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2, 2017년, pp.73 - 81
박미숙 (한국교통대학교 간호학과) , 오청욱 (한국교통대학교 간호학과) , 강혜경 (남부대학교 간호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bullying, ego-resilience, perceived stress and adaptation on college in nursing students. A total of 212 students from 1-4 grade in one nursing college were recruited into the study. The data were collected using questionnaire abou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대학생활 적응과 관련된 요인은 무엇이 있는가? | 일반적으로 대학생활 적응과 관련된 요인으로는 개인적인 측면에서 성격유형, 인간관계, 학습동기 등이[4], 대인적 측면으로는 교수와의 관계[5], 집단상담 프로그램[6] 등이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간호대학생들의 대학생활 적응과 관련한 선행연구에서는 대인관계[7], 자아탄력성[8], 감성지능[9], 간호전문직관과 진로선택[10] 등이 관계가 있음을 보고하였다. 간호대학생들은 교육과정의 특성상 타 학과에 비해 많은 실습시간 및 학점이수[3,11]를 하며 임상실습 과정 동안 예상하지 못한 다양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12]. | |
간호대학생들은 교육과정에서 어떤 스트레스를 경험하는가? | 일반적으로 대학생활 적응과 관련된 요인으로는 개인적인 측면에서 성격유형, 인간관계, 학습동기 등이[4], 대인적 측면으로는 교수와의 관계[5], 집단상담 프로그램[6] 등이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간호대학생들의 대학생활 적응과 관련한 선행연구에서는 대인관계[7], 자아탄력성[8], 감성지능[9], 간호전문직관과 진로선택[10] 등이 관계가 있음을 보고하였다. 간호대학생들은 교육과정의 특성상 타 학과에 비해 많은 실습시간 및 학점이수[3,11]를 하며 임상실습 과정 동안 예상하지 못한 다양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12]. 이와 관련하여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을 예측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엄마와의 애착, 실습 스트레스, 심리적 안녕감 및 대처방식[13], 전공 만족도와 심리적 요인[14], 자아탄력성, 연령 및 성별, 전공 만족, 학업성취도, 자신감 그리고 감정조절의영향력[15] 등이 선행연구에서 제시되고 있다. | |
대학생활 적응과 관련해서 집단따돌림 피해 경험, 지각된 스트레스 그리고 자아탄력성과의 관계의 파악 역시 중요한 의미를 갖는 이유는 무엇인가? | 스트레스는 개인이 어떻게 지각하는지에 따라 다른 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스트레스를 지각하는 개인의 역량과 관계가 있으며, 개인이 지각하는 스트레스를 극복하기 위한 내적 극복력은 ‘자아탄력성’으로 해석되어 접근되고 있다[21]. 자아탄력성은 변화하는 상황이나 스트레스가 많은 환경에서 적절한 자아통제를 통해 융통성 있게 반응하여 성공적인 적응을 이루는 능력이며, 자아 탄력적인 사람은 자기 확신과 수용이 높고, 개인의 정서를 적절하게 표현하며, 인지 능력이 높아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22]. 따라서 대학생활 적응과 관련해서 집단따돌림 피해 경험, 지각된 스트레스 그리고 자아탄력성과의 관계의 파악 역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
Statistics Korea,"Social Indicators of Korea- University entrance rate 2014", Statistics Korea, 2015.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nw/2/1/index.board?bmoderead&aSeq334501
K. H. Kim, E. S. Kim, "The Influence of Nursing Student's Self-leadership, Self-esteem on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Stress Coping",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4, No. 3, pp. 1519-1533, 2012.
J. Y. Kim, "Relationships between freshman's self-leadership and adjustment to college",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 32, No. 6, pp. 43-56, 2013.
Y. S. Ryu, "The relationship between faculty trust and school adjustment level: An examination of community college students",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Vol. 42, pp. 245-263, 2012.
H. K. Lee, "The effect of experience related to the career group counseling program on the career development and student adjustment to college",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8, No. 4, pp. 1501-1520, 2007.
J. Y, Kim, "Factors associated with college life adjustment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 dissertation, University of Sungshin, Seoul, 2014.
A. S. Lenz, "Mediating Effects of Relationships with Mentors on College Adjustment", Journal of College Counseling, Vol. 17, pp. 195-207, 2014. https://doi.org/10.1002/j.2161-1882.2014.00057.x
L. Last, P. Fulbrook, "Why Do Student Nurses Leave? Suggestions from ad Delphi Study", Nurse Education Today, Vol. 23, No. 6, pp. 449-458, 2003.
J. E. Lee, "The Moderating effect of self-compass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st Bullying experience during dolescence and Adjustment to college: the Moderating Effect of Self-compassion", Unpublished master dissertation, Seoul, University of Sungshin, 2016.
J. S. Kim, news 'EDUDONGA' from http://edu.donga.com/?particle&psview&at_no20160718123323999874 accessed July, 18th, 2016.
M. A. Cassell, "Bullying in academe: Prevalent, significant, and incessant. 2010 International Applied Business Research (IABR) & International College Teaching and Learning (ITLC) Conference Proceedings 2010", Retrieved from http://files.eric.ed.gov/fulltext/EJ1072863.pdf
S. S. Celik, N. Bayraktar, "A study of nursing student abuse in Turkey",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 43, No. 7, pp. 330-336, 2004.
O. S. Kim, news 'dongA' from http://news.donga.com/3/all/20161011/80723901/1##csidx4ebeeca9461e9598a59750c61a2a367
J. H. Block, A. M. Kremen,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70, No. 2, pp. 349-361, 1996.
J. H. Park, J. M. Park, "The effects of Children's Ego-resilience and Social Support on Exam Anxiety and Schoo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ol. 31, No. 6, pp. 125-134, 2010.
Olweus D. Bully/Victim questionnaire for students. Department of Psychology, University of Bergen, 1989.
E. S. Choi, J. H. Chae, "A study of psychological factors associated with bullying", Journal of Human Understanding and Counseling, Vol. 21, pp. 109-137, 2000.
S. Y. Yoo, H. W. Shim, "Psychological Protective Factors in Resilient Adolescents in Korea", The Korea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16, No. 4, pp. 189-206, 2002.
S. Cohen, G. M. Williamson, Perceived Stress in a probability sample of the United States, In S. Spacapan & S. Oskamp (Eds.), The social psychology of health, Newbury Park, CA: Sage.
J. O. Park, Y. S. Seo, "Validation of the perceived stress scale (PSS) on samples of Korean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General", Vol. 29, No. 3, pp. 611-629, 2010.
R. W. Baker, B. Siryx,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selling Psychology, Vol. 31, pp. 179-189, 1984.
E. H. Park, "Mediation Effects of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in the Relations between Adult Attachment and Adaptation to Colleg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Kyungil, Gyeongsan, 2014.
J. Y. Park, Y. S. Kang, "A Qualitative Study for Experience of College Bullying",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Conference, No. 8, pp. 341, 2016.
E. H. Han, Y. M. Ha, "Relationships among Self-esteem, Social Support, Nursing Organizational Culture, Experience of Workplace Bullying, and Consequence of Workplace Bullying in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22, No. 3, pp. 303-312, 2016. https://doi.org/10.11111/jkana.2016.22.3.303
M. A. Lewis, "Nurse bullying: organizational considerations in the maintenance and perpetration of health care bullying cultures",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Vol. 14, pp. 152-158, 2006. https://doi.org/10.1111/j.1365-2934.2005.00535.x
Y. J. Lee, H. Y. Min, Y. M.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ego-resilience, adult attachment types, and college adjustment,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 5, No. 4, pp. 125-144, 200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