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집단따돌림 피해 경험, 자아탄력성 및 지각된 스트레스와 대학생활 적응과의 관계
Relationships among Bullying, Ego-Resilience, Perceived Stress, and Colleg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2, 2017년, pp.73 - 81  

박미숙 (한국교통대학교 간호학과) ,  오청욱 (한국교통대학교 간호학과) ,  강혜경 (남부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집단따돌림 피해 경험, 자아탄력성, 지각된 스트레스 및 대학생활적응 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시도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4년제 일개 간호대학의 전 학년 212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료는 집단따돌림 피해 경험, 자아탄력성 및 지각된 스트레스 그리고 대학생활 적응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PASW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활 적응은 집단따돌림 피해 경험(r=-.261, p<.001)과 지각된 스트레스(r=-.340, p<.001)에서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자아탄력성(r=.337, p<.001)과는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간호대학의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년(${\beta}$=-.216, p=.003), 전공만족도(${\beta}$=-.245, p<.001), 성적(${\beta}$=.210, p=.028) 그리고 자아탄력성(${\beta}$=.236, p=.001) 이었으며 29.1%의 설명력을 나타냈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적응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각적이고 융합적인 노력이 필요하며 시대에 맞는 대학적응 프로그램을 강화,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할 것을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bullying, ego-resilience, perceived stress and adaptation on college in nursing students. A total of 212 students from 1-4 grade in one nursing college were recruited into the study. The data were collected using questionnaire abou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집단따돌림 피해 경험, 자아 탄력성 및 지각된 스트레스 그리고 대학생활 적응 정도를 파악하고, 이 변수들 간의 관계 및 영향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집단따돌림 피해 경험, 자아 탄력성 및 지각된 스트레스 그리고 대학생활 적응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간의 관계 및 영향 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였다. 대상자의 생명과 건강에 직결되는 직업 특성상 대학생활의 원만한 적응은 간호사의 직업적 사명과 직결되는 만큼 학교와 관련 교육자들은 간호대학생들의 적응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집단따돌림 피해 경험, 자아 탄력성, 지각된 스트레스를 포함한 관련 요소들을 파악하여 원만한 대학생활을 도모하고 조력해야 하며, 본 연구가 일개 대학의 대상자로 시행된 만큼 연구의 제한점을 보완하여 집단따돌림 피해 경험, 자아탄력성의 요소가 포함된 후속연구를 제언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집단따돌림 피해 경험, 자아 탄력성, 지각된 스트레스 및 대학생활적응 정도를 파악하고, 이 변수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서술적 상관관계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적응과 관련된 집단따돌림 피해 경험, 자아탄력성, 지각된 스트레스와의 관계를 확인하여 대학생활 적응을 위한 간호학과의 융합적인 방안모색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집단따돌림 피해 경험, 자아탄력성 정도와 지각된 스트레스와 대학생활 적응의 영향 요인을 파악하여 미래의 간호사로서 대학생활의 원만한 적응을 위한 다각적이고 융합적인 방안 모색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활 적응과 관련된 요인은 무엇이 있는가? 일반적으로 대학생활 적응과 관련된 요인으로는 개인적인 측면에서 성격유형, 인간관계, 학습동기 등이[4], 대인적 측면으로는 교수와의 관계[5], 집단상담 프로그램[6] 등이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간호대학생들의 대학생활 적응과 관련한 선행연구에서는 대인관계[7], 자아탄력성[8], 감성지능[9], 간호전문직관과 진로선택[10] 등이 관계가 있음을 보고하였다. 간호대학생들은 교육과정의 특성상 타 학과에 비해 많은 실습시간 및 학점이수[3,11]를 하며 임상실습 과정 동안 예상하지 못한 다양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12].
간호대학생들은 교육과정에서 어떤 스트레스를 경험하는가? 일반적으로 대학생활 적응과 관련된 요인으로는 개인적인 측면에서 성격유형, 인간관계, 학습동기 등이[4], 대인적 측면으로는 교수와의 관계[5], 집단상담 프로그램[6] 등이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간호대학생들의 대학생활 적응과 관련한 선행연구에서는 대인관계[7], 자아탄력성[8], 감성지능[9], 간호전문직관과 진로선택[10] 등이 관계가 있음을 보고하였다. 간호대학생들은 교육과정의 특성상 타 학과에 비해 많은 실습시간 및 학점이수[3,11]를 하며 임상실습 과정 동안 예상하지 못한 다양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12]. 이와 관련하여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을 예측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엄마와의 애착, 실습 스트레스, 심리적 안녕감 및 대처방식[13], 전공 만족도와 심리적 요인[14], 자아탄력성, 연령 및 성별, 전공 만족, 학업성취도, 자신감 그리고 감정조절의영향력[15] 등이 선행연구에서 제시되고 있다.
대학생활 적응과 관련해서 집단따돌림 피해 경험, 지각된 스트레스 그리고 자아탄력성과의 관계의 파악 역시 중요한 의미를 갖는 이유는 무엇인가? 스트레스는 개인이 어떻게 지각하는지에 따라 다른 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스트레스를 지각하는 개인의 역량과 관계가 있으며, 개인이 지각하는 스트레스를 극복하기 위한 내적 극복력은 ‘자아탄력성’으로 해석되어 접근되고 있다[21]. 자아탄력성은 변화하는 상황이나 스트레스가 많은 환경에서 적절한 자아통제를 통해 융통성 있게 반응하여 성공적인 적응을 이루는 능력이며, 자아 탄력적인 사람은 자기 확신과 수용이 높고, 개인의 정서를 적절하게 표현하며, 인지 능력이 높아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22]. 따라서 대학생활 적응과 관련해서 집단따돌림 피해 경험, 지각된 스트레스 그리고 자아탄력성과의 관계의 파악 역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Statistics Korea,"Social Indicators of Korea- University entrance rate 2014", Statistics Korea, 2015.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nw/2/1/index.board?bmoderead&aSeq334501 

  2. Y. W. Lee, Y. J. Lee, "A Study of the Relationships Between Daily Life Stress, Self-efficacy and University Student Life Adjustm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35, No. 4, pp. 664-671, 2005. 

  3. K. H. Kim, E. S. Kim, "The Influence of Nursing Student's Self-leadership, Self-esteem on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Stress Coping",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4, No. 3, pp. 1519-1533, 2012. 

  4. J. Y. Kim, "Relationships between freshman's self-leadership and adjustment to college",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 32, No. 6, pp. 43-56, 2013. 

  5. Y. S. Ryu, "The relationship between faculty trust and school adjustment level: An examination of community college students",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Vol. 42, pp. 245-263, 2012. 

  6. H. K. Lee, "The effect of experience related to the career group counseling program on the career development and student adjustment to college",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8, No. 4, pp. 1501-1520, 2007. 

  7. J. Y, Kim, "Factors associated with college life adjustment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 dissertation, University of Sungshin, Seoul, 2014. 

  8. A. S. Lenz, "Mediating Effects of Relationships with Mentors on College Adjustment", Journal of College Counseling, Vol. 17, pp. 195-207, 2014. https://doi.org/10.1002/j.2161-1882.2014.00057.x 

  9. H. T. Park, "A study on the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adjustment to college life in first year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3, pp. 1576-1583, 2014. https://doi.org/10.5762/KAIS.2014.15.3.1576 

  10. Y. H. Kim, "The Effects of College Life Adaptation Program on Nursing Students College Life Adaptation and Nursing Professional Attitude",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12, pp. 8948-8956, 2015. https://doi.org/10.5762/KAIS.2015.16.12.8948 

  11. H. J. Lee, "Convergence Study on Nursing Students' Stress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4, pp. 75-83, 2016. https://doi.org/10.15207/JKCS.2016.7.4.075 

  12. L. Last, P. Fulbrook, "Why Do Student Nurses Leave? Suggestions from ad Delphi Study", Nurse Education Today, Vol. 23, No. 6, pp. 449-458, 2003. 

  13. E. A. Kim, K. S. Jang, "Developing a prediction model regarding adjustment of nursing students to college life", The Journal of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8, No. 2, pp. 312-322, 2012. https://doi.org/10.5977/jkasne.2012.18.2.312 

  14. J. W. Lee, Y. S. Eo, "Effect of clinical stress and stress coping on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 7, No. 2, pp. 125-134, 2013. https://doi.org/10.12811/kshsm.2013.7.2.125 

  15. J. A Park, E. K. Lee, "Influence of ego -resilience and stress coping styles on colleg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7, No. 3, pp. 267-276, 2011. 

  16. J. E. Lee, "The Moderating effect of self-compass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st Bullying experience during dolescence and Adjustment to college: the Moderating Effect of Self-compassion", Unpublished master dissertation, Seoul, University of Sungshin, 2016. 

  17. J. S. Kim, news 'EDUDONGA' from http://edu.donga.com/?particle&psview&at_no20160718123323999874 accessed July, 18th, 2016. 

  18. M. A. Cassell, "Bullying in academe: Prevalent, significant, and incessant. 2010 International Applied Business Research (IABR) & International College Teaching and Learning (ITLC) Conference Proceedings 2010", Retrieved from http://files.eric.ed.gov/fulltext/EJ1072863.pdf 

  19. S. S. Celik, N. Bayraktar, "A study of nursing student abuse in Turkey",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 43, No. 7, pp. 330-336, 2004. 

  20. O. S. Kim, news 'dongA' from http://news.donga.com/3/all/20161011/80723901/1##csidx4ebeeca9461e9598a59750c61a2a367 

  21. J. H. Block, A. M. Kremen,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70, No. 2, pp. 349-361, 1996. 

  22. J. H. Park, J. M. Park, "The effects of Children's Ego-resilience and Social Support on Exam Anxiety and Schoo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ol. 31, No. 6, pp. 125-134, 2010. 

  23. Olweus D. Bully/Victim questionnaire for students. Department of Psychology, University of Bergen, 1989. 

  24. E. S. Choi, J. H. Chae, "A study of psychological factors associated with bullying", Journal of Human Understanding and Counseling, Vol. 21, pp. 109-137, 2000. 

  25. S. Y. Yoo, H. W. Shim, "Psychological Protective Factors in Resilient Adolescents in Korea", The Korea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16, No. 4, pp. 189-206, 2002. 

  26. S. Cohen, G. M. Williamson, Perceived Stress in a probability sample of the United States, In S. Spacapan & S. Oskamp (Eds.), The social psychology of health, Newbury Park, CA: Sage. 

  27. J. O. Park, Y. S. Seo, "Validation of the perceived stress scale (PSS) on samples of Korean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General", Vol. 29, No. 3, pp. 611-629, 2010. 

  28. R. W. Baker, B. Siryx,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selling Psychology, Vol. 31, pp. 179-189, 1984. 

  29. E. H. Park, "Mediation Effects of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in the Relations between Adult Attachment and Adaptation to Colleg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Kyungil, Gyeongsan, 2014. 

  30. J. Y. Park, Y. S. Kang, "A Qualitative Study for Experience of College Bullying",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Conference, No. 8, pp. 341, 2016. 

  31. E. H. Han, Y. M. Ha, "Relationships among Self-esteem, Social Support, Nursing Organizational Culture, Experience of Workplace Bullying, and Consequence of Workplace Bullying in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22, No. 3, pp. 303-312, 2016. https://doi.org/10.11111/jkana.2016.22.3.303 

  32. M. A. Lewis, "Nurse bullying: organizational considerations in the maintenance and perpetration of health care bullying cultures",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Vol. 14, pp. 152-158, 2006. https://doi.org/10.1111/j.1365-2934.2005.00535.x 

  33. Y. K. Kwag, "Effect of Self-Esteem, Ego-Resilience, Social Support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5, pp. 2178-2186, 2013. https://doi.org/10.5762/KAIS.2013.14.5.2178 

  34. Y. J. Lee, H. Y. Min, Y. M.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ego-resilience, adult attachment types, and college adjustment,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 5, No. 4, pp. 125-144, 2004. 

  35. G. S. Oh, M. K. Lee, "An Internship Experience to Convergence Program for Undergraduated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5, pp. 173-185, 2015. https://doi.org/10.15207/JKCS.2015.6.5.173 

  36. Y. J. Kim, "Type of Coping with Stres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5, No. 3, pp. 29-39, 2014. https://doi.org/10.15207/JKCS.2014.5.3.02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