의 중학교 기술・가정, 고등학교 기술・가정, 고등학교 가정과학 교과서 내용을 분석하였다([Table 2]). 이와 더불어 C 출판사를 제외한 중학교 11개 출판사의 교과서, 고등학교 11개 출판사의 교과서는 데이트폭력의 내용을 다루고 있는지, 다루고 있다면 어떤 내용인지그 유무를 파악하였다.
분노 조절에 관련된 EBS 동영상(4분)을 보고, 이와 관련하여 마셜 로젠버그 박사가 고안한 ‘비폭력 대화’의 네 단계를데이트 과정에서의 갈등 상황에 적용시키는 대화를 연습해보도록 구성하였다.
수업은 2018년 10월 15일~11월 2일 사이에 강원도 소재 남녀공학 인문계 고등학교 가정과학 수업 시간에 경력 4년의 가정과 교사의 협조로 실행하였다. 수업 실행교사에게 전화통화로 수업 흐름의 적절성, 동기 유발 자료의 효과성, 학생 활동지 내용의 적절성, 수업 내용의 난이도 적절성, 기타 의견의 다섯 가지 항목을 개방형 질문을 통해 파악하였다.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에게는 수업 전 수업 참여 및 설문 응답에 대한 동의와 협조를 받았다.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에게는 1~6차시까지 차시별로 수업 내용이해도(6문항), 수업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4문항), 이 수업에서 좋았던 점(도움받은 점)과 별로였던 점(아쉬웠던 점)에 대한개방형 질문 2문항을 묻는 총 6차례의 설문을 실시하였다. 수업 실행교사에게 전화통화로 수업 흐름의 적절성, 동기 유발 자료의 효과성, 학생 활동지의 적절성, 학생 수준 적합성, 기타 의견의 다섯 가지 항목을 개방형 질문을 통해 파악하였다. 이 결과를 토대로 학생들이 어렵다고 응답한 활동은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좀 더 쉬운 학습 자료로 대체하였고, 학습자 수준에 맞지 않는 사진 자료는 그 수준을 조절하였다.
파일럿 테스트를 위해, 개발된 6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을 고등학교 가정과학 수업 시간에 2개 학급을 대상으로 각각 1차시씩 실행하고 수업 실행 교사와 수업에 대한 학생 의견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현장 적합성이 떨어지는 부분은 수정 보완하여 최종적인 데이트폭력 예방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였다.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에게는 1~6차시까지 차시별로 수업 내용이해도(6문항), 수업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4문항), 이 수업에서 좋았던 점(도움받은 점)과 별로였던 점(아쉬웠던 점)에 대한개방형 질문 2문항을 묻는 총 6차례의 설문을 실시하였다. 수업 실행교사에게 전화통화로 수업 흐름의 적절성, 동기 유발 자료의 효과성, 학생 활동지의 적절성, 학생 수준 적합성, 기타 의견의 다섯 가지 항목을 개방형 질문을 통해 파악하였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개발된 교수・학습 과정안의 현장 적합성을 알아보기 위해 가정과학 수업을 실행하고 있는 ○○도 소재 남녀 공학 고등학교 2학년 2개 학급에서 각각 6차시씩 총 12차시의 수업을 실행하여파일럿 테스트를 거쳤다.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각 차시마다 수업 내용 이해도 및 수업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를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보았다. 개발된 데이트폭력 예방 교수・학습 과정안이 현장에 적합한지 알아보기 위해, 수업 실행 교사에게 수업 흐름의 적절성, 동기 유발 자료의 효과성, 학생 활동지 내용의 적절성, 수업 내용의 난이도 적절성, 기타 의견의 다섯 가지 항목을 개방형 질문을 통해 파악하였다.
연구 절차는 내용 분석 및 내용 요소 선정 단계, 교수・학습자료 개발 단계, 파일럿 테스트 및 수정의 3단계를 거쳤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2015 기술・ 가정 교육과정과 교과서 내용 중 데이트폭력과 관련성이 있는 내용요소가 무엇인지 분석하고,관련 선행연구 내용을 토대로 청소년기 데이트폭력 예방 교육에 필요한 내용요소를 선정하였다.
자신이 분노를 느낀 이유를 찾아 객관화하는 활동에 대해서막연하게 ‘분노를 느낀 상황의 원인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자’ 라는 활동보다는 5Why 방법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분노를 느낀 근본적인 원인을 몇 차례에 걸쳐 깊이 생각할 수 있지 않겠냐는의견이 있었다. 연구자 역시 동의하는 내용이었기에 3차시 수업 활동에 5Why 방법을 적용하였다. 데이트폭력의 종류와 심각성을 알고, 데이트폭력 인식의 민감성을 키우도록 하는 4차시 수업에 대해서도 두 전문가 모두 특별한 수정 제안의견이 없었다.
5차시에 대해서는 두 전문가 모두 50분 안에 학습하기에는 수업 내용이 많으며, 데이트폭력 예방을 위한 방안을 제안해 보는 활동은 실천적인 영역이므로 별도의 차시로 다루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을 주었다. 연구자는 이 의견을 수용하여 5차시 수업을 5~6차시로 확장하여 6차시를 청소년 데이트폭력 예방 및 보호를 위한 사회적 제도나 방안을 제안하는 실천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Jung과 Min(2013)은 중학생을 대상으로 합리적 정서 행동치료(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 REBT) 기법을 적용한 데이트폭력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한 바 있다. 이 프로그램은 자아 찾기, 성과 건강,사춘기의 신체 심리 발달, 이성교제, 성역할 태도 및 양성평등,성적 자기결정, 임신 피임 낙태, 성매매, 미혼모. 분노와 공격성,분노와 공격성 다스리기, 폭력, 데이트 폭력이라는 총 13개의 주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업 결과 중학생의 데이트폭력 인식도를 증가시키고 성역할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며, 갈등상황에서 분노와 공격성을 감소시키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2015 기술・ 가정 교육과정과 교과서 내용 중 데이트폭력과 관련성이 있는 내용요소가 무엇인지 분석하고,관련 선행연구 내용을 토대로 청소년기 데이트폭력 예방 교육에 필요한 내용요소를 선정하였다. 이를 토대로 교수・학습 과정 안을 개발하여 2명의 가정과 경력 교사에게 교수・학습 과정안에 대한 타당도를 검증받고 수정하였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개발된 교수・학습 과정안의 현장 적합성을 알아보기 위해 가정과학 수업을 실행하고 있는 ○○도 소재 남녀 공학 고등학교 2학년 2개 학급에서 각각 6차시씩 총 12차시의 수업을 실행하여파일럿 테스트를 거쳤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첫 번째 단계에서 선정된 내용 요소를 바탕으로 데이트폭력 교수 ・학습 과정안에서 다루어야 할 핵심 주제를 결정하고 주제별로 고등학교 1차시 수업에 적합하도록 학습 목표를 설정하였다. 이에 따라 총 5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 및 수업 자료를 개발하고 2명의 가정교과 전문가(23년 경력의 가정과 수석 교사, 16년 경력의 가정과 박사학위 소지 교사)에게 타당도와 추가 의견을 물어 수정 및 보완 작업을 거쳤다. 이 과정에서 5차시에 해당하는 수업 내용이 50분 안에 학습하기에는 다소 많으며, 5차시 전체 수업에 대한 개별 실천 활동은 별도의 차시로 다루는 것이 좋겠다는 전문가의 의견을 수용하여 5차시 수업을 5~6차시로 확장하였다.
본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에서는 데이트폭력과 관련하여 어떠한 내용이 다루어지고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 중학교와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외에 고등학교 가정과학 교과서도 출판하고 있는 C 출판사의 중학교 기술・가정, 고등학교 기술・가정, 고등학교 가정과학 교과서 내용을 분석하였다([Table 2]). 이와 더불어 C 출판사를 제외한 중학교 11개 출판사의 교과서, 고등학교 11개 출판사의 교과서는 데이트폭력의 내용을 다루고 있는지, 다루고 있다면 어떤 내용인지그 유무를 파악하였다.
성차별적 내용을 다룬 드라마 1편과, 남성다움에 대한 신화를 비판하는 온라인상의 동영상 1편을 통해 성역할 고정관념이 강할 경우 남성과 여성에게 어떤 제약과 억압을 가져올지 모둠활동을 통해 정리한다. 이후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말 속에 내포된 성별 혐오 발언과 성역할 고정관념을 찾아본 후, 자신이 가지고 있었던 성차별적 말과 행동을 성 평등한 것으로 바꿔보고 이를 위한 실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해보도록 구성하였다.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에게는 수업 전 수업 참여 및 설문 응답에 대한 동의와 협조를 받았다. 차시별 수업 설문지의 내용은 다음 [Table 1]과같이 수업 내용 이해도(6문항), 수업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4문항), 수업에서 좋았던 점과 아쉬웠던 점(주관식 각 1문항)의12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수업 내용 이해도 문항은 각 차시 수업내용을 토대로 구성하였기 때문에 각 차시별로 문항 내용이 다르며, 수업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6차시 모두 동일한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연구 절차는 내용 분석 및 내용 요소 선정 단계, 교수・학습자료 개발 단계, 파일럿 테스트 및 수정의 3단계를 거쳤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2015 기술・ 가정 교육과정과 교과서 내용 중 데이트폭력과 관련성이 있는 내용요소가 무엇인지 분석하고,관련 선행연구 내용을 토대로 청소년기 데이트폭력 예방 교육에 필요한 내용요소를 선정하였다. 이를 토대로 교수・학습 과정 안을 개발하여 2명의 가정과 경력 교사에게 교수・학습 과정안에 대한 타당도를 검증받고 수정하였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데이트폭력 예방 교수 ・학습 과정안의 차시별 학습 목표와 학습 주제를 선정하기 위하여 2015 기술・ 가정 교육과정과 교과서 내용 중 데이트폭력과 관련성이 있는 내용은 무엇이며 이 내용은 교과서에서 어떤 방식으로 제시되어있는지 분석하였다. 이 외에 데이트폭력 관련 선행연구 내용을 참고하여 청소년기 데이트폭력 예방 교육에 필요한 내용요소를 선정하였다.
본 교수・학습 과정안은 이전 단계에서 나온 내용 요소들을 크게 두 가지로 부분으로 조직하였다. 첫 번째 부분인 1~3차시는 데이트폭력 행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성역할 고정관념과 성적 자기 결정권을 이해하고 분노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봄으로써 분노 표현을 줄이고 비폭력적 대화 방법을 익히도록 구성하였다. 두 번째 부분인 4~6차시는 직접적으로 데이트폭력을 다루는 부분으로, 데이트폭력에 대한 민감성을 키우고 데이트폭력 상황에서의 대처법을 익히며 마지막 차시에서는 데이트폭력을 없앨 수 있는 사회적 실천 방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알리는 실천 활동을 해보도록 구성하였다.
총 5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 및 수업 자료를 개발하고 이를가정교과 전문가 A 교사(23년 경력의 가정과 수석 교사)와 B 교사(16년 경력의 가정과 박사학위 소지 교사)에게 e-mail로 발송하여 검토를 부탁한 후에, 연구자와 두 전문가가 직접 만나 의견을 주고 받았다.
6차시는 마지막 차시로, 미국, 영국, 독일 등 다른 나라의 데이트폭력 예방을 위한 사회적 정책을 알아본 후 1~5차시에서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청소년 데이트폭력 예방 및 보호를 위한사회적 제도나 방안을 제안하기 위한 피라미드 토의를 진행한다. 최종 의견에 대해 200자 내외로 정리하여 관련 기사나 SNS에 댓글을 달거나 포스터, 인포그래픽 등 데이트폭력에 대한 인식을 개선할 수 있는 자료를 제작해서 교내에 게시해보도록 하였다.
파일럿 테스트를 위해, 개발된 6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을 고등학교 가정과학 수업 시간에 2개 학급을 대상으로 각각 1차시씩 실행하고 수업 실행 교사와 수업에 대한 학생 의견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현장 적합성이 떨어지는 부분은 수정 보완하여 최종적인 데이트폭력 예방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였다.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에게는 1~6차시까지 차시별로 수업 내용이해도(6문항), 수업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4문항), 이 수업에서 좋았던 점(도움받은 점)과 별로였던 점(아쉬웠던 점)에 대한개방형 질문 2문항을 묻는 총 6차례의 설문을 실시하였다.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차시별 수업 설문은 5점 리커트 척도이며 수업 내용 이해도(6문항), 수업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4문항)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수업에서 좋았던 점과 아쉬웠던 점을 각각 개방형 질문으로 1문항씩 알아보았다.
데이트폭력과 관련된 선행 연구들의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본 교수・학습 과정안에서는 ‘성역할 고정관념’, ‘성적자기결정권과 성적동의’, ‘스트레스 및 분노조절 방법 습득’, ‘데이트폭력에 대한 인지 향상’, ‘데이트폭력 예방 및 대처방법 습득’, ‘데이트폭력 예방을 위한 사회적 참여’라는 여섯 가지 주제를 도출하였다.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현실성이 있는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내용을 조직하고 교사의 설명보다는 학생들이 자료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인지하여 해결방안을 생각할 수 있도록 학생 활동 중심 수업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교수・학습 과정안이 고등학교 현장에 적합한지 알아보기 위해 고등학교 2개 학급의 가정과학 수업을 통해 파일럿 테스트를 거쳤으며 수업을 실행한 교사의 반응, 학생들의 반응을 토대로 교수・학습 과정안을 수정 보완하였다. 개발된 총 6차시의 수업 자료는 각 차시별 교수・학습과정안(6개)과 학생 활동지(6개), 교사용 참고자료(6개), 수업용 프레젠테이션 자료(ppt, 6개)이다.
수업은 2018년 10월 15일~11월 2일 사이에 강원도 소재 남녀공학 인문계 고등학교 가정과학 수업 시간에 경력 4년의 가정과 교사의 협조로 실행하였다. 수업 실행교사에게 전화통화로 수업 흐름의 적절성, 동기 유발 자료의 효과성, 학생 활동지 내용의 적절성, 수업 내용의 난이도 적절성, 기타 의견의 다섯 가지 항목을 개방형 질문을 통해 파악하였다.
이 과정에서 5차시에 해당하는 수업 내용이 50분 안에 학습하기에는 다소 많으며, 5차시 전체 수업에 대한 개별 실천 활동은 별도의 차시로 다루는 것이 좋겠다는 전문가의 의견을 수용하여 5차시 수업을 5~6차시로 확장하였다. 이렇게 개발된 총 6차시의 수업 자료는 각 차시별 교수・학습 과정안(6개, 총 6페이지)과 학생 활동지(6개, 총 14페이지), 교사용 참고자료(6개, 17페이지), 수업용 ppt 자료(6개, 총 121장)이다.
두 번째 부분인 4~6차시는 직접적으로 데이트폭력을 다루는 부분으로, 데이트폭력에 대한 민감성을 키우고 데이트폭력 상황에서의 대처법을 익히며 마지막 차시에서는 데이트폭력을 없앨 수 있는 사회적 실천 방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알리는 실천 활동을 해보도록 구성하였다. 최종 개발된 총 6차시의 수업 자료는 각 차시별 교수・학습 과정안(6개, 총 6페이지)과학생 활동지(6개, 총 14페이지), 교사용 참고자료(6개, 17페이지), 수업용 ppt 자료(6개, 총 121장) 이다.
이론/모형
3차시의 수업 목표는 자신의 분노의 원인을 파악하고 데이트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스트레스 상황을 비폭력 대화를 통해적절히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먼저 자신의 분노 조절능력을 체크해보고 화가 나는 상황에 대해서 분노 감정이 일어나는 원인을 5why 방법을 통해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한다. 분노 조절에 관련된 EBS 동영상(4분)을 보고, 이와 관련하여 마셜 로젠버그 박사가 고안한 ‘비폭력 대화’의 네 단계를데이트 과정에서의 갈등 상황에 적용시키는 대화를 연습해보도록 구성하였다.
성능/효과
각 차시별 수업 내용 이해도를 알아본 문항(1~6번)의 차시별 응답 평균은 1차시 4.33점, 2차시 4.31점, 3차시 3.93점, 4차시 4.30점, 5차시 4.32점, 6차시 4.25점으로 학생들은 전반적으로 수업에서 다룬 내용을 잘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비폭력 대화를 통한 분노의 조절을 다루고 있는 3차시 수업에 대한 내용 이해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었다.
Beak(2010)은 인문계와 전문계 고등학생의 데이트 폭력 경험 빈도와 이때의 영향, 갈등상황에서의 데이트관계 지각 등을 알아보았다. 그 결과 인문계와 전문계 고등학생의 데이트 폭력빈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고 정서적, 신체적, 성적 폭력 중 정서적 폭력을 가장 많이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트폭력을 경험한 후 누구와 상의하느냐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1순위가 ‘동성친구’(43.
내용 요소 분석 결과, 2015 기술・ 가정 교육과정 및 이에 따른 중학교와 고등학교 교과서에서는 청소년기의 신체적(성적) 발달, 건강한 성 가치관, 분노 조절 장애, 사랑의 의미, 배우자 선택 시의 고려사항, 생애 주기별 신변 안전사고, 성폭력 등 데이트폭력과 관련된 내용을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직접적으로 데이트폭력이라는 용어가 언급된 경우도 드물었고, 이와 관련된 문제점 및 예방 방법을 다루는 내용은 찾아보기 어려웠다.
데이트폭력과 관련된 선행 연구들의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본 교수・학습 과정안에서는 ‘성역할 고정관념’, ‘성적자기결정권과 성적동의’, ‘스트레스 및 분노조절 방법 습득’, ‘데이트폭력에 대한 인지 향상’, ‘데이트폭력 예방 및 대처방법 습득’, ‘데이트폭력 예방을 위한 사회적 참여’라는 여섯 가지 주제를 도출하였다.
둘째, 본 수업을 실행한 교사와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은 청소년에게 데이트폭력 예방 교육이 매우 필요하다는 의견을 주었다. 따라서 추후 기술・ 가정 교육과정의 ‘가정생활’ 영역에 “데이트폭력”을 직접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개정하여중등학교 가정과 교실 수업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좀 더 폭넓고 보편적인 교육기회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이 프로그램은 자아 찾기, 성과 건강,사춘기의 신체 심리 발달, 이성교제, 성역할 태도 및 양성평등,성적 자기결정, 임신 피임 낙태, 성매매, 미혼모. 분노와 공격성,분노와 공격성 다스리기, 폭력, 데이트 폭력이라는 총 13개의 주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업 결과 중학생의 데이트폭력 인식도를 증가시키고 성역할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며, 갈등상황에서 분노와 공격성을 감소시키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 중학교 기술・가정 교육과정에서는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 청소년기 성과 친구 관계, 성폭력과 가정 폭력 예방의 내용요소가, 고등학교 기술 ・가정 교육과정에서는 사랑과 결혼,가족의 생애주기별 안전의 내용요소가, 고등학교 가정과학 교육과정에서는 개인 생애주기 및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발달과업의 내용요소가 가장 관련이 높다고 판단되었다. 특히 중학교 기술・가정 교육과정에서는 데이트폭력이라는 단어의 언급은 없었으나 청소년기의 성적 발달, 건강한 성 가치관, 분노 조절 장애 등 데이트폭력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내용을 다루도록 제시되어 있었다.
셋째, 청소년들이 데이트폭력을 행하거나 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데이트폭력에 대한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는 태도를 길러주어야 한다. 여러 선행 연구들에서 언급하고 있는 바와 같이 데이트폭력 문제는 자존감의 문제와 직결된다.
따라서 학생 활동지에 비폭력 대화 기법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핵심적이고 간략한 안내자료와 비폭력 대화 사례를 추가하였다. 수업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를 알아본 문항(7~10번)에서는 수업의 흥미도 4.20,내용의 난이도 4.30, 생활에 도움이 되리라 기대하는 정도 4.24,이 수업이 고등학생 대상 데이트폭력 예방 수업으로서 적절한 정도 4.27 에서 모두 4점 이상으로 응답하여 본 수업 내용에 대해 대체로 높게 만족한 것을 알 수 있었다.
Jung, Lim과 Lee(2011)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데이트폭력에 대한 편견이 데이트폭력 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데이트폭력에 대한 편견이 높을수록 폭력에 대한 허용적 태도를 지니며 이런 허용적 태도는 관계갈등을 증가시킴으로써 궁극적으로 데이트 신체폭력과 성폭력 가해행동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 결과 중등학교 기술・ 가정 교과에서는 데이트폭력 예방과 연관성이 높은 청소년기의 신체적(성적) 발달, 건강한 성 가치관, 분노 조절 장애, 생애 주기별 신변 안전사고, 성폭력 등의 내용을 다루고는 있지만 데이트폭력 문제를 별도의 내용요소로 깊이 있게 다루고 있지는 않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았을 때,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데이트폭력 예방 교육 내용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것이 매우 시급하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청소년들에게 데이트폭력 예방 교육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이들에 대한 관심과 이해, 신뢰 등의 사회적 지지를 보낸다는 측면에서도 긍정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리라 판단된다.
이 외에 주관식 응답으로는 데이트폭력이 심각성을 알게 되었다(32건), 일상적으로 하는 말속에 성차별적 표현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26건), 흥미로운 동영을 봐서 좋았다(21건),성적 자기결정권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다(15건), 나는 앞으로 의식적으로 노력해서 혐오 발언을 하지 않을 것이다(11건), 이 수업을 다른 학생들도 받았으면 좋겠다(6건) 등의 긍정적인 반응이 주를 이루고 있었으며, 부족하거나 아쉬웠던 점에 대해서는 동영상이 더 많았으면 좋겠다(3건), 수업 내용이 많다(2건) 등의 소수 의견이 있었다. 주관식 응답을 통해서도 수업 내용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파일럿 테스트 결과를 반영한 교수・학습 과정안의 구체적인 수정 사항은[Table 5]와 같다.
첫째, 파일럿 테스트에 참여한 고등학생들의 본 6차시 수업에 대한 만족도는 평균 4점 이상이었고, 본 교수・학습 과정안이 고등학생 대상 데이트폭력 예방 교육 내용으로 적합한 정도에도 4.27점으로 응답하여 수요자에게 적합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고등학교의 기술 ・가정, 가정과학 수업 시수가 적다는 점을 감안할 때, 데이트폭력만을 주제로 6차시의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 다소 어려울 수 있다.
총 12종의 교과서가 모두 ‘가족생애주기별 안전’ 내용요소에서 성폭력의 문제를 다루고 있었으나 데이트폭력을 다룬 교과서는 6종에 지나지 않았다.
프로그램의 구성 내용을 살펴본 결과 13개 주제 중에서 ‘데이트 폭력’을 제외한 나머지 주제들은 전통적으로 가정과 교육과정에서 다루어온 내용과 공통된 내용이 많았다.
후속연구
넷째, 데이트폭력의 근본적인 예방을 위해서는 청소년을 미성숙하고 비합리적인 보호의 대상으로 바라보는 시각에서 스스로 자립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존재, 성적인 자기결정권을 행사할 수 있는 존재로 인정해주고 그에 맞는 교육적 요구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가정과 교사는 학생들이 자신의 삶에서 결정해야 할 문제들을 스스로 합리적인 판단과 숙고를 통해 결정하고 책임질 수 있는 태도를 훈련할 수 있는 지속적인 기회를 제공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는 개발된 총 6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을 2개 학급에 각각 적용하여 학생들의 수업 이해도 및 수업 만족도에 대해 알아보았으나, 최종 개발된 교수・학습 과정안을 여러 학급에서 실제로 투입해보고 그 효과를 검증하지는 못했다는 한계점을 갖는다. 따라서 본 교수・학습 과정안 실행에 따른 학생들의 데이트폭력에 대한 인식, 폭력에 대한 민감성, 성평등 인식 및 태도 변화 등, 관련 변인들을 조사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추후 기술・ 가정 교육과정의 ‘가정생활’ 영역에 “데이트폭력”을 직접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개정하여중등학교 가정과 교실 수업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좀 더 폭넓고 보편적인 교육기회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국내에서 이루어진 데이트 폭력에 대한 연구들을 개관한Suh(2009)는 우리나라의 데이트 폭력 실태가 서양과 마찬가지로 국민의 정신건강과 신체건강을 위협하는 심각한 수준이라고 보았다. 또한 우리나라의 연구들이 대부분 가정폭력의 경험이나 폭력에 대한 태도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에서 한계를 지적하고 한국문화에 맞는 데이트 폭력 중재나 예방 프로그램개발과 효과 검증 연구가 시급하다고 제언하였다.
본 데이트폭력 예방 교수・학습 과정안을 통해 청소년들이 데이트폭력의 가해나 피해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고, 데이트폭력이라는 문제 상황을 통해 성평등이나 인권과 같은 더 큰 개념을 이해하여 이와 관련된 사회적 문제들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해방적 행동을 이끌어 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는 개발된 총 6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을 2개 학급에 각각 적용하여 학생들의 수업 이해도 및 수업 만족도에 대해 알아보았으나, 최종 개발된 교수・학습 과정안을 여러 학급에서 실제로 투입해보고 그 효과를 검증하지는 못했다는 한계점을 갖는다. 따라서 본 교수・학습 과정안 실행에 따른 학생들의 데이트폭력에 대한 인식, 폭력에 대한 민감성, 성평등 인식 및 태도 변화 등, 관련 변인들을 조사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개발된 데이트폭력 예방 교수・학습 과정안을 현장에서 실행하고 수업 실행 교사와 학생의 반응을 참고하여 교수・학습과정안과 수업 자료를 수정・보완하여 최종적으로 제시한다.
개발된 교수 ・학습 과정안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파일럿테스트를 거쳐 학생들의 수준과 현장 실행에 적합하도록 수정・보완하여 최종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데이트폭력의 가해와 피해로부터 스스로를 지킬 수 있고 더 나아가 데이트폭력 문제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표현하여 사회적 목소리를 내는 데 조화롭게 참여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이성교제 경험 비율은?
청소년기는 자신에 대한 관심뿐만 아니라 이성과 낭만적 사랑에 대한 호기심이 매우 높아지는 시기이며 청소년기의 이성교제는 성인이 되었을 때의 배우자 선택에도 영향을 주는 매우 중요한 사건이다.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이성교제 경험 비율은 점차 증가 추세에 있으며, 용인시 중고등학생 2,13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는 중학생의 49%, 고등학생의 67%가 이성교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응답하였다(Park, 2017). 아하 청소년성문화센터(2010)에서 10대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도 응답자의 61%가 이성교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이와 같이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과반수 이상은 이성교제를 경험했거나 현재 경험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청소년의 데이트폭력 예방법은?
따라서 청소년의 데이트폭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데이트폭력 상황을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는 능력, 친밀한 관계인 상대방을 존중하는 능력, 데이트폭력 상황에서 외부에 도움을 요청하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교육이 모두 필요한 상황이다. 데이트폭력을 예방한다는 것은 인식의 변화와 실천이 함께
데이트폭력 예방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는 연구의 내용 분석 및 내용 요소 선정 단계는 어떻게 진행하였는가?
연구는 내용 분석 및 내용 요소 선정 단계, 교수·학습 자료 개발 단계, 파일럿 테스트 및 수정 단계의 3단계 절차를 거쳤다. 첫번째 단계에서는 2015 기술·가정 교육과정 문서와 교과서 내용 중 데이트폭력과 연관된 내용이 어떻게 제시되어 있는지 분석하고, 관련 선행연구 내용을 토대로 청소년기 데이트폭력 예방 교육에 필요한 내용요소를 선정하였다. 이를 토대로 두 번째 단계에서는 6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고, 2명의 가정과 경력 교사에게 이에 대한 타당도를 검증받고 수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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